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8 년 일반고등학교 모집 전국 국어통일시험 (산둥 볼륨)

28 년 일반고등학교 모집 전국 국어통일시험 (산둥 볼륨)

4, (24 점)

13, 문어문 독서 자료에 횡선을 더한 문장을 현대중국어 (1 점)

(1) 형이 말했다 그래서 빨리 돌아갑니다.

a:

(2) "내 동생, 비유유 부인의 동생; 상황이 나를 위해 죽었는데, 나는 어찌 태어날까!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도끼로 그 항목을 자결하였다. < P > 답: < P > 답: ⑴ 형이 말했다. "동생이 나무를 할 수 없다고 말하지 않고, 나무를 자를 수 있더라도 할 수 없다." 그래서 장 쳉 빨리 집에 가자. (핵심 사항: "여부" (두 개의 단음어) "나무꾼" (명동작) "귀환" (이동)

⑵ "내 동생, 많은 사람들의 동생과 다르다. 게다가 (그) 는 나를 위해 죽었다 그래서 도끼로 목을 베었다. (키:' 부인',' 호')

14, 다음 송사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28 년 산둥 롤) < P > 그림당춘 < P > 진관 < P > 낙홍포경로 수평지, 가랑비 맑음. 살구밭은 초췌하고 두쥐안 울지만, 어쩔 수 없이 봄이 돌아온다. < P > 류외화루 독상, 난간손으로 꽃가지를 꼬고, 꽃이 말없이 비스듬히 비치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 P > 주 1 꼬임 (NI):

(1) 상궐의 경물 묘사는 어떻게 어쩔 수 없는 감정을 표현하는가?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4 점) < P > 답:

(2) "난간손으로 꽃가지를 꼬다", "꽃을 놓아서 어이가 없어 비스듬히 비친다" 라는 두 문장은 주로 어떤 표현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단어 속 인물의 어떤 감정 변화를 표현했는가? (4 점) < P > 답: < P > 답: (3) 상궐은 가게 경로의 낙홍, 맑은 비, 초췌한 살구원, 우는 두쥐안 등 늦봄의 광경을 묘사함으로써 상춘 (석춘) 의 어쩔 수 없는 심정을 표현했다.

⑵ 이 두 단어의 주요 표현 수법은 세부 묘사이다. 동작 묘사를 써도 좋다. 비꼬는 꽃과 꽃을 넣는 두 가지 세부 사항 (동작) 으로 사랑의 봄, 상춘 (석춘) 에서 어쩔 수 없는 춘귀로의 감정 변화를 표현했다. 한 문장씩 분석하면 사랑 봄, 상춘 (석춘) 에서 어쩔 수 없는 감정 변화까지 대답할 수 있다면 된다.

15, 다음 명편 명문의 결원 부분을 보충하다. (3 개의 작은 문제 선택) (8 년 산둥 볼륨)

(1)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글도 있다. ("논어 공야장") < P > 옛날 성현들은 모두 외로웠다. 이백 ()

(2) 강가에서 누가 처음 달을 보는가? ,? (장약가상' 춘강 화월야') < P >, 암향이 나는 소매가 있습니다. (이청조' 취화음')

(3) 나를 아는 자는 내 마음이 걱정이라고 한다. ,. (\ "노래 책 기장 거리 \")

제나라 는 진 을 매수하지 않았다, 결국 5 개국 이동 에 이어, 무엇 자이? 。 (스와 "6 개국 이론")

(4) 신사도 다르다. ("순자 설득")

현이 목소리를 감추고 생각하다. (백거이' 비파행') < P > 답: (P > 답: 1) 술꾼에게 그 이름을 남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요구 사항: 다음 제목 중 하나의 구조를 참고하여 요약하면 15 자를 넘지 않는다. (8 년 산둥 볼륨)

①' 성실은 너에게 행운을 가져다준다' ②' 선함은 너의 행복의 근원이다'

③' 절약은 너를 안심시킨다' ④' 관용은 너를 큰 도구로 만든다' < P > 답: < P > 답 요구 사항: 의미가 일관되고, 표현이 적절하며, 3 자를 넘지 않는다. (8 년 산둥 권) < P > 한 시인이 한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시 창작에 관한 학술 보고서를 작성하다가 시 한 수를 낭송할 준비를 하다가 시가 학생의 책상 위에 놓여 있는 것을 발견하고 연단으로 내려와 가져갔다. 그가 사다리 교사의 계단을 오르다가 조심하지 않아 넘어지자 학생들은 갑자기 멍해져서 눈빛이 단번에 그에게 집중되었다. < P > 시인은 일어서서 몸을 안정시키고 계단을 가리키며 학생들에게 말했다. " 이 재치 있고 철리가 풍부한 말은 시인을 위해 어색함을 풀었을 뿐만 아니라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 P > 답: < P > 답: 예: 한 단계 올라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세요. 인생은 이렇습니다. 시를 짓는 것 (학습, 일 등) 도 마찬가지입니다.

