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교 전통은 무슨 뜻인가요?
학교 전통은 무슨 뜻인가요?
첫째, 자비의 실현 경로-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1 * * * 지식에 도달하십시오.
도, 진리, 진리. 인은 중국 전통 미덕의 진수로, 수천 년을 전승하여 중국 문화의 진귀한 보물이 되었다. 학교 교육으로서 우리는 문명의 미덕을 계승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자선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우리의 인식에는 약간의 편차가 있다. 하나는 복고적 오해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두려워한다. 셋째, 선생님이 따라잡기 어려울 것 같다. 넷째, 교사와 학생의 과중한 부담을 늘리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나중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통해, 특히 현재의 덕육 업무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여, 우리는 전면적인 추측, 반복적인 토론과 논증을 진행하였으며, 결국 다음과 같은 * * * 인식을 얻었다.
1, 중국 전통 미덕은 불후의 역사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유교 윤리는 중화 미덕을 구현했다. 유엔은 공자사상이 전 세계에서 계승되고 보급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현재 78 개 회원국이 공자학원 설립을 하고 있으며 공자의 철학사상은 세계 각국 인민, 특히 한국, 일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인정받고 있다. 염황 자손으로서 우리는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고양하는 긴박감이 있어야 한다.
중국 전통 미덕은 강한 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자를 대표하는 전통 미덕사상은 2500 여 년 동안 여러 차례 파멸적인 충격을 겪었지만, 그 결과 악취없이 패배하고 비판한 것은 사회 발전을 이끌고 추진하는 데 강한 생명력, 거대한 역사적 가치,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 준다. 유가는 고전이고, 덕은 국수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포기한다면, 사회는 격동할 것이고, 만약 우리가 그것을 촉진시킨다면, 사회는 안정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유교문화를 선양하고 중화미덕을 계승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현재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해야 할 필요성이다.
전통 미덕을 전진시키는 것은 영적 문명 건설의 필요성이다. 현재 개혁개방이 깊어짐에 따라 서구의 부패한 도덕사상과 생활방식이 각종 경로를 통해 중국 사회에 침입하고 있으며, 많은 초중고생들이 온갖 나쁜 유혹에 직면하고 있으며, 중화전통 미덕의 전승은 각종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일부 사람들의 명예와 불명예가 뒤바뀌고 옳고 그름의 개념이 모호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전통적인 우수한 윤리에 대해 의심을 품고 사회주의 도덕과 명예와 불명예에 대한 믿음을 잃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국가는 이에 대해' 인문정신',' 덕치국',' 사람 중심',' 지속 가능한 발전',' 조화로운 사회 구축',' 팔영팔치' 등의 이념을 제시했다. 이것들은 모두 전통 미덕을 발양하고, 정본청원을 발양하며, 잃지 말아야 할 영적 고향을 찾는 것이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필요성임을 보여준다.
4. 전통 미덕을 발양하는 것은 앞으로 교육에 부여하는 신성한 사명이다. 소년이 뜻을 얻으면 창창, 소년이 뜻을 얻으면 강하다. 청소년은 조국의 미래, 민족의 희망이다. 학교 덕육의 첫 번째 임무는 그들로 하여금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세우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환경, 새로운 요구는 새로운 발전 플랫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중화전통 미덕교육' 은 자연히 진입점이 된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학생들의 좋은 습관과 상향적인 심리를 길러야 하며, 그들이 사랑, 예의, 부모에게 효도하고, 이런 좋은 자질을 형성하여 평생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가 펼치는 자선교육은 새로운 교과 과정, 사람 중심의 이념의 한 가지 실천이며, 학생의 인생 폭에 대한 기초공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선교육, 자선교육, 자선교육, 자선교육, 자선교육)
오해에서 벗어나 인도를 이해하고, 생각이 분명하고, 눈이 밝다. 사람마다 자선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엄청난 업무 활력을 형성했다.
둘째, 광인의 행동-강화 조치, 질서 정연한 추진
우리는' 인, 의식, 지혜, 편지' 의 인자한 핵심과 현대 문명의 정수를 결합하여, 자애교육과 녹색교육, 창조교육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자애교육 행동' 을 주선으로 삼고,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자애의 씨앗을 뿌리고, 질서 있게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8 개 강의' 를 견지한다.
1, 징계 계획 파악
2005 년 가을, 양조, 논증, 계획을 거쳐 우리는 3 년 동안 3 단계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며, 조직적 보장, 조치 인센티브가 있다. 프로젝트는 먼저 시 교과원에 항목을 세우고, 이후 성교과소에서 정식으로 항목을 세우고, 이후 베이징 동방도덕학원에서 순위를 매겼다. 그 이후로 우리의 자선 교육은 과학 연구에 통합되었다.
2, 홍보를 잡아라.
5438 년 6 월 +2005 년 2 월, 저자는 전교교사대회에서' 성현의 덕을 선양하고 선량한 영혼을 주조한다-우수한 전통문화가 아이의 마음을 적시게 한다' 는 동원 보고를 했다. 나중에 학교 지도자 회의는 선량하고, 업무를 보고하고, 선함을 먼저 평가한다. 자애로운 교육과 교학 업무는 병행한다. 지난해 6 월 중순 5438+2 월 학교에서 두 차례의 대형 학부모회를 조직했다. 대회에서 작가는 자선교육 활동을 전개하는 의미와 방법을 이야기하고, 가교협력을 요구하며, 정신집을 공건하였다. 국가급 잡지' 신풍교육',' 선도일보',' 희망잡지',' 선도방송방송' 이 학교 관련 활동을 보도했다. 이로써 대신로 초등학교의 자선교육은 캠퍼스에서 사회로 접어들었다.
