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 전설 단오절 이야기와 전설

단오절 전설 단오절 이야기와 전설

소개: 단오절은 우리나라 법정 공휴일 중 하나입니다. 단오절 전에는 공휴일이 있습니다. 보통 공휴일은 3일이지만 법정 공휴일은 하루입니다. . 명절에는 함께 명절을 지내고, 만두를 먹고, 용선을 타며 오독을 쫓는다. 여가 시간에는 단오절의 전설을 들어보세요. 단오절에 관한 이야기와 전설은 여러분이 단오절을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오절 전설과 단오절 이야기와 전설

단오절 전설 1

단오절(龍船節)을 말하는 첫 번째 방법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이 진술은 전국에 널리 유포되었으며 일반 사람들이 가장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굴원(Qu Yuan)은 전국시대 초(楚)나라 출신으로 좌도(左土)에서 싼루(Sanlu)까지 직위를 맡았다. 굴원은 의인이요, 나라와 백성을 염려하며 나라의 개혁과 강건에 헌신하였지만, 초나라의 회왕은 무식하고 중상모략을 당해 거듭 피해를 입었습니다. 굴원은 무지하고 의로움과 악함을 구별하지 못하고 소외되어 유배되었다. 마침내 슬픔과 분노, 절망에 빠져 5월 5일에 죽었습니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단오절(龍船節)을 열고,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는 등의 풍습을 갖고 있다.

단오절 전설 이야기 2

단오절의 두 번째 버전은 Wu Zixu를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오자서는 초나라 사람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형은 불의한 초평왕에게 억울하게 살해당했다. 그 후 오나라로 도망쳐 오나라를 도와 나라를 부강하게 했다. 그 군대. 그 때 초평왕(楚平王)이 죽자 오자서(吳子紙)는 아버지와 형을 죽인 원수를 갚기 위해 무덤을 파고 몸에 300번의 채찍질을 가했다. 오왕 합로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가 왕위를 계승하였고, 오나라가 강대하여 월나라를 공격하여 단숨에 승리하고 화친을 구하였다. 이때 무부채왕은 승리에 현혹되어 교만해지고 불리한 조언을 듣지 못했습니다. Wu Zixu는 미래의 문제를 피하기 위해 Yue 왕국을 완전히 제거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Fu Chai는 Wu Zixu를 모함하고 Wu Zixu를 자살하도록 강요하는 중상적인 말을 믿었습니다. Wu Zixu는 죽기 전에 이웃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뽑아 Wu Jing의 동쪽 문에 걸어 Yue 군대가 도시에 들어와 Wu를 파괴하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자살. 이 소식을 들은 부차이는 분노하여 5월 5일에 오자서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던져버렸다고 해서 단오절이 오자서를 기념하는 날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단오절 전설 이야기 3

단오절의 세 번째 버전은 동한 왕조의 효녀 조아를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조아(曹愛)는 동한 상우(商隆) 사람인데, 아버지가 강에 빠져 죽었는데, 며칠 동안 수습을 했으나 시신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당시 그녀의 효녀는 겨우 열네 살이었습니다. 그녀는 상심하여 강가에서 밤낮으로 울었습니다. 그로부터 17일 뒤인 5월 5일에도 아버지의 시신을 품에 안고 강물에 몸을 던졌다. 조아의 효는 세상을 감동시켰고, 당시의 문인들은 아버지를 찾기 위해 강에 몸을 던져 조아의 효를 찬양하는 시를 지었다. 효녀 조아의 묘는 현재 절강성 소흥(崇興)에 있으며, 묘 앞에는 조아비(曹碑碑)가 있는데, 이 비는 진(晉)나라 이왕이 지었다고 전해진다. 조아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후세들은 조아가 강에 몸을 던진 곳에 조아사를 건립했다. 아버지의 이름은 조아수(曹河)로 바뀌었고, 음력 5월 5일은 그가 아버지를 찾기 위해 강에 몸을 던진 날이어서 그녀에게 경의를 표하러 왔다.

단오절 풍습

실제로 우리나라의 많은 전통 명절의 유래는 대부분 계절, 농사철, 농사 수요 등의 요인과 관련이 있다. 일단 국가 축제로 인정되면 기본 구성 요소로 많은 풍습이 있을 것입니다. 비록 쌀만두를 먹고 용선을 타는 것은 변하지 않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지역마다 많은 지역 풍습이 추가될 것입니다. 이것이 전통 축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풍습이다.

1. 종자

단오절에 종자를 먹는 것은 오늘날 사람들이 단오절을 좋아하는 중요한 이유일 것입니다. 종즈는 '모퉁이 수수', '통만두'라고도 불립니다. 지역마다 이름과 스타일이 다르지만 종자를 먹는 시간은 수천 년 동안 음력 5월 5일이었습니다. 속담에는 굴원을 기리기 위해 옹즈를 먹는다고 하는데, 사실 춘추시대부터 벼를 뿔 모양으로 싸서 벼잎을 쌌다는 기록이 있다. 쌀을 대나무통에 담아 밀봉한 요리를 '곡물만두'라고 합니다. 동한 말기에는 기장을 식물재물에 담가두었는데 물에 알칼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장을 야생 벼잎에 싸서 사각형 모양으로 빚어서 광동성 알칼리성 쌀만두로 만들었습니다.

2. 드래곤 보트 경주

일반인의 용어로 드래곤 보트는 보트를 용처럼 보이도록 장식하고, 그런 다음 여러 사람이 함께 노를 젓고 경쟁합니다. 용선의 유래는 굴원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 아닐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그것은 전국시대부터 존재했기 때문이다. 북소리 속에서 용 모양으로 카누를 조각하고 신과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보트 경주 게임은 의식의 반종교적이고 반오락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천천히, 시간은 용에게 다른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보트 경주를 의미합니다. 오늘날 용선 경주는 점차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1980년에 용선 경주는 중국 전국 스포츠 대회에 포함되었습니다. 2010년에는 광저우 아시안 게임의 스포츠 행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3. 레알가르 와인

단오절 기간과 축제가 끝난 후에는 날씨가 더워지고 파리가 번식하며 유독가스가 상승하고 질병이 발아한다.

고대인들은 사람들이 통곡물을 먹음으로써 온갖 질병에 걸리고, 질병은 입을 통해 들어오는 것으로 믿었는데, 대부분은 입과 코를 통해 흡입되는 악독한 가스와 잡가스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고대인들은 다양한 질병과의 장기간의 싸움에서 레알가르주를 마시면 수백 가지의 독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통 축제인 용선 축제에서 사람들은 레알가르주를 포도주에 부어서 마시고 아이들의 귀에 바르곤 했습니다. 코, 이마 등. 손, 발 등, 특히 이마에 왕을 그려서 뱀과 벌레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해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