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락궁 벽화의 이론적 의의

영락궁 벽화의 이론적 의의

영락궁 벽화는 독특한 기법과 색채 구성으로 인해 예술 분야에서 높은 연구 가치와 감상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다음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산시 영락궁은 원나라 천진종의 3대 궁 중 하나로 용호당, 무제문, 삼청당, 춘양당, 충양당이 원나라 때부터 보존되어 있다. 명나라의 도교 벽화는 430평방미터가 넘고 규모가 거대하며 정교하고 웅장하며 세계에서 보기 드문 예술 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루마리 그림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벽화가 한때 중국 회화의 가장 중요한 유형이었고, 고대 벽화의 압도적인 소재는 종교 벽화였다고 할 수도 있다. 두 개는 상호 교환 가능한 대명사입니다.

종교화는 세속생활의 어려움을 반영한다. 그 시대의 종교를 깊이 있게 연구하고 싶다면 그 시대의 종교화를 연구해야 하는데, 종교 연구자들은 이를 종종 무시한다. 그 시대의 종교적 초상을 완전히 해독하고 이해하려면 그 시대의 종교를 연구해야 하는데, 이는 미술사와 미술 이론 연구자들이 종종 무시하는 일이다.

사람들은 대개 중국화의 한나라와 당나라를 공백으로 여기는데, 이는 우리가 종교적인 벽화를 무시하고 무시하면서 두루마리 그림, 적어도 비단 그림을 올바른 길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미술사에서 둔황벽화와 영락벽화의 위상은 아직 우리 예술가, 미술이론가, 화가들이 재발견하고 재이해하고 재평가할 필요가 있는 수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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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락궁 벽화와 둔황 벽화 모두 더 큰 종교 벽화 체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둔황 벽화는 사찰과 동굴 벽화이고, 영락궁 벽화는 사찰 벽화입니다. 후자는 전자보다 회화 환경과 형식에서 화가의 재능을 발휘하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둘째, 둔황 벽화, 특히 당나라 이전의 벽화는 여전히 격동하는 진화 추세 속에 있으며 서부 지역, 인도, 심지어 유럽의 일부 그림 스타일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락궁 벽화는 이전 왕조의 벽화의 정점이며, 특히 당나라 스타일의 개방적인 인물, 엄격한 비율, 세심한 붓놀림, 생생한 몸짓, 부드러운 의상 패턴 및 장엄한 기세를 직접적으로 계승한 당나라 종교 벽화입니다. , 그들은 오도자가 대표하는 당나라의 정통 회화 전통을 완전히 따랐습니다. 그러므로 영락궁 벽화는 우리가 중국 종교인물화의 전성기 시절 당나라 벽화의 모습을 더 잘 해독할 수 있는 좋은 사본을 제공한다.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고, 과거를 흔들고 현재에 영감을 주며, 과거를 이어가고 미래를 열어갑니다. 이는 황자구, 왕몽, 니찬, 오진원의 4대 문인 산수화로부터 독립된 독립된 종교 인물화 체계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종교 벽화의 최후이기도 했습니다. 이후 종교가 쇠퇴하면서 중국의 종교 벽화도 성스러운 사찰의 벽에서 민화, 두루마리로 옮겨갔고, 그 장엄한 정신도 점차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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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추론은 미술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오성 조원도'는 낙양상청궁 당현종사 서쪽 벽에 오도자가 그린 도교 벽화로, 오성조의 대표작으로 줄곧 명작으로 여겨져 왔다. 도교 벽화의 모델. 송나라의 도교 벽화는 오도자가 대표하는 당풍을 주로 계승하였다. 이는 송나라 문인들이 깨뜨릴 수도 없고 깨뜨릴 수도 없는 예술적 완성도로 여겼습니다.

소동포는 “시는 두자미에 있고, 글은 한투이지에 있고, 글은 안록공에 있고, 그림은 오도자에 있으며, 고대와 현대의 변천은 이렇다”고 말했다. 등불은 그림자를 포착하고, 앞뒤로 가고, 옆으로 보고 옆으로 나타나고, 수평으로, 비스듬히, 직선으로 서로 곱하고 나누어지며 한 걸음도 놓치지 않고 자연스러운 기법을 얻어 창조한다. 법에 대한 새로운 생각, 대담함을 넘어 멋진 원칙을 전달하는 것, 이것이 소위 사용의 용이성인데, 과거와 현재의 한 사람의 문제일 뿐입니다.” 『소시전』70권

오도자가 “서로 친하지도 않은” 송대 도교 벽화의 대가 오종원의 작품과 함께 이 구절을 읽으면서, 몇 가지 중요하고 획기적인 이해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선, Wu Daozi의 그림 스타일은 간단히 말해서 Su Dongpo의시와 마찬가지로 "대담파"에 속합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대담함"은 또한 매우 엄격합니다. 소위 "법에 새로운 생각을 내라", 소위 "뒤로 가고 앞으로 가고, 옆에서 보고 옆에서 나오고, 수평으로, 비스듬히, 똑바로, 각각 곱하고 나누어서 얻는 것" 편차가 없는 자연수."

