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원시 종교와 원시 예술은 어떻게 발전했나요?

원시 종교와 원시 예술은 어떻게 발전했나요?

원시인류는 자연환경 속에서 살며 자연에 의지해 살아왔고, 자연재해에 대한 무력함과 삶과 늙음, 질병과 죽음에 대한 무지함 때문에 애니미즘이라는 개념을 발전시켰다. 원시종교의 기초. 자연숭배, 토템숭배, 조상숭배, 다산숭배, 주술 등이 원시종교의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원시미술은 원시인의 생산과 생활양식에서 유래되었으며, 원시인의 생산활동과 사회활동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원시 예술은 원시 종교 신앙 및 주술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회화, 조각, 장식, 음악 및 춤은 원시 예술의 중요한 형태입니다. 원시종교와 원시예술은 인류문화발전의 초석이며 인간의 실생활 및 경제조건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원시종교의 기원과 종교형태 원시종교는 무지한 상태에 있는 인간의 신앙이자 제사 의식이자 고대 이념의 표현이다. 수렵과 화전농업 시대에 원시인류는 자연계와 인간 자체를 이해할 수 없었고, 지진, 화산폭발, 홍수 등 자연의 힘 앞에 무력했다. 가뭄이나 특별한 자연현상(태양(일식, 월식) 등)을 자연 자체로는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과 초월적인 신들의 세계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기도해야 합니다. 신들의 세계는 자연의 다양한 변화를 통제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운명도 통제하는데, 오직 숭배하고 숭배함으로써만 우리는 그 보호와 축복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숭배는 일종의 '물질적 욕망'의 욕구, 생명의 욕구, 인간 재생산의 욕구이다.

원시종교의 주요 형태로는 자연숭배, 토템숭배, 조상숭배, 생식숭배 등이 있다.

자연 숭배는 원시 종교의 원형으로 신, 산신, 물신, 불신, 태양신 숭배를 포함한다. 원시 시대에는 태양, 달, 별을 인간의 생명과 연관시키는 것이 매우 자연스럽고 일반적이었습니다. 천체에 생명이 부여되었으며 별이 빛나는 하늘은 일식, 월식, 바람의 거주지로 널리 숭배되었습니다. 비, 천둥, 번개는 신들의 뜻을 나타냅니다. 천체 숭배에는 땅의 신, 산의 신, 물의 신, 불의 신에 대한 숭배에 해당하는 많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자연 숭배는 자연 환경에서 인간의 생존에 자연의 힘과 자연물이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반영합니다. 인간에게 음식과 의복을 제공하면 사람들은 그것을 존경하고 인간에게 재앙을 가져올 때 두려워합니다. 이러한 경외감의 양면성 속에서 사람들은 자연에 대한 숭배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자연숭배는 역사적 시대, 민족, 국가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내용을 보여왔지만, 원시 종교 형태는 전 세계적으로 놀랄 만큼 유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혜성은 전 세계적으로 불운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중국에서는 혜성을 "broom star"라고 부르고, "disaster"는 영어로 "disaster"라고 하는데, 여기서 "aster"는 "별"을 뜻하는 그리스어입니다. 하늘 아버지와 땅 어머니는 많은 국가 신화와 이야기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바다의 신, 강의 신 등 물의 신에 대한 칭호는 많습니다. 샘, 우물 등의 신. 고대 중국인들은 포세이돈을 해룡왕으로 여겼고, 고대 잉카인들은 바다를 그들의 어머니로 여겼으며, 나일 강, 테베레강, 템즈 강을 아버지 강, 황하를 어머니 강 등으로 불렀다.

원시인의 눈에 불은 본질적으로 태양과 연결되어 있어 불 숭배가 태양 숭배와 겹치는 경우가 많다. 인도의 아그니(Agni)와 중국의 옌(Yan) 황제는 불이나 태양의 신이다. 페루에는 "태양의 아내"가 되기 위해 어린 소녀를 희생시키는 오래된 관습이 있습니다.

토템 숭배는 자연 숭배와 조상(영혼) 숭배가 혼합된 종교 형태다. '토템'이라는 말은 북아메리카 인디언 오지브와족의 방언으로 '그의 친척', '그의 친척'을 뜻한다. ". 이 고대 형태의 종교는 후기 구석기 시대 인류의 사회적, 경제적 삶을 반영합니다. 원시인의 견해로는 사람들의 생명의 근원이 식물과 동물이기 때문에 특정 경제생활에서 자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식물을 친척으로 여기고, 어떤 생물이나 자연물을 조상으로 여기므로 국가의 수호자로 여겨지거나 국가의 상징으로 숭배됩니다. 토템 숭배에는 일반적으로 살인, 금식, 접촉을 금지하는 특정 의식과 금기가 있습니다. 씨족이 분열되면서 토템도 갈라졌고, 일부 토템 이름은 나중에 성씨로 발전했습니다. 토템숭배는 원시시대에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숭배 내용은 광범위하며 대부분 동물 토템이지만 식물 토템도 일정 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동물과 식물이 아닌 토템 숭배에는 돌, 구름, 비, 천둥, 번개 등이 포함됩니다.

