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학 회화에 대하여 [문학 회화의 철학적 사고에 대하여]

문학 회화에 대하여 [문학 회화의 철학적 사고에 대하여]

개요: 회화 예술로서 일종의 회화 미학 사상이나 회화 예술 형식의 형성은 일정한 사회 역사 시대의 산물이다. 그것의 생성과 발전, 경제적 요인 외에도 상층건물의 다양한 요소들 간의 상호 작용이 있다. 회화의 미적 사상은 철학과 더욱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그것은 일정한 철학 사상과 일정한 철학 체계에서 형성된 것이다.

키워드: 미적 사고, 문학 회화 철학 사상

첫째, 문학 회화의 초기 발전.

중국의' 문인화' 는 역사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그것의 싹, 발전, 성숙, 진화는 중국의 문인 계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물론 문인 화가가 의식적으로' 문인화' 를 제창하고 자신의 계층의 생활, 소양, 심미 기준을 반영해야 하는 것은 문인화가 성숙된 후의 일이다. 이때 수시, 쌀탄, 종인 등 영향력 있는 문인 화가들이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창작 제재도 수묵산수에서 메이, 란, 대나무, 국화로 확장되었다. 예술 이미지는 상형형상의 진실에서 표현 이미지의 아름다움까지 발전한다. 예술 표현 수단은' 번잡하고 간결함, 응축 물상' 의 진실에서' 가슴 중산천곡, 가슴 속 청죽' 의 자의까지 발전한다. 동시에 예술사상 방면에서' 그림은 내 뜻에 맞는다',' 그림을 논하면 아들을 본다' 등 문인 계층의 생활, 사상, 수양, 선량함에 적합한 주장도 제시했다. 시와 그림이 통일되어 교묘하고 신선하다. 이 이론의 진일보한 발전은 남송의 던이' 화가는 매우 문화가 있다' 고 제안한 것이다. 그러나 문인화는 성숙하기 전에 긴 과정을 거쳤다. 이 시기의 문인화는 싹이 돋는 시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문인화와 일맥상통한다. 문인화의 출현은 6 조 시대의 유송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문인화의 사상은 리우웬 이전에 이미 싹이 트었다. 문인화의 예술사상은 처음에는 개별적인 관점에만 반영되어 있다가 점차 회화 스타일과 체계적인 회화 사상을 형성하였다. 기원적으로 보면 당 5 대에서 북송 초기까지 문인화는 이미 성숙에 가까워졌다. 초기 문인화의 싹과 발전은 순수 경물 위주의 산수화를 창조하고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수묵산수를 인물, 화조화와 병행하는 그림의 주류로 점차 만들었다. 그것은 중국 회화사에서 수묵산수화의 지위를 확립했다. 자연과 이미지의 진실을 탐구하면서, 심층적인 생활, 자연을 관찰하고, 이미지를 다듬고, 사상과 예술적 표현을 완성한 경험을 총결하였다. 회화진' 과' 사심' 을 바탕으로 한 의향성 산수화 창작 방법의 싹트는 다른 쪽에서 산수화의 표현 영역을 개척했다. 수묵화 형식의 확립과 부단한 보완으로 중국화 조형의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하여 수묵화를 예술적 표현을 강화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후세 문인화를 위해 심미적 특징을 지닌 필묵 형식을 창조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둘째, 문학 회화의 철학적 근거

노장의 인생관과 처사 이상은' 문인화' 의 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문인화' 의 사상의 원천이기도 하다. 노자의 인생철학은 진취적인 것이 아니라 수동적인 기다림, 심지어 퇴보까지 주장한다. 이것은 그의 핵심 사상인' 자연' 과 일치한다. 노자의 요구에 따라 사람의 행동도' 자연' 과 결합되어야 한다. 그는 한 사람이 "밍따오 무식하다, 만약 그가 움츠러들면, 만약 그가 무지하다면, 만약 그가 무지하다면, 만약 그가 무지하다면" 이라고 생각한다. 덕에 가면 반드시 치욕을 당하고, 광덕이 부족하다. " "부족" 만이 "초과" 할 수 있다. 그는 일을 강행할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기다리는 것이다. 그가 보기에 진입과 퇴진은 똑같다. 왜냐하면 도의 법칙이' 순환' 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장자가 말한 것이다. 무명에 숨어있다' 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노자 장자는 후세에 정신적 해방을 추구하는 실의문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쳐 속세를 떠나 은둔 생활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을 제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문인 화가의 심리적 구성은 왕왕 입세와 출세의 충돌과 융합 속에 있다. 고대 문인들은 대부분 과거 시험을 통해 공명을 추구했고, 유가입세 사상은 중국 지식인들의 인생 가치의 궁극적인 구현이다. 하지만 외부의 긍정적인 인생 태도는 종종 현실 세계와 어울리지 않는다. 입세의' 거대' 와 출세한' 냉막' 가 서로 다른 상황에서 사대부의 복잡한 심리를 휘젓고 있다. 포부와 이상은 시전 할 수 없는 고통이 관직에 대한 지겨움과 한가한 생활에 대한 추구로 내면화되고, 심지어 고요함과 치원을 추구하는 은둔자도 예술 창작에서 산수전원에서 벗어나 자아로 돌아오기를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때' 문인화' 는 방금 전통문인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정신적인 기탁을 추구하는 문화산물이 되어 세속 생활에 얽힌 지식인들이 산천정을 표현하고 사물을 맡기는 정신적 욕구를 만족시켰다. 집처럼 예술관에서 품질을 중시하고,' 단, 몇 미, 채식차, 제인을 존중하고, 질을 중시하라' 는 미적 원칙을 따르고, 조각하는 풍조를 반대한다. 문인화, 특히 문인 산수화의 출현은 물론 유산물놀이의 미감 때문에' 심양성' 을 목표로 하지만, 노장사상과 현학이 흥성한 송시대에서 생겨난 것은 우연이 아니다. 현학자들은 그림에 대한 독특한 요구, 이미지 표현 사상, 산수 이미지를 통해 주관적인 정신과 사상, 즉 하나의 매체로서 무형의 도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도는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자연을 얻는다", "도" 의 자연은 자연이다. "천지는 자연을 맡기고, 무위로 만들고, 만물 자치를 한다" ("노자 오장주"). 이런' 자치' 와' 자연의 길' 을 반영하려면 산수로 표현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자연의 이치, 보낼 것이 있다' 는 생각에 따라 유형적인 산수나 화조화충어를 보낼 수 있는 것으로 무형의 현리와 연관된 정신경지를 표현한다.

사회가 부패한 시대에' 은거' 는 기본적으로 정치나 사회의 퇴로가 되었다. 예술, 특히 중국화는 이 시기에 가장 큰 발전을 이루었다. 선은 그림을 알고, 그림은 선 연습과 같다. 문인화' 의 사상도 선종의 영감을 받아 선종의 핵심 사상인 생명의 초월과 세계의 순수함을 직접 표현했다. 사의사들은 참선, 그림, 시를 고아한 생활방식으로 여긴다. 그들은 불선의 정취를 중국 전통 문인화 창작에 융합하고, 화의와 선의를 결합하여, 결국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은 선화를 형성하였다. 그의 작품은 감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창작주체와 화가를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함축적으로 사고하고 지혜를 계발할 수 있게 한다. "문인화" 이론이 요구하는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