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자애로운 사상과 대학생의 생명가치 교육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공자는 주중에 노인에게 예의를 물어볼 것이다.
공자의 자애로운 사상과 대학생의 생명가치 교육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공자는 주중에 노인에게 예의를 물어볼 것이다.
1. 공자' 자존감',' 자애',' 자강' 사상 해석 < P > 1. 자존감 < P > 이른바 자존감은 자신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이고 인격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지' 다. 사람은 어떻게 자신의 인격 존엄을 지켜야 합니까? 공자는 관건은' 자기 행함에 치욕이 있다' 는 것이다. 즉, 사람은 염치있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뻔뻔스럽게 마음을 검게 하고, 무엇이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공자는 자신의 인격존엄을 유지하려면' 자기 행욕이 있다' 는 것은 물론' 자기 행함도 공손하다' 는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공" 은 언행에 있어서 점잖고 예의 바르다. 공자는 시시각각' 언약의 예식' 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예의를 지키지 말고, 예의를 지키지 말고, 듣지 말고, 예의를 지키지 말고, 예의를 지키지 말고, 움직이지 말라' 고 주장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자존감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생활의 모든 부면에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자존감)
2. 자애
공자' 인자애인' 의 사상은 바로' 자애' 에서 나온 것이다. 한 번, 그는 학생들을 조직하여 "현자는 어떤가?" 에 대해 토론했다. 인자한 자가 어떠냐 "고 말했다. 그의 학생안은 "현자는 자기 알고, 인자는 자기 사랑" 이라고 가장 잘 대답했다. 이는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지식이 있고, 너그럽고 인자한 사람은 자신을 사랑할 줄 안다" 며, 인심의 근원을 밝히고, 사람은 자기 사랑을 떠나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공자는 안회에게 "명군자" 라고 가장 높이 평가했다 공자의 이런 자애로운 논리에 따르면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애인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아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대로, "자기애를 모르는 자도, 이른바 애인의 의미도 알 수 없다."
3. 자강
자강은 공자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다. 그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고, 학교에 내려가고", "하늘이 주신 운명을 원망하지 말고, 좌절을 겪지 말고,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말고, 그 속의 철리를 이해하고, 인생의 참뜻을 얻어야 한다" 고 반복해서 말했다. 군자는 병이 무능하고, 환자의 자기도 알지 못한다.' 군자는 자신이 능력이 없다고 걱정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인정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남의 자기도 모르는 것을 앓지 않고, 그 일을 할 수 없다" 는 뜻은, 도덕적으로 수양이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기가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이 부족한지 걱정하는 것이다. 이는 모두 군자가 자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공자의 자강정신은' 인인 자기'-자력갱생이라는 몇 가지 요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말에 만족하고 행동에 민감하다"-적게 하고 많이 하지 마라. 공자는 그런 전문적인' 교묘한 말' 즉 아름다운 말만 할 줄 알지만 실천하기를 꺼리는 사람에 대해 "교묘한 말, 색감, 선인인" 이라고 반감을 품고 있다. 자강자는 마땅히 해야 한다:' 현사치'--겸허한 학문; 잘못을 저지르면 고치지 마라. 공자는 군자가 반드시 고쳐야 할 뿐만 아니라, 잘못이 있으면 시정해야 할 뿐만 아니라,' 두 번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다시 전철을 밟는 것을 피하고, 반복해서 같은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2. 공자자존감, 자애, 자강사상과 대학생의 생명가치교육
1 자존감은 한 사람의 근본이며, 다른 사람에게 비굴하게 아첨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차별이나 모욕을 허락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일종의 좋은 심리 상태, 즉 자기 존중, 자기 긍정이다. 중요한 사람은 먼저 자중하고, 낙담하지 않고, 낙심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자신을 믿고, 자신을 존중하면, 더 많은 노력을 통해 자신의 삶의 가치를 찾고,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고, 자존감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P > 올바른 자존심을 키우려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를 해야 한다. 하나는 개인의 자존심을 찾는 지점, 즉 자신의 장점을 찾는 것이다. 둘째, 올바른 방향, 즉 개인의 자존심을 키우고, 개인의 자존심을 집단, 국가의 자존심으로 끌어올리고, 중화민족의 영광스러운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한 마디로 조국의 이익을 고려해야 하며, 외국인과의 교제에서 자존감, 자애, 비굴하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언행으로 조국의 영예와 민족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2. 자애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공자는 진정한' 어진 사람' 이 다른 사람을 사랑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자애' 라고 말한다. 물론 이' 자애' 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기주의가 아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권익과 권리를 짓밟거나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요구한다 그러므로 진정한' 인자자' 는 자각적이고 자신감 있고 초월적인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그의 마음속에는 자각적인 인센티브가 있고, 자각의 초월이 있다. 자신에게 충분한 중시와 관심을 주는 것이다. 자신의 생활과 경험, 깨달음, 발견한 것의 주인이 되고 책임을 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자신을 전 세계의 일부로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삶의 방향을 주는 것입니다. 이런 사상 경지를 가진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고, 학교에 내려가서 달할 수 있다" 고 해야만 생활의 강자가 될 수 있다.
3. 자강을 율로 < P > 공자의 말 지서인은 자신의 생명을 위해 인의를 해치는 일을 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을 희생하고 인의의 원칙을 지키며 자신이 선택한 인생 목표에 대해 확고부동하고 평생 추구하는 정신을 쏟아야 한다. 우리 자신의 도덕규범으로 볼 때, 자강은 노력하는 것, 분발하는 것,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무한한 동경과 끊임없는 추구, 폭풍우가 몰아칠 때의 오만함입니다. 자강자의 정신이 귀한 것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 데 있다. 결코 패배하지 않는 강인함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싸움과 분투에 있다. 자강자는 굳은 의지와 굳은 결심에서 벗어날 수 없다. 운명을 받아들이는 생존 생활 모델을 깨고 자신의 존재의 삶의 가치를 다시 찾아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P > 예나 지금이나 자강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중국인이 세계민족의 숲에 자립하는 정신, 신념, 경지를 지지하는 것으로 중화민족 문명혈관에 흐르는 끝없는 피이며, 중국인민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세의 보물이다. 바로 자강불식한 민족 기절 때문에 우리는 민족의 독립을 얻었고, 해방 후, 중국 인민은 마오쩌둥의 독립자주와 자력갱생의 격려로 사회주의 건설의 위대한 승리를 거뒀다. 바로 자강 때문이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는 우리 자신의 중국특색 에 적합한 사회주의 길을 나서고, 현재 사회주의 화합 사회를 건설하는 오늘날 우리는 더욱 자강미덕을 발양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 P > 셋, 결론 < P > 요컨대, 사랑은 살아서 지탱해야 하는 것이고, 생존은 생활의 첫 번째 의미이며, 생존은 결코 쉽지 않거나 어려운 일이다. 바로 사랑을 위해, 존엄성을 위해, 그래서 꿋꿋하게 살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생명가치의 참뜻이며, 공자의 자존감, 자기애, 자강사상의 진실한 묘사이기도 하다. 현재의 캠퍼스 문화 건설에서 우리는 공자의 철학 사상에서 적극적인 요소를 충분히 참고해야 한다. 공자의 자존감, 자기애, 자강사상에 대한 해석을 통해 대학생들이 생명을 인식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생명을 두려워하고, 생명의 가치를 추구하고, 생존 기능을 향상시키고, 생명의 질을 높여 올바른 생명가치를 확립하여 대학생들이 건강한 캠퍼스 문화에서 목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P > 참고 문헌:
[1] 논어중화서국, 26.
[2] 양효휘, 마홍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