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병마용과 말빵의 문제

병마용과 말빵의 문제

몇 가지 정보가 있지만 명확하지 않습니다.

진군의 의복은 대략 장교와 군인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장교 복장

장교는 상급, 중급, 하급의 세 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장군은 진나라 조왕(秦秦) 때 세워졌는데, 9위는 5위로, 7위는 대량조(大梁趙)로 승격되었다. 관네후작은 19등이 되었다. 스무 명의 귀족은 왕자로서 가장 높은 칭호이다. 일반 입상은 이중 긴 재킷, 화려한 갑옷, 바지, 정사각형 발과 뾰족한 신발을 착용하고 상단에 이중 나선형 암탉이 있는 진한 보라색 나선형 왕관이 턱 아래에 묶여 있습니다. 8 매듭, 허리 아래에 검.

중장군 피규어의 의상은 컬러풀한 레이스 전면 흉갑이 달린 긴 언더셔츠, 다리를 감싸는 레깅스, 머리를 올린 스퀘어 컷 슈즈, 그리고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발에는 뾰족한 신발을 신고 있으며, 허리에는 검을 착용하고 있으며, 두 번째 유형은 높은 칼라의 오른쪽 접힌 양복, 화려한 레이스가 달린 전신 갑옷, 다리 보호대, 사각형 컷 신발을 착용합니다. 머리를 높이 올리고 머리에 뾰족한 신발을 신은 긴 왕관. 하급 군관의 인형은 긴 재킷과 갑옷, 긴 관을 착용하고 있으며, 다리는 끈이나 레깅스로 묶여 있으며, 한 손에는 검을, 다른 한 손에는 긴 무기를 들고 있습니다. 갑옷을 입지 않은 하급 장교 몇 명은 가벼운 포장에 속합니다.

2 병사 복장

경무장 보병 피규어는 긴 재킷, 허리에 가죽 벨트, 반바지, 끈으로 묶인 다리(예: 다리 랩), 발은 얕은 신발, 머리의 오른쪽은 둥근 롤빵에 머리를 쓰고 석궁, 창, 창과 같은 무기를 들고 있습니다. 호플리테스 인형의 의상은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긴 재킷을 입고, 바깥쪽에는 갑옷을 입고, 바닥에는 반바지를 입고, 다리 끈, 얕은 신발 또는 짧은 부츠를 착용하고, 머리 오른쪽에는 둥근 빵을 착용합니다. 두 번째 유형의 옷은 다음과 유사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비슷하지만 머리에는 빨간색 그릇을, 다리에는 레깅스를 입고 얕은 신발을 신습니다. 두 번째 유형의 옷은 세 번째 유형과 동일하지만 위에 납작한 빵이 있습니다. 머리 뒤쪽에 빨간 그릇을 쓰지 않습니다. 전차를 탄 전사의 의상은 장갑보병 인형의 두 번째 의상과 동일합니다. 기병 전사들은 호복을 입고 허리까지 내려오는 짧은 갑옷을 입고 앞치마와 긴 바지를 입고 입이 높은 플랫슈즈를 쓰고 머리에는 콩(작은 둥근 모자)을 쓰고 한 손에는 석궁을, 다른 한 손에는 말 고삐를 착용했습니다. 마차꾼이 입는 옷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긴 재킷을 입고 어깨에 갑옷(예: 팔 갑옷), 다리 보호대, 발에 얕은 신발, 머리에 긴 왕관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종류의 옷은 특수 제작된 갑옷으로, 목에는 사각목 갑옷이 있고 양팔의 팔 갑옷은 손목까지 닿으며 손의 건틀릿과 연결되어 있어 매우 엄격한 신체 보호를 제공합니다. 진나라 군대의 의복과 갑옷은 전투 중 군대의 실제적인 이동 성능을 바탕으로 장비되었으며, 관의 형태와 갑옷의 색상으로 장교와 군인의 지위를 구별했습니다.

