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의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청나라의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청나라 전기의 시
고연오(孫熱吳), 왕부지(王貝財), 황종희(黃宗熙)는 명말,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학자들이었으며 그들의 사상과 작품은 큰 영향을 미쳤다. 후세대에. 공자진이 말했듯이 “나는 늘 재능이 있는 사람이었지만 외모는 구체적이지 않다.” 이 세 학자 역시 유명한 시인들이다.
의례 이름이 Ning 인 Gu Yanwu (1613-1682 AD)는 장쑤성 곤산 Tinglin Town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Tinglin 씨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명말 반청봉기(反淸争)에 참여했으나 실패 후 청나라 통치자들과의 협력을 거부하고 순회하며 학술연구에 전념했다. 다음 5자 고시 '징웨이(Jingwei)'는 그의 애국심을 표현한다.
모든 것이 불공평한데 왜 스스로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장군은 길이가 1인치밖에 안 되지만, 시간이 끝날 때까지 나무를 입에 물고 있습니다.
동중국해에 평화를 가져오고 내 몸과 마음이 변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바다는 끝이 없고, 내 마음은 끝이 없다.
우후우! 서부산 나무에는 새들이 많이 있는 것 같죠?
까치가 와서 제비가 둥지를 짓거든요.
처음 네 문장은 징위새에게 묻고 있다. 세상에는 불의가 많은데 왜 바다를 메우고 헛되이 고통을 받으려 하는가? 다음 네 문장은 입을 통한 시인의 야망이다. Jingwei의 : 그도 바다를 간척하는 Jingwei이며 후회하지 않고 죽는다. 마지막 두 문장은 까치와 연의 말을 빌려 영광을 위해 나라와 몸을 팔고, 국익은 망각하고 안일만 쌓는 자들을 풍자한다.
황종희(1610-1695)는 예명이 태중(Taichong)이고 이름도 리저우(Lizhou)이며 저장성 위야오(Yuyao)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명나라가 멸망한 후에는 청나라의 관리직을 거부하고 글쓰기에 전념하여 마침내 유명한 학자가 되었다. 그의 '열일병, 선수에 대한 반성'은 명나라 멸망 이후의 괴로운 심경을 보여준다:
이곳이 다시 늙어갈 가치가 있는가? 이 몸은 등불 앞에 서는 것이 부끄러운가? .
꿈에서는 우는 아이가 나를 부르고, 마지막에는 영혼을 부르는 새가 나에게 내려온다.
대부분의 좋은 친구들은 의리를 이어받아 우정은 끝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몇 번이나 죽었으나 병으로 인해 아직도 자고 있습니다.
저자는 명나라가 멸망한 이후 중국에서 살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며,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지 못한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꿈에서 나는 몹시 울었고 아들이 깨어났는데, 죽은 친구의 영혼을 소환하고 있을 때 제사 자리에 새 한 마리가 떨어져서 그것이 내 친구의 영혼일지도 모른다고 상상했습니다. 의전에는 죽은 절친한 친구들이 많이 포함될 수 있지만, 나라를 배반하고 항복한 친구들도 많아 그들을 위해 포기편지를 쓰기가 어렵다(지강의 『책』의 예를 들면서). Shan Juyuan과의 외교 단절"). 그는 손가락으로 셀 수 없을 정도로 죽음의 위험을 여러 번 경험했습니다. 이제 그는 간신히 살아 있고 질병에 시달리며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그의 시에는 그러한 애국심이 담긴 시가 많다.
Qian Qianyi는 원래 명나라 말기에 유명한 학자였으며 예부 직위에 올랐지 만 생사의 시험을 견디지 못하고 청나라에 항복했습니다. 명나라 말기에 불충한 행위로 인해 비판을 받았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시적이며 큰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두보의 시에 대한 그의 주석은 여전히 두보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참고서이다.
우웨이예(Wu Weiye, 1609-1672), 예의 이름은 준공(Jungong)이고 이름도 메이쿤(Meicun)인 그는 장쑤성 태창(Taicang) 출신이다. 명나라와 청나라를 넘나들며 활동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의 시는 내용이 넓고 업적이 높으며 시의 제목도 훌륭하다. 그는 많은 유명한 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오삼계의 반역적인 행동을 풍자한 7자 노래인 "원원곡(Yuanyuanqu)"입니다. 시는 시작 부분의 주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정호는 그날 세상을 버리고 적을 물리치고 수도를 빼앗고 우관으로 갔다.