동물 토템 숭배는 생활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산간 지역에 사는 종족의 토템은 대부분 맹수와 맹금류이며, 강, 호수, 바다에 사는 종족의 토템은 대부분 수생 동물이다. 초원의 민족의 토템은 대부분 말이거나 사막 지역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뱀을 토템으로 사용합니다.

나무는 고대 바빌로니아 신화에서 유래한 성경의 '지식의 나무'와 같은 전형적인 식물 토템이며, 북유럽 신화의 이그드라실은 참나무의 신이기도 하다. 토템; 멕시코인들은 호밀을 주요 토템으로 사용합니다. 토템 개체도 상대적으로 흔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를 깎아 만든 인도 토템 기둥은 사람들이 숭배할 수 있도록 높이가 50미터에 달합니다. 고대 가나에는 나무를 파서 만든 "데바"라는 북이 있었습니다. 당시 부족의 상징.

조상 숭배의 전제는 유령 숭배이다. 원시인들은 영혼이 불멸이라고 믿는다. 영혼의 불멸은 조상의 꿈같은 재현에서 직접적으로 유래합니다.

원시 무덤에서 발견된 고고학 자료로 미루어 볼 때, 원시인들은 이미 영혼불멸에 대해 단순하고 막연한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숭배받는 조상은 그 씨족의 조상이나 그 씨족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이다. 그들의 신은 씨족을 보호하고 재난을 피하며 자손을 번식시킬 수 있다. 조상숭배가 발전하고 있으며, 역사적 단계에 따라 숭배 대상도 다양하다. 모계 씨족 공동체 시대에는 여성 조상을 주로 숭배한 반면, 부계 씨족 공동체 시대에는 남성 조상을 주로 숭배하였다. 조상숭배제도를 형성하여 창조개념을 가지고 조상을 종족의 주요신으로 삼았다. 조상숭배는 처음에는 일족이나 부족 전체가 같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건국 이후에는 황제의 조상숭배 활동이 나타나게 되었고, 왕실제단과 조상사당이 건립된 이후에는 민간가족이나 종교적인 집단적 조상숭배의 풍습이 나타났다. 결성되어 계속되었습니다.

생식 숭배의 전제는 성 숭배이고 생식 숭배는 성 숭배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인구의 번영 여부는 씨족이나 부족의 흥망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원시 인류의 삶에서 생존은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과 번식은 인간 생존의 두 가지 주요 요소입니다. 생존을 위해 자연과 사투를 벌이던 그들은 굶주림, 추위, 질병, 맹수들의 공격 등으로 끊임없이 인간의 생명을 위협했고, 생존과 발전, 지속에 대한 욕구를 자극했다. 그러나 원시인류는 자신의 재생산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잘못된 환상적 개념을 많이 발전시켰고, 신성마법은 이러한 환상적 개념의 중요한 내용이다. 그들은 사랑을 신들의 선물과 형벌에 돌렸으며, 그리하여 성교에 대한 숭배가 생겨났습니다. 사람들이 남성과 여성의 결합과 출산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을 때 성기에 대한 숭배가 일어납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원시인들은 다산과 성교 사이에 필연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고 단지 뱃속에서 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매우 기적적인 일로 느꼈고 어둠 속에서 신이 일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 따라서 생식(다산) 숭배가 탄생합니다.

성교 숭배, 생식기 숭배, 생식 숭배는 인류 발전 역사에서 고대의 성 숭배를 모두 구성합니다. 원시인의 성 숭배에는 외설적인 것이 전혀 없습니다. 순수함과 엄숙함, 신성함이 가득함과 동시에 시대적 미학적 가치도 지니고 있습니다.

남성이나 여성의 생식기관이 활력과 창의성의 상징으로 숭배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남성과 여성의 성기에 대한 숭배의 유물과 흔적은 세계의 일부 민족과 지역에 여전히 매우 풍부하며, 그 일반적인 형태는 성기에 대한 직접적이고 과장된 묘사입니다. 모계 씨족 시대에는 여성 성기 숭배가 중심이었고, 부계 씨족 시대에는 남성 생식기 숭배가 중심이었다. 또한, 교회의 창문, 벽감, 제사용 그릇 등 모양이 비슷하거나 유사한 일부 상징도 인기가 있는데, 이는 모두 프리즘 모양으로 표현된 일종의 모방 상징이다. 돌이나 나무 조각에 두드러지게 표현되는 남성 성기 모형의 상징은 비교적 흔합니다.

