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림 그리는 법은 모르지만 읽는 것은 좋아하지만 중국화 미술 감상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림 그리는 법은 모르지만 읽는 것은 좋아하지만 중국화 미술 감상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1. 중국화 작품을 감상하려면 중국화의 매력을 살펴봐야 한다. 그림을 볼 때 먼저 그림의 전체적인 기세를 보아야 하며, 중국어로 말하면 먼저 그림의 '매력'이나 '정신적 유사성'을 감상한 다음 그녀의 펜과 잉크의 맛을 봐야 합니다. 그림, 채색, 붓놀림, 선,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녀의 스타일만 보면 비슷해 보이는 것 같기도 하고 비슷해 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 '정신'을 포착한 이 감상 방법은 중국 전통 회화의 본질을 포착합니다. '매력'은 높은 수준의 예술적 미적 향유이기 때문에 중국 화가들이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물론 그림에서 일종의 '매력'을 경험하기는 쉽지 않다. 중국 전통 회화를 더 잘 감상하려면 특정한 미적 능력과 예술적 성취뿐 아니라 중국 전통 회화에 대한 일정한 기본 지식과 문화적 의미도 필요합니다.
2. 중국 전통 회화 감상은 붓과 먹에 달려 있다
전통적인 '육법' 중 셰허는 '뼈법과 붓'을 두 번째로 꼽았다. 중국화에서 '뼈법'은 선을 뼈대 삼아 형태를 만드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는 중국 서예의 붓 사용 규칙과 미적 원리를 결합한 것입니다. 이는 선의 강도, 질감, 아름다움을 반영합니다. 펜과 잉크의 역동성, 추진력, 리듬 및 리듬을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선을 사용합니다. 목적은 하나님, 자연, 마음, 자유로움에 대해 쓰는 것입니다.
중국화는 선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중국 작가들의 선에 대한 특별한 취향과 독특한 감정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다. 고대 회화의 조상들은 점으로 그리는 것은 단편화되고 사소해지기 쉽고, 그림으로 그리는 것은 흐려지고 단조로워지기 쉬우며, 선으로 그리는 것은 사물의 이미지와 움직임을 포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믿었습니다. 붓, 먹, 화지, 비단의 특성. 선은 중국 화가의 독특한 예술 언어이자 중국 회화의 영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 사용된 선이 살아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중국 예술가들은 다양한 붓놀림을 사용하여 두께, 직진성, 단단함과 부드러움, 거칠기, 속도, 가상성과 견고함, 부드러움과 역전성, 그리고 복잡성과 단순성. 이 애정 어린 선들의 그라데이션, 배열, 결합, 중첩, 분할, 울림 등을 통해 화면에는 리듬, 밀도와 굵기, 속도와 느림, 가상과 입체, 건조함 등 다양한 형태의 형상이 형성됩니다. 그리고 젖음은 모두 많은 화가들의 재능과 기술을 보여줍니다.
글의 운율은 중국 화가들이 추구하는 최고의 영역이다. 글을 쓸 때 나타나는 내면의 리듬과 감정의 기복은 기와 힘의 통일된 변화를 통해 형성된다. 붓터치의 리듬과 율동은 중국 화가들의 심금이기도 하다. 쓰기의 힘, 쓰기의 기, 쓰기의 운율은 유기적인 통일체이며, 운율은 기력과 힘을 지탱한다. 세 가지의 완벽한 조합이 훌륭한 펜을 만듭니다. 그것은 활기차고 강하며 직선적일 수도 있고, 미묘하고 절제되고 단순하고 영묘하고 우아하고 자유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중국 화가들의 노력과 수고와 땀의 결과입니다.
중국화는 주로 먹을 사용하고 색을 보충하는 것이 기본 특징이다. '펜과 먹'이라는 두 단어는 거의 중국 회화의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서양 회화가 신체, 표면, 색의 교향곡이라면 중국 회화는 점, 선, 물과 먹의 조화입니다. 잉크는 탄 잉크, 두꺼운 잉크, 두꺼운 잉크, 밝은 잉크, 투명 잉크 등 5가지 주요 색상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나라 장연원(張燕源)이 먹을 논할 때 “풀과 나무는 붉은 꽃을 기다리지 않고 피어나고, 구름과 눈은 날아가지만, 산은 납가루를 기다리지 않고 푸르다”고 말했다. 하늘을 기다리며, 봉황은 오색을 기다리지 않고 다채롭다. 그러므로 오색 먹을 사용하는 것을 만족이라 한다. 오색에 집중하려는 의도라면 대상은 좋은 것이다. 중국 화가들은 그림의 본질을 잘 알고 있으며, 그림이 너무 건조하면 건조해지고, 그림이 너무 젖으면 생명이 없다고 믿습니다. 잉크에 변화가 없으면 뻣뻣하고 단단해집니다. 그러므로 두꺼운 잉크 여러 조각은 연한 잉크로 깨뜨려야 하고, 밝은 잉크 한 조각은 두꺼운 잉크로 깨뜨려야 하며, 마른 잉크 한 조각은 젖은 잉크로 적셔야 하고, 젖은 잉크 조각은 마른 잉크로 깨뜨려야 한다. . 그림을 볼 때, 구체적인 형태를 명확히 보기 전에 그림의 붓과 먹에서 흘러나오는 추상적인 의미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중국 전통 회화를 감상하는 출발점이 되는 경우가 많다.