여섯 군대는 모두 애도하고 있으며, 분노로 인해 모두 아름답습니다.
아름다운 여인이 떠돌고, 천국의 배신자가 자기 잔치에 멸망하는 것은 내 사랑이 아니다.
황건을 전자 스캔하여 흑산을 확인하고 울다가 다시 만나게 됩니다.
'정호(丁湖)'는 죽은 황제를 가리킨다(황제(黃帝)가 경산(景山)에 삼각대를 던졌고, 삼각대가 완성된 뒤 용을 타고 승천했다고 하여 그곳은 Ding Lake라고 함) 이는 Chongzhen Zhu Youjian 황제가 베이징에 입국했을 때 Meishan 사건으로 자살했습니다. 오삼계는 청군을 이끌고 관문으로 진입하여 이자성을 격파하고 베이징을 탈환한 후 서쪽으로 진군했습니다. 그의 군대는 모두 Chongzhen을 위해 흰색 애도 복을 입었습니다. Wu Sangui는 원래 Li Zicheng에게 항복할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나중에 그의 첩 Chen Yuanyuan이 Li Zicheng(Liu Zongmin이라고 말하기도 함)에게 납치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분노하여 마음을 바꾸고 만주로 탈북했습니다. 청나라가 청나라 군대를 이끌고 이자성을 공격했습니다. "미인은 내 사랑이 아니다"는 오삼계의 말투를 흉내내며 여자를 잃는 것도 개의치 않는다고 하는 주된 이유는 배신자 이자성이 너무 방탕하고 타락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오삼계를 조롱하는 아이러니다. 오삼계는 재빨리 이자성의 반군을 격파하고 그 기지 지역을 점령했다. Li Zicheng). Chongzhen과 그의 아버지 Wu Xiang에게 경의를 표한 후 그는 Chen Yuanyuan을 만났습니다 (Wu Sangui 가족 38 명 모두 Li Zicheng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Chen Yuanyuan의 행방은 당분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Wu Sangui가보고 싶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를). 시의 다음 부분은 Wu Sangui와 Chen Yuanyuan의 결혼을 설명합니다. Chen Yuanyuan은 원래 Suzhou의 연꽃 따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유명한 매춘부가 되어 궁녀로 일했습니다. 그녀는 궁궐에서 나와 귀족 가문의 노래하는 소녀가 되었고, 귀족 가문(충진 천귀비의 아버지 천홍옥)에 의해 오삼계에게 주어졌다. Wu Sangui는 Li Zicheng을 물리친 후 Chen Yuanyuan을 찾아 성대한 환영식을 거행했습니다. 나중에 Chen Yuanyuan은 Wu Sangui와 함께 운남을 탐험했고 Wu Sangui가 왕과 황제가 되어 모든 영광과 부를 누렸습니다. 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내가 큰 계획에 참여해야 합니까? 영웅은 감상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온 가족의 뼈가 재로 변했고, 붉은 화장의 세대가 역사를 빛나게 했다.
처첩 같은 것이 나라의 흥망성쇠와 뒤섞여서는 안 되지만, '영웅' 오삼계는 미모를 최우선으로 삼아 온 가족이 죽임을 당하는 일도 서슴지 않았고, 그 여자의 이름이 역사에 남도록. 이 시들은 뼛속까지 아이러니합니다. 시의 끝부분에서는 오삼계를 오삼계와 비교하여 무왕이 술취하고 방탕하여 나라와 가족을 파탄에 이르게 한 사례를 들어 오삼계를 비유하고, 달콤한 꿈을 헛되이 꾸었다고 조롱한다. 그에게 영원한 악명을 안겨주게 됩니다. 이 시의 내용이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시는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오삼의는 먼저 나라를 배반하고 그다음에는 청나라를 배반한 사람입니다. 그는 역대의 죄인이므로 마땅히 욕을 받아야 합니다.
우웨이예 다음으로 가장 유명한 시인은 왕스진이다. Wang Shizhen (AD 1634-1711), 예의 이름 Yishang, Ruanting, Yuyangshanren으로도 알려진 그는 산둥성 Xincheng 출신이었습니다. 그의 시는 신선하고 우아한 문체를 추구하며, 특히 칠자절구가 좋다. 그의 시 "이른 봄의 제남"을 살펴보자:
산군은 봄이 되면 다시 화창하고, 연못에서는 여러 샘이 맑아진다.
