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색채 밀레니엄-식물염색: 고대의 아름다운 자연염색 기술.

색채 밀레니엄-식물염색: 고대의 아름다운 자연염색 기술.

각종 옷은 모두 염색 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현대공업은 염료의 화학합성과 기계화학공장화 작업을 통해 대량의 정확한 염색을 실현할 수 있다. 사실, 수천 년 전, 우리 조상들은 이미' 초염' 이라고 불리는 의류 염색 공예를 장악했다.

기술이 독특하고 성능이 우수한 식물 염료가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염색사를 지배했다. 지금도 순수 천연 식물 염료는 정밀하고 단조로운 화학 물감보다 색깔이 풍부하고 환경 친화적이다.

식물 염색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천연 화초와 나무의 색깔을 이용하여 염색하는 기술이다. 그것의 기원은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가장 오래된 염색 기술 중 하나이다.

식물 염색은 풍부한 염색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각종 염색 기술을 채택하여 서로 다른 염색 요구를 만족시킨다. 오랜 탐구와 발전을 거쳐 이미 성숙해졌고, 결국 완전한 체계와 상업 운영 모델을 형성하였다. 그럼 우리 함께 오래된 식물 염색 예술을 알아보자.

식물 염색은 선사 시대에 기원한 것으로, 원시 주민의 생활 경험의 결정체이다. 신석기 시대에 선민들은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꽃, 열매, 줄기, 잎 등에서 즙을 짜낼 수 있는 식물들을 발견했다. 이 즙들은 색깔이 있어서 옷이나 피부에 묻히면 염색을 할 수 있고, 심지어 어떤 색은 피부에 오래 있어도 퇴색하기 어렵다. 그래서 사람들은 염색을 위해 식물즙을 추출하기 시작했고, 식물염색 예술은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장기간의 탐구와 발전을 거쳐 사람들은 헌원 시대에 식물염색옷을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여름이 되자 풀염색이 농업과 결합되기 시작했다. 날로 늘어나는 수요 때문에 야생식물 염료 공급이 부족해지자 여름 사람들은 인위적으로 블루초를 재배하여 염색을 하기 시작했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블루와 청록색은 모두 블루풀로 만들어졌으며, 블루는 블루풀에서 추출되어 더 블루색으로 염색할 수 있습니다.

주대에는 식물 염색의 기술과 기본적인 성숙이 더욱 넓어지고, 식물 염색의 수, 범위, 색깔의 종류, 원료의 원천이 더욱 넓어졌다. 또한 주조 예의의 가조에 따라 법원은 방직 염색을 담당하는 관료, 염색공이라는 이름의 유일한 임무는 염색과 관련된 공업 과정을 담당하는 것이다. 진한 () 시대에는 식물 염색이 최초의 미네랄 염료를 정식으로 대체했고, 이때부터 식물 염색 기술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확립하여 중국 수천 년 동안 주류 식물 염색 기술이 되었다.

성당의 개방적인 민풍, 개방적인 사상은 의상에 거의 제한이 없고, 초염 기예가 크게 발전한 전제하에 성당복의 번영을 이루었다. 얼마나 길고 화려한 실크가 실크로드를 따라 서쪽으로 중앙아시아를 통해 유럽에 도착하는가. 그들은 유럽 귀족들이 추앙하고 과시하는 의상이 되었고, 번영하는 무역로를 이루었다.

송나라 시대에는 해상 실크로드의 번영이 식물 염색 기술의 영향을 더욱 확대시켰는데, 비단 제품의 수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식물 염색 기술은 배를 따라 일본 동남아 등지로 와서 현지 직물 염색 기술에 영향을 미쳤다. "관설수보" 는 당시 수놓은 실이 9 가지 색상 분류로 분류되어 있으며, 색상의 음영에 따라 745 가지 색상으로 나눌 수 있다는 기록을 통해 당시 사용 규모와 색상이 얼마나 풍부했는지를 알 수 있다.

청말부터 민국까지 현대화학 염료는 저렴함, 준비, 대량 생산 등의 우세로 시장의 수요에 더 적합하여 식물염색이 점차 역사 무대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식물 염색의 예술은 멸종되지 않았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식물 염색을 이용하여 이 오래된 공예를 전승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식물 염색의 염색 공예는 많은데, 주로 식물마다 색소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추출의 난이도도 다르다. 다양한 식물과 생산 요구에 따라 고대인들은 다양한 염색 공예를 발명했는데, 주로 생엽염색, 매염, 삶은 염색, 발효염, 노크 염색, 겹침 염색, 자염 등이 주로 발명되었다.

염색생엽은 식물에 대한 가장 원시적인 염색 공예로, 신선하고 가공되지 않은 식물 잎으로 직접 염색하는 것으로, 주로 우수한 색소를 직접 추출할 수 있는 식물을 염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식물의 신선한 뿌리, 줄기, 잎을 따서 산산조각 내거나 갈아서 식물의 구조를 파괴하고 색소가 흘러나오게 한 다음 색소를 추출하여 색소가 가득한 즙으로 직물을 직접 염색하는 것이다. 장점은 공예가 간단하고 조작이 편리하며, 단점은 원료에 대한 일정한 요구가 있다는 것이다.

