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산수화 학교 관련 지식
산수화 학교 관련 지식
산수화는 자연풍경을 주로 묘사하는 중국의 전통화이다. 산수화와 집화(경계화라고 함)의 두 가지 가지만 있지만, 유명한 산과 강, 아름다운 풍경, 들판, 마을, 도시 정원, 건물, 배, 다리, 역사적 장소 등을 모두 산수화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산수화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자연관과 사회미의식을 구현하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생활을 간접적으로 외부에서도 반영하고 있다. 중국화사에서 두드러지게 발전한 회화학문으로, 특히 원대 이후 회화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산수화의 분류도 소재의 차이에 의거하지만, 전통풍속은 대부분 화풍의 차이에 의거하여 구분한다. 순전히 수묵으로 칠한 것을 수묵산수 또는 수묵산수라 하고, 먹을 주체로 옅은 황토색과 연두색을 엷게 칠하여 아침노을과 노을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것을 엷은 진홍산수 또는 옅은 색산수라 한다. ; 먹과 연한 색의 먹을 바탕으로 녹색 등의 피복색을 칠한 것을 여러 가지 먹 없이 순전히 색으로 그리는 것을 뼈없는 산수라 한다. 중국 산수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지도, 미술 공예품, 장식적인 건축 자재 등에 산발적으로 등장했으며, 구도가 불완전한 고립된 이미지일 수도 있고, 인물들의 신비한 활동의 배경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작가의 영향이 어렴풋이 남아있다. 신화와 미신적인 사상은 원시사회의 자연숭배의 흔적을 남긴다.
독립적인 산수화는 위(魏), 진(晉), 남(南)북조(南朝) 사이에 처음으로 창안되었다. 문헌에 따르면 동진(丁晉) 화가 고개지는 '눈 속의 오봉(五峰)'을 그렸다고 한다. 남조의 종병(宗冷)과 왕웨이지(王孝来)는 산수화에 관한 최초의 두 논문인 "산수화 서문"과 "서사화"를 완성했습니다. 이 시대의 작품은 남아 있지 않지만 일부 작품의 풍경은 여전히 인물의 배경으로 사용되어 "사람은 산보다 위대하고 물은 압도되지 않습니다"라고 과장된 변형으로 처리됩니다. 장식적인 관심을 추구하십시오. 그러나 산수화 이론은 철학적 모습을 강조하거나 서정적 표현에 주목하면서 성숙해졌고, 공간 표현도 논의하면서 중국 산수화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수당시대에 중국 산수화는 성숙해졌다. 잔자겸의 『봄나들이』는 수나라나 당나라 초기의 녹색 산수화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지만, 장식적인 양식을 잃지는 않았지만 그 사실성은 매우 컸다. 개선되었으며 서정적 의미가 가득했습니다. 당나라 번영기의 오도자는 간결하고 사실적인 산수화법을 더욱 발전시켜 '생각해 보면 해변에 무너지는 기암'이었다. 당중후기 화가들은 수묵산수와 무뼈산수를 그렸는데, 둔황벽화에도 등장한다. 오대와 북송의 산수화는 자연을 진정으로 묘사하고 어느 정도 미학적 이해를 표현하는 데서 정점에 이르렀다. 형호, 관동, 동원, 쥐란이 각각 남북 산수화 학교를 설립하거나 물려받은 후, 북송의 관동, 이승, 범관 3파가 각각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일어섰다. . Jing Hao의 풍경화 이론 "붓 작업 노트"는 Xie He의 "6가지 방법"을 풍경으로 옮겨 "진실"에 초점을 맞추고 특정 도덕적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나무를 사용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북송의 곽희와 그의 아들의 『임천지』는 중국 산수화 창작의 핵심 예술적 개념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경험을 체계적으로 요약하여 중국 산수화 이론을 더욱 체계화했습니다. 남송 시대의 화가들은 풍경의 본질에서 우아함과 아름다움에 대한 탐구를 탐구한 후, 원나라에서는 특히 원나라의 4대 거장인 황공왕(Huang Gongwang), 니잔(Ni Zan), 왕몽(Wang Meng), 오진(Wuzhen)에 의해 새로운 스타일의 산수화를 추구했습니다. 주관적인 표현과 화풍창작을 중시하는 회화가 등장하여 산수화에서도 시와 서화의 통일성을 완성하였다.
