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는 어느 왕조에 나타났나요?

불교는 어느 왕조에 나타났나요?

1. 전진론. 우리나라에는 일찍이 진나라(前秦)시대부터 불교가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어, "불교가 주나라에 도래했다"는 설은 기원전 10세기 조왕과 주목왕 시대에 불교가 전래된 것을 추적한다("한법번내전", "주서의기"). "). 어떤 사람들은 공자가 "서쪽에 성인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합니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공자와 석가모니는 당시 유교와 불교가 초기 단계에 있었고, 중국과 인도는 소통관계가 없었기 때문에 공자와 석가모니가 서로를 아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보록》에도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안조왕 7년(기원전 317년)에 "목서국(즉 인도)이 왕조에 들어왔으니... 석라라는 도사가 있었는데... 그는 주석이 담긴 꽃병이 있는데 그의 나라가 5년째라고 한다. 이 글에 따르면, 청나라 학자 유월(玉越)은 이 기록이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시초”라고 믿었다(차상사총초 13권).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불교는 기원전 6세기 인도에서 시작되었으며, 기원전 3세기 마우리아 왕조의 아소카왕이 불교를 국교로 삼고 해외로 전파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전진(前秦) 시대에.

2. 진나라가 말했다. 중국에는 진나라 때 불교가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수나라의 비창방(飛長坡)은 『과거삼실』 제1권에서 진시황 4년에 무당 석리방을 비롯한 18명의 성인이 와서 경전으로 첫 번째 황제를 변모시키려 했으나 금령에 의해 금지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첫 번째 황제. 일본 학자들은 『사기 진시황기』의 “금성(禁廟). 별은 서쪽에서 나온다”라는 기록을 토대로 “허용되지 않는다”를 “부처”(초기)의 이형 번역으로 사용한다. 부처와 불교의 번역) 그들은 또한 진 왕조의 불교가 이미 중국에서 대중화되었다고 믿습니다. 중국 학자 마원차이(Ma Yuancai)도 1943년 그의 글 "진나라 시대에 중국에서 불교가 대중화되었다"에서 이 이론을 옹호했습니다. Cen Zhongmian 씨는 처음에는 이 이론에 동의했지만, 광범위한 연구 끝에 위의 자료는 인도 불교가 아니라 진나라 시대에 중국에 소개된 이란의 불의 종교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요컨대 진나라 이론은 아직 신빙성 있는 주장이 부족하고, 지금까지 누구도 언급하지 않았다.

3. 한나라 무제 시대. 이 이론은 동방석(Dongfang Shuo)이 한나라 무제(吳皇帝)에 대한 도굴과 화형 이론으로 가장 유명하다. 소위 도적설은 한나라의 무제가 곤명못을 파다가 그 밑바닥에서 검은 재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무제는 지식이 풍부한 동방석에게 가서 자기도 모른다고 말했다. , 한나라 무제에게 서부 지역 사람들에게 물어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천주의 명승 주법란이 중국에 왔을 때 검은 재를 보고 몹시 당황한 ​​사람들이 재빨리 그에게 이 현상을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재입니다." 》). 이 사건은 동방석이 한나라 무제 통치 기간에 불교에 노출되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으며 이 진술의 근거가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중화민국 시절 『중국불교사』의 저자 장웨이교는 “우리 나라에 불교가 존재한다는 것은 우황제가 서성을 방문한 뒤에야 알려졌다”고 믿었다.

