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높은 점수를 급히 구하다: 서예예술이 중국 전통문화의 형성과 발전에서의 지위와 역할

높은 점수를 급히 구하다: 서예예술이 중국 전통문화의 형성과 발전에서의 지위와 역할

1985 65438+ 10 월 15 -29, 중국 현대서예 첫 전시회가 중국 미술관에서 열리고 중국 현대서화학회 설립은 중국 현대서예 공식 탄생을 상징한다. 이 전시회의 의미는 작품 자체의 가치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중요한 것은 그 주제 방향이 서예에 미치는 영향과 사람들의 예술 관념에 대한 해방이다. 중국의 개혁 개방 이후 80 년대 중반은 사상이 매우 활발한 특정 시기였다. 외래 예술 사상과 국내 전통 관념의 충돌로 중국 예술계가 급증하고 있다. 중국 현대 서예의 출현은 전통적인 서예 관념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다원예술 시대의 형성과 예술 세계화의 막을 수 없는 추세를 예고하고 있다. 2005 년은 중국 현대 서예 운동이 전개된 지 20 주년이다. 지난 20 년을 돌이켜 보면, 현대 서예는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당대 서예계와 중국 현대 민족 예술 창작 중 가장 강한 유파가 되었다. 서구 현대예술가가 두상을 20 세기 초 현대예술의 정신지도자로 여긴다면, 두상은 작품 자체의 가치보다는 사상과 영혼의 자유, 정신의 자유에 대한 계시를 더 많이 가져다 준다고 생각한다. 현대 서예에 의한 중국 현대 예술의 진급은 예술 창작 관념의 해방뿐만 아니라 많은 작품들이 매우 높은 역사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 시대를 표시할 수 있는 예술 관념의 상징이다. "현대 서예는 현대 예술이다 .. 이 문화의 독창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오늘날의 세계와 사회의 문제를 겨냥할 수 있다. 현대 서예는 아마도 중국 예술 현대화의 한 길일 것이다. " 주청생' 무석에서 북경대학교-나의 현대 서예 실험' 에서 인용했다. 최근 20 년 동안 현대 서예는 선구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현대 예술 형태로서 창작 기법과 예술 풍격에서 점점 다양화, 성숙, 풍요로 나아가고 있다. 서예의 미래 행보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중국 현대 서예의 발전을 좀 더 냉정함, 객관적, 관용, 앞날의 시각으로 재검토할 때, 모두 현대 서예 종사자들의 용기와 끈기에 감탄하며 현대 서예 작품의 예술적 매력과 강한 발전세에 감동을 받았다.

현대 서예 명명의 정확성이 한때 학계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현대 서예, 현대파 서예, 현대파 서예, 어느 이름이 더 과학적입니까? 일반적으로' 현대성' 은 시간 개념이고,' 현대주의' 는 유파를 가리키며,' 현대주의' 는 일종의 사상적 경향을 가리킨다. 푸경생은' 현대 서예' 의 해석에 대해' 고간 현대 서예미학 분석' 이라는 글에서' 현대 서예' 개념의' 현대' 라는 단어가 시간 개념이자 문화 개념이다. "현대 서예" 는 시간 개념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형식이 확장되고 혁신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적 관념으로서, 그것은 서예 언어를 기초로 이질적인 문화력을 이용하여 서예의 시각적 형태를 해체하고 재구성한다. "현대 서예" 의 이미지 스타일은 먼저 이성적 분석과 연구를 거쳐 서예에 대한 비이성적이고 직관적 파악의 산물이어야 한다. 둘째, 현대 서예는 반드시 정신적 카타르시스의 산물이다. 푸경생의 해석은 현대 서예에 비교적 적절한 위치를 부여했다고 말해야 한다. 우리도 예술현상에 정확하고 명확한 개념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마치 우리가' 예술이란 무엇인가?' 를 할 수 없는 것처럼. " "서예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이 명제의 답은 명확하고 절대적이다. 오늘날, 우리가 현대 서예의 발생, 발전, 미래 방향에 대해 토론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대 서예' 의 개념이 명확한지, 이론적으로 완벽한지 지나치게 고려하고 있다. 사실 우리는 현대 서예에 대한 요구가 너무 엄격하다. 