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와 민족 발전의 관계
전통 문화와 민족 발전의 관계
중국 전통문화는 유래가 길고, 심오하며, 유교, 도가, 법가 등 사상이 모두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이며, 많은 철학적 사상과 이치를 담고 있어 중국 관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 글은 중국 전통문화자원의 관점에서 현대관리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구현과 응용을 논술하고, 전통문화와 현대관리의 유기적 결합을 분석하고 검토하며, 중국 현대관리가 중국 전통문화의 보고로 깊이 파고들어 중국 전통문화의' 합리적인 핵심' 을 흡수하여 중국 관리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키워드 중국 전통 문화 관리; 가족 관리 비상 관리 인센티브 제도 비즈니스 관리 행정; 중국에 영향을 미치는 전통문화에는 풍부한 관리사상이 함축되어 있으며,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국의 관리실천을 관통하며 행정, 경제, 군사, 문화, 가정 등 사회의 모든 측면과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이러한 관리 사상과 실천의 문화적 배경은 중국의 윤리 문화 전통이다.
중국 전통 문화는 현대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리는 우수한 고대 문화와 중국의 관리 실천을 결합하여 관리학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1970 년대에 세계관리이론의 정통 지위는 미국에서 중국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일본으로 옮겨갔다.
일본 관리계에는 거의 모든 고위 관리자들이 중국의 논어, 주역, 손자병법 한 권을 가지고 있다는 보편적인 현상이 있다.
일본과 동아시아 동남아의 많은 나라의 문화는 모두 중국 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본과 아시아의 4 소룡 경제의 빠른 발전과 동양적 개성이 풍부한 탁월한 경영 사상과 방법의 출현과 발전은 사람들의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중국 개혁개방의 오늘, 중국 민족의 특색을 지닌 현재의 생산성 상황에 적합한 관리 사상과 방법을 구축하는 것은 긴박하고 피할 수 없는 역사적 임무이다.
우리는 일본과 동남아시아의 일부 국가들의 성공 경험에서 기본적인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중국의 관리는 단순히 서구의 과학관리이론을 그대로 옮겨서는 안 되고, 중국의 깊은 전통문화에 입각하여 중국 전통문화의 보고를 깊이 파내야 한다는 것이다.
서구 과학관리이론과 중국 전통문화의' 합리적인 핵심' 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중국 관리의 근본 출로이다.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기계가 아니라 의식, 감정, 사회적 관계가 있는' 사람' 이다.
모든 사람은 그의 특별한 사회관계와 복잡한 인문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과학적 관리제도는 시행 과정에서도 불가피하게 영향을 받는다.
중국은 오랜 역사 축적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심리적 관념, 도덕기준, 가치취향은 다양하고 변화무쌍하며, 사람들의 사회적 이익은 다양하고 다르다. 이러한 요소들은 중국 인문 배경의 특수성을 구성하는데, 이런 특수성은 왕왕 과학관리제도의 요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전통문화는 우리나라의 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며, 전통문화가 우리나라 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유가를 대표하는 윤리관리사상은' 슬림함' 과' 제가' 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자기관리를 시작으로 사회관리를 과정으로 하여 결국' 평천하'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가족, 산업, 국가, 세계에 대한 관리를 인구와 범위의 차이로 보는 그의 관리사상의 논리적 연역이며, 관리 모델과 방법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고, 가족 관리 방법도 기업과 국가에 적용된다. 따라서 중국 전통의 가족관리에 기반한 관리사상이 형성되었다.
윤리문화에 기반한 가족관리 사상은 서구제도화된 과학관리 이론과 다르다. 서방 관리는 이성의 규범을 강조하며, 사람의 행동은 친소를 막론하고 통일된 조직 제도와 규율에 의해 구속된다.
윤리형 관리는 다른 사람을 상대로 사회를 대하고, 가정을 관리하는 윤리원칙과 관리방법을 기업과 국가의 관리에 적용해 기업 구성원들이 부자나 형제처럼 지내도록 요구하며, 이로 인해 관리 중 평균주의가 초래된다.
