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저우 주촌 조지문화 발전.
광저우 주촌 조지문화 발전.
첫째, 광저우 주촌 조지문화 현황
주촌, 일명 주자 고향, 옷자락이 가득하다. 이곳은 8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고대 마을로, 생태 환경이 아름답고 사방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풍경이 수려하다. 주촌에서는 순박한 민풍, 다채로운 전통 민속 문화 활동, 단결된 용선 경기, 은은한 광둥어 노래, 사자 춤, 물론 조지문화제를 느낄 수 있다. 주촌의 교묘한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현지 선조 남천 때 가져온 것으로, 이때부터 주촌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고 한다.
(a) 주촌의 구걸 문화
화현지' (청광서 16 년 인사권) 에 따르면 "7 일 신사가 책옷을 노출했다. 그날 밤, 딸은 하늘에 그녀의 손자를 제사했다. 거미 상자에 넣으면 다음날 아침에 그물망의 밀도를 볼 수 있고, 그 다음에는 그것이 가지각색의 손등과 바늘로 완성되었는지 알 수 있다. 이를' 구걸' 이라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거미명언). " 청대 시인 왕륜은' 양성칠석지죽사' 에서도 광저우의 칠석잔치를 묘사했다.' 자수가 이차적이고, 꽃이 장벽이고, 옥이 대만이다. 청계의 막내딸 랑교메이는 약속이 있다. "
과거에는 주촌의 구걸활동에 신경을 많이 썼다. 구걸활동의 주체는 미혼 소녀로,' 구걸하다' 라고 불린다. 밖에 시집간 여자들도 있고, 조상의 묘로 돌아가 조에게 감사를 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마을의 남자들은 주로 음악, 건축 연주, 구걸하는 남자의 일과 같이 여자들이 할 수 없는 힘든 일에 참여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남녀명언) 주촌에는 구걸에 중독된' 엄마를 구걸하다',' 엄마를 구걸하다',' 딸을 구걸하다' 가 많다. 그들은 마음이 손재주가 있고, 뜨개질에 능하며, 자수에 능하다. 조지 페스티벌 당일 수백 점의 예술품이 진주 방앗간, 각종 꽃, 4 대 미녀, 견우직녀, 용선 경기, 농촌생활 ... 각종 자수, 구슬수, 실크 자수, 아름다운 아름다움, 각종 인간 이야기와 역사 전설을 연출해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조지문화활동의 매력도 주촌의' 똑똑한 사람' 에 감염되었다. 1948 ~ 1953 기간 동안 주촌의' 똑똑한 사람' 은 미니수공예품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조지축제 기간 동안 색다른' 견우' 를 선보였다. 그들은 진흙으로 소의 몸을 만들고 바나나로 뿔을 만들고 견우에게 제사를 지내는 수공예품을 만들어 주촌의 구걸문화에 더 많은 내용과 활력을 불어넣었다.
현재 주촌의 구걸 문화는 광저우 지역 전체에 전파되어 광저우의 구걸 문화제가 되었으며, 2005 년 이후 이미 세 차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광저우 조지문화제의 활동 내용은' 역사를 계승하고 현대를 연출한다' 는 주제로 풍부하다. "조치 묶기", "칠모 던지기", "칠모 숭배" 등 전통민속행사가 있고, 현대패션을 구현한' 조치 딸 이미지 대회',' 조치 크리에이티브 대회',' 조치 작품전' 이 있다. 사람들은 무한한 창의력을 통해 수중에 있는 각종 재료를 이용하여 각종 수공 예술품을 만들어 아름다운 결혼에 대한 기대와 행복한 생활에 대한 추구를 표현한다. 동시에 선전, 보급, 발굴, 보호, 문화 교류를 하나로 모아 현지 전통문화의 매력을 과시하고, 이 전통문화를 전달체로 전승과 혁신을 통해 현대 광저우 사람들의 독특한 풍모와 매력을 드러낸다.
(b) zhucun qiaoqi 문화 축제 개발
역사적인 이유로 항일전쟁과 해방전쟁 기간 동안 주촌의 대규모 구걸 활동이 중단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일부 여성들은 자기 집에서 몰래' 막내 세 번째' 를 하고 있다. 1998 주촌까지 행사를 재개하지 못했고, 거지 공예절이 사당에서 집단적으로 열렸고, 모두들 기쁨에 넘쳐 축하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주촌은 구걸절이 커질수록 규모와 특색이 더 커졌다. 200 1 언론에 공개한 후 성 안팎의 주요 매체들이 다투어 보도했다. 2005 년 주촌 조지축제가' 광저우 조지문화제' 로 승격되면서 정부와 사회 각계의 더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아 광저우의 민속 브랜드 행사가 되었다.