중국화의 창작 과정에서 먹은 늘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잉크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튀김잉크법, 축적잉크법, 깨진 잉크법, 축적잉크법, 얼룩잉크법, 침지잉크법. 좋은 중국화는 모두 붓, 먹, 선, 물 등의 사용에 있어서 절묘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조하고 젖은 부분의 변화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고대인들은 "건조한 가을바람이 봄비를 적신다"고 말했다.
3. 중국화 감상은 구도와 형태에 따라 다르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화에는 다양한 구도가 있으며 그 나름의 규칙과 배치가 있다. 동진의 고개지는 이를 '설립 위치'라고 불렀고, 셰허는 이를 '운영 위치'라고 불렀다. 말은 달라도 뜻은 같습니다. 즉, 화가는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과 형식을 정리하고 배열하여 개성과 추진력, 조화를 반영하는 전체적인 그림을 형성한다. 작품의 영역은 높고, 이상하고, 평범하며, 구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작문의 규칙에는 고유한 법칙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법칙은 변증법의 반대의 통일성입니다. 대립의 통일의 법칙을 따르는 모든 작품은 내구성이 있고 심미적이며 매력적입니다. 오히려 미용적인 요소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구성의 원천은 삶, 비전, 수양 및 스타일입니다. 중국화는 독특한 분산 원근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구성의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이 원근법은 세상의 다채롭고 다채로운 사물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며 화가에게 큰 여유 공간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구체적인 대상을 추구하지 않고 오직 아이디어와 이미지만을 추구한다.
중국화는 안정 속에서 놀라움을 추구하고, 위험 속에서 안정을 추구하며, 대칭을 결합하고 깨뜨리는 데 중점을 두어 율동적이고 조화로운 전체를 형성합니다.
대부분 '3-7-스톱' 시작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3-7 지점에 주요 개체를 배치하는 것도 균형을 깨뜨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리듬을 형성하기 쉽고 보는 사람에게 시각적인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아름다움.
중국화는 시와 서예, 인쇄를 하나로 결합한 광대하고 심오하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나라 출신인 덩춘(鄧春)은 “화가의 글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 역사의 시험을 견딜 수 있는 몇 가지 독특한 작품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옛 것을 따르지 않아도 안 되고, 옛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아도 안 되고, 과거에서 배우지 않아도 안 되고, 자연에서 배우지 않아도 안 되고, 마음을 따르지 않아도 안 되고, 안 돼. 지름길을 택하려면 이단에 가담하는 것이 더욱 용납되지 않습니다.
그림에는 높은 수준과 낮은 수준이 있어 시대별로 평가 기준이 있다. Zhang Huaijin은 "Shen, Miao 및 Neng"의 세 가지 특성을 제안했으며 Zhu Jingxuan은 "Shen", "Miao", "Neng"및 "Yi"의 네 가지 특성을 제안했으며 Huang Xiujiu는 "Yi", "Shen", "Miao"와 "Yi"는 네 개의 그리드입니다. Zhang Yanyuan은 "자연적", "영적", "훌륭함", "훌륭함", "주의깊음"이라는 다섯 가지 등급을 식별했습니다. 신이 먼저이고 신이 나중에든지, 신이 먼저이고 신이 나든지, 이는 중국 화가들이 항상 높은 취향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미의식과 자의식으로 가득찬 그는 전통을 그리는 바탕으로 열심히 탐구하며, 개인적이고 우아한 스타일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며, 보다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선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림을 볼 때는 멀리서 그 잠재력을, 가까이서 보면 그 품질을 관찰해야 한다. 불규칙한 시거를 사용하여 물체를 관찰합니다. 멀리서 보면 전체적인 운동량을 볼 수 있고, 가까이서 보면 점과 선의 질을 알 수 있습니다. 여섯 가지 방법의 본질은 시대를 거쳐도 변하지 않으며 회화 전통의 황금률입니다. 이 이론은 중국 회화사에서 흔들리지 않고 광범위한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중국화를 평가하고 감상하는 기본 원칙이기도 하다. 모든 화가는 이 규칙에 묶여 면밀히 조사되어야 하며 이 규칙을 사용하여 중국 회화를 감상하고 평가하면 그 품질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