4. 서한 말. 1. 서한 말기에 불교가 전래되었다는 이론을 유지하는 주요 근거는 다음과 같다. 기원전 3세기 인도의 아소카 시대 이후 불교는 점차 인도 북서부 지역과 박트리아, 파르티아 지역으로 전파되었고, 실크로드를 따라 서부 지역 국가들로 전파되었다. 당서기(唐西地土), 낙양가란기(洛陽嘉蘭書), 『위서(魏書)』에 따르면 서한 말기에 불교가 서역 여러 나라에서 호탄으로 전파됐다. , Qiuci, Shule, Yarkand, Gaochang 및 우리나라의 기타 지역. 2. 전한 애제(愛皇) 원수 원년(기원전 2년)에 박사 제자 경록이 사신 이촌에게 구두로 부처님 경을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다. 대월씨'('삼국·위지·동이전기' 참고). 대월사(大月師)는 서방지역에서 불교가 성행한 곳이다. 불경을 구전하는 것은 우리나라 초기의 불교 경전을 번역하는 일반적인 방법이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것이 신빙성 있는 기록이라고 믿고 있다. 우리나라 본토에 불교가 소개되었습니다. Guo Moruo, Fan Wenlan, Jian Bozan과 같은 역사가 모두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루쳉 선생은 일부 일본 학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쿠샨 왕조의 첫 2세대가 불교를 믿지 않았다고 믿고 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중국 불교의 기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5. 서한의 종말과 동한의 시작. 일부 학자들은 서한말에 이춘이 징로에게 경전을 받아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불교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공식적인 기록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 당시에는 종교 활동이 없었습니다. 불교가 귀족들 사이에 퍼지기 시작한 것은 명나라 영평 8년(서기 65년)이 되어서였습니다. 이때 “중국 역사상 최초의 불교를 믿은 왕족 귀족 유영(劉靈)이 나타났다”(궈펑, 『한위진남북조의 불교』). 유영이 "금식하고 부처님께 공양하는 법을 배웠으므로" 한나라의 명제가 유영에게 "임불사에 가서 서에서 석 달 동안 단식하고, 신에 대한 맹세'('후한서·주영왕전').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불교를 '인사(仁寺)'로 삼는 것은 당시 사람들의 태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방려천(阿立泉) 등 학자들은 "불교는 한나라 때 중국에 전래되었다"("중국불교와 전통문화")고 믿고 있다.

6. 동한 초기.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이야기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후한 명제의 꿈을 구하는 법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영평 10년(서기 67년) 한나라 명제가 밤에 남궁에서 잠을 자는데 꿈에 길이 6척의 황금인이 나타나 머리에 흰 빛을 쓰고 궁궐 주위를 날았다고 한다. . 다음 날 아침, 한나라 명제가 모든 대신들에게 물었습니다. 복의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서쪽에 신이 있는데, 그 이름은 부처입니다. 폐하께서 꿈꿔오셨던 대로입니다. 이 말을 듣고 명 황제는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었습니다. So Cai Min, Qin Jing, Wang Zun 등 10여 명이 불교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Tianzhu로 파견되었습니다. 나는 대월지국으로 여행을 가다가 그곳에서 설법하고 있던 천주대사 사모텡과 주법란을 우연히 만났습니다. 용평 10년에 한나라는 불경과 불상을 싣고 백마에 승려들을 보내 산천을 건너 낙양으로 돌아왔다.

한나라 명제가 정중하게 두 명의 저명한 승려를 홍록사(외사를 담당하는 관청)에 임시로 머물도록 초대했습니다. 이듬해 그는 낙양시 서쪽에 절을 건설하도록 명령했다. 이것은 유명한 백마사 ( "Li Huo Lun", "Ming Xiang Ji", "Hou Han Ji", "Eminent Monks 전기", "Luoyang Jialan Ji", "Wei Shu")입니다. 이 설은 오랫동안 유포되어 널리 퍼져 있었는데, 당나라의 한우(汉儀)는 상당(唐唐)의 현종(禪宗)이 지은 《불가상(佛骨碑)》에도 “부처님이… 후한 왕조... 불교는 한 왕조의 명나라 때부터 존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불교 역사가들은 이 이론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꿈의 메신저 자체가 매우 이상합니다. 명 황제는 왕세자 시절 유영과 매우 가까웠기 때문에 꿈에서 부처님을 보았다는 것은 성립할 수 없습니다. 둘째, 채민(즉 장건)은 명나라 황제가 대월지국에 정의를 구하기 위해 파견한 사절로, 명나라보다 약 1670년 전 전한(前한) 무제(吳帝) 시대 출신이다. 당시 장건의 서부 지역 사절단의 목적은 정의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명제의 꿈을 해석한 의사 푸이(富伯)도 있다. 그는 명제 시대에도 아직 청년이어서 궁정의 관리가 될 수 없었다. 이를 근거로 일본 학자 가마다 시게오(Kamada Shigeo)는 한나라의 명제가 꿈을 꾸고 법을 구했다는 것은 전혀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고 믿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명제가 꿈에서 달마를 구했다는 전설을 부정하면서도, 동한 초기에 중국에 불교가 전래되었다는 사실을 분석했다. Yan Beiming은 불교가 중국에 전래된 것은 동한 초기라고 생각하지만 단순히 특정 연도 내에 결정될 수는 없습니다. 렌지유는 당시 불교의 전파 상황과 당시 중국과 서역 국가 간의 교통의 전반적인 상황을 고찰한 후 "불교는... 동한 초기부터 도입되기 시작했다"고 결론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