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 외할머니의 대관원은 주로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유 외할머니의 대관원은 주로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어르신의 눈에서 공관의 호화와 사치를 보았다. 이런 착취와 기생의 생활은 농민의 고된 생활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전자는 일하지 않고 받고, 하루 종일 먹고 마시며, 가난한 사람을 놀리기도 한다. 후자는 일년 내내 열심히 일해서 착취와 압박을 받았지만 먹을 수 없었다. 이곳에서도 농촌에서 온 어르신의 순박하고 순수하며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귀족호문의 부패하고 추악한 면모를 더욱 폭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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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외할머니는 작품 예술 구조에서 역할을 하신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홍루몽' 120 회 중 처음 5 회는 책의 서론 부분이다. 제 5 장에서 저자는' 홍루몽' 의 주제, 주요 인물의 성격 운명, 그리고 전체 줄거리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정리했다. 그래서 소설의 진짜 이야기는 제 6 회' 자보옥초시운우, 유외할머니가 댁에 들어간다' 는 말로' 자보옥의 첫 경험비' 는 제 5 회 자보옥몽유 환상 때 이미 기본적으로 묘사를 마쳤기 때문에 6 회에는' 유외할머니가 곽용부에 들어갔다' 고 적혀 있다.
이 유 외할머니는 누구입니까? 작품의 주인공인가요? "푸룽의 경제적 이익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위에서 아래로, 300 여 명, 하루에도 한두 가지다. 마치 엉망진창처럼, 갈피를 잡을 수 없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나는 그 멋진 책을 누구한테서 써야 할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천리 떨어진 곳에 이르러 작은 집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부용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오늘 부용에 올 것이기 때문에 이 가족의 단서를 이야기한다. " 유 외할머니는 책의 주인공일 뿐만 아니라' 겸손파' 이기도 하다. 원래 유 외할머니는 개 시어머니로, 성은 왕이다. 그의 조상 도 xiaoguan 을 했다, 그래서 왕 여사의 아버지 를 알고, 권세를 탐내기 위해, 이 종파를 인정했다. 나중에 개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가도가 떨어지자 도시를 떠나 농민이 되었다. 인구가 간단하고 아이를 돌보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과부인 시어머니와 함께 살면서 그를 돌보았다. 이것이 바로 유 외할머니와 가부의 억지부회이다.
유 외할머니가 집에 들어가는 것은 단지' 홍루몽' 의 전체 이야기의 시작일 뿐이라면, 두 번째 입부는 자부의 여러 구석으로 깊숙이 들어가 자부의 의식주 놀이 등 여러 방면으로 이어졌다. 이번에 유 외할머니가 접촉한 사람이 많아졌고, 본 장면이 많아져서 처음보다 더 놀라웠다. 캐릭터도 왕가의 친척에서 가부의 손님으로 변해 가부의 풍성한 가연에 참석해 대관원을 돌아다녔다. 작가는 유 외할머니의 관찰, 경험, 논평을 통해 가부 주인의 즐거움과 사치를 더욱 과시하며, 가부화금의 번화함을 묘사하고, 앞으로 가부의 쇠퇴와 구원을 위해 복선을 묻었다.
유 외할머니가 세 번 댁에 들어갔을 때, 가부는 이미 형편없이 무너졌다. 지아 가족의 조상은 죽었다. 줄곧 흉악하고 악랄한 봉누이가 아파서 정신이 황홀하여, 외동딸을 경련을 일으킨 이 불쌍한 노부인에게 맡길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유 외할머니는' 홍루몽' 전문을 관통하는 단서이기도 하다. 유 외할머니가 세 번 댁에 가는 것은 가가가 성에서 쇠퇴하는 전환점이다. 즉,' 홍루몽' 줄거리가 중대한 전환을 할 때마다, 유외할머니가 댁에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작가가 유 외할머니라는 캐릭터를 창조한 의미다. 작가는 그녀를 이용해 이야기를 이끌어 내고, 줄거리를 추진하고, 앞뒤가 일치한다. 유 외할머니는 자네 집에 대해 내외 근원의 관점과 세심한 고찰을 실시하여 소설의 줄거리가 전개되고, 자씨의 생활 세부 사항은 더욱 세밀하게 전개될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유 외할머니의 이미지는' 홍루몽' 의 주제를 승화시켜 그 사상의 내포를 넓혔다.