중국의 서예는 오랜 역사와 깊은 영향력을 자랑해 왔지만, 오늘 우리가 서예의 역사와 이론을 연구할 때, 우리는 여전히 그 이론 체계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깊이 느낄 것이다. 건국 초기에 문예계는 서예가' 예술' 인지 아닌지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당시 정진호 문화부 차관은 서예가' 예술' 이라는 것을 단호히 부인했다. 나중에 이 문제는 마오쩌둥 대통령에게 보고되었다. 서예에 조예가 높은 국가 지도자로서 마오쩌둥은 심사숙고하며 서예를' 예' 로 내세워 향후 수십 년간 서예의 지위와 발전 추세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만약 마오쩌둥이 서예를' 비예술' 으로 정의한다면, 서예는 오늘날 어떻게 될 것인가! 현대 서예의 발생과 발전도 마찬가지다. 중국의 서예가 천 여 년 발전한 후에야 그는 비로소' 예술' 의 모자를 쓰고' 예술' 의 전당에 접근하여 중국 현대 서예의 최근 20 년 동안의 어려운 발전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아기가 태어날 때, 만약 당신이 항상 그의 부모님께 물어본다면, "당신은 왜 이 아이를 낳았습니까?" " "아기 출생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이의 이름이 합리적입니까? 클릭합니다 잠깐 만요, 그럼 당신은 사이코 거 야. 당대 예술 이론가는' 현대 서예' 라는 개념이 옳은지 아닌지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창작에 대한 이론적 속박이며,' 이론 선행자' 학술 이념에 대한 교조식 이해이다.

최근 20 년 동안 중국 서예의 발전 추세를 살펴보면 전통과 현대의 대립이 특징이다. 전통 서예체계에서 청년 서예가는 국전 심사위원의 서예 스타일을 바짝 따라가는데, 이런 사회 분위기의 결과는 서예 작품의 천태만태다. 서예는 여전히 선배의 방안을 답습하고 있으며, 외관은 모두 눈을 감고 생각할 수 있는 단조로운 패턴이다. 현대인의 심미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외관에 표장한 형태의 유행일 뿐이다. 대량의 서예가는 모사하는 동시에 항상 이왕 서예첩의 예술적 가치를 찬탄한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통을 깨고 새로운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과거를 빌려 현재를 이룰 수 있습니까! 그러나 현대 서예 체계에서는 각종 풍격이 다채롭다. 현대서단은 고전주의, 신고전주의, 의식류 표현주의, 학원파, 신민파, 신문인 서예파, 비한자파, 구조주의, 포프파, 포스트모더니즘 등 유파로 나눌 수 있다고 요약했다. 물론, 이러한 구분의 정확성은 아직 논의되지 않았지만, 혁신의식으로만 볼 때 현대 서예는 전통 서예를 훨씬 뛰어넘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의 출현은 사상 관념과 예술 형식이 다양해진 시대에 많은 서예 창작자들의 곤혹과 예술 혁신에 대한 강한 열망을 보여준다. 현대 서예의 독창성은 모든 현대 예술과 정신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 예술 현대화의 미래 발전 경로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이다. 전통 서예가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기 때문에 실제로는 기능성 소화를 통해 순수한 예술 형식으로 자리잡았으며, 이는 중국 서예 예술이 서정적인 의도에서 진화한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또한, 현대 서예는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전문가들이 있으며, 항상 현대 서예를 언급하는 것은 서예를 모르는 사람들의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현대 서예의 창작자는 기술이 부족하고 지식이 얕다고 생각하는 것은 서예에 대한 낭비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기술이란 무엇입니까? 기본기' 란 무엇인가? 전통 서예 진영조차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알고 있는가! "'이왕' 의 매력을 얻고 북비석의 풍격이 있다." 그래서 너를 대사라고 부른다! 그의 작품을 좀 봐라, 아니면 옛 곡을 다시 연주해라! 현대 서예 종사자의 정신은 전통 서예 진영에서 명리를 투기하는' 서예가' 보다 훨씬 고상하다! 예술과 인간성의 결합, 그리고 인간성의 표현은 현대 서예 창작에서 더욱 충분히 표현되어야 한다.