Guobian의 수만 가구는 물과 가깝고 눈이 내린 후 수천 개의 봉우리가 도시 중간에 있습니다.
봄의 도시 지난의 봄 풍경에 대한 설명입니다. 피탕은 연못이다. 봄은 흐리고 맑다가 갑자기 맑아지고 햇살을 받아 연못에서 시원한 샘물이 흘러 나옵니다. 지난은 "집집마다 샘물이 있고 집집마다 수양 포플러가있다"로 알려져 있습니다. 봄눈이 내린 뒤, 도시 남쪽의 천불산 그림자가 도시에 반사되어 어디서나 눈을 즐겁게 합니다. 그의 "Zhenzhou Quatrains"중 하나를 다시 읽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강 줄기에는 낚시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Liumo Lingtang 지역은 드물습니다.
다행히 해가 지고 바람이 잠잠해진 후에는 반장의 맹그로브에서 배스를 판매합니다.
전저우는 현재 장쑤성 이정(Yizheng)입니다. 강둑에 사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어부들이고, 드문드문 버드나무와 연못이 곳곳에 있습니다. 저녁에는 바다가 잔잔하고, 늦가을 맹그로브에는 배스 매매로 북적입니다. 유미 타운십의 풍경이 간결하고 깔끔하게 그려져 있어 평온함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왕시진은 당나라 시를 존경하는 시론가이기도 했으며, 시는 신선하고 밝으며 함축적인 언어와 매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것이 유명한 '션윈 이론'이며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의 시인으로는 '북송의 남학자'로 알려진 시륜장, 송완을 비롯해 자심싱, 조지신 등이 있다. 당시 일류 시인은 아니었지만 여전히 꽤 유명했습니다.
2 청나라 시
청나라 중기(건륭가경시대)는 청나라가 안정적으로 발전하던 시기였다. 학술적으로도 형성되어 문헌 연구와 고서 편찬에 있어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소설 창작 측면에서는 대소설 『붉은 저택의 꿈』이 등장했다. 시 창작에도 큰 성과를 거두었고, 시인들이 대거 등장하는 시대이다.
여기에서 건륭제를 언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어디에서나 시를 쓰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입니다. 소위 '건륭 유산'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한때 "시는 인생에서 가장 많이 배운 것"이라고 말했고, 두보를 가장 존경했으며 열성적인 시 애호가였습니다. 말년에 그는 자신의 생애 동안 40,000편이 넘는 시를 썼다고 주장했는데, 수량만 놓고 보면 그는 아마도 중국 최초의 시인일 것입니다. 그의 시는 대부분 황제의 시와 비슷하고 특별한 특징이 없기 때문에 문학사에서 그를 언급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사실, 그의 시 중 일부는 꽤 훌륭합니다. 그의 "몽골 부족 여행"에서 몇 곡을 읽어보자. 하나:
길을 알기 때문에 소와 양을 이끌 필요가 없고, 푸른 냇가에서 떼를 지어 물을 마시러 내려온다.
구에서는 아이들이 말을 타고 죽음을 구하고 있는데, 동쪽 도랑과 서쪽 계곡에서만 가능하다.
해질녘에 집으로 돌아가는 목동의 사진입니다. 목회 생활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아이들이 소를 찾기 위해 말을 타는 것이 흔한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항상 경험을 바탕으로 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아이는 다섯 살이 되면 낙타를 탈 수 있고, 우유 케이크가 그의 음식이다.
갑자기 Luo Qingsha는 자랑스럽게 돌아 서서 학교 아버지가 악마와 춤을 추었다 고 놀렸습니다.
아이는 낙타를 타고 우유케이크를 입에 물고 있어 무척 행복했습니다. 때로 그것은 부드러운 풀밭에 떨어져 땅에 떨어지기도 했고, 그는 장난스럽게 아버지의 흉내를 내며 천마춤(몽골 춤의 이름)을 추기도 했습니다. 목동이 직접 그린 그림처럼 글이 생동감 넘치고 사랑스럽습니다. 셋째:
사냥을 마치고 돌아온 아버지와 아들은 포위당했고, 사슴은 가을풀에 맺힌 이슬을 맞아 처음으로 살이 찐다.
