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악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이야기하다 (약 500 자)

민악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이야기하다 (약 500 자)

우선 민간 음악이란 무엇인가

민간 음악은 민간에서 형성되고 전해지는 각종 음악 장르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중국 민가, 민간 가무 음악, 민간 기악, 민간 희곡, 랩 음악 등이다. 전문 음악과의 차이점은 주로 창작 방식, 즉 민간 음악의 구두 방식과 전문 음악의 서면 방식, 그리고 창작 방식에 따라 다른 창작 기법, 스타일 및 특징에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문화 전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문 음악 창작이 늦게 시작되었기 때문에 (금세기 초), 우리나라 음악에는 민간 음악과 전문 음악 외에' 전통 음악' 이라는 개념이 있다. 전통음악이란 일정한 유통시간이 있는 비당대의 음악을 말한다. 중국에서는 청나라 이전에 형성된 음악이 보통 전통 음악으로 분류되었다. 전통 음악에는 역사가 전해 내려오는 민간 음악, 궁중 음악, 문인 음악, 종교 음악이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민악에 이르기까지 전통 음악에는 전통 민악이 포함되지만 신흥 민악은 포함되지 않는다.

전통 음악에서 민간 음악과 비민간 음악의 구분은 민간 음악과 전문 음악의 구분보다 훨씬 복잡하다. 첫째, 많은 궁중 음악, 문인 음악, 종교 음악은 모두 민간 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민간 음악에서 기원하거나, 다른 사회계층에 입성한 후, 음악적 기질과 풍격의 다양한 변화가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또는 많은 가공과 개조를 거치지 않고 강렬한 민악의 흔적을 드러낸다. 둘째, 많은 문인 음악, 궁중 음악, 종교 음악의 창작 방법은 여전히 그 원천인 민간 음악의 구두 창작 방법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서면 음악을 바탕으로 즉흥적인 창작공간, 지역 유파의 출현, 노래 다용도의 창작방식 등이 있다.

구금 음악을 예로 들다. 구금은 중국 고대 문화생활에서 중요한 악기이다. 공자, 사마상루, 채용, 노강은 모두 구금 연주로 유명하다. 3000 년 동안의 예술 발전 과정에서 많은 문인 피아니스트들이 눈부신 업적을 만들어 음악 전승, 스승, 연주 스타일 등 일련의 자율적인 피아노 유파를 형성하고 있으며,' 빼기 악보' 라는 전문 악보를 가지고 당대에 창설해 지금까지 사용해 왔다. 그리고 구금곡의 창작과 연주 기교와 함께, 구금곡의 이론도 있다. 한대 채용의' 조근' 은 진악을 설명하는 책이다. 이 책에는 47 곡의 피아노 곡을 분류하고 저자, 운명, 창작 배경,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묘사했다. 송나라, 주홍 은 \ "진 역사 \" 를 썼다. 이 책은 모두 6 권으로 역대 거문사에 대한 논평과 전문론이다. 여러 세대의 끊임없는 축적을 바탕으로 장크겸은' 명대 진서 전집' 을 편집했다. 이 책은 22 권이 있다. 상위 20 권은 역대금학의 기록이고, 하위 2 권에는 62 곡의 금곡이 수록돼 있다. 즉, 지금까지 발전해 온 구금음악예술은 역대로 전해지고 축적된 악보, 서로 다른 전승관계와 다른 연주 풍격의 유파, 그리고 구금예술의 진일보한 발전을 수집, 총결, 추진하는 이론적 성과 ... 민악과는 매우 다르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전문 악보도 없고 악보를 출판하는 책도 없다. 민간 음악은 궁정 주재와 문인들이 편찬한 음악 역사 문헌에 특별한 지위가 없고, 기록이 적어 고대 문헌에서 그 발전을 보기 어렵다. 구두로 전수하는 전파 모델로 민간 음악은 끊임없이 새로운 창작을 일으키고 있으며, 역사의 격동에 따라 끊임없이 상실되고, 역대 구금 음악처럼 탄탄한 축적과 혁신이 결여되어 있다. 민간 음악은 궁정과 문인의 마음속에 정당한 지위가 없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이론 연구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역대 위대한 민간 예술가의 음악 예술 창작은 역사의 장하 속에서 표류하고 있다. 민악이 재난이나 후계자로 인해 끊어지는 현상은 역사적으로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은 구금 예술의 발전과 크게 다르지만, 구금 음악은 전유론이 있지만 연주자는 문인 위주이지만 즉흥성과 지방유파의 특성도 있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은 "오성청 완, 창장 () 이 광류 () 가 느리면 국풍이 있다" 고 묘사했다. 슈 의 목소리 참을성이, 급류 천둥, 때로는 잘 생긴 경우. 클릭합니다 ([송] 주의' 거문시' 재조의 말 [당] 의 피아니스트) 이런 특징들은 민간 음악의 입소문과 비슷하며 일정 지역 내 발전에 국한되어 있다.