이런 관리 방식은 기업 내 인간관계는 조화를 이루지만 내부 거래 비용은 너무 높다. 기업들은 직원들의 식생활 생활, 생로병사, 지도자가 많은 시간과 정력을 들여 사상 일을 하는 것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직원들의 적극성과 창조성이 여전히 높지 않고, 기업의 경제적 이익이 떨어지고, 기업 목표가 사회복지 목표가 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내지에서 성장한 민영기업이든 홍콩, 마카오, 동남아의 유명 중국 기업이든 모두 가족기업이다. 그들의 관리 이념과 성공적으로 경영한 문화유산은 중국 전통문화이다.
동시에, 해외에서의 중국인의 창업 환경은 그들이 스스로 분투하고, 가족의 협조에 의지하고, 고향의 도움에 의지해야 성공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가족과 고향 사이에는 자연히 신뢰와 애정이 있어 관용, 선량, 평등을 바탕으로 한 윤리관리 모델이 형성되고 있다.
가족식 관리 모델은 기업 직원들이 종신고용을 많이 하고, 직원이 안정적이며, 이동이 적기 때문에 인적자원 개발 투자가 낮고, 직원 교육 비용이 낮기 때문에 직원의 전반적인 자질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본 기업의' 유형 조직' 과 관리 모델의 성공은 주로 이 때문이다.
둘째, 직원들은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강하고 기업의 응집력이 강하다.
종신고용제와 연봉제는 직원들이 기업을 떠나는 것을 꺼린다. 일단 그들이 새로운 기업으로 이직하면, 그들의 임금과 복지는 다시 0 부터 시작될 것이다.
직원의 이익과 운명을 기업과 연결시켜 직원들이 공장을 사랑하는 주인의 의식과 책임감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공장 건설 초기와 기업이 곤경에 처했을 때 기업의 인내력과 위험 방지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셋째, 내부 대인 관계의 조화.
가족식 관리는 감정인을 강조하고, 감동적이고, 덕으로 남을 설득한다. 지도자는 동등한 직위에서 권력이 적고, 개인 직권을 많이 사용하며, 노사갈등이 적고, 기업 인사분쟁이 적고, 서방 기업 노사의 격렬한 대항, * *, * *, * *, 노동자 대규모 해고 등 악랄한 사건이 발생하기 쉽지 않다.
동시에, 기업 지도자는 대부분 사장의 친척, 팀워크, 특히 사장이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을 때 의사결정이 집중되고, 관리 효율이 높고, 비용이 낮다.
넷째, 신기술, 신공예에 대한 흡수 소화력이 강하여 기업 비밀과 기술 특허의 유출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그 내부의 기술 혁신도 강한 타깃과 실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 내부의' 5 소' 활동이 전개되는 음향적 색채는 기업에 막대한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다섯째, 가족식 기업의 관리자 (사장) 와 직원 (직원) 은 감정적으로' 은혜'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유가윤리에서는 가정윤리에서' 물방울의 은혜' 와' 양육의 은혜, 삼생의 보답' 의 가치 이념을 특히 중시하며 동양관리이념에 반영되었다.
혈연관계로 기업에 진출한 직원들은 물보다 피가 진한 본연의 애정이 있고 사장을 의식부모라고 여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혈연 관계가 없는 직원들도 친분, 친지, 애석함, 중용감을 느낄 수 있어 노력을 배가시켜 보답할 것이다. 누군가가 이런 윤리적 가치관과 행동 규범을 무시하거나 어기면 대중의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때로는 사회에 발붙이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무형의 윤리관념이 대중을 속박하여 가족 기업주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이것이 많은 가족 기업들이 평범하고 낮은 기술을 관리하지만 여전히 생존 능력과 경쟁력이 강한 이유입니다.
동양윤리관리모델의 이러한 우세로 많은 서양학자들은 서방이 적나라한 인간관계로 상품관계를 관리하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서양의 유명한 중국 문제 학자 에드윈? 라이쇼르는 중화문명의 기본 특징이' 포용우호' 라고 지적했다. 그는 서구 문명은 과학 기술 분야에서 우세가 뚜렷하고, 중국 문명은 인생의 궁극적인 목표와 가장 높은 의미에 대한 통찰에서 훨씬 더 심오하다고 말했다.
