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분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고분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무덤에는 장례, 화장, 수장 등이 있습니다.

흔히 산릉으로 알려진 고분은 청나라 이전의 고분이다. 고대의 장례 관습은 매장, 화장, 수장 등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양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매장입니다.

소개

명나라와 청나라의 무덤에는 대부분 기념물이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청나라에는 9급 이상의 무덤이 많이 있습니다. , 그리고 그들의 공식 직위는 일반적으로 묘비에 새겨져 있습니다. 일단 발견되면 즉시 보고해야 합니다. 명청 이전의 무덤은 묘지 표면에서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발 및 철거 과정에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청시대에는 회색모래무덤이 많았고, 명청시대 이전에는 토혈묘와 벽돌방무덤이 많았다. 부장품은 목관이 대부분이나, 항아리관, 토관, 석관, 석관 등도 있으며, 여러 가지 이유로 시신을 파낸 뒤 관이나 점토로 다시 포장하는 경우도 있다. 화분에 담아 다른 장소로 옮겨 묻은 것을 일반적으로 재배치(relocation) 매장이라고 하며, 2차 매장이라고도 합니다.

매장 도구는 대부분 뼈 제단으로 알려진 토기입니다. 많은 무덤에는 부장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명청 왕조 이전에는 일용 도구 및 생산 도구와 함께 매장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중 일부에는 도자기 집, 도자기 난로, 도자기 조각, 도자기 돼지 등과 같이 매장에 특별히 사용된 물건이 있었습니다. . 한족 무덤에서 출토됨; 청나라 시대에는 매장 대상이 거의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옥, 금, 은과 같은 장식물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기원과 발전

중국의 고대 무덤과 매장지는 서로 연관되어 있는 동시에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입니다. '무덤'은 시체를 안치하는 고정된 시설을 말하고, '매장'은 시체를 안치하는 방식을 말한다. 고고학에서는 이 두 곳을 흔히 '무덤'이라고 통칭합니다. 무덤에는 종종 다양한 매장 물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조상숭배', '죽음은 삶으로' 등 전통적 개념의 영향으로 장례식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왔다. 그러므로 고분자료가 제공하는 것은 장례풍습이나 고분제도 자체일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 경제, 생산, 생활, 풍습, 종교, 관념 등의 측면을 어느 정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무덤에 나타난 장례풍습과 장례제도는 당시 사회의 축소판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으며, 무덤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의미를 지닌다.

'무덤'은 시체를 안치하는 고정시설로서 인류 문화의 발전과 함께 진화해 왔으며, 시대의 발전과 함께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처음에는 시체 처리가 매우 간단했습니다. 『서자하』에는 “고대에는 장사하는 사람을 벼슬과 함께 두꺼운 옷을 입고 밭 가운데 묻었는데 인장도 없고 나무도 없고 애도 기간이 셀 수 없이 많았다. " 즉 시체를 초가지붕에 싸서 무덤도 파지 않고 광야에 버려두었다는 것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의 시체가 동물에게 잡아먹히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어 시체를 매장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시체를 안치하는 특별한 무덤이 생겼습니다.

구석기시대 인류는 자연동굴을 주거지로 자주 이용했기 때문에 산꼭대기에 원시인의 무덤 등을 묘지로 활용하기도 했다. 그들의 거주지와 같은 동굴에 있었습니다. 신석기시대에 들어서면서 생산성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무덤을 짓기 시작했고, 무덤과 장례풍습은 더욱 대중화되고 다양해졌으며, 이는 명백히 제도화되었다.

중국에서 발굴된 3,000여 기의 모씨족 집단묘는 선사시대 장례풍습이 시대와 지역, 문화에 따라 무덤의 형태와 장례방식, 장례도구 등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사시대의 다양한 문화공동체는 일반적으로 씨족제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례제도에도 씨족제도에 부합하는 공통적인 원칙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다. 신석기 시대에는 구덩이를 파서 시체를 매장하는 방식이 황하유역에서 가장 흔한 매장 방식이 되었으며, 일족 공동묘지가 등장했으며, 단독 매장, 다인 매장, 이중 매장 등의 매장 방식이 있었습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성인과 유아의 분리장례와 계층적 장례제도도 등장했다. 원시사회 말기에는 황하유역에서 장강유역, 동남해안, 동북지방에 걸쳐 토혈무덤이 발달하였다. 무덤의 크기나 장구의 유무, 무덤의 양과 질 등을 통해 신분의 차이가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 상품.