또 다른 예로 곤곡이 있습니다. 곤곡은 남곡에서 기원하고, 남극은 남방희곡의 음악으로 남송부터 중국 남방 각지에서 전해지고, 남곡은 저장온주의 민간 가무에서 기원한다. 남곡은 중국 최초의 희곡 중의 하나이다. 남곡은 전통 희곡 곡조로 민요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남곡은 민간 가무를 기초로 대량의 송사와 전통음악을 흡수했다. 송사와 전통음악에는 문인 음악의 성분과 민간 음악의 성분이 모두 있다. 민간이 전해지는 과정에서 남곡은 각지의 지방 민간 음악과 결합해 다양한 희곡 곡조를 만들어 냈다. 명대 사대성강' 으로 불리는 해연극, 여요강극, 익양극, 곤산극은 모두 이를 블루본으로 삼고 있다.

원말, 남극은 장쑤 남동부의 곤산을 거쳐 현지 언어와 음악을 결합해 현지 악사들이 노래를 부르며 보급하기 때문에 명초에는 곤산극이라고 불린다. 나중에 태창에 사는 위량보와 다른 예술가들은 다른 지역 음악의 장점을 개혁하고 흡수하여 일련의 노래 이론을 총결하여 완곡하고 정교한 곤곡 노래 체계를 형성하였다. 만년 동안 곤곡은 오중으로부터 강소강 일대로 전해졌고, 또 베이징 호남에 전해졌으며, 당시 베이징에서 성행하던 여양강을 빠르게 대신했다. 명말 청초에 곤곡은 쓰촨, 구이저우, 광동 등지로 전해졌다. 곤곡이 각지에 전해진 후 현지 방언 민악과 결합해 많은 유파로 발전하여 다채로운 곤곡 체계를 형성하였다. 청대 중엽 이후 각지의 곤곡이 점차 쇠퇴하면서 강남에는 여전히 남쿤, 경북곤, 온주영가곤, 호남 항현이 있다.

곤곡의 발전과 번영 단계에서 극본의 창작자에서 음악의 개선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학자이다. 예를 들어 곤곡 음악 스타일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위량보,' 라쿤사' 를 쓴 양천우는 모두 재능이 없는 사람들이다. 또 곤곡의 가사는 부드럽고 돈후해서, 어떤 것은 심지어 난해하기도 한다. 곤곡의 음악은 완곡하고 섬세하다. 엄밀히 말하면 문인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쿤곡의 형성 과정에서 우리는 그것이 여러 방면에서 민간 음악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발전한 쿤곡 음악도 다용도와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일부 구현에서는 그곳의 곤곡이 더 소박하고 민악에 더 가깝다. 또한 곤곡과 함께 명대 4 대 성강 중 하나인 요양강도 지금까지 발전해 왔다. 제작과 유통 기간만큼 길지만 곤곡조 등 레전드 대본도 사용했지만 음악에는 더 많은 민간 전통이 남아 있다.