진 병마용의 관식에 대한 재논의

당환영의 진 병마용 문화 연구

진 병마용 발굴 이후 진시황릉의 말 구덩이에서 우리는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 소위 "Pi Bian", "Long Crown", "He Crown" 및 "Gu"의 네 가지 왕관 스타일이 있습니다. 원중이 선생은 자신의 저서 '진시황릉 병마용 연구'에서 병마용의 형태와 이름을 하나하나에 대해 사전 논의와 연구를 진행했지만, 얻은 결론은 대부분 그다지 확실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 이로 인해 추가 논의가 매우 필요해졌습니다.

진나라의 왕위양식에 관한 연구에 대해서는, 진나라의 짧은 기간으로 인해 진나라 사람들이 직접 기록한 기록자료가 극히 부족하다. 서적과 유학자들의 함정에 빠져 과거에 이용 가능했던 일부 관련 정보가 파괴되었습니다. 한대 이후 기록된 문헌에는 왕관 양식에 대한 명칭이 많지만 상대적으로 난잡하고, 구체적인 형태와 제작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일반적이어서 서로 모순되기도 한다. 모양은 혼동하기 쉽고, 한 가지에 여러 이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시대와 지리적 위치의 차이로 인해 제목과 형태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이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다큐멘터리 자료 자체에는 필연적으로 오류가 있어 오늘날의 사람들이 정확하고 진실되게 파악하고 이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진시황 병마용 구덩이에서 출토된 왕관 양식에 대해서는 대부분 해당 정보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 기사는 주제넘은 것이 아니지만, 나는 이전 세대와 후세의 유사한 물건에 대한 고고학적 발견과 관련 문헌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왕관 스타일을 비교하고 토론하고, 그 발전과 진화를 추적하고, 나의 개인적인 견해와 의견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 더 합리적인 설명이나 보충 설명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저의 지식이 부족하고 정보가 부족하고 이해가 부족하여 실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향후 연구의 올바른 출발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모든 전문가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왕관 스타일과 심지어 전체 의상까지.

1. "피비앙(Pi Bian)"

"피비앙(Pi Bian)"은 2호 병마용과 말갱에서 출토된 기병 인형의 왕관 양식이다. 그들은 모두 머리를 6가닥으로 땋고 머리 뒤쪽에 납작한 롤빵을 붙이고 그 위에 단추가 달린 "파이 비앙(pi Bian)"을 착용합니다. 이 금관은 뒤집힌 그릇 모양으로 윗부분이 둥글고 편평하며 앞쪽 가장자리(이마)가 얕고 짧으며 뒤쪽 가장자리(머리 뒤쪽)가 더 깊습니다. 양쪽 귀 앞쪽에는 긴 귀가 있고, 귀의 아래쪽 끝은 좁은 띠로 연결되어 있으며, 두 띠의 끝은 스냅 버클로 턱 아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정수리는 작고 얕으며, 양쪽의 번머리와 뒷머리는 정수리 밖으로만 노출되어 있다. 왕관은 황토색이며 주홍색으로 칠해진 세 개의 점 그룹으로 흩어져 있는 도트 패턴이 왕관 전체에 수평으로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습니다. 관의 뒷면 중앙에는 커다란 백도 모양의 꽃 장식이 그려져 있다. 크라운에는 주름이 없으며 질감은 가죽처럼 단단하고 직선적입니다.

원 선생은 주홍색 점 세 개를 흩뿌린 문양이 매화 모양의 사슴 반점을 상징한다고 믿고 있으며, 『후한서·우부지』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피엔형 시스템" "루푸보"는 기본적으로 일치하므로 왕관은 사슴 가죽으로 만든 "히데벤"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나는 뭔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진 병마용 조각품의 사실성이 높기 때문에 신발 밑창에 붙인 스티치까지 꼼꼼하게 표현해야 사슴가죽의 매화반점을 제대로 표현하려면 5개여야 합니다. - 꽃잎 모양(5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룹)이며 주홍색 대신 흰색이어야 합니다.