용산시대에는 사회경제와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씨족묘원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보편화되었으나, 등급차이로 인해 등급별로 분장하는 현상이 더욱 두드러졌고, 심지어는 또한 정착 수준의 차이로 인해 귀족 묘지의 사양이 다르며 그중 양주 문화가 가장 분명합니다. 판산유적과 요산유적은 모두 양저귀족의 묘지이지만, 판산묘의 사양이 요산묘보다 훨씬 높다. 또한, 요산묘보다 사양이 낮은 양저귀족 묘지도 많다. 중앙 평야의 타오시 묘지에도 다양한 수준의 매장지가 존재합니다. 매장 사양은 7층 또는 8층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조적 진화

지하부

원시사회 초기에는 지하에 구덩이만 파놓은 형태로 무덤의 형태가 매우 단순했다. 일반적으로 작았으며 시체 만 수용할 수 있고 관도 없으며 시체를 특별한 것으로 감싸지 않았습니다. 신석기시대 후기와 대원구문화 후기에는 몇 개의 무덤 구덩이가 매우 컸으며, 구덩이의 네 벽은 천연목으로 축조되었으며, 상부는 천연목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사회사가 발전하면서 묘실의 구조도 큰 변화를 겪었다. 주로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의 목관 지하 궁전은 계급 사회에 들어간 후 무덤 시스템에 엄격한 계급 및 등급 차이가 있으며 지배 계급의 무덤은 규모가 매우 큽니다. 허난성 안양 허우자좡에 있는 상나라 부형묘는 묘실 면적이 약 330제곱미터에 이르며, 무덤 통로를 포함하면 총 면적은 1,800제곱미터에 달합니다.

각급 왕과 귀족의 무덤은 나무로 만든 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관은 관을 담는 '궁', 즉 관 바깥에 있는 관을 가지런히 깎아 만든 커다란 나무 트러스나 두꺼운 판자를 이용하여 장붓구멍과 장부로 된 커다란 판자를 이룬다. 관 내부는 여러 개의 격자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앙에 관이 있고 양쪽과 위와 아래에 여러 개의 사각형 격자가 있어 각각 장례용품을 배치합니다. 관과 관 형태의 서한 왕조는 1972년 후난성 창사 마왕퇴에서 발견되었으며, 비후리창(Pihou Li Cang)의 아내의 무덤이 여기에 속합니다. 관 안의 부장품으로는 칠기, 비단책, 면자수, 악기, 죽간, 목각인형, 농수산물, 한약재, 약재 등이 그대로 남아 있다. 물개.

'황장제구'는 목관현궁의 발전과정으로 그 규모와 복잡성이 목관지하궁의 정점이다. 황창(黃昌)은 편백나무의 황색심, 즉 장부를 이루는 편백나무 심을 말하며, 티즈오는 장부와 리벳 구조의 전신인 관실의 건축 형태를 말하며 사각 통나무를 교차시켜 만든 것이다. 뒤에 있는 장부는 건축학적 의미가 없으며 예절의 상징이 되는데, 이는 "함께"라는 건축의 형태이다. 한대에는 관목에서 장부를 분리하여 관실 주위에 쌓아서 내부에서 보면 관목의 끝 부분만 네 벽에 보입니다. . 문헌 기록에 따르면 이러한 종류의 매장 제도는 늦어도 전국시대에 이미 나타났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초기의 황창 비문은 풍향시 진징공 1호 무덤에서 출토되었습니다. 미나토(Minato)도 발견되었습니다. 그 중 서한 중기 베이징 다바오타이한묘 1호분은 15,000개가 넘는 편백나무 서까래로 만든 장엄한 비문으로 높이가 3m에 달하며 무덤 꼭대기까지 닿는다. 회랑과 전후방의 미나토 비문이다.