문인 음악과 민간 음악의 복잡한 관계 외에도 궁정 음악과 종교 음악도 민간 음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주에서 당대까지 조정에서 민간 음악 채집은 전통을 형성하고 전문 음악 기구를 설립했다. 궁정에 들어서자 민간 음악은 궁정 안팎의 예악으로 정부 내 관료와 연예인에 의해 다양한 정도로 각색됐다. 남송 이후 법원은 음악 수집, 정리, 훈련, 연주를 전문으로 하는 기구를 폐지하고 기본적으로 민간 연예인을 모집하여 궁궐에 들어가 연주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궁정의 민간 음악 사용은 민간 음악의 본모습을 바꾸었고, 한편 정부의 힘을 통해 민간 음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종교 음악에도 많은 민악 요소가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 불교 사원의 관악기, 윈난다민족 간에 전해지는 도교동경음악, 명청조, 각종 전통 희곡, 민간 기악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문학 이론가 정진도는 "정통 문학의 발전은 대중문학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 말했다. 오언시, 한악부, 육조 신악부, 당오대의 단어, 원명의 노래, 송금의 노래, 어느 신체가 민간에서 온 것이 아닌가? " "민요가 점차 자취를 감췄을 때, 이런 민요는 모든 문인 야사가 되었다." (중국 대중문학사, 작가출판사, 2 월 1954)

게다가, 민악 자체도 다른 성분과 발전 단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민요의 노동가, 산가, 농촌조의 주요 창작자와 가수들은 기본적으로 농민이다. 이 노래들은 가수들이 스스로 즐겁게 즐기는 한 가지 방법으로 곡조에서 가공이 거의 없고 감정이 진지하고 단순하다. 민가 범주에 속하는 도시 단조의 가수는 종종 농업과 수공업에 종사하는 직업연예인이나 반직업연예인이다. 이 노래들은 거리, 식당, 찻집에서 노래를 부르는 데 많이 쓰이며, 많은 일반 시민이나 부자들이 듣는다. 이 곡들은 보수를 위해 청중의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예술가의 가공, 형식상 예술화, 상업화, 내용과 형식상 세속화, 복잡화: 성실하고 솔직함, 낡은 윤리의 속박, 개인의 해방 추구, 소규모 생산자의 편협함, 약함, 소극적, 심지어 저급한 이익을 표현한다. 중국 전통 희곡과 곡예 (랩) 도 마찬가지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현대 곡예와 전통 희곡은 300 여 가지가 있다. 수많은 극종 중 문화예술 수준이 높은 품종이 자주 또는 주로 대도시에서 공연하고, 문화예술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품종이 거의 없거나 거의 대도시에서 공연하지 않는 품종도 있다. 경극, 경운대 드럼과 같이 대도시에서 자주 공연하는 품종들은 역사적으로 문인들이 창작하고 연기한 것으로, 대도시의 다른 자매 예술을 관찰하고 차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야 내용부터 형식까지 더 많은 발전을 할 수 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통치 계급, 문인, 시민의 예술적 품위, 도덕 관념, 행동 규범을 표현하고 전파한다.

현대 음악 생활의 발전에는 더 많은 전문 작가와 예술가들이 민간 음악 품종의 공연, 개편, 창작에 참여하고 있다. 건국 후 번영한 민간 음악은 전문 작가 예술가의 창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나 이런 창작은 민족 음악의 기초, 성질, 전통의 축적과 중국 민족 음악의 장기적 특징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그래서 이런 창작과 전문적인 음악 창작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중국 민락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둘째, 중국 민족 음악의 특징

1. 위치

지역성이란 지방성이나 지역성이라고도 한다. 중국은 폭이 넓고 면적이 유럽 전체에 가깝다 (중국 면적은 960 만 제곱 킬로미터, 유럽 면적은 10 16000 제곱 킬로미터). 지형적으로 고원, 산맥, 구릉, 평원, 분지가 있습니다. 기후에는 네 개의 뚜렷한 온대, 사계절 상록수 아열대, 최남단 열대가 있다. 경제 생산 방식의 경우 공업 농업 임업 축산업 어업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따라서 지리기후, 자연생산조건, 사회변천, 문화전통, 사투리 음성 등이 있다. 지역마다 동일성의 다른 대민족과 문화하에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의 생활 방식, 풍속 습관, 기질, 심미 정취도 각각 다르다. 그리고 이런 특징과 차이의 정도는 발달된 교통상태와 대외교류의 빈도에 반비례한다. 교통이 발달할수록 대외교류가 많을수록 지역적 특징이 모호해진다. 반대로 교통이 막히면 외부와의 연락이 적을수록 지역 특색이 선명해진다. 그래서 외진 인적이 드문 산촌, 민락의 두드러진 지역 특징은 종종 신인을 용납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충분하다. 이것이 바로 너무 폐쇄적인 환경에서 나오는 음악이 해외로 퍼지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민간 음악의 지역적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① 언어 특징

