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의 3대 의례
유교의 3대 의례
유교의 세 가지 고전 의식은 '주례', '일리', '의례서'입니다. 세 가지 의식은 고대 사회의 예법 체계와 예법 이론을 요약한 것으로 중국 노예 사회의 규칙과 규정이자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의 도덕 규범입니다. 다음은 제가 편찬한 유교경전의 세 가지 의례에 대한 관련 내용입니다.
유교의 3대 의례: 주례(周禮), 의례(禮禮)와 예서
예(禮), 예(禮)의 삼례(禮)와 예서(禮書)는 " 주예(周禮), 의례(禮儀), 의례서(禮書), 의례서(禮書)도 마찬가지이다. 과거 사람들은 "주례"와 "의리"는 모두 주공이 지은 것이고, "의례서"는 대덕(대대)과 대승(대성)의 삼촌과 조카가 삭제했다고 말했습니다. Xiao Dai와 같은) 한 왕조의. 한나라에 따르면 허수는 『주례』가 육국시대에 쓰여진 것을 의심했고, 송유자들도 이를 의심했다. 유신(Liu Xin)과 정현신(Zheng Xuanxin)만이 주공이 태평천국에게 보낸 편지를 썼는데, 그것을 위조한 사람도 유신이었다고 한다. 방바오의 청나라 '주관의'는 이미 시작됐다. 최근 학자 강유위의 '신학외경'도 의심할 바 없이 신의 위작이라고 말했다.
삼례의 주요 내용
'주례'의 주요 내용
'주관'이라고도 알려진 주례가 첫 번째이다. 삼례 중 처음 등장했을 때는 '상서·주관변'과 혼동되어 '주관경'으로 바뀌었다. 서한 말기에는 고전으로 편성되어 의례에 속하므로 '주례'라 명명하였다. 이 책은 주(周)나라와 여러 가신국의 공식 제도와 제도를 모아 유교적 정치적 이상에 입각하여 가감하여 엮은 책이다. "Zhou Li"는 "Tian Guan Zhongzai", "Di Guan Situ", "Spring Guan Zongbo", "Xia Guan Sima", "Autum Guan Sikong", "Winter Guan Sikong"을 포함한 6 개의 장으로 나뉩니다. 그 중 '겨울관'편은 오랫동안 없어졌는데, 서한시대에는 '고공기'로 보완되어 '겨울관 고공기'로 불린다. 전체 책은 42권으로 나누어져 있다. Zhouli의 저자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범주는 주공단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는 이 책의 가치를 긍정하며 이 책을 "주공이 평화를 창조한 흔적"과 "태평경국서"라고 부른다. .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주공이 작성했지만 후대에 의해 구현되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 추가되었다고 믿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주공이 쓴 것이 아니라 서한 말기 유신(劉信)이 편집하고 보충하여 책으로 위조했거나 왕망(王萬)과 합작하여 변조하여 책의 가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주공이 쓴 것도 아니고 류신이 변조한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이 쓴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기는 서주(西周) 초기부터 서한(西汉) 말기까지이다. 현대 학자들은 고고학 유물에서 출토된 주진(周秦) 청동비문에 담긴 공식 제도와 이 책에 담긴 정치, 경제 체제, 학문적 사상을 기본적으로 보면 전국시대 작품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주례(周禮)』는 고대의 관직과 직무 구분을 기록한 정치법전으로, 크고 작은 왕실 관료 377명을 기록하고, 각 관료의 직무와 책임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은 서주(周周)시대와 춘추전국시대의 우물제, 봉화제, 오형제, 토지제, 진나라 음악과 춤 등 많은 중요한 역사적 자료를 보존하고 있다. 한나라 등 또한 세금 납부, 노역비, 병역비 등 국가에 대한 국민의 의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각 가족은 전시에 싸워야 할 뿐만 아니라 1년에 4번씩 군사 훈련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농업, 공예, 예절, 풍습에 관한 역사적 자료도 있습니다. 『주력』의 주요 작품으로는 동한 정현의 『주력주』, 당가 공언의 『주력서』, 청나라 손이랑의 『주력정의』 등이 있다.
"의례"의 주요 내용
"의례서" 또는 "학자의 의식"이라고도 알려진 "의례"는 5대 고전 중 하나입니다. 진나라 이전에는 원래 "현재"라고 불렀습니다. 이 책은 대략 춘추말기에 형성되었는데, 어떤 사람들은 공자가 편찬했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실제로 의례를 가르침의 실용적인 부분으로 여겼습니다. [1]
책 『에티켓』의 내용은 주로 즉위, 대관식, 장례, 제사, 궁중, 임명, 연상 등의 의례를 세세하게 다루며, 선비 관료의 예절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일종의 차별화된 인간윤리와 예절을 주창했는데,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예절 중에는 '친족 공경과 공경'의 원칙이 담겨 있다. 』는 가장 상세하고 명확하다. 이는 사회제도와 혈연관계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후대들의 사회조직과 문화적 개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읽고 나면 봉건 귀족의 관료주의를 이해하고 고대 궁궐, 배와 마차, 의복, 음식 등 일상 생활 상황은 물론 종교적 신념, 친족 제도, 정치 조직, 외교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의식'. 고전학파에 따르면 '일리'는 주공이 지었다고 합니다.
『예서』는 전국시대부터 진한대까지 유학자들이 고전 『예서』를 설명하기 위해 쓴 글을 모아놓은 책이다. 생각. 예서는 여러 사람이 썼으며 서로 다른 시기에 쓰여졌습니다. 대부분의 장(章)은 공자의 72명의 제자와 제자들의 작품일 수 있으며, 광친의 다른 고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대에는 '삼백 예의 삼천 위엄'이 있었지만 한나라 시대에 이르러 송나라의 왕잉린은 이 17개 장을 나누어서 17장밖에 남지 않았다. "특별한 동물과 음식"의 3개 장으로 나누어 "예절", "젊은이들을 위한 음식 선물 의식", "유시"는 상서로운 의식인 귀신과 신을 숭배하고 축복을 기원하는 의식을 설명합니다. "상복", "선비의 장례", "직시 의례", "선비 우의례" "회식", "신부 선물", "진리"의 세 장에는 손님과 주인을 만나는 의례가 기록되어 있으며, "불운의례", "관예절", "학자의례", "진의례"의 범주에 속한다. "대사격식"과 "공사대복식"은 가리(嘉ali)에 속한 관훈(關船), 빈사(發沙), 연현(燕峰)의 의례를 기록한다.
『예서』의 주요 내용
『예서』의 내용은 주로 진나라 이전의 예절 제도와 의미를 기록하고 논의하며, 예절에 대해 설명하고, 기록한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 등. 문답에는 수양과 행동의 원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약 9만 단어에 달하는 이 책은 내용이 방대하고 정치, 법률, 도덕, 철학, 역사, 희생, 문학과 예술, 일상생활, 달력, 지리 등 많은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선진유교의 정치적, 철학적, 윤리적 사상을 포괄하고 구현하는 것은 선진사회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연결과 차이점
"세 가지 의식"은 주 왕조의 많은 예절을 기록하고 보존합니다. 그중 "주 의식"은 정치 체제에 중점을 둡니다. 규범; "의례서"는 특정 예절에 대한 설명과 토론에 중점을 둡니다. 이 '세 가지 에티켓'에 포함된 다양한 에티켓 체계의 총합이 에티켓의 전체 내용입니다. 『삼례』는 고대 우리나라 정치제도의 세 가지 유교경전이며, 고대 중국 예절제도의 청사진이자 백과사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