두 번째 유형의 석조 지하궁전: 한나라 때부터 일반적으로 석조 무덤을 사용하여 무덤을 건설했으며 점차 목관 무덤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이는 고대 중국의 무덤제도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이다. 이러한 변화는 주로 서한중기에 시작되어 여러 곳으로 확산되었다. 서한 중기에는 중원에 속이 빈 벽돌무덤이 유행했고, 서한 말에는 석실무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무덤에 초상화가 새겨져 있어 '초상석무덤'이라 불렸다. " 묘실의 구조와 배치도 실제 거주지를 모델로 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한나라부터 수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 이르기까지 석조무덤과 지하궁전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세 번째 유형의 토석굴 지하궁전 : 북부 황토가 풍부한 지역에서는 토층이 두껍고 점도가 강하며 질감이 균일하고 강수량이 적은 특성을 살려 토석굴과 토궁이 발굴된다. 벽에 절묘한 조각과 벽화가 있는 흙 동굴로. 시안 건릉 묘소, 영태공주, 장화이 왕자, 이더 왕자 묘, 당나라 시종 징릉묘 지하궁전 등이 있습니다.

부장품

원시사회 초기 무덤 안의 부장품은 도자기, 석골도구 등 주로 망자가 생전에 즐겨 사용했던 물품들이었습니다. , 그리고 장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같은 묘지라도 무덤마다 부장품의 수와 두께가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가 많다.

무덤

후기 원시사회에서는 빈부격차 현상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문구 문화 말기의 10호 무덤에는 복잡한 매장 구조가 있었으며, 망자는 정교한 옥 장신구를 착용하고 옥 삽, 상아 그릇 및 거의 100점에 가까운 정교한 도자기와 함께 매장되었습니다.

계급 사회에 들어서면서 빈부격차는 더욱 커졌다. 왕과 귀족의 무덤에 있는 부장품은 청동기, 옥기, 칠목 등 매우 풍부하고 정교했다. 도자기, 뼈와 뿔 도자기 등 인간 희생 제도는 상나라에서도 인기가 있었는데, 인간 희생은 죽은 씨족 지도자, 가장, 노예 소유자 또는 봉건 영주를 매장하기 위해 살아있는 사람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은나라 왕과 귀족의 무덤에서 희생자의 수는 수십 명에서 많게는 1, 200명에 달했으며, 그 중에는 무덤 주인의 시종, 시녀와 후궁, 경비병, 각종 인사들도 포함되었습니다. 인신제사는 서주(西周) 초기에는 여전히 흔했지만, 서주(西周) 중기 이후에는 약간 감소했다. 전국시대부터 나무나 토기로 만든 인형을 매장하는 풍습이 성행했는데, 이는 인신공양의 대안으로 볼 수 있다.

서한 왕조 중기부터 창고 모형, 난로, 우물, 방앗간, 정자, 돼지 모형 등 매장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다양한 도자기 도구가 장례식 유물에 추가되었습니다. , 개, 닭 등 동한시대에는 명나라 선박의 종류와 수가 증가하였다. 이는 고대 중국 무덤의 부장품에 있어서 큰 변화였습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 시대의 장례용품은 주로 도자기, 그릇, 도자기 모형, 토기 인형, 무덤을 만드는 동물 등이었다. 수·당·오대 시대의 장례용품은 주로 다수의 토기인형으로 구성되었다. 토기인형은 여행할 때의 수호행렬과 집에 있을 때의 가신과 수행자의 행렬로 나누어진다. 송나라부터 명나라까지 부장품은 주로 도자기, 금, 은, 옥 등 실용적인 물품이자 보물이었다.

