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인형극의 명칭
고대 중국 인형극의 명칭
인형 예술은 인형을 표현 매체로 하는 것이다. 인형은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지금까지 아직 정론이 없다. 하남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노예도용 (상대, 기원전 65438 년+기원전 65438 년+기원전 065438 년 +0 세기), 춘추전국시대 (기원전 770 년-기원전 2265438 년 +0 세기) 에서 목용 (일부 악용 포함) 이 발견됐다 장사마왕두서한묘에서 출토된 음악인형과 가무인형은 공예, 종류, 조형기준 등에서 전대보다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것이 최초의 인형입니다. 공예에서 공연까지, 즉 의식에서 경사스러운 오락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죠.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979 년 산둥 성 레이시현 이원향대수촌에서 높은 193 cm 의 대형 인형이 출토되었다. 그 사지는 13 개의 나무로 이루어져 있으며 관절은 움직이고, 잘 앉고, 잘 서 있고, 무릎을 잘 꿇는다. 그것의 발견은 한편으로는 인형이 장례에서 오락으로 바뀌는 것을 반영한다. 이어 인형 제작이 실물과 다르지 않고 활동이 풍부한 상태에 이르렀으며 인형극의 싹을 위한 탄탄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 인형예술이' 목제' (목제, 목제 음악용, 이동식 목제 가무용) 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역사적 관점: 전반적인 관점은' 한나라에서 기원하여 당대에 성대하다' 는 것이다. 한나라 (기원전 206- 220 년) 에는' 좌규레' (후한 오행지) 의 기록이 있다. 삼국시대 (기원 220-265 년) 마준의' 물전백극' 은 한대 연극을 패러디한 것 같다. 북제 시대 (기원 550-577 년) 는 뛰어난 기예로 물동하는' 오르간 나무꾼', 특히' 인형아들' 이' 곽토끼' 이야기를 연기하는 인형예술을 만들어 중국 인형극의 형성 시대를 암시했다. 아쉽게도 문자 기록은 매우 적다. 앞으로의 조대에는 인형극에' 곽토끼' 이야기가 많이 실려 있는데, 산시 합양선 연극에는 아직도' 라이 만두' (만두) 의 캐릭터와' 곽토끼' 의 그림자가 남아 있다. 사료에 따르면, "늦어도 기원 550 년부터 577 년까지의 북제 시대에는 중국이 공식적으로 인형극을 형성하여 사람들이 직접 조작하고, 인형이 특정 인물을 분장하고, 대중 앞에서 간단한 이야기를 공연했다" 고 한다. 수대 (기원 58 1-6 18 년)' 백극' 에는' 물 장식',' 오르간 인물' 이 삼국 신화 전설을 많이 공연하며 인형극 제작과 공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 (6 18-896) 는 비범한 문화 번영을 목격했다. 뮤지컬과 군여극은 서로 경쟁하고, 공식 인물은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연기와 제작이 완벽한 통일을 이루었다. 돈황 막고굴 제 3 1 굴이 소장한 당대의 벽화, 시, 노래에 따르면 이때 리프트, 빼빼로, 포대,' 종괴인형' 등 인형 유형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촌장들은 인형을 보면서 이야기를 다시 한 번 옮겼다. 노래하고 춤을 추다 웃음과 저녁노을을 얻다.
도쿄몽화록' 에는 이미' 지팡이 인형, 곤돌라 인형, 약발 인형' 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몽양루': "연기가루, 귀신, 투사, 공안, 사서, 이야기, 역사, 잡극, 벼랑. 예를 들어 꼭두각시를 매달는 것은 진평의 6 대 불가사의관 이야기로 시작된다. 오늘도 금실 의사 육과 진 등이 있다. , 이것은 여느 때와 다름없는 진실, 특히 수확을 겸비한 사람들을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팡이 인형, 특히 유효의 궁수 곽기, 그리고 그의 수상 인형은 야오옥선, 사이보형, 왕희, 김세호 등이다. , 백 개의 장례식 을 소란. 수중 백극, 이 기브온 기세, 비늘 춤, 어룡화, 예예, 신처럼. \ "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인형극은 더욱 다채롭다. 중국 전통 희곡 프로그램을 공연하는 것 외에도 연극, 뮤지컬, 드라마, 심지어 광고에도 등장한다. 이와 함께 인형극도 다른 예술 형식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전통 인형극에는 각지의 각족 사람들의 사상 도덕과 심미 의식이 함축되어 있어 지지와 보호를 받아야 한다. 2006 년 5 월 20 일, 인형극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유형:
인형 예술이 절묘하여 감탄을 자아낸다. 예술가의 멋진 공연 외에도 완벽한 인형조형 예술과 조작 설비도 많은 관중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방면이다. 조형예술은 인형의 조각과 디자인에 집중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선 인형의 체형은 비교적 높으며, 대부분 2.2 피트 정도이다. 핵심 부위는 매달림선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최대 30 여 개, 최소 10 여 개, 스턴트 공연에는 반드시 보조줄을 추가해야 한다. 인형사들의 각종 무용인물과 무술 기교에 대한 공연은 전적으로 예술가의 조작 기교에 달려 있다. 이것이 인형극 공연 예술 수준의 관건이다. 지팡이 인형은 타이선 인형보다 키가 크며, 보통 약 3 피트 높이이다. 여기에는 세 개의 조작 선이 장착되어 있는데, 그 중 두 개는 손에 영향을 주고, 하나는 머리와 몸의 표현을 주도한다. 포대 인형의 모양이 가장 작아서 7 인치 정도밖에 안 됩니다. 이들은 연예인의 손으로 연기한 것으로, 조작 기교가 비교적 특수하여, 현과 막대기 인형과는 다르다. 구조와 배우 조작에 따라 인형은 서로 다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인형극은 나무꾼이라고도 불린다. 조이스틱은 인형의 머리와 손에 설치되어 있고, 머리는 메인 막대이고, 손은 사이드막대이다. 배우가 조종할 때 왼손은 주봉을 잡고 오른손은 사이드바를 잡고 인형을 들어 동작을 조작한다. 인형극이라고도 하는 포대극은 높이가 0.27 미터 또는 0.40 미터이며, 머리는 속이 비어 있고 목 아래에는 안쪽 포대가 바느질되어 있고, 안쪽 포대에는 옷이 씌워져 있다. 배우들은 손바닥을 포대 안으로 뻗어 인형의 몸통으로 삼고, 다섯 손가락은 각각 머리와 좌우 팔을 지탱하며 인형을 조율하여 다양한 동작을 한다. 내 발은 다른 손으로 움직이거나 자연스럽게 흔들릴 수 있다.