최근 20 년간의 현대 서예 발전에는 항저우의' 학원파 서예' 창작 모델, 광시의 실험 서예, 서예주의와 묵학의 제법과 같은 다양한 사상과 실험 활동이 나타났다. 서예계에서 이러한 활동의 영향력이 얼마나 크든 간에, 그들의 창작 이념과 용기는 제창하고 격려할 만하다. 전통 서예가 천하를 통일하는 상황에서 그렇게 많은 예술가들이 전통과 권위에 도전하고 현대사회의 서예예술의 새로운 국면을 탐구하기 위해 과감히 노력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정신이야말로 예술가가 가져야 할 정신이다. 현대 서예 첫 10 년 동안 전시하기 어려웠고, 예술 여론진지는' 현대 서예' 잡지밖에 없었다. 개혁 개방의 형세는 현대 예술의 발전에 매우 유리하지만. 그러나 현대 서예는 서예계의 지도부에 의해 비정통으로 여겨져 줄곧 소외된 위치에 있다. 중국 서협은 예술 창작의 번영에 리더십과 지도 역할을 한다. 그러나 현대 서예는 줄곧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중국 서예협회 아래 각종 전문위원회를 설치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전각위원회, 출판위원회, 각자위원회가 설립되었지만 현대 서예위원회는 없었다. 현대 서예에 대해 중국 서예협회의 태도는 현대 서예를 받아들이거나 제창하지 않고 소멸시키는 것이다. 오늘날 중국의 예술시장에서 유화 판화 등 예술품의 가격은 여전히 작품의 예술수준에 따라 결정되는 반면, 그림 (중국 서화), 특히 서예 작품의 가격은 작가의 지위와 권위에 비례한다. 이는 현대 서예가 배척되는 중요한 이유일 수도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예술의 양성 발전의 중요한 요소인 당대 서예에서 관용정신의 심각한 부족과 서예, 심지어 당대 예술계 전체의 관용정신의 결핍을 반영한다. 예술의 기원이 가장 유행하는 이론은' 게임 이론' 이다. 예술은 어떤 면에서는 일종의 게임이다. 아이들이 게임을 하는 것은 그렇게 즐겁지만, 어른이 게임을 하는 것은 그렇게 잔인하다. 왜냐하면 어른의 예술 게임은 모두 이익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예술계에서는 당국자들이 노령에 의지하고, 젊은이의 눈에는 아무도 없고,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위해 서로 비방하고, 친구들은 반목하여 원수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이것들은 이미 예술에서 멀어져 있어, 원래 그렇게 우아하게 들렸던 명사인 예술을 더럽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예술가는 좋은 수양과 개방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자신의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할 수 없다면, 그것은 반드시 그의 지식이 부족하고, 그는 영원히 진정한 예술가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일본과 한국에 비해 중국의 현대 서예가 출현하는 시간이 조금 늦었고, 발전 시간도 짧았다. 이것은 중국의 편협한 민족 전통 관념의 제한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방면에서 온 의문과 압력에도 불구하고 현대 서예는 여전히 완강한 의지로 걸어간다. 한편, 북방은 왕용과 진평을 대표하는 유행서풍' 신비파' 로, 남방은 진진영으로 대표되는' 학원파' 는 모두 현대 서예의 한 형태여야 한다. 서예 자원의 활용과 작품의 시각적 추구에 대한 그들의 태도는 일치하지만, 방법과 풍격의 방향은 다르다. 왕옹선생은 한때 현대 서예에 찬성했지만, 그는 현대 서예의 발전에 더 많은 정력을 쏟지 않았다. 그는 단지 서예 창작의 의미에서 현대 서예의 이념을 차용했을 뿐이다. 따라서 왕용의 서예는 일찍이' 신고전주의' 라고 불렸고, 그가 이끄는' 대중서풍' 집단도 전통과 현대의 변두리에 처해 있다. 따라서 왕용의 서예는 전통과 현대의 이중적인 영향을 받았다. 창작 기법, 창작 이념, 서화 종합 수양을 보면 왕용이 한 세대의 서예 대가가 되는 것은 부끄럽지 않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진진영 선생은 처음부터 현대 서예를 반대했다. 그는' 학원파' 서예전을 발동하고' 학원파' 서예창작의 이념을 문장 발표하고' 학원파' 서예창작의 세 가지 벤치마킹: 1, 기술취향-수단, 2 를 제시했다. 