지상부

무덤

은나라 말과 주나라 초기에 무덤에 토봉묘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이후에는 무덤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언덕 모양으로 변했다. 특히 황제릉 봉인은 대규모 사업이었고 발전과 변화가 뚜렷했다. 다음은 황실 무덤의 여러 형태의 흙 봉인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사각형 상단"입니다. 무덤 위에 흙을 쌓아서 윗부분이 작고 밑부분이 넓은 사각뿔 모양으로 짓는 방식이다. 끊다. 옛날은 "팡상"입니다. 산시성 린퉁 진시황릉의 묘는 마치 흙산처럼 생겼으며 그 모양은 전형적인 사각형 모양이다. 한대 황제릉의 무덤도 대부분 사각형 꼭대기 형태를 취하고 있다.

두 번째 유형은 '산을 묘소로 활용하는 것'이다. 즉, 당대 황릉은 구릉을 능묘로 삼는 형태를 채용한 것이다. 당나라 자오링릉은 구구산(九九山)을 깎아 능묘로 삼아 지은 것입니다.

'보물도시와 보물딩'의 세 번째 유형. 즉, 지하궁전 위에 높은 벽돌성을 쌓고, 벽돌성 내부에 흙을 넣어 성벽보다 높게 만들어 돔을 형성한 것이다. 이런 종류의 성벽을 '보물성'이라고 부르고, 높은 원형 무덤을 '보물딩'이라고 부릅니다.

보청 앞에는 사각형의 도시 플랫폼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으며, 플랫폼 위에는 "팡청밍 타워(Fangcheng Ming Tower)"라고 불리는 사각형 명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의 황제와 후궁은 모두 사각형 도시와 보물 도시와 보물 꼭대기가 있는 밝은 탑으로 구성된 이런 종류의 무덤을 채택했습니다.

역사적 의의

고분연구는 고고학에서 출토된 무덤자료를 기록자료와 결합하여 사회관습과 종교적 행위 및 개념을 탐구하는 연구분야이다. 그러므로 무덤에 대한 연구는 사람들의 죽음관, 죽음 이후의 세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삶과 죽음은 모든 사회가 직면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고대사회와 현대사회를 막론하고 구성원의 죽음은 사회 전체의 존립에 대한 위협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삶과 죽음의 문제는 사회적 의미뿐만 아니라 종교적 의미도 지닌다.

고대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수명이 상당히 짧았기 때문에 죽음은 일상생활에서 빈번한 사건이었다. 사회구성원이 사망한 후 고인이 산 자의 사회를 떠나 다른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장례제도를 시행하는 것이 인류의 공통된 풍습이다. 그리고 죽은 자를 대하고 죽음을 대하는 살아있는 사람들의 태도에서도 이 사회의 종교적 신념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장례식은 일반적으로 장례와 장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장례식은 고인을 대신하여 산 사람이 이 세상과의 관계를 끝내고 고인을 다른 세상으로 인도하거나 보장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의식입니다.

장례식은 장례의 연속이며, 많은 문화권에서는 장례식 후에 희생을 치르는데, 이는 산 자가 고인과 소통을 시도하는 활동이다. 중국인들은 장례에 대해 항상 신중한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인간은 실제로 무덤 자료를 사용하여 고대 중국의 종교적, 사회적 현상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선진(前秦)과 한(한) 문헌은 일반적으로 묘체계를 논의할 때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하나는 무덤체계의 발전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무덤체계의 위계에 관한 것이다.

전자가 무덤의 건축적 형태를 통해 사회의 내세관을 논할 수 있다면, 후자는 무덤이 사회 계층에 따른 장례의식을 반영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Zeng Zi는 "미래를 추구하는 데 신중해야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 문장은 그의 개인적인 기대일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에서 장례식이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를 반영합니다.

중국 역사상 장례에 대한 강조는 적어도 상왕릉의 존재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다. 춘추시대 대형무덤과 장례제도의 출현은 그 사회에서 장례에 대한 사람들의 중요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전국시대에는 얇은 장례에 대한 의견도 있었지만, 이는 두꺼운 장례가 사회 전체의 대세임을 보여주는 것일 뿐이었다. 그렇다고 고고학 발굴에서 발견된 무덤이 모두 부유한 매장지라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일반 사람들은 부유하게 장례를 치르지 못하더라도 여전히 부유하게 장례를 치르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이는 전국시대부터 일반 무덤에 고위층이 부장품으로 사용했던 토기를 포함시킨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