지팡이가 달린 인형이 신주 대지에 널리 퍼져 있다. 인형의 높이는 8 인치에서 사람의 높이까지 다양하다. 지팡이 인형은 연기자가 한 개의 생활대 (머리에 연결됨) 와 두 개의 손대 (손에 연결됨) 를 조작하여 공연하고, 어떤 것은 세 대나' 인형' 으로, 손잡이의 위치에 따라 안팎으로 조종할 수 있다. 머리는 나무로 조각하고, 내장은 안에 숨기고, 입과 눈은 움직일 수 있다. 구명대는 나무막대와 대나무 막대기로 길이가 다르다. 손대는 손과 팔꿈치로 연결한다. 내조' 자는 늘 전통 희곡을 연기하는데, 가운이 넓은 소매가 커서 희곡 프로그램을 연기하기 쉽고, 유연하고 사실적이다. "외부 제어" 멀티 벤딩 핸들 생활봉은 부담을 줄이고 표현력을 높입니다. 종이 연결점은 손재주가 있고 조작하기 쉽고, 기구가 다양하며, 동작이 풍부하다. 손잡이가 바깥에 있고, 몸이 자유로우며, 전체감이 강화되어, 전통적인 조형의 한계를 돌파하고, 사람과 시대의 요구에 더 잘 부합한다. 손의 소재도 끊임없이 업데이트 (나무-플라스틱-수지) 되고, 손대는 점차 철사로 대체되고,' 제비',' 점프' 등 춤 동작도' 차기' 에 나타난다. 이것은 연극의 발전, 공연의 발전, 관중의 발굴에 모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오늘날 직원들을 비롯한 괴뢰들의 기세는 여전하다.
타이선 인형은 실인형이나 실극이라고도 하며, 곤돌라 인형이라고도 한다. 고대에는 "곤돌라 인형" 이라고 불렸는데, 짝머리, 우리 배, 팔다리, 리프트, 갈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높이는 약 2 피트이다. 내 머리는 장나무, 유칼립투스, 버드나무로 조각되어 있고, 내장이 있고, 얼굴 표정이 풍부하다. 대나무 가슴 복부, 손 한 푼과 무, 총은 몽둥이를 만드는 데 쓰이고, 펜은 용뱀, 등불을 휘두르는 데 쓰이며, 묘한 운치가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발은 알몸, 부츠, 단 세 가지로 나뉘는데, 갈고리와 관절 사이에는 길이가 약 3 피트인 줄이 있다. 인형무대 공연 면적이 커지면서 취안저우 인형극단의 타이선 공연이 무대 공간을 가득 채웠으며, 타이선은 6 피트에 달하고 난이도가 높았지만 표현력이 크게 높아졌다. 일반적으로 16 행이 있습니다. 인형 동작의 필요에 따라 하양선 연극은 기본적으로 5 개의 선이 있어 스턴트를 할 때 30 여 개로 늘릴 수 있다. 공연이 섬세하고 생동적이며 기교가 뛰어나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줄곧 추앙을 받고 있다.
철인형은 광동과 민서에서 전해졌다. 그림자극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조산은 이를' 종이그림자극' 이라고 부른다. 간혹 높이 1 끝 1.5 피트, 페인트 진흙 머리, 오동나무 줄기, 종이손, 나무발 조이스틱은 일반적으로' 철가지' 라고 불리며, 주변과 두 변, 철사 대나무 손잡이가 있다. 공연자나 앉거나 서 사고 발생 후 조작하고, 이미지가 규칙적이고 구조가 독특하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키를 늘리고, 위치를 조정하여, 그것이 새로운 전환을 하게 했다.
포대 인형은 일명' 장중인형' 이라고도 불리며 푸젠주, 취안저우 일대에서 가장 유행한다. 머리, 팔다리, 옷으로 구성된 1 피트 높이까지 있습니다. 그것은 녹나무로 머리를 조각하고, 기관은 표정과 근육 운동을 조절한다. 주먹과 손바닥, 검지손가락이 머리와 목, 중지, 엄지손가락으로 들어간다
양말 인형
세로손, 민첩함, 정확성, 풍부함, 포대 인형의 주체를 형성한다. 연기자들은 때때로 작은 대나무 꼬임으로 소매를 비틀어 팔 동작을 풍부하게 하며, 뛰어난 기교로 팬 열기, 탈의술, 검춤, 싸움, 창문 점프와 같은 어려운 동작을 할 수 있어 감탄을 자아낸다. 포대 인형극은 풍부하고, 전통, 현대, 신화, 동화, 제재가 많고, 공예 구조가 참신하여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또 민간에는 간혹' 수괴뢰',' 약괴뢰' 가 있지만 영향은 크지 않다. 비록' 고기 인형' 이 널리 퍼지지만, 그것은 순전히 민간 공연 예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