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상 숭배란 무엇인가?

조상 숭배란 무엇인가?

중국 고대에는 조상 숭배가 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였으며 문명의 발원지에서 물려받은 문화 전통이었다. 고대에 사람들은 자연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고, 자연물체와 자연력이 신비롭다고 생각했다. 경외심, 숭배에 의존하는 것에서 천상, 산천, 불, 동식물에 대한 숭배가 나타났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의 생명현상과 생리과정이 매우 신비롭다고 생각하여 영혼과 조상 숭배라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조상 숭배는 사람들이 자신의 기원에 대해 알고 형성된 숭배 체계이다. 그것은 인간의 생명 현상에 대한 신비한 인식이자 조상의 망령에 대한 숭배이며, 그 전제는 영혼 관념의 출현과 발전이다. 고대인들은 조상의 영혼이 혈연 후손에게 이중적인 역할을 하여 후대에 유익할 뿐만 아니라 후대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조상의 가호를 기원하기 위해 조상 숭배는 대체불가의 역할을 하며 제사를 지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다. 조상에 대한 숭배는 종종 의식과 결합된다. 원시 사회의 사람들은 각종 제사 수단을 통해 조상의 영혼을 보호하고 씨족 내부의 단결과 이익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상 숭배는 처음에 고대 인류의 어머니 신에 대한 숭배로 나타났다. 중국의 모신 숭배는 여와의' 사람을 만들어 출토' 에서 기원했다. \ "산해경 황달경 \" 은 여와창화 10 신을 기록한다. 한말 영소' 풍속 이통' 이 실전되어 여와가 황토중의 사람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풍습, 풍습, 풍습, 풍습, 풍습) \ "화 난 zilan 명나라 기사 \" 는 여와연 오색석 보천 말했다. 이 이전의 신화 기록들은 모두 여와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를 반영했다. 고고학 발굴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모신 조각상은 신석기 시대 홍산문화에서' 동산구 모신' 이다. 랴오닝 () 소 () 강 양홍산 () 문화 유적지에서 여신상이 출토되었고, 허베이 () 평현 원숭이 두자 신석기 시대 유적지 하층에서도 6 개의 여성석상이 출토되었다. 복희의 어머니 여와는 몸매가 풍만하며 간결하고 과장된 수법으로 복고, 엉덩이 지방, 가슴대, 다리가 굵다는 특징을 극력 부각시켰다. 대부분 벌거벗고, 얼굴이 불분명하고, 눈, 입, 코, 귀 등이 없다. 그들의 다리는 대부분 굵은 송곳으로 조합되어 있는데, 어떤 것은 막대기처럼, 어떤 것은 배를 받치고, 원시적이고 유치한 미감을 준다. 이 여신상들의 형상은 여성의 생식 기능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를 반영한다. 생명의 기원에 대한 탐구와 어머니 신에 대한 숭배는 조상 숭배의 첫 표현이다.

모계 씨족 사회가 부계 씨족 사회로 발전하고 가족 중 가부장제가 더욱 강화됨에 따라 여성 조상 숭배는 점차 남성 조상 숭배로 바뀌었다. 중국 고대 문헌과 전설에는 많은 중요한 남성 선조가 기록되어 있다: 왕조, 수, 신농, 황제, 안지, 전욱 "한비자만물에는 영이 있다" 며 "옛날에는 사람이 적고 짐승이 많았고, 백성은 금수충뱀에게 무적이었다. 일찍이 성인은 나무를 둥지로 하여 군해를 피하고, 백성은 그것을 기쁘게 하여 천하의 왕, 사후 호 둥지 씨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조상으로 취급합니다. 예기' 에 따르면 전욱은 순의 조상이고 요는 순의 직계 조상이다. 하조도 전욱을 원조로, 우우를 직계 조상으로 삼았다.

이 일련의 신화 조상 중에서 황제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그는 전체 중화민족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그는 고대에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제사를 받아들였다. 황제의 어머니가 밭에서 번개를 보고 임신했을 때, 임신한 지 24 개월 만에 황제를 낳았다고 전해진다. 사악한 치우를 물리친 후 황제는 신화 조상 중 최초의 위대한 군사 지도자가 되었다. 동시에 그는 위대한 발명가이기도 하다. 우물, 배, 구리 거울, 집, 시장, 법률, 예절, 음악, 돈, 옷, 취사도구, 석궁, 우산은 모두 황제가 발명한 것이라고 한다. 전욱과 황제는 황제와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의 조상이다. 황제 () 와 전호 () 와 황제 () 는 중화민족의 단결에 큰 공헌을 하여 줄곧 염황 자손의 존경과 숭배를 받았다. 산해경',' 이소' 등 고서적 기록에 따르면 하상주의 각 대부족과 창장 유역의 초인들은 모두 그것을 먼 조상으로 여긴다.

"산해경 해내경" 은 "전호, 황제의 손자, 명문" 이라고 말했다. 황제는 자신의 사업을 개척하고, 전욱은 정비를 강조했다. 전설에 의하면 그 12 세가 대관하고, 20 세가 황제를 계승하여 78 년 재위, 한 대학이 되었다고 한다. 그는 내부 통치를 중시하고, 사회를 통합하고, 중국 문화와 정신의 통일을 촉진한다. 그는 "약혼하고, 결혼을 하고, 남녀의 차이를 연구하고, 일련의 사회규칙을 제정했다" 고 말했다. 인민의 생활을 질서 있게 하고 사회를 안정시키다. 그분은 역법을 창조하셨고, "역법의 시조" 로 존귀하셨고, 큐슈를 창조하셨고, 초보적으로 영토를 정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역법, 역법, 역법, 역법, 역법) 그의 통치하에 당시 중국의 국력이 전성하여 영토가 광활했다. "달이 그 위에 비치는 것은 중류의 기둥이다." 사서에 따르면 순우 진시황은 모두 전욱제의 직계 자손이다.

황제는 황제의 증손자이자 전욱의 조카였다. 상인들은 황제를 그들의 증조부로 여긴다. 사기' 는 황제를 묘사한다. "총명하고 멀리 알고, 똑똑히 살피고, 천리를 따르고, 백성을 알고 조급해하고,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이익을 보고, 슬림한 집안을 보고, 천하에 보답한다." 그는 전욱의 사업을 계승하여 정사에 엄하며, 특히 신용을 지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아들들은 나중에 각 부족 숭배의 조상이 되었다. 요는 오제 중 하나가 되었고, 후직은 주부족의 조상이며, 함께 상부족의 조상이 되었다.

여름상주 시대의 민족신앙, 정치전승, 사회구조, 경제구조는 모두 조상 숭배에서 잉태되고 형성된 것이다. 조상 숭배가 유지하는 민족적 정체성은 주조에서 더욱 강화되었다. 선조 숭배는 주조에서 상향식, 하향식, 내향적인 종법 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이 네트워크는 선조 숭배에 강한 생명력을 불어넣어 중화민족이 국가에 형성되고 공고히 하는 민족신앙, 민족정신, 민족응집력이 되어 대대로 전해진다.

제사 조상은 조상 숭배의 매우 중요한 표현 형식이다. 하상주 시대의 조상 숭배식은 고도의 등급화 특징을 보였다. 그들은 항렬별로 조상의 지위와 신권을 차례로 배열했고, 사람들은 그들의 지위와 등급에 해당하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밖에 없었다. 최고 통치자만이 천제, 신화 조상, 황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다. 왕실 귀족은 조상 예배를 위해 사당을 세울 권리가 있다. 일반인은 집안의 절친에게 제사를 지낼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