홍루몽' 은 이름이 유명한 400 여 명의 사람들을 썼는데, 대부분 자씨네 사람들이다. 일부는 지아 성이 아니지만 친척, 취업, 동료, 선생님과 같은 지아 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 외할머니는 이것과 무관한 유일한 중요한 인물이다.
유 외할머니의 집은 가난하다. 살 수 없기 때문에,' 내 얼굴' 을 버리고, 지아 집에 가서 도움을 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에 유 외할머니는 하층 사회의 가난한 여자로 이 귀족 가정에 들어가 평생 농사를 짓는 가난한 과부의 시각으로 이 부택을 관찰하였다. 이런 시각의 선택은 우리로 하여금 자의 가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유 외할머니가 댁에 들어오자 작가는 유 외할머니의 관점에서 가부의 권세를 과시하려고 애썼다. 유 할머니는 문 양쪽의 기세가 웅장한 돌사자, 문 가득한 가마말, 그리고 가슴을 안고 배를 거두는 문지기들을 보고 온몸을 떨며 사람을 보면' 할아버지' 라고 불렀다. 문앞의 사람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유 외할머니를 구석으로 몰아넣고 기다렸다. 이런 독단적인 스타일은 유 외할머니의 우월감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유 외할머니가 곽용부에 들어가자마자 가부의 권세를 보여줬다면, 유 외할머니가 곽용부에 들어가면 곽용부의 부를 중점적으로 전시했다. 이번에 작가는 유 외할머니의 눈에 보이는 대관원의 화사하고 다채로운 경치와 곽용부의 럭셔리한 일상을 네 번이나 묘사했다. 유 외할머니가 들어오자마자 마침 집잔치 게잔치를 만났다. 그녀는 계산을 마치고 말했다. "이번 식사의 돈은 우리 농부들이 1 년을 보내기에 충분하다." 석태군연 대관원' 은 더욱 비길 데 없다. 정말 "유 외할머니가 대관원-어리석은 눈" 에 들어가셨네요. 대관원의 소상관, 추서리재, 소추탕, 칠청암, 이홍원 등의 경치를 볼 수 있어 한 농촌 여성을 깜짝 놀라게 했다. 유 외할머니는 정원에 들어가자마자 "우리 시골 사람. 연말이 되자 모두들 시내에 가서 그림과 스티커를 사러 갔는데. 모두들' 내가 어떻게 사진을 볼 수 있겠어!' 라고 말했다. 그림을 생각하는 것은 단지 위장일 뿐이다. 하지만 제가 오늘 이 정원을 볼 때, 그것은 그림보다 10 배 더 좋습니다! 속담에' 산수수수' 라는 말이 있는데, 유외할머니는 대관원이 그림의 10 배보다 낫다고 생각하는데, 정부의 경치의 아름다움은 유외할머니가 상상할 수 없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필자는 유원 과정에서 무작위로 두 가지 노트를 만들었다. 봉언니가 입은 옷과 쓰는 물건은 금이나 은색이고, 그녀의 그 빨간 솜저고리는 황제도 쓸 수 없는 재료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연회석상의 요리에 대하여 작가는 특별히 한 가지 음식인 가지를 묘사했다. Xifeng 는 말했다: "방금 내린 가지 피부는 벗겨졌다. 고기를 깨끗이 씻고 조각으로 썰어 닭기름으로 볶은 다음 향균 말린 과일, 새 죽순, 표고버섯, 옥향으로 손톱으로 썰어 주세요. 닭고기 수프를 말려서 참기름을 수집하고, 나쁜 기름으로 골고루 섞고, 도자기 항아리에 넣고 밀봉한다. 먹고 싶을 때 꺼내세요. 리우 외할머니는 고개를 저으며 혀를 내두르며 말했다. "내 부처님! 십여 마리의 닭이 배합해야 이상하다! "①
조설근은 이런 요리에 대해 정성껏 글을 써서, 자씨의 사치스러운 생활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게다가 유외할머니가' 고개를 저으며 혀를 내젓는다' 는 감탄의 알 수 없는 반응까지 더해져, 거의 빈궁한 농민들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만들었다. 이것은 부용 관원의 사치 생활에 대한 더 깊은 폭로가 아닌가? 그렇다면 자부는 왜 이렇게 호화롭게 살 수 있을까? 그것의 경제적 원천은 무엇입니까?