생식(다산) 숭배의 가장 심오하고 가장 가치 있는 자연적 속성은 다산과 생식 능력입니다. 인류 역사에 존재했던 생식 숭배는 종종 여성 숭배, 모성 숭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발굴된 원시적인 여성 아이돌의 묘사는 임신의 위대함을 강조하기 위해 여성의 몸통이 확대된 모습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재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어머니 여신 '이나나' 동상과 큰 가슴과 넓은 엉덩이를 보여주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동상은 복부 유방 숭배의 예이다.

마술 역시 준종교적 현상이다. 원시인들은 다양한 자연현상의 객관적인 법칙과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없고, 자연이 인간에게 보이지 않는 영향을 미친다고 상상하며, 인간도 자신의 희망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방식으로 자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상상합니다. 주술의 직접적인 목적은 축복을 가져오고, 재난을 없애고,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주술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비교와 모방이며 여러 번 주문을 수행하기 위해 접촉을 사용하는 것이며 세 번째는 점술입니다. 종교가 등장한 이후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하나의 액세서리가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문적으로 종교 활동에 종사하며 마법사, 마법사, 성직자, 무당 등으로 불립니다. 그들은 "신의 대표자" 또는 "신과 인간 사이의 중개자"로 간주됩니다. 그들의 기본 기능은 종교 의식을 주재하고, 부족을 위해 기도하고, 마술을 행하고, 사람들의 소원을 성취하고, 악령을 쫓아내고 질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종교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원시미술의 기원과 미술의 표현은 원시인류의 실생활을 반영한다. 원시인들은 풍요롭고 다채로운 자연환경 속에서 살았고, 그들의 물질적 삶과 사회적 실천활동은 원시예술의 원천이었다. 원시인들은 오랜 노동을 통해 사고력을 발전시켰습니다. 미적 인식과 특정 대상의 이미지를 자신의 기대에 따라 복사하는 능력, 특정 삶의 장면을 모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등 언어, 감각 능력, 손이 높은 완성도에 도달했습니다. 감정을 전달하고 정보를 전달합니다.

원시 예술 활동은 ​​조직적 전쟁, 집단 작업, 주술 활동, 종교 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원시미술의 특징은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이미지적이고, 단순하고, 단순하다는 점이다.

회화, 조각, 장식, 음악, 춤은 원시 예술의 중요한 형태이며, 원시 회화는 주로 동굴이나 바위에서 발견되며, 가장 일반적인 주제는 다양한 짐승입니다. 이 벽화는 약 수만 년 전인 후기 구석기 시대에 제작된 것이다. 동물을 묘사의 소재로 삼는 것은 동물이 원시인류의 사냥대상이자 인간이 생존을 위해 의존하는 먹이임을 보여준다. 그림에는 사냥의 장면과 방법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식량을 얻으려는 사람들의 욕망, 심지어 어떤 종류의 마력을 얻을 수 있다는 사람들의 믿음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초기 동굴벽화는 정적인 상태였지만 나중에는 정적인 상태에서 역동적인 상태로 바뀌었고, 그림은 생동감 넘치고 활력이 넘쳤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페인의 알타미라 동굴벽화와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벽화이다. 또한 아프리카 암벽화는 아프리카 전역에 흩어져 있으며 주로 사하라와 남아프리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많은 암벽화가 발견되었는데, 그 유명한 것으로는 장쑤성 연운항의 장군절벽, 내몽골의 인산산, 창랑산, 쓰촨성의 자공 등이 있습니다.