형식 기반-효과 및 3. 주제 요구 사항-사상. 동시에, 그는' 현대파' 서예가' 현대예술 형식' 이라고 비난하지만 반드시 서예 형식은 아니다. " 그가 말하는 것은 사실 현대 서예 실험 분야의 현상 중 하나일 뿐, 예를 들면 고문다, 왕남명의 수묵 실험이지만, 이것들은 현대 서예 전체의 다원화 상태를 대표할 수 없다. 현대 서예는 일종의 새로운 사조 아래 문화 현상이기 때문에, 그 예술 관념은 전 세계 현대 예술 관념의 영향을 회피할 수 없다. 진진영 선생은 서예 이론과 서예 교육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가 주창한' 학원파' 서예 창작 모델은 사실 현대 서예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진진영 선생은 한때 자신이 현대 서예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전통 서예 보수 명두에서 벗어나려고 애쓰는 난처한 상황에 빠졌다. 오늘날 사람들의 눈에는' 학원파' 라는 이름이 서구 예술사의' 학원파' 를 직접 연상하게 된다. 이는 전통학원 기법의 엄격한 훈련을 거쳐 고전 모델을 따르고 혁신이 아닌 상속을 주장하는 예술 풍격을 가리킨다. 진진영의' 학원파' 는 전통적인 필법이지만, 그들의 창작 이념은 현대 서예를 차용하고, 단지 다른 이름과 구호를 사용했다. 물론, 이것은 학술 개념의 정의이며, 진진영 개인이 서예 이론과 창작에 모두 조예가 높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칭화미술학원에서 멘토 교수를 따라 공부할 때 서예조예가 높은 두교수에게 국내 서예계에 관한 질문을 했다. 두 교수는 선생의 서예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65438-0995, 중국 미술학원 왕동령 교수가 주요 주최자로 항주 국제 서예 비엔날레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는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현대 서예 전시회로 30 여 개국에서 온 200 여 명의 예술가가 참가했다. 전시회의 성공은 서예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추구도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 주며, 단일 서예 공연으로는 더 이상 이런 다양성의 심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중국 고대 서예 예술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지만, 오늘은 이미 생존한 문화 토양이 없다. 현재 세계 사람들의 심미 관념은 고대인과 달리, 조맹이가 원대에서 제기한' 복고' 사상은 당대에 무의미하게 변했다. 서예는 전통에 대한 회귀와 고수가 아니라 이 시대의 정신과 심미 수요를 재건하는 새로운 형식이다. 10 년 후 왕동령은' 현대예술' (2005 년 3 호) 에서' 현대서예가 전통서예의 발전으로 전통서예가 2 1 세기에 형성된 경직된 규칙을 깨뜨릴 것' 이라고 다시 한 번 지적했다. 전통 서예가 자신의 문화 생존 환경을 잃은 후, 당대의 예술적 맥락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 "현대 서예는 반드시 수준 높은 예술단체와 미술대학에서 발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통 서예는 전 국민이 군인인 것 같고, 현대 서예는 특전사인 것 같다. 예술적 자질이 보통인 사람은 전통 서예를 아쉬운 대로 할 수도 있고 서예가로 출판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대 서예에 종사하는 것은 분명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완전한 현대 서예 작품을 완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전통 서예는 누구나 우아하게 연주할 수 있는' 노래방' 과 같다. 이것은 현대 서예에서는 불가능하며 더 큰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 현대 서예는 시대의 심미 수요와 예술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이며, 전통 서예보다 현대인의 다원화된 심리적 심미 수요에 더 적합하다.