2005 년에 주촌은 칠석문화광장을 건설하여 조치 문화의 교류와 전시를 촉진시켰다. 2005 광저우 조지문화제' 조직위원회는 수많은 작품 중에서 광저우 조지문화제 로고를 선택했고, 2006 년 6 월 국가상표청에' 조지문화' 브랜드 상표 등록을 신청했다. 조지문화등록상표의 주체는 수직 은침과 하늘거리는 붉은 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전통 기예의 장인심과 교묘함을 보여준다.
2007 광저우 조지문화제의 주요 내용은 개막식, 칠모 입고, 칠모 숭배, 칠모극, 천하구 10 대 화합가족선정, 조지문화유산 성과전, 조지문화세미나, 조지딸 이미지대회 폐막식, 광저우 조지전 등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주촌 조지민속은 무형문화유산을 적극 신고하고, 아이들을 조직하여 조지공예를 배우고, 조지대회를 개최하고, 수공예전시관을 건설할 계획이다 ...
전승과 교육 방면에서 2004 년 조치 수공예 제작은 주촌 초등학생의 필수 과목으로 초등학교 과정에 포함되었다. 2005 년 주촌초등학교는 주집거리와 합작하여 교재' 우리의 구걸기교' 를 개발했고, 2006 년에는 수업에 정식으로 사용되었다. 2007 년 조지문화축제 기간 동안 천하구의 모든 초등학교 미술 선생님들이 주촌에 와서 훈련을 받았고, 천하구도 전 지역 초등학교에서 조치 수공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둘째, 주촌 조치 문화의 전승 발전에 존재하는 문제들이다.
광저우 조지문화제는 매우 다채로웠지만, 주촌 조지문화는 현재와 미래의 발전에도 여전히 많은 문제와 불리한 요소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조지의 전통 문화를 더 잘 계승하고 보호하고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통명언)
(a) 구걸 문화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서서히 희석되었다.
주촌 민속문화 구걸절은 현재와 미래의 전승 발전에도 어느 정도 문화적 구심력이 있지만 부단히 키우고 강화해야 한다. 전통적인 문화 축제로서 Qiqiao Festival 은 대부분의 중년 및 고령자의 마음 속에 일정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Qiqiao 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지원하고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세대에서는 구걸문화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고, 행사에 참가하는 것은 단지 재미를 위한 것일 뿐이다. 이로써 조지문화는 점차 약화되고 전승을 잃을 위험에 직면해 있음을 알 수 있다.
(b) 전문 민속 문화기구의 지침 부족
이전의 주촌 조지문화제는 정부 부처에 의해서만 추진되어 혼자서 도맡아 했다. 많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전문 민간문화보호기구의 지도가 부족해 민중의 자주참여도가 높지 않아 조지문화제는 민간문화로서의 본래의 맛을 잃었다. 이런 민속문화제를 개최하는 것은 대중의 명절이어야 하고 민간에서 개최해야 한다. 정부는 관련 지원과 도움을 제공한다. 또한 행사 개최와 전통문화의 전승과 보호에 전문적인 NGO 가 전문적인 조언과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
(c)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보호 메커니즘 및 방법의 부족
단순히 대형 구걸 문화제를 개최하는 것만으로는 구걸 문화의 전승 발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조지의 문화적 정체성의 상당 부분은 문화제의 규모이지만, 그 본질과 내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거의 없다. 조치 문화의 전승과 보호는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보호 메커니즘과 방법이 결여되어 있으며, 정부 관련 부서는 문화절 이후 조치 문화에 대해 전혀 무관심하며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보호 메커니즘은 말할 수 없다.
(d) 조치 문화의 혁신적인 발전은 시장과 결합되어야 한다.
현재 문화와 경제가 서로 침투하는 시장경제에서 전통문화가 전승하는 사회경제 환경은 과거에 비해 크게 달라졌다. 문화산업을 테마와 트렌드로 하는 시대에는 단순히 과거 전통민속문화의 전승과 방법을 따르며 주촌이 문화를 구걸하는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기 어렵다. 따라서, 조치 문화의 혁신적인 발전을 탐구하는 것은 시장 경제와 결합해야 하며, 산업 발전의 이념으로 조치 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민속문화의 시장화, 산업화 발전을 통해 문화적 내포를 충분히 보여주고 경제적 이익으로 전환하여 민속문화유산의 전승과 보호의 발전을 지지한다.
셋째, 주촌 조지문화의 혁신과 발전.
최근 몇 년 동안 이 민속명절을 보호하기 위해 광저우 조지문화제와 주촌인들은 이 특색 있는 민속문화제를 광저우의 문화브랜드로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정부는 또한 조지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두 갈래의 조치를 제시했다. 하나는 조지문화를 무형문화유산으로 선언하고, 다른 하나는 조지문화산업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문화산업을 발전시켜 무형문화유산과 경제발전의 상호 작용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무형문화유산의 장점을 경제이익으로 전환함으로써 무형문화유산의 전승과 보호를 지원하고 지방경제의 발전을 촉진한다.
(a) 똑똑한 문화의 잠재적 가치 개발
1. 조치 문화를 도자기나 의류와 같은 관련 물질 전달체에 융합하다.