'자해'와 '자원'의 해석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동물 이름인 사슴은 숲에 살며 팔다리가 가늘고 온순한 성격을 갖고 있다. 매년 떨어지는 가지 뿔, 매년 한 가지가 추가되며 늙지 않습니다. 털은 강할 때 짙은 갈색이며 흰색 별 줄무늬가 있어 매화를 닮았으며, 일반적으로 암컷은 뿔이 없고 털 색깔이 더 밝으며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림 1 1. 남송 마화지의 『주십송』 『환』 장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착용한 '위변'.

2.3. 송나라 진향도(陳祖島)의 『의서(禮書)』에 나오는 위변과 비변.

4. 섭총이의 '삼의례그림' 속 피비앤.

5. '산차이 투후이'의 피비앙. 6. 명나라 주탄릉에서 출토된 가죽편.

7. 밍크 모피를 입고 이마를 따뜻하게 해주는 위안타조(Yuan Taizu)의 동상. (주희바오의 『고대 중국 복식사』에서 발췌)

벤의 모양은 마치 사람의 두 손이 모인 것처럼 보인다. 우리나라의 노예사회는 주나라로 발전하여 각종 예절제도가 성숙되고 완성되었으나 "예절은 서민보다 열등하지 않다". 지배층의 의복 등급 중에는 벤푸(benfu)라는 범주가 있는데, 벤은 거벤(jueben), 가죽벤(leaderben), 웨이벤(weiben)으로 나눌 수 있다. Jue Bian은 Mian에 이어 두 번째이며 확장으로 인해 Mian과 모양이 분명히 다릅니다. 비변의 《주리춘관》에 따르면, 황제는 궁정에 나갈 때 가죽콩을 입는다. 옛날에는 황제가 왕자의 사찰 참배를 받거나 사찰을 즐길 때 공면을 입었다. 일반적으로 그는 황제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가죽 콩을 착용했습니다. 황제는 또한 교외에 나갈 때, 동물을 순찰할 때, 궁중 손님에게 총격 의식을 할 때에도 비비안을 입었습니다. 황제 외에 왕조의 왕자들도 입었고, 왕자들이 숴를 섬기거나 들판에서 사냥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피벤의 모양은 두 손을 합친 형상이며, 흰색 사슴가죽으로 되어 있으며 피부에 연한 털이 있어 연한 노란색을 띤다. 만드는 방법은 사슴가죽을 가늘게 자른 부분이 위쪽으로, 넓은 부분이 아래쪽으로 오도록 잘라서 꿰매는 것이다. 황제는 12개의 화려한 옥으로 솔기를 장식했고, 왕자와 부하들은 운명에 따라 옥으로 장식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비변계는 위쪽은 날카롭고 작고 아래쪽은 넓어야 한다. 사람의 손을 합치면 『위봉시』에는 “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귀가 멀고 비안의 말을 잘 알아듣는 도적 신사." 피비안이 그려내는 화려하고 화려한 장면은 마치 스타 같다. 위편은 군 복무 당시 "위편은 모든 군무에 복무했다."("주리천관") 진나라 때 위편의 체계는 윗부분이 뾰족한 가죽편과 같았다고 한다. 차이점은 위변이 군무에 사용되었다는 점인데, 피부는 붉은색이지만 안타깝게도 한대 이전의 유물은 남아 있지 않으며, 현재는 후대가 그린 두루마리에 영상 정보만 남아 있다(그림 1-5 참조). ). 명나라 주탄릉에서 출토된 가죽편도 이와 유사하다. 1972년 『문물』 5호에 기록된 벤반의 원문에 따르면 고대 가죽 벤반도 이와 유사하다. : "높이 21cm, 폭 31cm, 등나무로 엮어 표면에 검은색 끈의 흔적이 있고, 앞뒤에 9개의 솔기가 있으며, 솔기는 금으로 압착되어 있습니다. 실은 9개의 화려한 옥구슬로 장식되어 있으며, 금환의 양쪽에 매화 모양의 구멍이 있어 비녀를 관통한다.”(그림 1, 6 참조). 위·진시대 출토된 인형 머리에 두른 스카프에 따르면, 스카프 클립이라고도 불린다. "진·오행서"에는 "위나라 무제가 천하가 황폐하고 자원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고대의 가죽과 비단에 흰색 스카프를 두르고 헌 옷을 갈아 입었다." 나중에는 색을 사용하여 높고 낮음을 구별했고, 자신도 입었다. "삼국지기"에는 "태조는 겸손한 사람이었고, 형태는 "네 귀퉁이가 없어지고 윗부분이 뾰족한 고대의 가죽콩과 같다"(사진 참조). 2)