그는 노자의' 도' 와 무위로 다스리는 사상을 특별히 추앙한다. 그는 중국 문명의 사상과 정수가 자기 구속과 경제 화해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것은 서구 개인 공리주의와 사회공업주의의' 뿌리' 와 출구이다.
또 다른' 국제 현자' 아놀드? 무엇에 대해서요? 토인비는' 역사연구' 에서 2 1 세기가 중국의 문화시대가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는' 전망 2 1 세기' 연설에서 이 관점을 천명했다. 그는 중국 문화가 2 1 세기 인류가 글로벌 통합과 문화 다원화로 나아가는 응집력과 접착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인류가 자신을 파괴할 수 있는 첨단 기술 문명 수단을 장악하면서 극단적인 대립의 정치와 문화에 처해 있을 때 더욱 그렇다.
그는 중국 문명이 서구 문명을 대체하고 인류의 주인이 될 수 없다면 인류 전체의 미래는 비참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버드대 동아연구소 소장 에스라? 보겔은 개인주의로 인한' 미국병' 은' 동양의학' 으로 치료해야 하고, 서방국가와 민족은 동양국가의 집단주의 정신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에 진출한 인재는 시기적절하고 공정한 승진과 중용을 받지 못하고 그들의 적극성을 꺾고, 사람을 고용하는 평범하고 유능한 메커니즘을 형성할 수 없다.
사장과 그의 임원들이 우월감으로 직권을 남용하고 사적인 관계가 명확하다면 대부분의 직원들의 불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기업이 일정 규모로 발전하면 그 약점이 뚜렷이 드러나 기업의 도산을 초래하게 된다.
가족식 관리는 인정에 지나치게 치중하고 제도 건설과 관리를 소홀히 한다.
이런 관리 모델은 기업 내부의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하여 기업에 조화로운 효과를 가져다 준다. 그러나 기업은 가정이 아니라 사회경제조직이다. 그 구성원의 개인적 목표와 이익은 기업의 목표와 이익과 어느 정도 차이와 충돌이 있다. 특히 혈연 관계가 없는 직원들 사이에서는 직원과 사장, 친족 또는 측근 사이에 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이 있어야 하며, 모든 구성원의 행동은 통일된 제도와 규율로 구속될 수 있어야 객관적이고 공정한 관리 메커니즘과 좋은 조직질서를 형성할 수 있다.
동시에, 가족기업은 지도자를 선택할 때 종종 친족관계를 기준으로 자녀가 아버지의 사업을 계승하고, 친족은 항상 외부인보다 더 믿을 수 있는 가족승계제도를 채택하고, 개인의 재능과 품행을 소홀히 하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로막고, 지도력 교체로 파산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왕안은 아들에게 자리를 내주어 인자한 독재자라고 불린다. 그는 성실하고 근면하며, 재물을 탐내지 않고, 직원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사랑을 받는다. 그러나 그는 제도 건설과 관리를 소홀히 하여 미국' 상업주간지' 에 의해' 평범한 관리자' 라고 불렸다.
가족 기업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두드러진다.
그들의 도덕과 행동은 정확하고, 그들의 작풍은 엄밀하며, 공공서비스에 대한 헌신은 모범적이며, 그들의 전문적인 자질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그들 중 상당수는 복합적인 인재로, 특정 기술 분야의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영리한 상인과 홍보 전문가이기도 하다.
많은 부하 직원들은 자신의 재능으로 역할을 하는 것이 제한되고 인재의 성장이 억제되어 개인의 절대적인 권위를 형성한다.