둘째, 오도자의 화법은 '대담하고 강렬하다'고 분류할 수 있다. 장옌위안은 우도자의 그림은 "팔에서 시작하거나 발에서 시작하는 여러 개의 인화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상하다, 피부와 정맥이 연결되어 있다", "직선자를 사용하지 않지만 호와 직선 다리를 구부릴 수 있고 기둥과 들보를 만들 수 있다", "수염과 관자놀이가 여러 개 날 수 있다" 발에 털이 돋고 살이 돋고 힘이 넘치느니라." 이러한 붓놀림은 고개지(吳甲治)와 장승야오(張sengyao)의 배움을 바탕으로 다듬어졌다.

오종원이 전하는 작품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조원선전그림'이고 다른 하나는 '팔십칠선그림두루마리'라고 한다. 턱수염과 관자놀이를 그리는 오도자의 '모근과 살' 방식을 미묘하게 비교해 보면, '조원선전도'는 완전히 숙달되지 않은 것 같지만, '팔십칠선화두루마리'는 유연하고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다. "강하고 건강하다". 더욱이 인물의 구도가 더욱 복잡해지고 기세가 더욱 역동적이며 붓놀림이 더욱 능숙해졌기 때문에 전자는 아마도 청년 시절의 작품인 반면, 후자는 오도자의 화법을 완전히 익힌 명작이라 할 수 있다. Wu의 샘플 사본.

송원대부터 수리용 원고나 다시 칠하기 위한 원고로, 또는 스승과 견습생이 가르친 견본으로 원형 시스템이 사찰 화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그런 프로토타입. 그러나 우리는 "조원불멸전도"의 화법이 다소 억지스럽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Wu Zongyuan이 독립적으로 만든 그림과 비슷하지만 "Eighty Seven Immortals Picture 두루마리"는 대담하고 넓으며 활력이 넘치고 의욕이 넘치고 활력이 넘치고 개방적이며 단순하고 강한 당나라 스타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아하고 엄숙하다. 따라서 이 두루마리는 당나라 사람이 썼다고 믿었던 장대건(張大燭)이 특히 높이 평가했다. “도사 북홍이 수집한 『팔십칠불멸 두루마리』는 12년 전 백문에서 본 것입니다. 당시 그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당나라 외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보물을 얻은 것은 북홍이구나! 항일 전쟁이 시작된 후 나는 촉나라로 피신했다. 둔황, 석실에 있는 육조, 수, 당의 그림을 알아내려고 했는데, 북홍이 수집한 두루마리는 당나라 말기의 벽화와 똑같으니, 아까 말한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나의 신뢰성을 증명하기 위해... 소위 '조원 불멸의 전투'는 실제로 이것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장다첸은 수년 동안 둔황 벽화에 몰두해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심오한 그의 판단은 미술사에 더 가깝다. 『팔십칠선화두루마리』가 정말로 송나라의 작품이라면, 오종원이 오도자 원작을 직접 복사한 그림이기도 하다. 영락궁 산청당의 벽화는 '팔십칠선화 두루마리'의 그림 스타일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으며, '조원선전그림'보다 오도자의 당풍에 훨씬 더 가깝습니다. 관자놀이와 턱수염에 '살에서 나오는 털뿌리'를 그린 방식으로만 볼 때, 삼청궁의 선인과 실존 인물은 오도자의 붓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며, 이는 기록과 매우 일치합니다.

일명 '모근이 살을 낳는다'는 것은 관자놀이와 턱수염을 칠할 때 사용하는 정교하고 정확하며 생생한 붓놀림을 말한다. 영락궁 산경전 벽화를 자세히 살펴본 결과, 붓의 사용이 매우 까다롭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턱수염과 관자놀이는 끝이 가늘고 양쪽으로 확장되면서 획이 점차 두꺼워집니다. 그리고 더 가볍습니다. 해부학과 관점에 대한 이해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멀리서 보면 수염이 살에서 자라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펜의 실행은 정확하고 편안하며 강력해야 합니다. 실수할 여지가 없는 것은 화가의 뛰어난 기술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직선을 그리는 데는 자도 필요 없고, 호를 그리는 데에는 나침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화가의 뛰어난 기술입니다. 육조, 수, 당의 벽화에서 계승된 예술적 전통. 명청시대에는 벽화가 쇠퇴했을 뿐만 아니라 인물화도 난잡하고 변형되었으며, 붓놀림이 엉성하고, 색채가 화려하고 감미로워졌으며, 당풍이 사라진 것은 안타깝다. , 그리고 중국 미술의 진정한 노선이 사라졌습니다. 이는 중국 미술 역사상 가장 큰 불행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민족적 본질은 진원시대에도 여전히 매우 효과적이었다. 영락궁의 벽화를 해석할 때 우리는 명청시대가 진원시대만큼 좋지 않다는 점을 한탄하지 않을 수 없다. . 이것은 영락궁 삼청당 벽화에서 우리에게 가장 큰 계시입니다.