중국에는 많은 민족이 있다. 1990 통계에 따르면, 56 개의 확정된 민족 집단 외에 749,000 명이 그 민족의 귀속을 확정하지 않았다. 56 개 민족 중 회족이 중국어를 사용하는 것 외에 나머지는 모두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5 개 어족, 1 1 어족에 속한다. 일부 민족은 역사 이주 등으로 인해 민족 언어는 같은 어계에 속하지만 다른 어족에 속하는 경우는 비교적 복잡하다. 예를 들어 중국 서북에 사는 유고족은 알태어계에 속하지만, 서부의 유고족 언어는 돌궐어계에 속하고, 동부의 유고족 언어는 몽골어계에 속한다. 계보 분류법은 세계의 모든 언어를 어족, 어족, 어족 분기로 나누어 특정 모국어의 음성, 문법, 어휘 * * * 동음 이의어에 따라 언어를 분류하는 것이다. 어과는 동원언어의 총칭으로 언어의 신기한 정도에 따라 어계와 가지로 세분화된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그 구성원의 친연 관계가 가까워진다. 각 민족의 언어에는 자체 음성 시스템이 있다. 민족에서 분기, 어족, 어족에 이르기까지 올라갈수록 음성 시스템의 차이가 커진다. 발음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음고, 음색, 음길이, 성강. 그것들은 음악의 네 가지 주요 요소이기도 하다. 음성 특징은 노래의 가사를 통해 음악의 음고, 음색, 리듬, 힘에 영향을 주고, 성악 작품을 다리로 삼아 기악 작품의 음악 어휘와 윤강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더 큰 민족 내에서는 방언에도 차이가 있다. 방언은 한 민족 내부 언어의 지역적 변이이다. 중국어를 예로 들면, 7 개의 사투리 지역, 즉 표준어, 오어, 간어, 객가어, 샹어, 민어, 광둥어가 있다. 각 사투리 구역에서는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를 더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투리 간의 차이는 민족 언어 간의 차이보다 작다. 그러나 북경어와 광둥어와 같은 중국어의 일부 방언의 차이는 러시아어와 우크라이나어와 같은 일부 민족 언어의 차이보다 더 크다. 음성이 음악에 대한 제약으로 볼 때 음성 차이가 클수록 민족, 지역마다 음악 차이가 커진다. 따라서 민족 언어나 방언을 사용하는 민간 음악은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전문 음악보다 훨씬 특색이 있다.

중국어 사투리가 많아서' 십리 다른 소리' 라는 말이 있다. 이로 인해 같은 민요가 지역마다 발음이 다르기 때문에 곡조가 바뀌었다. 다음은 장쑤, 허베이 민가' 맹강녀' 의 두 변주곡이다. 기본 음악음을 그대로 유지한 기초 위에서 음고 운동의 미세한 변화는 두 곡조의 성격과 기질상의 차이를 초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고, 음고, 음고, 음고, 음고, 음고, 음고, 음고) 요약하면, 장쑤 곡조는 부드럽고 완곡하며, 허베이의 곡조는 두툼하고 각이 뚜렷하다.

중국이 통일된 후 진시황은 중앙 집권 통치와 지역 간 교류를 수립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법률 도량형 통화 문자를 통일했다. 그러나 그는' 동음자' 문제만 해결했지만' 해음'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다채로운 민간 음악을 남겼다.