사진 2는 앞면과 옆면을 보여준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의 도자기 조각상 얼굴

그들이 제안한 고대 가죽 변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동일하며, 진(秦)나라 무사들이 만든 것을 비교해 볼 수 있다. 편'은 상당히 다릅니다. 그러나 '한지'에는 '비편은 길이가 7인치, 높이가 4인치이며 컵처럼 만들어졌다'는 기록이 다릅니다. 이는 진나라가 주나라에 미친 영향과 같은 것일 수 있습니다. 예의범절이 크게 훼손되고 축소되고 재구성되었으며, '한진(秦秦) 계승'과 관련된 사물과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1) 칼을 메고 무릎을 꿇고 있는 무사 도판주(도판주). 1) (2) 양가만한무덤의 채색된 도자기 무사상과 기병상(그림 4:2 참조) (3) 한나라의 금은 자동차 장식에 호랑이를 쏘는 무사들의 왕관 스타일(그림 참조) 4 4), (4) 서주사자암, 북동산 병마용, 수행자, 의례용 무사 및 기타 왕관 스타일(그림 4 5, 3 참조) (5) 한칠 새장 관(그림 4 6 참조),

현재 볼 수 있는 몇 가지 이미지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He 크라운으로 확인됩니다(그림 8 참조).

'후한서·우부지' 문헌과의 비교: "오관은 흔히 큰 왕관이라 불리며, 주위에 술이 없고, 녹색 비단을 망사로 삼고, 이중 나선형 꼬리가 직립하고 있다.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것은 화관운이다." 잠깐만요, 그렇다면 이런 종류의 관은 더 정확하게는 오변대관 또는 오관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진시황 병마용 발굴지의 출토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기병만이 입었던 것입니다. 이 왕관은 모두 짧은 치마, 가죽 부츠 및 기타 신발을 착용했습니다. 군인과 전차 군인이 착용하는 중부 평야 의상은 다르며 이러한 유형의 벤 스타일은 왕 통치 기간 동안 호 의류의 일부 형태를 물려받았을 수 있습니다. "귀모자"와 같은 조무릉. "고대와 현대 중국에 대한 참고 · 태얼 모자 띠": "이 호의 옷은 위나라에서 만들어졌으며 양털로 꿰매었다. 조왕 무릉은 심지어 비단과 비누색을 기점으로 군복을 가리기 위해 미니언 모자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또한 왕자는 종종 사냥과 연회를 위해 귀에 꽃을 꽂고 모자를 썼으며 나중에 군 장관과 내부 수행원에게 선물했습니다." 소위 "귀"는 귀 보호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일부 Wu Bian은 아마도 밍크 모피 왕관의 특별한 스타일은 밍크 가죽을 사용하여 이마를 따뜻하게 하는 것입니다(양가완 한 왕조 우편이 그 유산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그림 4, 2 참조). 비안의 종류는 전국시대부터 유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두 손을 합친 모양의 가죽콩을 착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붉은색 점무늬는 무사의 위엄과 위엄을 상징하는 진홍색 비단의 색과 비슷할 수 있지만, 세 개의 점을 모아 놓은 점무늬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백도의 하트 모양은 함양 양가완의 한나라 조각상 오편의 이마, 뒤통수, 귀 윗부분과 금관의 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나라의 은색 엇갈린 자동차 장식이 있으며 그 수는 다양합니다. 이런 장식은 나중에 습관이 될 수도 있지만 처음에는 목적이 있었을 텐데 더 이상 명확하지 않은 것이 아쉽습니다.