그래서 이런 기업들은 종종' 성공은 소호에, 실패는 소호에 있다' 는 현상, 즉' 유능한 경제' 현상이 나타난다. 개인이 올바른 결정을 내릴 때, 빠르고 효과적으로 결정을 내릴 뿐만 아니라, 자신의 권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그 의사결정이 실수했을 때, 다른 사람의 제때 일깨움을 받지 못하면 기업에 막대한 손해를 입힐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한편, 이 사람이 부재중이거나 퇴위할 때, 조직 내에 인재 격차와 권력 진공 (후계자는 단기간에 개인의 절대권위를 형성하기 어렵다) 이 생겨 일정 기간 동안 기업에 혼란이나 조직체가 생기게 된다.
가족 관리 중 임인 유친 현상이 심각하다.
인간관계를 처리할 때, 친선보다는 가까운 곳에 적용돼 조직에서' 아군' 과' 외인' 의 차이가 생겨' 형제싸움, 부자싸움' 이라는 가족주의 분위기가 생겨났다.
외부인들은 생존을 위해 조류에 의지하여' 너단' 과' 우리단' 의 파벌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외부인' 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연합해서 사장이나' 아군' 에 대항하여 기업 내 분쟁을 일으킬 때가 있다.
따라서 가족 관리는 단결과 화합, 내부 분열, 파벌 분쟁이다.
가족기업의 관리 목표는 사회적 책임과 직원 복지를 1 위로, 경제효과를 2 위로 두는 경우가 많다.
이런 기업은 창업할 때 친척과 친구의 도움이 있기 때문에 형제간에 천하를 때리는 것만이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곤경에 처한 형제를 잊어서는 안 되므로, 그들을 위해 복지를 도모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동시에, 공정성을 위해 모든 직원을 동등하게 대할 것이다. 기업은 직원들의 주택, 의료, 보험, 자녀 취업, 심지어 가족의 생로병사까지 포괄하여 기업을 복지 기관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사람 중심': 대상 관리 현대 서구 관리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관리 대상 중 가장 활발하고 활발하며 혁명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러한 현대 경영 사상은 중국의 2000 여 년 전통문화에서 찾을 수 있다.
\ "샹? Pangeng 기록: "무거운 우리 국민" 과 "사람들에게"; 공자는 부민 교민을 주장한다 (공자의 논어 참조? 루즈) 는' 민, 음식, 상, 제물' 을 중시하고' 민' 이 1 위를 차지했다. 맹자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빛이다" ("맹자"? 전심' 의 기본 관점은 정치가 민심에 의지하고 민심을 잃으면 망국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현대관리에서는 사람들의 관리를 충분히 중시하고, 부하들에게 관심을 갖고, 부하들의 적극성을 동원하여, 그들이 전심전력으로 일에 몰두하고, 사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간의 능력군": 관리조직과 관련하여 현대관리는 조직 설정, 인력 배치, 생산성, 행동규범 등에 대해 많은 과학이론을 제시했다.
유가의 관리 조직 이론은 순자가 말한 대로, "사람은 소를 위해 갈 수 없고, 우마는 쓸 수 없다" 고 말했다. 왜요? " 왕위: 사람은 무리를 이룰 수 있지만, 무리를 이룰 수는 없다 "("순자? " 왕제).
"집단" 은 인류의 타고난 본능이며, 그것을 현실적인 사회조직으로 만들려면 반드시 "분" 이 있어야 한다.
소위' 분' 은 조직 구조, 윤리 구조, 직업구조, 국가관리기구로서 인류의 생존을 보장하고, 사회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전제 조건이며, 조직의 질서 있는 상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조직은 인류의 전체적인 힘을 모아 확대할 수 있다.
유가가 제창하는' 오륜' (부자, 군신, 부부, 노소, 친구) 은 중국 전통사회 조직 형식의 초석이다. 그것이 포함하는 가족주의 경향은 현대 관리에서 보편적인 의미가 없지만, 그것이 추구하는 친밀한 인간관계는 여전히 현대 사회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윤활제' 이다. 긴밀한 조직 구조가 있으면 인원과 기관 간의 밀접한 협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과 타인을 바로잡다": 지휘와 관리에 관한 현대 관리의 지휘와 리더십 행동 이론은 R 과 같은 풍부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까? 블레이크와 J? 관리 그리드 이론 및 muden 디자인 f? 페더러의 적응 메커니즘 이론.