② 성격 특성

헤겔은 지리 모델의 역할에 대해 세 가지 측면, 즉 경제, 사회 관계, 정치 제도, 사람의 성격에 대한 지리적 환경의 역할을 총화했다. 지리적 환경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결정하고 사람들의 성격과 기질도 훈제하고 있다. 여행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지역마다 성격 성향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전반적으로 중국 북방 사람들은 거칠고 호탕하며 남방 사람들은 섬세하고 부드럽다. 작가 심종문은 "구름은 국부이다. 중국 북방의 구름은 무겁고, 사람도 똑같이 무겁다" 고 말했다. 남방의 구름은 시끌벅적하고, 사람도 똑같이 시끌벅적하다. 클릭합니다 풍자카이도 "주변의 풍경은 사람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고 말했다. 계림의 기산은 광서인들에게 기묘한 성격을 주었고, 용감하고 완강하며, 직설적이고 시원했다. " 쓰촨 장강은 호탕하고, 물살이 급하고, 산세가 험준하다. 그곳의 사람들은 활달하고, 생명력이 왕성하며, 민악도 기지가 있고, 용감하고 유머러스하다. 서북 황토고원은 건조하고 황토가 고원 상공의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받치고 있다. 곳곳에 모래바람이 불고 있는데, 그곳의 사람들은 성격이 순박하고 깊으며, 민악은 길고 먼 여정에서 다소 서늘하다. 강남 지역은 산천이 수려하고 물산이 풍부하다. 이곳의 사람들은 총명하고 기지가 있고, 민악이 섬세하고 완곡하며, 곡조가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동북의 기후는 춥고, 검은 땅은 비옥하며, 민풍은 순박하며, 민악은 맑고 활발하며 재미있다 ...

지리환경은 사람을 만들고, 사람은 자신이 창조한 성격으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문화를 창조하며, 문화는 환경 분위기를 더욱 강화시킨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각기 다른 민족, 지역별 사람들은 지리 환경, 문화 분위기, 역사 전통의 영향으로 각자의 뚜렷한 문화 유형을 형성하였다. 이런 문화 유형은 특히 지방 희곡에서 표현되는데, 공간이 더 크고, 더 포용하고, 표현력이 더 뛰어나다. 예를 들어, 평극은 부모의 인정과 세상 물정을 잘 표현하고, 월극은 재자 가인의 희로애락을 잘 표현하고, 진극은 격앙된 원한과 원한을 잘 표현하고, 경극은 제왕의 장상 공적과 분투를 잘 표현한다.

③ 음악적 특징

문화 발전과 전통의 차이로 인해 지역마다 민간 음악의 음악 요소도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북방 민악은 7 음을 많이 채택하고, 남방민악은 오음을 많이 사용한다. 북방 민악의 선율음은 크고, 선율 운동은 그 속에 뛰어들고, 남방민악의 선율음은 작고, 선율 운동은 다단계로 추진된다. 북방 민악의 선율선은 각이 있고, 남방민악의 선율선은 우여곡절이다. 북방 민간 음악은 서사적 특징으로 가득 차 있고, 남방 민간 음악은 서정적인 특징으로 가득 차 있다. 잠깐만요.

무석민가' 무석극' 과 북방변종' 탐청수 강' 을 통해 남북 민간 음악의 특징상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임기응변

중국 민족 음악의 기본 전파 방식 수업은 구두로 전수하는 것이다. 노가수, 노예술가 또는 대가는 예술을 전승할 때 노래로 공연을 하는 반면, 신가수, 젊은 예술가 또는 견습생은 예술을 배울 때 청각과 기억에 의존하며, 기본적으로 서면악보를 전승하는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한편으로는 중국에는 완벽한 민악기보법이 없다. 한편, 모든 훌륭한 가수와 예술가들은 전승된 민간 음악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전시키고 가공하고 개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민족 음악의 업적은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의 집단 지혜의 결정체이다. 입소문 전승의 방식은 민간 음악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야기하여 집단 가공을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끊임없는 집단 가공으로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민악이 점점 완벽해지고 있다. 이런 발전에 따라 민간 음악의 노래와 연주에서의 즉흥성은 가수와 예술가의 수양을 검증하는 기준이 되었다. 각 민족과 지역의 농촌 지역의 듀엣 행사에서 우승자는 즉흥 창작에서 배운 곡조와 가사를 잘하는 가수이다. 강남사죽의 합주에서 정점은 기본 틀일 뿐 공연마다 다르다. 음악가가 장기 실천에서 길러낸 즉흥 창작 능력을 보고 현장 처리를 해야 한다. 암묵적인 이해를 위해 뮤지션들은 일련의 협력 방법을 요약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나를 복잡하게 만들고, 당신은 나를 조용히 움직이고, 당신은 나를 끊고, 당신은 나를 우월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과거에 노희광이나 아마추어 희곡 배우가 극장에 간 것은 종종 오페라를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듣기 위해서였다. 그들은 무대 아래에서 흥미진진하게 듣고 눈을 감고 고개를 저을 수 있다. 그들은 무대에서 상연된 이야기를 잘 알고 있어 거의 창단의 단어와 노래를 외울 수 있다. 그들은 유명한 배우의 즉흥적인 변화를 들으러 왔다. 배우가 관례대로 어딘가에서 노래를 부르지 않고 라이브 공연을 할 때, 이런 공연은 캐릭터 성격의 표현과 이야기의 진전에 더 도움이 될 때 박수를 친다.