오추후 지세를 보면, 자의 경제원은 주로 토지 착취이며, 자와 같은 봉건 가정은 노동 농민의 피땀을 착취하여 생계를 이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 외할머니와 같은 빈궁한 노동 농민들은 일년 내내 식량과 의복이 없어 도처에서 싸우고 도처에서 담배를 피워야 한다. 이쪽에 자씨네 아가씨들은 부지런하지 않고, 계곡을 가리지 않고, 거기에서 손님을 맞이하지 않고 바둑을 두고 시를 읊고 꽃구경을 한다. 그러나 그들은 끝없는 광채를 가지고 있다. 이런 봉건사회 지주계급과 농민계급이 조화할 수 없는 모순은 유할머니의 눈을 통해 사람들 앞에 드러났고, 또한 극악무도한 봉건사회에 대해 더욱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유 외할머니는 이번에 곽용부에 가는 것이 처음 두 번과 크게 다르다. 이때 부용은 더 이상 과거처럼 사람을 무섭게 하지 않았다. 유 외할머니는' 이래라저래라' 를 하는 문지기들을 만나지 못했고,' 슬그머니' 도' 문지르지' 않고' 뒷문에 도착하자마자' 한참 동안 찾아서야 사람을 찾았다. 내가 봉언니를 만났을 때, 유아하고 건장했던 이 아주머니는 이미 "뼈만 앙상하고 넋이 나가" 죽어 가고 불치병에 걸렸다. 유 외할머니는 처음으로 부용에 와서 도움을 청했지만, 이번에는 봉언니가 유 외할머니를 가장 믿을 만하고 믿을 수 있는 도움말 대상으로 삼았다. 그녀는 친딸 교묘한 언니를 그녀에게 맡겼다.
가부는 4 대 가족일 뿐만 아니라 봉건 귀족 가족 전체의 대표이기도 하다. 일찍이' 자거짓, 청금마' 의 휘황찬란함이 있었지만, 결국 봉건 귀족의 사치, 부패, 기생으로 비참한 결말을 맺었다. 따라서 유 외할머니는 부용흥쇠의 증인일 뿐만 아니라 부용흥쇠의' 대조자' 이자 자부의 완전한 쇠락을 목격하셨다.
요컨대, 유 외할머니는 세 번이나 댁에 도착하여, 자부가 성성성에서 쇠퇴에 이르는 과정을 직접 목격했다. 그녀는 가가의 흥쇠의 증인일 뿐만 아니라 시대의 역사적 증인이기도 하다. 그녀는 그녀의 작품에서 매우 중요하다.
넷째, 유 외할머니 이미지의 문화적 의의
소설은 문화의 전달체이고, 우수한 소설은 당시 문화의 결정체였으며, 소설 속 인물들은 자연스럽게 문화를 계승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성공한 인물은 항상 일정한 문화적 요인과 결합하여 문화의 본질적 특성을 반영한다.
중국 문화는 예로부터 고아한 문화와 저속한 문화로 나뉜다. 고아문화는 사대부를 주체로 하는 통치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며, 통치계급의 상층문화만 차지하고, 저속문화는 농민을 주체로 하는 통치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며 하층문화에 속한다. 아속문화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날로 정밀하고 섬세하며, 두 가지로 진화했다. 한편으로는 사회제도와 번거로운 풍속 예절로, 다른 한편으로는 거문고 서화의 예술 범주가 되었다. 대중문화는 억압되어 충분히 발전하지 못해 상층문화의 영향을 받아 매우 거친 상태를 보이고 있다.
사실 대중문화는 민족 문화의 가장 깊은 기초이며, 가장 진실한' 문화 텍스트' 이며, 민족 문화의 위대한 원천이다. 일반인의 세속 생활이 없으면 인간 문화도 생명의 원천을 잃게 된다.
홍루몽' 에서 자부는 역사가 유구한 고아문화를 대표하고, 유 외할머니는 저속한 문화를 대표한다. 유 외할머니가 곽용부를 세 번 방문한 것은 본질적으로 고아한 문화와 대중문화의 충돌과 교류였다. 바로 이런 충돌과 교류에서 두 문화는 각자의 특징, 본질, 한계를 드러내며 중국 문화의 모든 본질을 반영한다.