영락궁 벽화의 문화적 가치

산시 영락궁은 '팔선' 중 한 명인 육동빈을 기리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건축하는 데 100년 이상이 걸렸으며 원나라 시대의 중요한 도교 성지였습니다. 동시에, 이곳의 벽화는 중국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영락궁의 벽화는 당송 시대의 회화 양식을 계승하고 있으며, 정교한 그림 기술과 풍부하고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심오한 사회적 의미는 중국과 해외 학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영락궁 벽화가 높은 역사적 참고 가치와 예술적 가치를 갖고 있으며 중국 문화 연구에 중요한 보물창고라고 믿고 있습니다.

벽화의 사회적 배경

영락궁 벽화는 원나라 때 탄생했다. 원나라의 사회적 배경은 다른 왕조와 달랐다. 1260년 징기스칸이 몽골 칸국을 건립한 때부터 1368년 원 왕조가 멸망할 때까지 모든 몽골 통치자는 종교에 대해 양립하고 포용적인 태도를 취했지만 티베트 불교에 더 기울어졌습니다. 이 시기 도교는 한때 통치자들로부터 배척을 받았지만, 설교자와 통치자의 특별한 관계로 인해 도교가 번성할 수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도교 사찰인 영락궁은 간헐적으로 지어졌으며 완성하는 데 백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간헐적인 건설 과정으로 인해 영락궁 벽화의 내용에는 풍부하고 심오한 사회적 내용이 포함된 용진이 포함되었습니다.

원 왕조의 통치자들은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엄격한 계층 제도를 시행하고 사람들을 네 계층으로 나누었습니다. 첫째는 몽골족, 둘째는 서하족, 위구르족 등을 포함한 세무족입니다. 세 번째는 일본계 소수민족으로 거란족, 여진족과 금나라 통치하의 원래 소수민족을 포함하고, 네 번째는 주로 장강 이남의 소수민족과 중국의 다양한 소수민족이다. 남서쪽. 중원의 문인은 대부분 공산당원이었고, 원나라에서 그들의 낮은 지위는 다른 왕조에서는 드물었다. 이념의 산물인 영락궁 벽화는 사회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와 반영입니다. 영락궁의 벽화에서 이러한 위계질서의 흔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벽화 속 황제와 태후는 모두 키가 크고 눈이 작고 얼굴이 커서 몽골인의 모습과 비슷하다. 세무족은 원나라에서도 높은 지위를 차지했는데, 권력을 잡은 많은 세무 관리들은 중원의 전통문화에 대해 편견을 갖고 있었고, 중원의 유자들을 경멸하거나 심지어 적대적이었습니다. 영락궁 삼청당에 있는 '조원화'에서는 세목족과 일본인 사이의 갈등이 뚜렷하게 느껴진다. 남부인과 북중국인은 사회의 최하층에 속하지만 전체 인구의 86%를 차지합니다.

문화는 사회의 상부구조이고, 사회의 어떤 현상은 문화에 반영되어야 한다. 원나라의 민속문화의 발전은 영락궁의 벽화 창작에도 영향을 미쳤다. 춘양회관과 청양회관의 벽화를 만화 형식으로 표현한 점은 박력있는 일러스트이다. 대중문화는 세련된 문화와 상대적이다. 대중문화는 주로 중부평원의 전통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하층민과 몽골인, 세무족을 대상으로 하며 이해하기 쉬운 토착어나 단순한 언어와 문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원나라가 통일된 후 몽골인과 세무족은 중원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싶었으나 전통의 우아한 문화가 위축되면서 세속문화가 대중화되었다.

이는 그림이자 텍스트인 그림에 반영된다.

전진종의 영향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영락궁의 벽화는 전진종 도교의 중요한 종파의 이미지 대변인입니다. 천진종교는 불교, 도교, 유교를 융합하여 점차 발전해 나가는 종파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원나라의 통치자들이 티베트 불교를 존중하고 도교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유교와 불교의 사상을 통합하여 전진종을 형성하는 것이 도교의 일반적인 경향이기도 하다고 생각한다. 영락궁 벽화에 나타난 불교 사상은 통치자의 입맛에 맞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티베트 불교의 역사에 따르면 송첸 감포(Songtsen Gampo) 자신이 열한 얼굴의 천수 관음보살입니다. 그의 머리에는 머리가 하나 더 있는데, 윗머리는 아미타불의 머리인데,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지 않기 위해 윗머리는 보통 천으로 감싼다. "조원 그림"에서 Tianpeng 원수와 Tianyou 부원수의 모습은 모두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통치자의 지원이 있어야만 종파가 점차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나라 통치자들은 도교를 이용해 나라를 다스리는 동시에 한문화를 눈에 보이지 않게 보호하여 한문화를 계승하게 만들었다. 영락궁의 벽화는 당송시대의 화풍을 계승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며, 이는 한족 문화전파자들이 조상들의 그림에서 민족적 자신감을 추구하려는 시도의 표현이다.