중국 전통 유교 문화에서' 입인, 성사' 의 사상은 상술한 이론과 똑같다.
공자 \ "서 있고 싶어, 도달하고 싶어, 사람 ("논어 "? 용인 도),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원) 의 충용서는 인면입니다.
따라서 인간관계 문제에서'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하늘을 원망하는 사람' ('논어'? 위령공), 즉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
정직해야 정직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정직하다면, 우리는 명령 없이 이 일을 할 것이다. 그 몸은 바르지 않다, 말을 듣지 않지만 "("논어? " 그 안에 포함된 봉건적 내용을 배제한다면 솔선수범, 솔선범범, 선선선범, 자기추진, 사람의 사고방식, 방법을 모두 관리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비싼": 협동 관리를 위해,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 중 하나는 비싸다는 것이다.
조화를 중시하고 중용을 고수하는 것은 중국 문화신체의 모든 모공에 스며드는 정신이다.
춘추말기에 제나라의 안영은' 서로 돕다',' 보보보성' 이라는 사상으로' 조화' 의 내포를 풍부하게 했다.
그는 이를 군신 관계에 적용해 정무를 처리할 때' 군신이 상제할 수 있는가'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부축하지 않고, 그 과오를 누설한다" 는 종합 균형을 통해 군신의 화합과 통일의 관계를 유지하다.
공자는 예의의 용도와 비싸다고 말했다.
왕의 길 1 위, 미인, 작고 크다.
일을 할 수 없고, 화해하고 화해하며, 사양해서는 안 된다. "(논어? 박채중장) 이것은 예절을 화합으로 강조하는 화합 이론으로, 화합을 귀하게 하고 화합을 지향하는 화합 이론이다.
맹자도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고 주장했다.
현대 경영에서,' 조화' 정신은 이미 기본적인 관리 이념이 되었다.
"중용" 은 중용이고, 편파적이지 않으면 중용이라고 한다.
중용' 은 공자가 제창한 견지중심의 원칙을' 지덕' 에서' 천하의 본본',' 천하에 이르다' 의 철학적 고도로 끌어올렸다.
중화민족의 기본 정신인' 화귀화' 는 중국인들이 화합 국면의 실현과 유지를 매우 중시하게 한다.
일을 극단적으로 하지 않고, 집단의 이익을 보호하고,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보존하고, 사람들의 보편적인 사고 원칙이 되었다.
민족 정신에 대한 이러한 응집과 선양은 통일된 다민족 정권을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물론' 화화' 와' 중화' 의 이념 때문에 결국 부정투쟁, 경쟁 거부, 단순한 협력의 도덕으로 관리에 짧은 판이 있다.
자강: 인센티브 관리에 관한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 중 하나는 자강입니다.
이전' 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천지가 대덕" 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화민족의 왕성한 진취정신의 집중적인 요약과 생동감 있는 묘사이다.
공자는' 화가 나서 음식을 잊는다' 는 정신을 제창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며' 하루 종일 배부르고 무심하다' 는 태도를 경멸했다. "및") 를 참조하십시오.
(전재 참고: 전문은' 종이속보' 망: //lun-wen) 지식인, 상류사회 인사의 자강불식, 적극적이고 유력한 사상의 표현일 뿐이라면,' 사람이 가난하지 않다',' 칼을 갈고 나무를 베지 않으면 책을 읽지 않으면 녹이 슬지 않는다.
바로 이런 정신으로 민족의 구심력을 결집하고 강화하여 중화민족의 독립자주, 억압에 반항하고, 끊임없이 진보하는 정신을 배양하였다.
자강불식의 정신을 관리 과정에 적용한다면 직원들의 적극성, 자주성, 창조성을 충분히 동원해 조직의 구심력과 응집력을 강화시켜 조직 전체를 활발하게 발전시킬 것이다.