18, 오른쪽 이 사진작품은 자유체조 경기에서 리우웬의 멋진 순간을 보여준다. 비유, 비교, 대비, 대구 중에서 두 가지 수사 방법을 선택하여 그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해 5 자를 넘지 않도록 하십시오. (28 년 산둥 볼륨) < P > 6, (18 점) < P > 이 문제는 선발 문제이며, 수험생은 주어진 (1) (2) 두 가지 문제 중 하나를 골라서 답해야 하며, 모두 선택할 수 없다.

(a) 아래 글을 읽고 19-22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8 년 산둥 볼륨) < P > 괴테의 숟가락 < P > 장위 < P > 는 1987 년 북쪽에서 남쪽으로 독일을 다녀왔다. 어느 날 친구와 프랑크푸르트 거리를 한가롭게 걷다가 갑자기 괴테가 생각났다. 여기에 그의 가장 중요한 옛집이 있군요. 나와 몇몇 친구들은 즉시 황급히 찾아갔다.

이것은 특이한 인물이다. 문학의 성운에는 그와 같은 문단' 별' 이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중국에서도 굴원 이백 등만이 그와 견줄 만하다. 처음으로' 소년 위트의 고민' 을 읽고 작가의 당시 나이를 헤아려 한 소년의 모든 열렬함을 느꼈다. 그때 이렇게 충만한 감정은 일종의 사실에서 비롯될 뿐, 어떤 신기한 기교도 필요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지금 이런 이해를 보는 것은 대부분 옳다. 위대한 예술품인데, 도대체 얼마나 많은 기교가 필요한가? 모르겠어요. 우리는 그것이 위대한 예술가에 의해 쓰여질 것이라는 것만 알고 있다. 그것은 단지 그런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마음의 성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늘 드디어 다른 방식으로 너에게 접근했다. 오늘은 어린 시절부터 신비감을 느꼈던 이 예술가가 살아온 실속 있는 공간에 왔다. 얼마나 놀랍고 행복한가. 우리는 시인이 출몰하는 것을 손으로 만져보고 조심할 수 있다. 우리는 죽은 시인이 기물에 남긴 신비를 통해 그 위대한 영혼을 연결하려고 시도했다. < P > 괴테의 옛집은 3 층짜리 건물로, 당연히 넓고 기품이 있어 생각했던 것과 비슷하다. 서재, 침실, 거실, 마지막은 주방이다. 왜, 이 넓은 주방에 특히 이렇게 주의를 기울여서, 그 큰 솥 앞에 오랫동안 서 있었는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솥에 거대한 배기 철제 커버가 매달려 있는 것을 기억한다. 모든 취사기구는 일률적으로 까맣고 굵고, 프라이팬, 삽이다. 특히 벽에 높이 걸려 있는 평평한 구리 숟가락이 나를 깜짝 놀라게 했다. < P > 나는 이렇게 큰 밥 짓는 숟가락을 본 적이 없다. < P > 이런 취사도구가 정교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 당시 이곳이 틀림없이 고친만석이었음에 틀림없다고 상상할 수 있다. 시인들에게 큰 기쁨과 도취를 안겨 주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술이 귀가 뜨거울 때 그 시인의 호방함을 상상할 수 있다. 큰 주방은 약 1 여 명의 요리사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데, 그들은 요리하거나 튀기거나 튀기거나 볶거나 볶을 수 있으며, 큰 숟가락은 쾅 소리를 낸다.

시인의 마음이 얼마나 가느냐. 나는 그가 이런 주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 왜, 생각이 나지 않는다. 이런 주방은 큰 식당의 작업실을 만들기에 충분하다. 너무 크고 이상하다.