알타미라 동굴벽화는 1879년 스페인 학자 산투라와 그의 어린 딸이 화석을 수집하던 중 우연히 발견했다. 벽화는 길이가 약 14m이며 20마리 이상의 들소, 야생마, 멧돼지, 암사슴, 말, 늑대 및 기타 동물 이미지를 묘사합니다. 벽화는 빨간색, 검정색, 노란색, 진한 빨간색의 네 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적이고 생생하며 생생합니다. 사람들은 움직임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동물의 자세와 움직임의 이미지는 매우 정확합니다. 라스코 동굴의 벽은 1940년에 놀고 있는 어린이 그룹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었습니다. 네 가지 색상의 벽화가 있습니다. 180m 길이의 동굴 벽에 그려진 들소, 곰, 말, 털코뿔소, 매머드, 멧돼지 등의 그림은 다채롭고 생생하며 활력이 넘칩니다. 발견된 일부 벽화의 위치와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원시인류가 먹이를 얻기 위해 수많은 동물을 절벽으로 사냥했던 순간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각의 주제는 주로 사람과 동물의 이미지이며, 거대한 돌군 조각품도 있습니다. 조각에 사용되는 재료는 주로 상아, 동물 뼈, 암석, 나무 블록입니다. 가장 많이 발견되는 인물조각은 여성상이다. 더 흔한 것은 구석기 시대에 등장했으며 신체적 특징이 과도하게 과장된 것이 특징인 누드 여성 조각상입니다. 전 세계에서 발견되는 이 조각품은 "비너스(Venus)"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태평양의 이스터 섬에는 600개 이상의 거대한 석상이 있는데, 그 높이는 일반적으로 3~6미터에 달하며 장엄하고 신비로운 표정을 짓고 있으며, 이는 지역 신석기 시대의 산물입니다. 동물 조각품으로는 러시아에서 발굴된 사자, 곰, 낙타 머리, 우크라이나에서 발견된 맹금류 조각상,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발견된 매머드 조각상 등이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 말기에는 다양한 레이아웃을 지닌 일부 "거석 조각 그룹"이 등장했으며 그 중 다수는 깊은 선 조각, 가벼운 선 조각, 윤곽선 조각 등을 포함합니다. , 구호 조각 및 투각. 조각품은 모두 원시 인간과 원시 숭배 및 주술 사이의 연관성을 반영합니다.

장식은 원시인류의 소박한 미학을 표현한 것이다. 원시인의 장식은 회화, 고정 장식, 가동 장식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회화는 몸에 물감과 무늬를 입히는 작업이다. 고정 장식에는 문신, 상처, 귀, 코, 입술 장식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민속 자료에 따르면 필리핀의 네그리토족은 자녀가 12세가 되면 조개껍질을 사용하여 가슴과 등에 무늬를 새깁니다.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은 남성과 여성 모두 몸 전체에 문신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입술, 입술, 등에 문신이 있습니다. 뺨, 눈가, 허벅지, 심지어 손가락과 발가락에도 문신이 있습니다. 이벤트 장식은 주로 이동식 액세서리입니다. 예를 들어, 북미 서부의 인디언들은 장식용으로 회색곰 발톱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호주 퀸즈랜드 북부의 원주민들은 어깨에 캥거루 가죽을 착용하고 머리에 풀 고리를 착용합니다. 팔찌 또는 팔찌, 발찌 또는 발찌 착용.

음악과 춤은 원시적인 인간의 미적 취향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한 것입니다. 댄스는 쌍둥이 자매이다. 음악, 춤, 종교 활동, 주술, 축제, 축하 행사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원시 예배의 최고의 표현입니다. 원시 음악에서 노래의 초기 형태는 동일한 호출의 단순한 반복이며 나중에 특정 멜로디를 갖습니다. 기악은 나중에 등장했으며, 관악기는 주로 동물의 뼈나 관형 식물로 만들어졌고, 타악기와 현악기는 마지막에 등장했다. 원시인의 춤은 처음에는 동물의 움직임을 모방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지만, 나중에는 전쟁과 성행위를 모방하고 느끼는 것을 주제로 한 춤이 등장했다.

민속 및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춤에는 동물의 움직임을 모방한 호주의 캥거루춤, 아프리카의 토끼춤, 북미의 곰춤, 중국의 공작춤 등이 있다. 사자춤, 용과 뱀춤 등

고대 동굴벽화에는 전쟁 전후의 사기를 북돋우고 승리를 축하하기 위한 사냥과 춤의 장면이 담겨 있다. 또한, 호주 원주민과 방글라데시의 오앙족의 춤에는 남성과 여성의 성교를 흉내내는 춤 장면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춤 내용의 한 측면도 반영한다.

원시 종교와 원시 예술의 가치와 실천적 의미는 물질적, 정신적 생명이 극히 낮은 환경에서 인류 조상이 만들어낸 문화적 성과이다. 인류 문화의 발전. 오늘날 세계 여러 민족의 추도식, 명절 금기, 혼례, 장례의식은 모두 원시종교의 잔재를 반영하고 있으며, 그 존재는 인류가 선택한 고대문화의 계승이자 선택이다. 중요한 역사적 의미와 실제적 의미. 각 나라마다 시대별 종교와 예술의 독특성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올바르게 이해해야만 민족 문화의 차이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만 민족 문화의 상호 교류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 민족단결을 도모하고 민족우호를 증진한다. 고대 인류 문화를 다양한 수준으로 계승 발전시키는 것은 사회적 진보이지만, 오늘날 사회에 존재하는 미신과 사교, 심지어 일부 왜곡된 성적 추악함은 원래 문화에 대한 소외이자 모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