그렇다면 유 외할머니에게 나타난 대중문화의 기본 특징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착함' 입니다. 우리는 유 외할머니가 곽용부에 들어온 것은 그녀의 집에 집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오늘 내가 너의 조카를 데리고 온 것은 다른 것을 위해서가 아니다. 왜냐하면 그의 노친은 집에 있고 밥도 없기 때문이다. 만약 오늘 또 추워지면, 네가 생각할수록 더 보지 않을수록, 조카를 데리고 노후를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1) 당시 호화로운 집사 봉누이는 그녀 앞에서 거만하게 가장했다. "밖에서 흉악해 보이지만 기세가 웅장해 보이지만, 큰 재난이 닥친 곳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 "유 할머니가 빌딩에 들어왔을 때, 그녀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가지고 와서 기념했다. 유 외할머니가 가난할 때도 돈 많은 친척으로부터 돈을 받기를 갈망하고 있지만, 경제 상황이 호전되면 그녀는 과거의 은혜를 잊지 않을 것이다. 더욱 귀중한 것은 유 외할머니가 곽용부에 세 번이나 들어왔다는 것이다. 이때 가부의 집은 망했고, 봉언니도 불치병에 걸렸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유 외할머니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용감하게 봉언니 고아의 중책을 짊어졌다. 판매 되는 과정에서, qiaojie 단호하게 구출 되었다. 이때까지' 덕으로 은혜를 갚는다' 는 사상은 유 외할머니에게 이미 통쾌하게 표현되었다. 이것은 지아 구시대의 소위 친지들, 사랑하는 사람을 배신한 상류 귀족들과는 매우 다르다!
두번째로, 그것은 단순하고 자연스러운 개인화된 언어이다. 가부의 숙녀 신사와는 달리, 유 외할머니는 무난한 농민으로, 노동 농민의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를 충분히 구현하였다. 유 외할머니가 곽용부에 들어가 도움을 청하는데, 봉언니가 그녀에게 은화 220 냥을 주었다고 들었는데, 한 마디가 있다. 유 외할머니는 웃으며 말했다. "우리도 어려움을 알고 있지만, 속담에' 마른 낙타가 말보다 크다' 는 말이 있다. 너는 어떻게 항상 우리 허리보다 더 강한 털을 뽑을 수 있니? 클릭합니다 ① 서씨 가족은 근처에 있는데, 그녀가 이렇게 저속하게 말하는 것을 듣고 눈짓으로 그녀를 제지했다. 주서가는 유외할머니가 무례하다고 생각하고 눈짓으로 그녀를 제지했지만, 바로 이런 비열한 언어가 마음을 감동시켰는데, 바로 이런 소박한 언어가 유외할머니의 인격을 써낸 것이다. 유 할머니는 대관원에 들어가' 불애벌레',' 무 한 개 마늘 한 송이',' 꽃 한 송이, 오이 한 개 주웠다' 등 멋진 유행어를 가지고 있다. 이런 술 대화는 유 외할머니의 입에서 나올 수밖에 없다. 그리고 간단한 몇 글자로 유 외할머니의 표정과 몸매를 독자 앞에 생동감 있게 표현한 것 같다. 이처럼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개인화된 언어로 유 외할머니라는 전형적인 이미지가 불후의 생명력을 얻었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무지한 미신' 이다. 유 외할머니는 귀신을 믿으시고, 자모와 큰언니는 모두 병이 났다. 그녀는 종이를 태워 악을 쫓을 것을 건의했다. 그녀는 큰언니라는 이름을 짓고, 서로 돕는 원칙에 따라' 교묘' 로' 교묘' 을 끊고, 그녀에게' 교묘' 라는 이름을 지어 역경 속에서 성공하고 왕희봉의 총애를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대중문화는 농민을 주체로 하는 문화로 역사가 유구하다. 본질적으로 중국 농업 문명의 산물이다. 대중문화와 고아문화 * * * 는 중국의 전통문화가 되었고, * * * * 는 중국의 오천년 유구한 역사를 지닌 넓고 심오한 중화문화를 창조했다. 유 외할머니의 이미지는 높은 문화적 가치와 중대한 문화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유 외할머니는 작가의 작품에서 작은 인물일 뿐이지만 작가는 그의 총명한 두뇌와 영리한 필체로 이 작은 인물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녀의 삼진 삼출은 하나의 단서로서 소설 전체를 관통하고, 평범한 농촌 가난한 노부인의 이미지로 보옥, 봉언니, 묘옥 등 몇몇 큰 인물을 돋보이게 했다. 그녀는 소설 주제의 승화와 사상 내포의 확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리고 유 할머니 같은 작은 인물은 일종의 문화적 의미인 속문화를 구현했다. 그래서 작가 조설근이 유 외할머니 같은 작은 인물을 빚은 것은 우연이 아니라 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