주로 숟가락이 너무 큽니다. < P > 주방에서 나와 2 층, 3 층까지-주로 시인에 관한 각종 사진들이 벽에 걸려 있다. 나는 마음속으로 가는 것을 보지 못했다. 아직도 그 큰 숟가락을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것은 구리, 평평한 바닥, 숟가락 손잡이가 매우 길다. 나는 그것이 무슨 용도로 쓰이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사람의 일생은 단지' 술 한 숟가락' 일 뿐, 괴테 같은 천재에게는 그 숟가락이 커질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오히려 이해할 것 같다. < P > 시인에 관한 모든 이야기, 내가 아는 이야기들 중 일부는 모두 이 순간에 머릿속에서 일일이 스쳐 지나갔다. 그의 회고록' 시와 진실' 두 권, 그리고 그 젊은이와의 대화록 (에크만' 괴테 대화록') 을 회상하며 장수 노인의 모든 풍요로움을 느꼈다. 그는 바이마 궁정에서 혁혁한 관직을 맡았고, 한때 광학 연구에 빠져 있었다. 장편 단편 연극은 모두 정밀하다.' 부스터' 한 편은 수십 년을 썼다. 네, 그는 모든 사람들처럼 그냥 나그네일 뿐,' 술 한 숟가락' 일 뿐이에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그의' 숟가락' 은 정말 보통 사람보다 1 배 2 배 더 크다. < P > 괴테에 대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말이 있다. 거스는 이렇게 말했다. "그의 마음속에는 천재 시인과 프랑크시 의원의 신중한 아들, 존경할 만한 바이마의 추밀고문 사이의 싸움이 자주 벌어지고 있다. 전자는 주변 환경의 저속기를 싫어하는데, 후자는 오히려 이런 저속기를 타협하여 양보해야 한다. 따라서 괴테는 때때로 매우 위대하고 때로는 매우 보잘것없습니다. 반항적이고, 비웃기를 좋아하고, 세상을 경멸하는 천재일 때도 있고, 소심하고, 매사에 만족하고, 마음이 편협한 돌팔이도 있다. " < P > 프랑크푸르트의 괴테 하우스에서 엥겔스의 이 말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그의 옛집에서 시인의 물품 사이를 배회하다. 갑자기 지난 세기의 특이성이 짙게 밀려왔다 ... (문장 삭제)

19, "오늘 드디어 다른 방식으로 너에게 접근했다" 는 이 문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것은 문장 구조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4 점) < P > 답: < P > 답: (1) 시인이 살아온 실제 공간과 유물을 찾아 괴테의 위인의 영혼을 연결 (느낌) 한다. "시인이 만지는 것을 손으로 만져보세요", "괴테의 위인의 영혼을 연결해 주세요." 라고 대답했다.

(2) 구조적으로 계승 (또는 전환) 역할을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은 젊었을 때 괴테의 작품을 읽은 상황이며, 이 말을 통해 괴테의 옛집에 대한 묘사로 전향한다" 는 의미도 있다.

2, 작가는 왜 문장 중에 괴테 주방에 있는 그 취사 숟가락을 더 많은 필묵으로 묘사합니까? (4 점) < P > 답: < P > 답: (1) 숟가락이 특이해서 저자는 이렇게 큰 숟가락을 본 적이 없다.

(2) 숟가락이 크게 연상돼 괴테의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였다. 답은 괴테가 비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의 일생은 술 한 숟가락을 취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괴테 같은 천재에 대해서는 그 숟가락이 반드시 커질 것이다.

21, 문장 꼴찌의 두 번째 단락은 거스의 한 구절을 인용했다. 작가는 왜 이 말을 인용해야 합니까? 이 말은 엥겔스의 어떤 관점을 표현했습니까? (4 점)

답:

답: (1) 위인의 말을 빌려 괴테를 평가하다. Engels 는 위인이기 때문에 그의 말은 강한 권위와 설득력을 가지고 있으며, 널리 알려져 있으며, 우리는 이런 뜻을 잘 알고 있습니다.

(2) 괴테는 인격적으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양면성을 모순성 다양성, 복잡성, 이중성으로 대답하면 된다.

22, 이 기사는 글쓰기에서 어떤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본문과 결합해서 그것이 당신의 작문에 어떤 계시가 있는지 이야기해 주십시오. (분)

답:

답: 주로 소소한 수법이다.

계시에는 두 가지 주요 점이 있습니다. ① 관찰에 능하고, 일상생활의 구체적 사물에 주의를 기울이고, 가장 좋은 진입점을 찾아야 한다. 괴테의 옛집 속 취사 숟가락에 대한 이 글의 발견과 같다. ② 생각을 잘해야 하고, 구체적 사물에서 깊은 의미를 발견하고 발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저자가 밥 짓는 숟가락에서 괴테의 비범함을 본 것처럼.