1990 년대 중후반 중국에서' 포스트모던 서예' 가 나타났다. 중국 문예계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시간 개념일 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문화 정신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것은 전통과 반대되는 사회문화의 변천을 해석하여 일종의 정신적 진화이다. 외국 포스트모던 예술의 출현에는 여러 가지 복잡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서구의 포스트모던 문화와 그것이 우리의 예술 창작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포괄적이고 현실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주의는 반전통, 반엘리트, 반권위 방면의 정신과 일치한다. 현대주의는 전통에 대한 반란이기 때문이다. 전통을 돌파한 후 모더니즘은 새로운 권위와 표준이 되었다. 이후 현대주의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을 구호로 구세대에 반항했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또 다른 복제품이다.' 포스트모던 서예' 는 의심할 여지 없이 현대 서예의 맥락일 뿐이다.

문북은' 중국 현대 서예 발전 궤적' 이라는 글에서 현대 서예가 1885 부터 1885 부터 1985 까지, 이 100 년은 기초기간이라고 지적했다. 1985 부터 1995 까지 이 10 년은 창업기간이다. 백년 기업, 10 년 발전', 1995 이후' 제자백가, 번영' 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서예 발전사에서 문비는 용감한 탐험가, 적극적인 조직자, 지도자로 등장했으며, 최근 20 년 동안 현대 서예 발전에 가장 발언권이 있는 예술가 중 한 명이다. 그는 현대 서예와 전통 서예 사이에 넘을 수 없는 장애물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일맥상통하는 것이지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 서예는 전통 서예가 당대 문화의 맥락에서 자연적으로 자라는 새로운 표현이며, 전통 서예와 오늘날의 예술 맥락의 일종의 정신 융합이다. 이것은 새로운 창조이다. 문북은 현대 서예의 발전 전망에 대해 이렇게 지적했다. "전통을 고수하는 서예가들도 현대 서예가 반드시 이 시대를 대표해 후대에 전승될 것임을 알고 있다. 당대 고전 서예에서 전통 서예의 결말은 문학사에서 명청인이 쓴 당시와 같을 것이다. 당시는 당대 문학의 대표이고, 명청문학의 대표는 장휘의 소설, 연극, 산곡이다. 율시는 명청문학의 대표라고 할 수 없다. 비록 명청 시인은 여전히 많다. 세계 예술 발전사에서 야수파, 추상파, 입체파, 다다파, 모더니즘이 모두 생겨났다. 앞으로 무슨 길로 갈까요? 외국 예술가들은 이미 중국의 서화를 생각하기 시작했다. 19 16 년, 스위스 예술가 폴 클리 (Paul klee) 는 중국의 서예와 중국화에서 문자가 모방할 수 있는 사상을 배우고 독특한 방식으로 실험해 서화를 창작했다. 서구 최초의 현대 서예라고 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현대 서예가 이 시기 중국 예술의 대표일 뿐만 아니라 세계 예술의 대표이기도 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2 1 세기의 세계 예술은 중국의 현대 서예이다. "

요약하자면, 현대 서예는 최근 20 년 동안 중국 예술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미래까지 확장해 중국 예술의 미래 발전 방향 선택에 더 큰 영감을 주고 예술가의 창작 사고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