절양***은 불타오르고, 술에 취해 외로운 말을 이용하여 날아가고 있다.
사냥을 마치고 돌아온 이들은 모닥불을 피우고 갓 살찐 사슴고기를 굽고 가죽주머니(훈타)를 꺼내 마음껏 취한 뒤 말을 타고 질주했다. 구홍을 쫓는다. 이는 용감하고 맹렬한 몽골 민족성과 독특한 삶의 방식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시에는 풀밭의 풍요로운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데, 이는 약한 선비들이 쓸 수 없는 것입니다.
심덕건(1673-1769 AD)은 건륭시대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 시인이다. 그의 호칭은 Queshi이고 그의 별명은 Guiyu입니다. 그는 소주 출신입니다. 그는 고대시를 쓰는 것은 한(汉)나라와 위(魏)나라의 시를 기초로 하고, 현대 시를 쓰는 것은 당(唐)시를 기초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의 내용이 '부드럽고 정직해야' 하며, 시는 리듬과 어조에 주목해야 한다는 '문체론'을 주창했다. 그는 자신의 기준에 따라 『고시원』, 『당시』 등 여러 권의 책을 편찬하고 선정해 오늘날까지 출판하고 있다. 조정관으로 재직할 당시에는 건륭제와 친밀한 관계였으며 시인의 친구이기도 했다. 은퇴 후 건륭은 소주를 지날 때 그를 불러 모았습니다. Shen Deqian의 짧은 시 중 일부는 "Passing Xuzhou"와 같이 매우 참신하고 영리합니다.
어디에나 연못과 강이 있고 수백 마일에 걸쳐 수양 포플러 [yūn 덮개]가 들판을 평평하게 만듭니다.
행인들은 녹색 눈썹과 서주를 지나가는 매미 소리를 느낄 것입니다.
쉬저우(Xuzhou)는 현재 허난성 쉬창(Xuchang)입니다. 연못에는 맑은 물이 흐르고(주주에, 물 흐르는 소리), 수양버들이 들판을 덮는 것은 여름 풍경이 흔한 일이다.
곳곳이 푸르르고 생명력이 넘치며, 마치 수염과 눈썹이 녹색으로 물든 듯한 느낌을 줍니다. 매미 소리가 쉬저우 곳곳을 따라다닙니다. 두 번째 커플은 상투적인 표현이 아닌 상상력이 참신하고 신선하고 적절하다는 느낌을 준다. 그의 5대 불가사의 '완칭(Wan Qing)'도 꽤 혁신적이다.
구름이 열리고, 지는 해를 애타게 하고, 물이 얕은 흙 위로 떨어지고 있다.
가끔 잔비를 쟁기로 옮기며 꾸짖는 남자도 보입니다.
먹구름이 틈을 열어 노을이 드러났고, 땅에는 아직 엷은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었다. 늙은 농부들은 아직도 소를 몰고 밭을 갈고 있고, 보습에는 아직도 빗방울이 남아 있습니다. 이 시는 두 번째 대련에도 생생하게 쓰여 있다. Shen Deqian의 가장 큰 영향은 그가 편찬한 역대 왕조의 시집과 특별히 유명한 시가 세상에 전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Zheng Banqiao를 알고 있습니다. 그는 그림과 서예로 유명합니다. 사실 그는 시인이기도 합니다. 이름은 Xie, 예명은 Kerou, 별명은 Banqiao입니다. 그는 장쑤성 Xinghua 출신입니다. 그는 어떤 종파도 과시하지 않았고, 시를 쓸 때 결코 허식을 부리지 않았으며,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했으며, 싫어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먼저 그의 그림 시 중 하나를 읽어보자:
야자이(Yazhai)에 누워서 대나무가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듣는 것은 그것이 사람들의 고통의 소리인지 의심된다.
조주현의 이 작은 관리들은 항상 가지와 잎사귀 하나하나를 보살펴주고 있습니다.
산둥성 위현현 부사 시절 그림에 쓴 시이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는데, 관료로서 백성들의 고통을 잊지 않은 점은 칭찬할 만하다. 그의 또 다른 시 '대석화' 역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는 푸른 산을 놓지 않겠다고 고집하고, 그의 뿌리는 여전히 부서진 바위 속에 있다.