(2) 아래 글을 읽고 19-22 문제를 완성한다. (8 년 산둥 볼륨) < P > 내가 아는 리앙 슈밍 < P > 모종삼 < P > 나는 양선생이 충칭 북페에서' 미안 인학원' 을 설립했을 때 (1948 년) 그를 알게 되었다. "미안 자비" 는 리앙 씨의 라마단 이름으로 유교 "미안 자비" 의 의미를 취한다. 이전에 그도' 미안 르네' 로 중학교를 운영했다. 나는 개교 후 가서 그곳에서 1 년여를 보냈기 때문에 양선생의 학문과 인격에 대한 이해도 있다. < P > 그는 대단한 인물이다. 성품, 지혜, 개인적 인격의 각 방면에서 이런 시대에 이런 사람을 찾는 것은 이미 쉽지 않다. 그의 의론은 옳든 그르든 모두 통찰력이 있다. 그는 일반 사회의 유명 인사, 유명 인사와는 달리 중국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평생 동안 중국의 미래 발전을 위한 적절한 방법을 찾고 있다. 예를 들면' 시골 건설 운동' 은 양선생의 사상이 행동에 보이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단지 학문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 P >' 시골건설' 의 실천은 그의 사상의 연원으로 볼 때' 동서문화와 철학' 을 대표할 수 있다. 이 책은 양선생이 왕홍일의 초청으로 산둥' 동서문화와 철학' 이라는 제목으로 연설문을 합집한 것이다. 그때 그는 아직 어려서 서른 살도 안 되었다. 이것은 당시 매우 대단한 저작이었는데, 사별성이 매우 강하여 스스로 일가의 말을 한 것이지, 두서없이 지껄이는 것이 아니라, 주맥이 줄지어 내려와서, 나사못처럼 몇 개의 심학자득작에 박혀서 일류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양선생은 외국에 나가 본 적이 없고, 한림학사도 아니지만, 중서문화 문제도 똑같이 말할 수 있다. 헤겔은 중국에 가본 적도, 한자도 알지 못했지만, 지금까지 중서 문화 문제를 이야기한 사람은 헤겔을 능가하지 못했는데, 누가 헤겔처럼 그 정도를 알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철학자의 재간이다. 양선생은 중서 문화를 말하는데, 완전히 시대에 대한 그의 인식과 민족의 감정에서 나온 것인데, 이것은 또 그의 가정에서 국사에 관심을 갖는 전통이다. 양선생의 아버지 양제 (자거천) 는 민국 7 년 동안 고유문화를 상징하는 청나라의 멸망에 항의하기 위해 자살했다. 이것은 시대의 문제이자 양선생이 각별히 주목하는 문화 문제이다.

도대체 중국 문화는 어디로 가야 합니까? 중국 문화는 만주에서 3 년을 통치한 후 신해혁명에서 지금까지 줄곧 정상 궤도에 오르기 어려웠고, 17, 8, 9 세기 근대 문명에서 시작된 서구 문화가 눈앞에 닥쳤는데,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합니까? < P > 양선생은 그의' 중국 문화의 요의' 를 읽고 중국 전통을 보존해야 한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문화를 보존하는 것이 옳다. 그 민족이 자신의 문화를 부정할 수 있을까? 그러나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중국 문화의 요의' 를 읽는 것은' 동서문화 및 철학' 을 읽는 것보다 못하다. < P >' 중국문화의 요지' 는 그의' 시골건설이론' 에서 간결하게 나온 것으로 철학적인 맛이 너무 무거워 프로젝트마다 다시 신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시골 건설 이론" 은 그가 가장 심혈을 기울인 저작이지만, 농촌 풍속 습관의 횡단면 깊은 해부에서 중국 문화의 특징을 귀결시키려 했지만, 종관성이 부족하여 방법론적으로' 종과설인' 에 문제가 있다. 이것은 양선생이 평생 손해를 보는 곳이며, 그로 하여금 진정으로 중국 문화를 이해할 수 없게 하는 곳이다. < P > 양선생의 만년 관념은 이미 늙었고, 많은 문제들이 건드리지 않았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더욱 그렇다. < P > 하지만 문혁 당시 그는 중국 지식인들의 불요불굴의 풍골과 기절을 보여줬는데, 이것이 그가 가장 존경할 만한 곳이다. 그가 비판을 받았을 때, 가구와 장서들도 모두 파괴되어 불태워졌고, 그는 반항하지 않고 파괴자에게 사전 한 권을 보존하라고 극구 요구했다. 그 사전은 친구에게서 빌려 온 것이기 때문에, 불태우면 그의 친구에게 미안할 것이다. 비록 마지막에 이 사전은 여전히 면할 수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