즉흥은 민악의 창작 방식이고 창작자는 연기자이다. 즉흥 창작은 비교적 고정적인 곡조 중의 부분적인 변화일 뿐이지만, 여러 세대의 축적을 통해 민간 음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이런 창작에서 관객은 감상자이자 심판자이며, 배우들이 막을 내릴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인정, 격려, 공손한 박수를 보낼 수 있다. 경기장에서의 시끄러운 환호 야유는 자신의 호악을 제때 표현했고, 관객과 배우 (창작자) 간의 더욱 밀접한 관계를 반영했다. 상업 공연에서 관객이 배우의 의식부모인 것 외에도 민악 속 배우들과 관객 사이에는 더욱 조화되고 평등하며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 민악이 전문음악보다 더 생동감 있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다.

3. 가변성 전파

민간 음악의 입소문에 전해진 전파 방식, 지방성과 즉흥성의 특징이 유포 과정에서 그 다양성을 불러일으켰다. 이 변화는 크게 다음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지역적 차이

민요 한 곡이 타지에서 전파될 때, 멜로디는 가사 방언의 변화로 인해 변한다. 곡조는 또한 각지의 사람들의 성격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감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앞서 강남과 허베이의 맹강녀 (1) 는 실제로 이 두 가지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진중과 산북에서 같은 시' 자수주머니' 의 진화를 보세요.

이 두 시의 가사와 곡조는 거의 같지만, 단지 몇 가지 미묘한 차이만 있을 뿐, 감정적인 차이를 드러낸다. 산서의 자수 가방은 밝고 아름답고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산시 () 의 자수 () 호주머니는 단순하고 억압적이어서 일종의 서늘함을 드러냈다. 한편 산시 자수주머니의 가수는 밝고 감미로운 음색을 사용하며, 산시 자수주머니의 가수는 허스키하고 둔한 음색을 사용하여 둘의 대비를 두드러지게 한다. 북수주머니의 2, 4, 6, 8 절을 부를 때, 허스키한 음색과 하행의 멜로디가 결합되어 우는 효과가 있다.

② 감정 변이

비교적 간단하고 직설적인 곡조는 감정 표현에 중립적이다 (예: 6). 유통 과정에서 가공개편을 거쳐 선명하고 세밀한 감정 성향 (예 7) 을 가지고 있다. 이전 곡은 간단하고 직설적이었고, 다음 곡은 뜨겁고 열렬하여, 한 소녀가 연극을 보기 전의 흥분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③ 기능적 확장 변이를 표현한다.

민간 음악은 다용도의 전통이 있다. 한 주제의 곡조를 다른 내용의 가사로 바꾸고 새로운 내용에 맞게 곡조를 수정하는 것은 민간 음악의 일반적인 창작 방식이다. 예를 들어 민요의 일부 곡조는 처음에는 민속의 슬픈 내용 (예: 맹강녀 (1)) 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고, 나중에는 사랑 (애인을 송별함) 이나 연애소설 속의 영웅 (삼탄식) 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같은 곡조로,' 부러진 다리' 는 여성 그리움의 쓴맛, 슬픈 감정의 얽힘 ('마음을 꿰뚫는 소리'), 신부의 가마 때의 기쁨 ('가마문') 또는 사계절 생산노동의 바쁜 노래 ('사계절가') 를 표현한다. 잠깐만요. 희곡과 곡예음악의 일부 곡조나 어조는 중속시 매끄럽고, 느린 시정이 서정적이며, 빠르면 활발하고 열렬하다. 물론, 이 곡들의 속도를 바꾸는 것 외에도 멜로디의 복잡성도 증감되고, 곡의 대사도 그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

(4) 장르 간 교차 및 침투의 변이.