수없이 많은 시련을 이겨내셨지만 동서남북의 바람에도 여전히 강하십니다.
이는 세상을 격려할 뿐만 아니라 자신도 격려하는 진주의 강인한 생명력을 비유한 것이다. 그는 한때 자신이 "불멸자도, 부처도, 현인도 아니지만 그는 펜과 잉크 이상의 의견을 갖고 있었다"고 주장한 적이 있습니다. 그림도 낯설고, 서예도 낯설고, 시도 독특하고 귀엽습니다.
원메이, 강시천, 조의를 통칭해 '건륭삼사'로 불리며, 그 중 원메이가 가장 유명하다. Yuan Mei (1716-1797 AD), 예의 이름 Zicai 및 Jianzhai는 저장성 Qiantang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젊어서 진사(眞師)가 되어 황실에 입학하여 현수를 지냈고, 33세에 사직하고 귀국하여 평생 시를 즐기며 살았다. Shen Deqian이 스타일 이론을 옹호하는 동안 Yuan Mei는 "정신 이론"을 옹호했습니다. 소위 정신이란 참된 기질, 참된 감정, 또는 "순진한 마음"을 가리킨다. 그는 모방을 반대하고 모방한 작품은 거짓이며 진실만이 생명을 가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한때 “생명이 고갈되는 용은 날뛰는 쥐보다 더 나쁘다”고 말했다. 이 의견은 의심할 바 없이 맞지만, 그는 풍부한 삶의 경험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허술했다. 그의 Qigu "Duxiu Peak"는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전체 이야기의 흔적은 없지만 갑자기 봉우리가 남쪽으로 튀어 나옵니다.
구이린에는 8~9개의 특별한 풍경이 있는데, 그중 독미봉이 1위를 차지합니다.
360층 정상에 도달하면 연기와 물의 도시가 눈앞에 펼쳐진다.
푸른 산은 끈처럼 곧은데 왜 인생에서 고립되면 상처를 받나요?
처음 여섯 문장은 평범하고 눈에 띄지 않는 두슈봉의 고립을 묘사합니다. , 그러나 갑자기 글이 산에서 인생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곧은 사람은 때로는 고립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고독한 아름다움을 지닌 것과 같으니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 마지막 두 문장 때문에 시 전체가 흥미로워집니다. 그의 "마웨이" 시 중 하나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때부터 "영원한 슬픔의 노래"를 부르지 마세요. 세상에는 은하수도 있습니다.
시호마을에서 커플들이 작별 인사를 할 때, 영생궁에서보다 더 많은 눈물을 흘렸다.
백거이의 <영원한 노래>를 읽은 사람들은 모두 당나라 명제와 양후궁의 죽음을 애도했다. Yuan Mei는 Du Fu가 "Shi Hao Li"에서 쓴 것과 같은 가족 파괴와 죽음의 비극이 사회 어디에나 존재하며 Li와 Yang의 비극보다 훨씬 더 비참하다고 믿습니다. 이 판결의 반전은 얼마나 잘 쓰여졌는가! 시인과 보통 사람은 반대되는 곡을 부르고 있다. 잘 생각해 보면 이 반대는 합리적이고 시사하는 바가 크다. Yuan Mei의 인생은 시 쓰기와 작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의 시 중 하나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취미의 기원에 대해 쓰는 것은 어렵지만 시를 천 번 바꾸고 나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타임스.
할머니는 아직도 처음으로 머리를 손질한 소녀처럼 보였고, 빗질하기 전까지는 머리를 보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노년에도 여전히 소녀처럼 차려입고 시를 수정하고 만족시킬 때까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이는 독자와 본인의 책임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덧셈 없이 한 초안으로 시와 작문을 쓸 수 있다고 자랑하며, 글솜씨가 빠르니 위안메이의 시를 읽고 나면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위안메이는 훌륭한 시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역사상 일류 시인의 걸작은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시를 구하면 시가 있을 것입니다. 선생님." 소위 "링시"는 그가 "영적 본성"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또는 영감은 부족하지 않지만 삶, 즉 광범위한 사회 생활이 부족하여 걸작을 쓸 수 없습니다. 그의 『수원시담』은 좋은 통찰력을 많이 담고 있어 오늘날까지 널리 유포되고 있는데, 이에 비하면 그의 시는 열등하다.