사진 4 1. 검객 타오판의 주조상을 등에 업은 짧은 버전. 2. 양가완 한왕묘에 안장된 인형의 관형식.

3. 쉬저우 북동산 한릉에서 출토된 왕관형 도자기 인형. 4. 한나라 금은차 장신구의 무사관 스타일.

5. 서주(徐州) 사자산(徐州) 한왕릉(汉陵) 도자기 인형의 관형(冠冠). 6. 간쑤(甘肃)성 우웨이(甘肅) 모즈이즈(管池子)한무덤에서 출토된 옻칠 망사관. 7. 산둥성 린이성 진취산에 있는 한 왕조 무덤의 실크 그림 속 전사들.

우관은 한나라 이후의 또 다른 형태로 칠장관 또는 관관이라고 불리는데, 한나라의 초상화석과 벽돌에 자주 등장한다. 실제 유물은 모즈이즈 한무덤에서 출토됐다. 산, 무위(그림 4, 6 참조). 비록 아래에 활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 모양은 여전히 ​​쓰레받기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국 정책"에서 Qi Baby의 발라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쓰레받기." 큰 왕관은 군관을 의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나라는 오편대관이라고도 불립니다. 쓰레받기는 쓰레받기이고, 그 왕관은 쓰레받기 모양입니다. 진나라 병마용의 '가죽편'도 같은 방식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로만 보아 컵 모양이라기보다는 깡통 모양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사진 8: 허관

1. 전국시대 가시호경 위의 기사(낙양 진촌고분에서 출토되었다고 전함). 2. 북조 시대 닝완수 석관의 문지기.

3. 한뤄양 중공 벽돌기사. 4. 한나라 낙양의 속이 빈 벽돌 누각의 길이.

진 무사 전체가 입고 있는 무거운 군복을 입은 것으로 보아 당시는 겨울이었는데, 기본적으로 양가만 한무사들의 계절과 같은 계절이었지만, 후자의 머리에는 군용 콩을 쓰고 있었다. 조무릉왕의 초상은 이마를 밍크 털로 덮고 있으며, 귀가 군인들의 귀를 단단히 보호하고 있다. 그러나 진나라 병마용이 착용한 오편은 상대적으로 가늘고 귀만 있다. 귀 앞의 내용은 당시의 기후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기상학자인 주커진(Zhu Kezhen) 선생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5천년 동안 우리나라의 기후는 변화 추세에 따라 고고학 시대, 계절 시대, 위상 시대, 기기 관측 시대의 4개 기간으로 구분됩니다. 계절은 6개의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진나라는 계절의 두 번째 단계에 속하며 중국의 기후 역사상 두 번째 온난기이다. 춘추시대에 시작되어 서한시대에 끝났다. 따뜻한 기후로 인해 치루(Qilu) 땅은 "1년 만에 다시 수확을 거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위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전국시대 토기 주조상에 있는 무사의 관이 왜 칼을 멘 말을 멘 것인지를 얕게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얇으며, 청동차장식에 있는 무사상은 양가만(楊灣灣)의 한왕릉이 남쪽에 위치해 있거나 어느 쪽이던가 더 일찍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양가완한묘 토기인형 중 일부는 오편과 같은 스타일을 입었고, 이는 오편이 단순하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더 이상 서한의 무사들이 독점적으로 사용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북동산 한무덤과 함께 묻힌 인형은 무사뿐만 아니라 수행자와 의례수호자들도 같은 스타일의 군두를 입었다. 머리카락을 완전히 덮고 있으며, 부드러운 형태가 천으로 변한 것 같은데, 이는 기후상의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산둥성 임의성 진작산의 한무덤 비단화에는 무변과 진시황 병마용 사이에 무사가 착용한 일종의 부드러운 모자도 보인다(그림 47 참조). 변하여 가운데 부분이 튀어나와 있고 양쪽에 귀는 없으나 턱 아래에 띠가 묶여져 있는데, 이는 아직도 조선시대 사람들이 착용하고 있던 오편과 진식 활을 조합한 것일 수도 있다. 남부왕조와 북부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