일부 민간 곡조는 곡예음악의 표현 수법을 흡수하여 이야기를 들려주고 줄거리를 전개하는 표현 기능을 향상시켰다. 어떤 곡예음악은 중국 전통 희곡 음악의 표현 수법을 흡수하여 연극 충돌과 격렬한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넓혔다. 일부 민간 기악은 곡목의 줄거리에서 음악의 구조에 이르기까지 오페라의 강렬한 영향을 받는다. 어떤 기악이나 성악은 연주와 노래할 때 서로 윤강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표현 수법과 범위를 넓힌다. 이런 것들이죠.

요컨대, 민간 음악이 전해지는 과정의 변이는 그 발전과 풍부한 수단으로 민간 음악을 생기와 활력으로 가득 채웠다.

4. 인간의 본성

《 시경 국풍 》 에서 볼 때 민간 음악은 일반인의 희로애락을 표현한 것으로, 통치계급과는 달리 노동을 찬양하고, 돈과 폐가 없는 것을 미워하고, 정부의 어두운 통치에 불공평하게 반항하고, 가난한 사람의 불행한 처지를 동정하고, 순애를 찬양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갈망하는 등. 민간 음악의 내용이 봉건 통치의 요구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사상 많은 황제들이 금지를 명령했다. 원대 5 종부터 설날까지 명태조는 가무를 금지하고, 청대 강희, 동치, 도광은 양코, 연꽃을 금지한다. 황제의 금지령에 직면하여 백성도 조금도 약해지지 않았다. 산시 () 의 한 곡은 "하늘의 큰 별은 작은 별을 통제하고, 지상 플랫폼은 군문을 통제한다" 고 노래했다. 지사가 지사를 통제해야 지사가 가수를 통제할 수 있다. " 또 다른 푸젠 시민들은 "새 관리가 부임할 일이 많아 돈, 밥, 밥" 이라고 불렀다. 민요를 금지하면 문무사는 절대적이다. " 정부와 문인에 대한 경멸, 그리고 노동자들의 총명함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은 모두 큰 충격이었다.

중국의 수천 년간의 봉건 통치와 통치자의 끊임없는 금지와 개조로 민간 음악의 반항과 기타 긍정적인 요소가 지역마다 다르다. 전반적으로, 이런 긍정적인 요소는 농촌에서 도시보다 더 크고, 외진 지역에서는 내지보다 더 크다. 대도시에서는 거의 공연하지 않는 유파와 품종이 대도시에서 자주 공연하는 것보다 크다.

5. 다재다능한

프로음악의 역할은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하고 무대에서 관중을 위해 공연하는 것이다. 민간 음악은 다재다능하다. 그것은 자신을 즐겁게 할 수 있고, 극도로 슬프거나 즐거울 때 노래 한 곡을 불러 강렬한 감정을 토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의 오락일 수도 있고,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음악을 다루는 능력을 과시하고, 다른 사람의 감상과 존경을 받을 수도 있다. 청년남녀간의 감정을 전달하는 매체로 쓰일 수도 있고, 혼상결혼에도 쓰일 수 있다. 집단노동의 주최자이자 지휘자일 수도 있고, 생산생활 지식을 전수하는 수단일 수도 있다. 역사서로서 글을 모르는 노동자 중 시간의 변천을 기록하거나, 교재로 민족 영웅의 빛나는 업적을 선전할 수 있다. 어린아이의 게임일 수도 있고, 어른이나 지도자가 인민에 대한 격려와 호소일 수도 있다. 잠깐만요. 민간 음악의 다방면성은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민간 백과사전이 되었다.