Yuan Mei와 동시에 Weng Fanggang은 '질감 이론'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질감'은 진실이자 어법, 즉 지식이다. 이 아이디어는 나중에 형식주의 시적 스타일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유명 시인 황경인(1749~1783)은 위안메이보다 조금 늦게 등장했다. 호는 중택(忠澤)이고, 장쑤성 우진(吳晉)에서 태어났다. 그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배우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지만 그의 재능은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3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시 중 상당수는 그의 생애 동안 널리 읽혔습니다.
예를 들어, "귀시 설날이 가끔 온다"라는 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에 의해 자주 인용됩니다.
수천 가족의 웃음이 늦어지고 걱정이 외부에 숨겨져 있습니다.
도시 다리 위에 조용히 서서 아무도 모르는 별 하나는 오랫동안 달과 같습니다.
Leak은 고대 타이머입니다. 새해 전날, 수천 가구의 웃음과 웃음 속에서 시간이 천천히 흘러갔습니다. 시인은 도시 다리 위에 홀로 서서 별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겼다. 눈에 보이는 현실 밖에서 은밀하게 사회를 공격하는 모종의 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 같지만, 축제의 즐거움에 푹 빠진 사람들은 아직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 시는 소위 '건륭성기'라고 불리는 1773년에 쓰여졌습니다. 이 '성성기' 이후 청나라가 급격히 쇠퇴했습니다. 저자는 선지자는 아니지만 평화로운 시기의 위험에 대비하고 있는 우리 문화전통의 귀중한 '걱정의식'이다.
청나라 말기의 시 3편
황경인의 예상대로 중국은 아편전쟁 이후 큰 혼란에 빠졌다. 뛰어난 사상가이자 시인인 공자진(孔子現)이 나타난 것도 이때였다.
공자진(AD 1792-1841)의 예명은 Xuan(sese)이고 이름도 Dingzhen(ān'an)으로 절강성 항저우 출신입니다. 아편전쟁이 발발하기 전 그는 관료정치의 부패를 똑똑히 보았고, 다가올 위기를 예감했으며, 사회개혁을 외쳤고, 현실을 비판하는 많은 책을 썼다. 그의 시 "역사에 대한 찬가"는 항상 다른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아왔습니다.
남동부 15개 주 진펀(Jinfen)에서는 수천 건의 불만이 유명인사들의 것입니다.
감옥 대야에서 손님과 섹스를 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그룹 팬을 사용하는 재능있는 사람들이 맨 위에 있습니다.
자리를 피하고 문학감옥을 두려워하며 밥을 위해 책을 쓴다.
천항의 500인은 모두 어디로 갔는가? 과연 왕자들은 모두 돌아왔을까!
'감옥대야'는 소금을 끓이는 기구다. Lao Pen Xike는 소금 상인, 부자를 말합니다. "Tuanfan"은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단판재인은 음란한 말과 시를 전문으로 부르는 지루한 문인이다. 전횡(Tian Heng)은 유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자살했고 그의 부하 500명도 그와 함께 비극적으로 자살했습니다. 이 시는 슬픔과 분노로 사회의 타락을 비난한다. 남동쪽 사람들은 하루 종일 사치스럽고 방탕한 삶을 살고 있으며, 상류층 사람들은 명성과 부를 위해 싸울 줄만 알고 있습니다. 부유한 사람들이 사회를 통제하고 게으른 지식인들이 안주하도록 돕습니다. 사람들은 '문학 감옥'에 관해 이야기할 때 겁을 먹고 감히 진실을 말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책과 기사를 씁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화를 내며 물었다. 천형(Tian Heng)과 그 부하들처럼 용감하고 사나운 중국인들은 모두 다 관직에 올라 영광과 부를 누렸는가? 저자는 슬픔과 분노를 금치 못한다. 그의시는 웅장하고 강력합니다. 이는 매우 인상적입니다.
공자진 못지않게 유명한 위원 역시 사상가이자 시인이다. 나라를 아끼고 애민하는 시는 공자진과 닮아 있다. 아편전쟁의 민족적 영웅 임칙서(Lin Zexu) 또한 세계에 많은 좋은 시를 남겼습니다.