조지문화에는 아름다운 결혼과 행복한 생활에 대한 열망을 뜻하는 아름다운 전설이 많이 담겨 있으며, 우리는 그 문화적 함의를 이용하여 관련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도자기는 오랜 역사와 문화적 함의를 지닌 일상용품이나 장식품이며, 의류는 보편성과 다양성을 지닌 일상용품으로, 모두 문화 내용을 담는 효과적인 전달체로 사용될 수 있다. 게다가, 두 제품 모두 큰 시장을 가지고 있다. 정교하고 정교한 구걸 공예품과 구걸 문화의 이미지를 융합하고, 소비자들이 아름다운 결혼과 행복한 생활을 구걸하는 심리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특정 소비층을 끌어들여 문화적 가치를 경제적 가치로 바꾸고 구걸 문화를 전파한다.
주무라 조치 문화 관광 시장 개발.
주촌에서는 순박한 민풍, 다채로운 전통 민속 문화 활동, 단결된 용선 경기, 은은한 광둥어 노래, 사자 춤, 물론 조지문화제를 느낄 수 있다. 주촌의 조치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각종 공예와 의식이 잘 보존되어 있다. 이들은 희귀 한 문화 관광 자원이지만, Zhu Village 는 아직 Qiao Culture 의 인프라 건설, Qiao Chi Festival 홍보, Chao Culture 를 문화 관광 자원 개발로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조치 문화는 보기 좋은 결혼과 행복한 생활을 갈망하는 문화적 내포, 견우직녀의 동화, 관광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정교한 공예품과 관련된 희귀 문화 관광 자원이다. 그리고 조지문화는 전국적으로 규모화와 특색화를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주촌은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조지문화의 관광시장을 합리적으로 개발해 견우직녀의 이야기를 재연할 수 있다.
(b) 주촌 조치 수공예품의 문화와 환경 가치를 발전시키다.
Qiao Qi Festival 의 수공예품을 관련 문화 확장 및 환경 보호와 연결하고, 환경 보호의 주제를 활용하고, Zhucun Qiao Culture 의 수공예의 환경 적 특성과 자원을 소중히 여기는 독창적 인 문화적 내용을 돌파구로 삼아 Qiao Qi 의 기술 상속에 도움이되는 문화 제품을 찾고, 특정 영향력을 형성 한 후 Qiao Qi 문화의 또 다른 세계를 실현하십시오. 대부분의 조치 수공예품은 마을 사람들이 직접 만들었는데, 많은 수공예품은 버려진 플라스틱, 종이, 통곡물 및 기타 재사용 가능한 재료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우리는 이 점을 적극적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수작업 제품의 생산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교하고 독특한 핸드메이드 제품들이 문화 제품 시장에서 더 높은 시장 수익률과 잠재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핸드메이드 제품의 대량 생산과 소비자 수요에 따라 핸드메이드 제품의 스타일, 미적 수준 및 문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금과 인적 자원은 강력한 흡인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조치 공예품 제작을 통해 자원 재활용, 비용 절감, 조치 문화 전승이라는 이념을 통해 더 많은 문화 제품 소비자의 관심과 인정을 끌 수 있고, 다른 형태의 광고보다 설득력이 있으며, 문화 제품의 잠재 시장을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되며, 현재의 자원 절약, 환경 친화적인 생산 방식에도 부합한다.
(c) zhucun qiaoqi 문화 브랜드 구축.
주촌 조지문화브랜드를 만들고 주촌 조지문화상표를 등록하는 것은 주촌 조지문화와 문화시장의 산업화 발전의 출발점이다. 조지문화상표는 지적재산권과 무형자산으로, 미래의 치열한 문화소비시장 경쟁에서 브랜드 효과와 브랜드 경제적 가치를 선제적으로 발휘하여 막대한 경제적 이익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
광저우 조지문화제를 보급하는 과정에서 조지문화브랜드의 문화 브랜드 효과를 적극 구축하고 시장 수단을 활용해 조지문화의 잠재적 가치를 개발해야 한다. 브랜드는 잠재적인 문화경제적 가치를 지닌 후 적극적으로 파트너를 찾아 상표사용권을 해당 기업에 양도하면 주촌 자원 제한 (특히 민간문화산업화 경영의 자금과 유효 경험 기반), 자주생산 경험이 약한 병목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한편 각종 사회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이런 민속문화 산업화의 체험 규모를 극대화해 문화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동시에 상표는 각종 해당 업종, 특히 생산과 제작 문화가 강한 구걸 공예품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아울러 구걸절 기간에만 주촌에서 경매판매를 하는 시공간제한을 깨고 협력업체를 적극 찾아 전시 등을 통해 더 넓은 시장에 진출해 수공예품 생산이 산업화 경영의 길로 들어서게 했다. 또한 상표의 내포와 외연을 최대한 활용하고, 조지문화자원을 경제자원으로 크게 전환함으로써 조지문화의 매력을 더 잘 발휘하고, 광대한 문화제품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