3, 학습 및 훈련에 좋은 일을하십시오.
자애교육은 전통 우수 문화를 바탕으로 현대 정신문명에 융합되어 우리 프로젝트 시행자에게 일정한 문학적 소양과 사상도덕적 수양을 요구한다. 따라서 전공 학습을 강화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는 자애로운 교육의 학교 기반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첫 번째는 특별 과외입니다. 인학 교육의' 팔덕' 을 전문적으로 강의하는 것은 충성, 효, 성실,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이다. 강사는 수업을 정성껏 준비하고, 고금을 이해하고, 거칠게 다듬고, 현대문명의 이념과 융합하여, 교사와 학생이 이해하고, 기억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연설을 전개했다.
두 번째는 시를 읽고 경을 읽는 것이다. 우리는 자애로운 사상을 교육에 스며들어 매주 독서 수업을 개설한다. 사제들은' 삼자정',' 제자규칙',' 논어',' 인교 20 조',' 인덕팔덕의 노래' 등 고전 고시를 낭독하며 우수한 전통문화에서 정신영양을 섭취하려고 노력한다. 1 년 동안 우리 학교 선생님은 고전 서적 두 권을 읽었고, 중고학년 학생들은 고시 70 수를 외웠다.
셋째, 시험 내부화.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학습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노트, 경험, 총결산을 점검한다. 학교는 자애교육 이론 시험을 제 7 회' 창조컵' 교육대회에 포함시켜 전체 교사와 학생들이 필기시험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 성적은 지속적인 교육학점에 포함됐다.
4. 문화 디자인 파악
캠퍼스에서 강한 자애로운 교육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학교 초청, 시 교과원 서 주임이 계획을 세우고 교육 설계를 진행한다. 현재, 우리의 캠퍼스 문화 레이아웃에 몇 가지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첫째, "충성도, 효도, 성실,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 8 글자를 주 학교 건물 중앙에 매달아 놓고, 항상 사제에게 중화미덕의 후계자를 경고한다. 둘째, "효도를 실천하고 감사하는 법을 배우라" 는 것은 24 번째 효덕 인물이 입덕을 가르치는 것이다. 셋째, 사랑 교육의 좌우명과 경구는 진보하도록 촉구합니다. 넷째,' 사랑의 별' 패널이 사랑 교육의 아름다운 풍경이 되었다. 이 모든 것이 캠퍼스 환경의 녹화, 미화, 정화와 어우러져 대신로 초등학교 교인 문화의 뚜렷한 특색을 드러낸다.
5. 학교 기반 발전을 파악하다.
우리는 고전 저작을 광범위하게 읽는 기초 위에서 특집 수업을 조직하여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내용을 정선하고' 인학팔덕가' 를 편찬하며' 인학신록보급독본' 을 개발해 교사들이 모두 이 인생의 진귀한 보물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6. 행사 전시를 붙잡다
(1) 교육 시퀀스를 형성합니다. 학교는' 사랑행동' 을 주제로 사상교육을 교육행동으로 구체화해 사회사랑교육행동, 가족사랑교육행동, 캠퍼스 사랑교육행동, 반사랑교육행동의 교육서열을 형성했다. 순서 활동의 전개를 통해 학생들이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의식을 행하는 좋은 습관을 기르다.
(2) 활동은 인센티브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학생들을 강단에 오르게 하고, 도전대에 오르게 하고, 무대에 오르게 했다. 사제들은 사랑의 노래를 부르고, 사랑 프로그램을 공연하고, 사랑의 재능을 바치고, 행사에서 이끌고, 선도에서 승화한다. 1 년 동안 우리는 인학교육이야기 강의 2 회, 인학교육토론대회 2 회, 인학교육독서보고회 2 회, 문예공연 2 회, 낭송대회 2 회, 1' 인재내 마음' 징문 행사를 조직했다.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한 전시 활동을 통해 자애로운 이념이 학생들의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고 꽃이 피게 한다.
(3) 혁신적인 수업 관리. 담임 선생님은 자애 교육의 핵심 역량이다. 1 년 동안 학교는 담임 교사 훈련 활동에 세심한주의를 기울여' 인학교육창구반',' 인학교육현장회',' 인학교육별' 선정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인학을 실천하도록 독려했다. 동시에 담임 선생님의 경험 교류 활동을 통해 자애 교육의 균형 발전을 촉진시켰다.
7, "4 월 1 일" 행동을 잡아라.
4 1 활동은 매일 언어를 배우고, 매일 좋은 일을 하고, 매일 문장 한 편을 쓰고, 일주일을 늘리는 것이다. 학생들은 매일 착한 격언을 배우고, 좋은 일을 하고, 일기를 쓰고, 착한 별을 하나 더한다. 달성 100 개의 별은' 선저우 1 호 위성' 이고, 200 개에 달하는 별은' 선저우 2 호 위성' 이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이 영원히 좋은 일을 하고 영원히 추구하게 한다.
8. 가정 학교 교육을 중시하다.
가정과 사회는 자선교육의 연장이다. 우리의 자선교육은 사회학교를 기반으로' 학교 주도, 가정 보완, 사교교연계' 의 삼원 틀에 따라 한 학생을 교육하고, 한 가정을 이끌고, 한 공동체를 방사하기 위해 노력한다. 학교는 지역사회 자선교육 지도팀을 구성해 해당 학부모를 학교 밖 상담사로 초빙하고 자선교육자 학교 연락처카드를 만들어 삼위일체 가정학교 교육네트워크를 형성했다.
1 년 동안 꾸준한 학습, 홍보, 실행 및 향상을 통해 자애로운 사상과 정신은 이미 사제의 자각 행위로 내면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