아편전쟁 시기에는 애국시가 많이 등장했는데, 예를 들어 시인 장웨이핑(張灯平)의 장시 《삼원리》는 생생하게 쓰여져 분명한 사랑과 증오를 표현하고 영국에 대한 인민의 저항을 열광적으로 찬양했다. .투쟁:
수천명의 사람들이 동시에 싼위안리에 왔습니다.
분노는 용기를 불러일으켰고, 마을 사람들은 힘을 합쳐 그들을 멸망시켰다.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 북소리와 군중의 소리를 기다리지 말고 가족과 농장과 집을 지켜야 합니다.
여성들은 자녀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함께 일하고, 그들의 손에 있는 쟁기와 괭이는 무기입니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은 형형색색의 깃발로 타운십이 나뉘어 있고, 시냇물과 산을 따라 수백 개의 팀이 맴돌고 있다.
마을 사람들의 영웅적인 기상과 강인한 기세가 정말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다음으로 영국군의 민망한 상황에 대해 적는다:
야만인들은 서로를 바라보다가 갑자기 표정을 바꾸었고, 흑기 전투에서 살아남기 어려웠다.
오랑캐 병사들이 의지하는 것은 총과 대포뿐이고, 백성들의 마음은 하늘과 화합되어 있다.
하늘은 맑고 갑자기 비가 쏟아진다. , 그리고 사나운 야만인들은 그들의 폭력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의외로 사용할 총기도 없고, 야만인의 발은 미끄러운 진흙 위를 걷는 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신도 도와주러 왔고, 폭우가 쏟아져 화약이 흠뻑 젖어 영국군은 막대한 피해를 입고 전멸 직전이었다. 그러나 부패하고 무능한 청나라 정부는 삼원리 주민들의 공격을 막고, 남은 영국군이 탈출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었다. 이는 시인을 극도로 분개하게 만들었다. 훌륭한 시인들은 사람들을 대변했습니다.
19세기 후반 청나라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위기는 더욱 심화됐다. 구국운동의 전개와 발전에 따라 양계초(梁置橋) 등은 “시문의 혁명”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낡은 문체를 사용하여 새로운 예술적 개념을 담는다”(양계초의 말), 즉 새로운 시를 표현해야 한다. 이것도 일종의 진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때 뛰어난 시인 황준현이 등장했다.
Huang Zunxian(1848-1905 AD), 예의 공두(Gongdu)는 광둥성 자잉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동서양을 오가며 오랜 세월 생활하며 서구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전문 외교관이지만 늘 강인한 애국자였으며 청나라 말기 개혁운동에 참여했다. 그는 “내가 손으로 쓰고 입으로 글을 쓰는데 어떻게 고대인의 방해를 받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하면서, 개인적인 경험, 개인적인 감정을 쓰고,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하고, 고대인의 노예가 되지 말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100년 넘게 4개 대륙을 여행"한 경험이 풍부하고 4개 대륙을 가본 적이 있으며 깊은 지식과 해방된 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시는 내용이 넓고 기법이 유연하여 진정으로 실현됩니다. '나는 손으로 쓰고 입으로 말한다'는 그의 주장이다.
시대는 변했고, 세상의 변화에 따라 사람의 생각도 발전해야 한다. 그의 시 '감정'은 그의 생각을 반영한다.
세계의 유학자들은 종종 생각에 잠긴 입으로 시와 책을 낭송한다.
고개를 높이 들고 황제가 고대라고 말하고, 손바닥을 잡고 평화를 외치세요.
윗부분은 3대 번영을, 아랫부분은 수백대 성공을 이야기하고 있다.
종옌은 오늘도 혼란스러워 울고 또 울고 있다.
전차 전투 사진 사본이 수백 페이지에 달합니다.
우물밭 지도를 들고 땅을 그려보세요.
어찌 고대인들에게 속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옛날과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유학자들은 밖에 나가서 세상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과거를 알면 현재를 알 수 있고, 세상을 알면 세상을 알 수 있다.
시대를 초월한 현자 Zhuo Zai는 시대의 어려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Jia Sheng의 "공공 안보 정책"과 Jiang Tong의 "롱 개선".