명나라 말기 동치창은 고대인들이 만든 산수 이미지를 단순화하고 서예의 개폐 규칙을 활용하여 평면적인 산수 영역을 구축함으로써 산수화의 또 다른 변주를 낳았다. 청나라에 들어간 후 한 그룹은 동기창의 길을 따라 고대 방법을 변경하여 펜과 잉크의 스타일과 풍미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구했으며 다른 그룹은 자연을 직면하고 펜과 잉크의 효과를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개성. 후기 학파의 대표자인 시타오(Shi Tao)가 저술한 『여주화문』('화서')은 고대 야마모토 회화론에서 가장 뛰어난 걸작이다. 오대와 송대 이후 산수화의 변이된 발전은 수많은 유명 화가와 작품을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화풍과 학파를 형성하여 중국 회화 이론에서 1위를 차지한 이론 작품을 완성하였다. 황빈홍(Huang Binhong), 리커란(Li Keran) 등 근현대 작품은 산수화의 거장들의 등장이 역사적 조건을 마련했다.
중국의 산수화는 자연의 풍경을 주요 묘사 대상으로 삼아 미적 대상의 발견과 묘사에 전념하고, 심지어 풍경 속 인물을 생략하거나 인물을 풍경의 포인트로 취급하지만, 결코 수동적인 모방이 아닙니다. 미적 대상의 이해, 이상, 감정 및 소망을 표현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화면에 등장하는 풍경은 외양이 제한되어 자연풍경의 일부이거나 사회생활환경의 일면일 뿐이지만, 제한된 프레임을 통해 우주 전체에 대한 이해를 외부에서 내부로 표현할 수 있다. 산과 강은 나라와 나라에 대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자연 풍경의 모습과 그 풍부한 변화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그 움직임 속에서 내면의 연결을 보여주는 데에도 주목한다. 중국 산수화의 특별한 전통은 형태, 정신, 장면이 일관되고 혼합된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분위기의 구성을 통해 그림의 화려한 의미와 '예상치 못한 경이로움'을 구현하여 보는 사람을 매료시키고 감동시킵니다. 감동적인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기 위해 풍경화가는 "외부인에게서 배우고 마음의 근원을 얻어야"하고, 수천 권의 책을 읽고, 수천 마일을 여행하고, 보고, 이해하고, 이해하고, 느끼는 것의 총합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자연과 사회생활을 가슴에 산과 계곡으로, 가슴에 이미지를 담아 글쓰기와 창작이라는 두 가지 예술적 개념 구축 방식에 따라 글을 쓴다. 소위 장면 쓰기는 실제 풍경에 자신의 감정을 두는 것을 말하며, 미적 대상의 현실과 구체적인 감정에 더 중점을 둡니다. 소위 풍경 창조란 작가의 감정, 이상, 소망을 더욱 강력하게 표현하기 위해 실제 풍경에 대한 보다 대담한 예술적 일반화, 예술적 세련 및 예술적 환상을 의미합니다. 두 장면은 구체적이고 폭넓은 차이가 있지만 둘 다 감정과 의도가 지배적이다.
이미지 묘사에 있어서 중국 산수화는 이미지의 유지, 즉 구조적 구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세부적으로 지나치게 경직되지 않으면서 거시적 전체를 파악하는 것을 강조한다. 사물의 특성을 반영하여 보다 양식화된 풍경을 형성한다. 양식화된 규칙의 사용 측면에서 우리는 동일한 패턴을 따르는 것을 반대하고 유연한 변화를 옹호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사실성을 달성하기 위해 고도로 정제된 구조 공식을 사용합니다. 공간 처리 측면에서 중국 산수화는 '큰 것을 작은 것에서 보는 것', '높고 멀리 향하는 것', 시점의 이동, 높고 먼 것, 평평하고 넓은 것과 넓은 것을 능숙하고 유연하게 사용하는 것을 요구한다. 산수화의 구도는 인물이나 꽃, 새보다 '기세'와 '열림과 닫힘'의 표현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소위 "잠재력"은 특정 이미지 간의 연결이고, 소위 "열림과 닫힘의 기복"은 그러한 연결의 리듬 변화입니다. '잠재력'과 '열림과 닫힘'의 표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정지화상이나 단순하거나 복잡한 풍경 이미지의 조합에 자연의 내적 연결과 움직임을 반영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산수화의 붓과 먹의 기법은 일반 인물화, 화조화에 비해 풍부하고 다양하다. 붓놀림의 주요 표현에는 잉크가 젖으면 "염색"되고, 마르면 "문지르게" 되며, 젖은 상태에서는 "깨진 잉크"가 됩니다. 마른 잉크는 "축적된 잉크"로 축적됩니다. 펜 속에 잉크가 있고, 잉크 속에 펜이 있다. 서로 침투하여 활용도가 매우 높다. 펜과 잉크 오브제의 독특한 스타일의 서정적, 표현적 효과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며, 인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꽃과 새 그림. 색채의 사용과 서화의 결합은 인물화조화와 동일한 특징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