중국특색 있는 현대인본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중국 현대인본관리체계의 구축은 서방국가와 크게 다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은 광활하고, 5 천년 문명사가 있으며, 중국의 전통문화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초급문화로, 중국 문화권의 변두리에 있는 동아시아 동남아 국가와는 완전히 다르며, 서구의 일부 신흥 선진국과는 달리, 그 문화 형태는 분명히 하위급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내용이 풍부하고 에센스가 많은 원시 문화로서 문화의 기원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중국은 세계 최초로 휴머니즘을 제기하고, 애민을 핵심으로 하는 인본관리사상을 초보적으로 세운 나라다.
이것은 중국의 전통문화가 없다면 중국의 현대 인본관리체계는 재건할 수 없다는 것을 결정한다.
이는 중국 시장경제의 발전, 현대기업제도의 수립, 현대인본관리제도의 구축이 민족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이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중국특색 현대인본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고수할 수도, 뿌리까지 뽑을 수도 없다. 우리는 무거운 역사적, 문화적 부담을 짊어져서는 안 되며, 민족 허무주의나 역사적 허무주의로 나아가서도 안 된다.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유교 사상을 정통으로 하는 문화가치체계이다. 그 주요 특징은 사람을 중시하고 도덕을 숭상하는 것이다.
유가는' 인' 을 강조하고,' 의식' 을 추앙하며,' 그리고 귀함' 을 강조하는 것은 모두 인간관계를 조율하고 규범하고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이다. 슬림함, 가족계획, 치국을 강조하다. 계획에서 천시지리인과 화해를 강조하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문화의 핵심이 인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이런 심리적 소질에 근거하여 중화민족은 강력한 응집력을 갖게 되어 불가분의 * * * 몸을 형성하였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인',' 덕' 을 우선으로' 천인의 조화',' 인간관계의 조화',' 이성의 조화' 를 바탕으로 한 전방위적 조화 정신은 세계적 의미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동양에서 서양에 이르기까지 현대인본 관리는' 사람 중심' 의 기업 이념을 강조하고 기업 관리자' 인자자' 를 요구하며 관리자와 직원, 직원과 직원, 고객 간의 조화를 추구하며 무의식적으로 중국 전통문화 가치의 정수를 설명했다고 할 수 있다.
시장 경제가 초급 단계를 벗어나면 경제인의 물질 * * * 을 수단으로 하는 기업 관리 모델이 경제 성장에서 부족한 것 같다. 주로 세계 경제가 전통적인 시장경제시대로부터 지식, 기술, 문화경제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사회 총수요와 개인의 수요는 이미 물질적 범주로 완전히 덮일 수 없다.
다시 말해서, 물질의 개념은 이미 과거가 되었고, 사람들의 문화 소비 비중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심지어 물질 소비는 점점 더 문화적으로 물질화되고 있다.
일본은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부흥하고 신속하게 경제강국의 대문에 들어선 나라다.
일본의 성공은 중국의 윤리인 관리 모델과 미국의 경제인 관리 모델이 결합되어 일본 기업의 휘황찬란함을 만들었다는 데 있다.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이 서구 시장 경제의 메커니즘상의 우월성과 유교사상으로 대표되는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산물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 문명 위기의 근본 원인이 우리가 유교로 대표되는 대부분의 전통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시장 경쟁의 메커니즘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윤리인 이념은 당대 서방의 사람 중심의 기업 이념과 일치한다.
시장경제의 번개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정수를 쏘면 반드시 중국 문화의 생명력을 깨울 것이다.
이것은 중국 현대인본관리체계의 설립이 처음부터 서구 선진국이 가는 낡은 길을 넘어설 것이라고 결정한다. 어떤 면에서는 아직 미성숙하지만, 오천년의 문명지혜와 독특한 민족정신을 서구의 선진 관리 모델과 결합한다면, 중국 현대 사람 중심의 관리 사상은 반드시 더 높은 출발점에서 발전을 가속화하고 중화문명의 새로운 찬란한 꽃을 피울 것이다.
전통문화가 행정관리에 미치는 영향: 1, 중형경효율.