매염은 색소를 직접 추출할 수 없는 식물을 겨냥한 것이다. 말 그대로 물감이 매체를 통해 직물 표면에 붙어 염색의 목적을 달성한다는 뜻이다. 또한 매염은 섬유소에 부착되지 않은 식물색소 염색에 주로 사용되며, 간단하게 퇴색하기 쉽다.

대부분의 색소는 보관하기 쉽지 않아 장기 보관 후 분해하기 쉽다. 매염제를 넣으면 보존 시간이 길어져 염색이 더욱 견고하고 퇴색하기 쉽지 않다. 예를 들어, 우리는 청바지를 자주 사는데, 먼저 소금물로 담가 두면 쉽게 퇴색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청바지, 청바지, 청바지, 청바지, 청바지) 이것이 미디어 염색의 원리입니다. 명반은 많은 매체 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매체로, 색상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특수 물질을 생성하는 매체도 있다.

발효염색은 주로 남색 염색을 목표로 하는데, 즉 난초 (고대에 가장 중요한 남색은 난초) 에서 색소를 추출하는 것이다.

주요 방법은 용기에 난초를 넣고 널빤지와 석두, 난초를 모두 물속에 눌러 온수로 하룻밤 담갔다가 찬물로 즙을 2 박 걸러내고 일정 비율의 석회수를 넣어 섞는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용기명언) 그 아래의 탁한 물질은 남색이다. 염색에 쓰려면, 그것은 반드시 누렇게 발효해야 한다. 인디고는 알칼리성 용액에 염색한 후 공기에 산화되어 오랫동안 밝은 파란색으로 변할 수 있다.

타이 염색은 대중에게 가장 익숙한 염색 방법이어야 한다. 이 염색 기술은 잔디 염색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종류의 염색 기술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넥타이 염색은 실크로 직물이나 옷을 묶고, 묶음, 바느질, 바느질, 클립 등을 통해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묶고, 묶은 직물을 염색통에 넣어 염색하는 것이다.

염색 후 매듭이 맺힌 곳은 염색되지 않고 비어 있으며, 압력과 두께도 다르고 염색 정도도 다르므로 특정 패턴과 염색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이른바 패션 의류는 타이 염색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타이 염색은 또한 특정 패턴과 색상을 얻기 위해 특정 번들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금형 처럼.

중국 전통 식물 염색에는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의 다섯 가지 원색이 있다. 이 다섯 가지 원색을 통해 다른 색을 배합할 수 있다. 사실 이 다섯 가지 원색은 한 가지 색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원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감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식물 원료는 나무껍질, 뿌리, 껍질, 꽃, 주스, 한약, 차 등 다양한 색깔의 식물을 포함한다.

청록색은 주로 난초에서 추출한 남색으로 염색한다. 천공 오카이: "다섯 가지 파랑은 모두 인디고가 될 수 있다." 즉, 초기에는 다섯 가지의 파란색이 있었다. 고대에 파란색과 청록색은 동원톤으로, 각종 파란색을 통칭하여 남색이라고 불렀다. 처음에는 파란색이 청록색에서 왔다. 나중에 사람들의 실천 탐구를 통해 호랑이 지팡이, 말레이아, 냉이 (즉 우리가 먹는 야생냉이) 가 모두 식물 원료로 청록색을 추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빨간색은 고대에는 붉은색으로 불렸고, 붉은 염료는 일찍이 나타났는데, 예를 들어 가장 오래된 철광은 매우 유용한 붉은 염료였으며,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사는 황화수은이었다. 주사도 광석에서 채굴된 한약이다. 식물 염색에서 붉은 색소는 주로 시초의 뿌리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시초 염료의 염색 능력은 좋지 않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매염법을 사용하여 명반을 이용해 염색을 보조해야 한다.

노란색의 주요 재료는 치자나무이다. 유황은 생엽으로 염색할 수 있는 직접 염료이고, 노란색은 붉은색이다. 나중에 지황, 강황, 황철 등 노란색 염료가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노란 촛불 아래는 붉은색이고, 달빛 아래는 황색이며, 줄곧 황제의 가운의 착색재로 사용되었다.

고대에는 주로 오배자, 감잎, 백엽으로 검게 물들였다. 흥미롭게도, 자연계에는 순수한 검은 식물이 없기 때문에 검은 색소는 없다. 검은색 염료를 만드는 이 식물들은 모두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대량의 탄닌산이 함유되어 있어 녹을 매개로 탄닌산 아철을 생성한다는 것이다. 염색 후 햇빛과 산화를 거쳐 안정된 검은색을 형성한다.

식물 염색은 중국 고대 지혜의 결정체이다. 공업염색체계가 없을 때, 그것은 수천 년의 직물 염색 역사를 지배하고 실크로드, 해상 실크로드 등 무역로를 통해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한복이 화려하고 눈부셔서 식물 염색이 없는 공예는 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식물 원료에 대해 서로 다른 염색 공예를 진화시켜 특수 색상에 대한 착색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오랜 식물 염색 기술. 이와 함께 성숙한 식물염색사들도 탐구를 멈추지 않고 오색에서 700 여색의 식물염색색계를 발명해 현대공업염색에서도 반드시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천궁 오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