셋째, 민간 음악에 대한 이해와 평가

창작과 전승 방식에 따라 음악은 구두와 서면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음악은 문학과 다르다. 구두문학' 과' 서면문학' 은 글자 그대로 그들의 생산, 존재, 전파 상태를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지만, 서면음악은 여전히 연주와 가수를 통해 악보를 살아 있는 음악으로 바꿔야 한다. 이 과정에서 연기와 가수의 2 도 창작은 반드시 스며들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전음과 서면음악은 여전히 큰 차이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구두 음악은 즉흥 창작에 있어서 연기자와 가수에게 큰 공간을 남겼지만, 반면에, 구두 음악은 서면음악처럼 냉정하게 생각하고 퇴고할 수 없다. 종이와 펜으로 스펙트럼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런 특수한 창작과 전승 방식은 민간 음악의 발전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첫째로, 민악에는 대량의' 기성 아이디어' 와' 기성 모델' 이 있다. 가사에서 같은 단어, 은유의 재사용, 한 지역 내 멜로디 운동의 패턴, 단락 구조의 일관성, 윤강의 방식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즉, 민악은 지역 스타일만 반영함) 개인 스타일이 아니다. 희곡과 랩음악에서 음조의 유사성과 구조음악의 단일성: 잠깐만요.

둘째, 민악에는 고도로 발달한 기교가 많지만, 이 기교들은 단지 구두 이론 단계에 머물러 있을 뿐, 서면 이론처럼 광범위하게 전파될 수 없고, 더 많은 공동의 실천 기회가 있어 빛을 발할 수 없다. 또한 장기간의 교통 불편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많은 지역이 서로 단절되어 민간 음악 품종이 외부와 교류할 기회가 거의 없고, 다른 예술 품종과 서로 계발되어 민간 음악 중 고도로 발달한 기예가 단일분산 상태에 처해 있다. 예를 들어, 한 지역의 민요 음색 변화는 풍부하고, 다른 지역의 민요 비브라토 기교는 복잡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다른 지역의 민요 가사는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셋째, 민악은 프로음악보다 기원이 빠르지만 객관적으로는 프로음악보다 발전 진도가 느리다. 전문 음악은 스펙트럼에서 심사숙고할 수 있는 기초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개 공연 후 평론가의 피드백과 논평을 제때에 받을 수 있으며, 끊임없이 총결산하는 기술 이론과 함께 더욱 중요한 것은 창작자, 연기자, 가수가 모두 경제조건을 가지고 음악 전공에 종사한다는 점이다. 전문 음악의 질을 보장하다. 이것들은 모두 민악이 부족한 것이다. 대도시나 궁정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민간 음악 품종을 제외하고는 이런 전문음악의 일부를 얻을 수 있는 것 외에 대부분의 민간 음악은 오랫동안 농촌 향진에서 자생자멸해 왔다. 시기적절한 총화와 정리가 부족해 수많은 우수한 민간 연예인들의 재능과 성취가 공중의 유성처럼 빛나고 있다. 어떤 종류의 민간 음악은 완전히 발전하기 전에 너무 일찍 쇠퇴했다. 재력, 물력, 인력의 지원이 없다면 민족 음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복이 있을 수 없다.

대도시나 궁전에서 살 수 있는 민간 음악 품종처럼, 물질과 예술 교류에서 컨트리 음악보다 우수하지만 정부의 엄격한 통치로 정신적 독립성과 기질을 상실하고, 저속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심지어 통치계급 정권을 보호하고 봉건도덕관념을 선전하는 도구까지 되었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민족음악은 노동인민의 목소리로서 본질적으로 사람들의 정신적 면모가 가장 선진적이고 빛나는 면을 충분히 보여준다. 민간 음악은 창작과 전승의 방식 때문에 기교 방면에서 발전이 느리지만, 수천 년간의 집단 축적, 가공, 선별, 끊임없이 정련과 승화, 예술 수준과 표현력이 날로 완벽해지면서 세계에서 가장 진실하고 완벽하며 아름다운 음악이 되었다. 그것은 인류 문화 성취의 가장 좋은 부분이다. 그것은 사람의 영혼을 정화하고, 사람의 경지와 정서를 높이며, 사람의 예술적 감각과 감별능력을 키우고 높일 수 있다. 그것은 불후의 예술적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