전통적인 행정문화는 형식에 치중하여 행정관리가 번거롭고, 일이 꾸물거리고, 기관이 비대하고, 사람이 일에 부실하고, 의사결정이 더디며, 행정효율성의 향상과 행정목표의 실현에 영향을 미친다.
인간 통치가 법의 지배보다 높다는 점을 강조하십시오.
전통 문화에서, 사람의 가치는 법보다 높고, 인정은 최우선이다. 행정활동에서 행정권력은 법보다 우선하고, 행정결정과 집행은 법적 구속력이 부족하고, 법이 따르지 않고, 법 집행이 엄격하지 않은 현상은 흔히 볼 수 있다.
권위를 강조하고 민주주의를 경멸하십시오.
전통사회의 황권과 관권은 권위관념에 큰 영향을 미치고, 현대행정의 권위관념은 임의성, 독재성, 집권성, 가부장식, 행정민주성으로 표현된다.
개성보다는 섹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전통문화에서 진중하고 과시하지 않는 관건은 정치 노선을 밟는 것이다. 행정인원이 경직되고 보수적이어서 행정활동에서 혁신을 탐구하지 못하고, 행정활동은 응당한 유연성과 활력이 부족하다.
5, 계층 구조의 추구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전통 사회는 등급이 삼엄하고 관본위 사상이 심각하여 행정활동에서 종종 강한 등급성과 의존성을 보이며 행정법제건설과 행정민주적 과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6. 집권에 치중하고 필요한 분권의식이 부족하다.
7. 치국 경험을 중시하고 제도 연구와 제도 설계를 소홀히 한다.
행정사상, 행정심리, 행정윤리, 행정관념과 의식, 행정전통, 행정습관 등에서 우리는 전통문화의 불리한 영향에서 벗어나 우수한 전통을 보존하고 발양하고, 행정관리 수준을 더욱 높이고, 사회주의 현대화 요구에 적응하는 청렴성, 효율적, 건강한 행정관리 체제 건설을 가속화해야 한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의 전통문화와 관리사상은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
따라서, 중국특색 의 현대 기업 제도 와 관리 모델 을 건립 하는 과정 에서 서구 제도화 관리 의 장점 을 학습 하 고 조직 화, 과학 의 관리 를 실시 하 고 중국 전통 문화 와 관리 사상 의 정수 를 흡수 했 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전통문화와 윤리도덕이 깊이 뿌리 박혀 있어 아직도 국민의 가치관과 행동취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문화적 배경이 없는 관리는 실패한 관리다. 서구 현대관리이론을 그대로 옮기면 국민의 심리적 충돌로 인해 크게 할인된다.
그러나 완전히 중국 전통 가족식 관리로 기업을 관리하면 창업기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기업이 일정 규모에 이르면 기업의 진일보 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것도 중국 기업의 성장이 느리고 수명이 짧은 이유다.
이에 따라 입세 후 외국 대기업으로부터의 경쟁에 직면하여 중국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유기적으로 통합하지 못하면 생존, 도태의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가족 관리 모델을 개조하고 혁신하여' 가족주의' 의 틀에서 벗어나 현대 서구 기업의 제도화 관리의 과학적 사상을 흡수하고 중국 기업의 제도 혁신과 관리 혁신을 수행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참고 문헌: 생략
중국 평화 발전 전략의 전통문화 뿌리 분석-유교 국가 관계 윤리의 관점에서
왕이
중국의 평화발전전략의 제기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 특히 유가의 국가관계윤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위대한 문화유산 중 하나인 유가사상은 겸용, 공존, 그리고 다른 이론의 정수를 포함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그것은 중국의 조화로운 가정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중국 전통문화가 날로 세계로 나아가는 오늘날, 중국의 평화 발전의 큰 맥락에서 그 두드러진 중요성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의 평화발전전략의 전통문화의 뿌리를 발굴하는 것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수요이자 평화발전전략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보완해야 할 필요성으로 중요한 이론과 실천가치를 가지고 있다.
://완 팡 데이터/제나라/저널. 문장/gzsfdxb-shkx/gzsf 2006/0602/06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