원대 복식의 특징

원대 복식에 금을 사용한 것은 이전 어느 시대보다 뛰어납니다. 실제로 직물에 금을 첨가하는 것은 진나라 이전에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한의복에 금을 첨가한 것은 동한을 전후하여 나타나며 주로 궁중복식에 사용되었다.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가 되어서야 금으로 짠 옷의 스타일이 전국적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송나라에는 의복에 사용되는 금 직조 기술이 무려 18가지에 달했습니다. 금 직조 기술은 요와 금나라에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원나라의 직물에 금을 사용하는 기술은 이전 세대보다 뛰어났기 때문에 영락궁 산청당의 벽화에서는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 금옷을 입는 한 그들의 옷은 대부분 금으로 칠해져 있다. 벽화에는 신들의 의상이 금과 가루로 장식되어 있어 고급스럽고 복잡하며 풍부합니다. 금가루를 쌓는 장식기법은 생활에서 나온 것이지 허공에서 상상한 것이 아니다.

원나라 몽골 남자들은 등나무 띠로 만든 골판지 모자를 쓰고 위에 보석을 달고 다니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조원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벽화 속 신들은 다양한 골판지 모자를 쓰고 진지한 표정을 짓고 있다.

원나라 귀족 여성들은 모두 구구관을 입었습니다. '구구'는 '구구', '구구' 등으로도 불렸습니다. 그들이 입는 옷은 모두 넓은 몸통과 뚱뚱한 소매였습니다. , 길고 바닥에 닿습니다. 그들이 걸을 때에는 두 명의 여종들이 그들의 옷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그들의 옷은 주로 브로케이드 벨벳이나 모직물로 만들어집니다. 일반적인 색상에는 빨간색, 노란색, 녹색, 카민, 맨드라미 보라색, 머드 골드 및 기타 색상이 포함됩니다. *** 이런 헐렁한 로브를 "코트" 또는 "투안 셔츠"라고 합니다.

원나라 서민들은 머리를 감싸기 위해 스카프를 자주 두르는데, 정해진 스타일은 없었다. 삼청당 벽화에는 머리 스카프를 두른 하녀 두 명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원나라 민속풍습과 일치합니다. 실제로 이 풍습은 오늘날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요즘에는 루이청(瑞成)과 용지(永治) 지역의 시골 할머니들이 외출할 때 머리 스카프를 두르는 습관이 있습니다.

원나라는 흰색을 옹호했다.

한족 문화는 주로 빨간색과 노란색을 옹호했다. 영락궁의 벽화는 흰색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여동빈 등의 옷은 거의 모두 흰색으로 염색되어 있습니다. 흰색은 원나라의 '상백'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몽골 사람들의 관습에서 흰색은 고귀함, 순수함, 친절함을 상징합니다. 칭기스칸은 1260년 '대몽골'을 세울 때 전투 깃발이자 권력의 상징으로 천막 앞에 아홉 줄의 백기를 세웠다. 원나라 통치자들이 영웅들에게 포상할 때 가장 높은 기준은 백마를 타고 백의를 입는 것이었다. 징기스칸이 세상을 떠난 후 그의 후손들이 그를 기리기 위해 바바이 묘실을 지었습니다. 또한 원나라에서는 '설날'을 '백제(白節)'라 불렀고, '설날'을 '백월(白月)'이라 불렀다. 원나라가 그토록 흰색을 동경한 이유는 오랫동안 눈이 내리는 자연 환경에서 살아온 북방 민족들이 흰색을 아름다움으로 추구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 시대의 그림은 그 시대의 정치와 경제를 반영한다. 사회적 변화, 특히 정치생활의 발전과 변화는 필연적으로 회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 시대의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발전을 이해해야 합니다.

도교 벽화 중 유일하게 남아있는 완전한 시스템인 영락궁은 중국 고대 예술의 발전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보물이기도 합니다. 이는 우리가 중국화의 우수한 전통을 배우고 계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1. 영락궁 벽화의 특징

2. 영락궁 인물벽화

3. 영락궁 벽화의 예술형

4. 영락궁 궁벽화 소개

5. 산시 영락궁 벽화 속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