오늘날 유학자들은 현학적이고 완고하며 완고하고 무지하다. 그들은 종종 고대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나라를 통치하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원칙에 대해 이야기하며, 하(夏), 상(商), 주(周) 왕조에 대해 이야기하며, 백 세대 이하 동안 그들은 말했습니다. 3세대의 본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오늘날의 어려운 시대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들은 단지 쓰라린 눈물을 흘릴 뿐입니다. 그런 다음 그는 고대 전차 전투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철저하게 긴 논문을 쓰거나 고대 우물 시스템을 연구하여 오늘 구현하려고 합니다. 시인은 고대인들이 고의로 우리를 속인 것은 아니지만 오늘날은 고대와 전혀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고대인의 것이 오늘날 어떻게 사용될 수 있습니까? 유학자들은 오늘날의 세계에 대해 무지하며 현세를 논할 자격이 없습니다.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을 이해하는 것, 세상을 관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역사상 뛰어난 인재들은 모두 현재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안 정책"을 쓴 한 왕조의 Jia Yi와 "용의 운동"을 쓴 금 왕조의 강통이 있습니다. 이 말은 오늘날에는 이상해 보이지 않을지 모르지만, 100여 년 전에는 상당한 지식이 필요했을 것입니다. 시인은 그의 "인정여시조"에서 서구 국가에 대한 많은 역사적, 현실적 지식을 소개하고 중국인이 들어본 적도 없는 많은 것을 이야기하여 당시 사람들의 시야를 넓혔습니다.
황준헌과 동시에 강유웨이, 양계차오, 담사통 등 일부 유명한 개혁가들도 세상에 좋은 시를 많이 남겼지만, '동광류' 시인들은 시를 선호했다. 그 당시에는 복고풍이 아니었는데 정말 걸작이었습니다.
19세기와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청나라를 타도하려는 혁명운동이 꽃피웠는데, 장태연(張泰燈), 추진(秦金), 조융(趙宇), 진천화(陳泉화) 등 많은 혁명가들이 재능이 있었다. 그들의 시는 그들의 유명한 이름처럼 미래 세대에게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다음은 추진의 시 '황해배에서 일본인이 말을 묻고 러일전쟁 지도를 보다'이다.
바람을 타고 수천 마일을 돌아오는데 나 홀로 봄의 천둥을 몰고 오는 동중국해.
사진 속 색깔이 변하는 것을 참을 수 있겠습니까? 나라에 재앙을 내리시겠습니까?
술이 타지 않으면 나라의 눈물이 됩니다. 구조에 있어서는 한 무리의 사람들의 재능에 의지해야 합니다.
십만 머리와 피의 대가를 치르고 우주를 복원해야 합니다.
나라를 구하기 위해 달려온 그녀의 마음은 감동적인 시가 되어 읽혀졌다.
Zou Rong은 1901년 일본으로 건너가기 전에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
과거로부터 흘러나온 엄청난 복수는 누가 갚을 것인가?
중국의 역사를 다 읽고 나면 소수의 남자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는 유명한 저서 '혁명군'을 집필하며 사람들에게 혁명투쟁에 참여할 것을 촉구하고, 19세의 나이에 그의 어린 시절은 혁명에 바쳐졌습니다.
유야자(劉熙子) 등을 중심으로 연맹원들로 구성된 '난서(南沙)'는 시를 무기로 참여하겠다는 목적이 매우 분명한 유명 시 단체이다. 만주청나라를 무너뜨리고 혁명투쟁을 벌이는 그는 훌륭한 시를 많이 썼다. 예를 들어 난서(南沙)의 중요한 인물인 소만수(蘇萬宙)는 "시화로 당나라돈에게 작별 인사"를 썼다:
바다를 건너고, 노나라와 진나라까지 건너가면, 거대한 안개가 물 위에 떠다닌다. .
시민들은 분노와 영웅주의의 눈물을 흘리고, 죽은 친구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상어 거즈를 뿌렸다.
해천룡과 현황의 전투는 피투성이가 되었고, 그는 광야를 보기 위해 노래하고 또 노래한다.
물은 흐르고 사람은 사라지고 어느 날 달이 서리처럼 하얗다.
전자의 노래는 전국시대 말기에 진시황이 황제로 선포된 것을 반대하고 바다로 도망간 노종연(魯忠蓮)에 비유하여 청나라에 저항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용은 야생에서 싸우는데 그 피는 검고 노란색이다'라는 뜻은 청나라 말기의 전쟁을 비유한 것으로, 징가와 같이 민족 해방을 위해 목숨을 바친 많은 전사들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현한 것입니다.
-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