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사가 양생하는 9 대 유파는 무엇입니까?

한의사가 양생하는 9 대 유파는 무엇입니까?

역대 보건 전문가와 의사는 한의학 이론의 지도 아래 일련의 건강 원칙을 제시하였으며, 그 보건 방법은 순응, 보양 자연, 동형, 닝심, 온보원, 이기감, 미끼, 식보 등에 각각 소장되어 있으며, 각기 중점적이고 자율적인 학술파를 형성하였다. 이런 양생유파는 서로 영향을 주고 융합하여 전통 양생의 문화 보고를 공동으로 구축하였다. 한의사 양생 9 대 유파는 무엇입니까? 한의사 양생의 7 대 기본 원칙은 무엇입니까? 우리 변쇼와 함께 한번 봅시다. 한의사가 양생하는 9 대 유파는 무엇입니까?

첫째, 음식 보충파: 음식에는 약식절이 있다.

식보파는 식보, 식보, 식이요법을 제창한다. 음식의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합리적인 음식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내경' 은 음식과 영양에 대한 개념에 대해' 과일과 채소는 모두 먹는다' 는 비교적 일찍 기재되어 있다. 음식 영양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백성은 물곡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사람이 물골짜기를 거부하면 반드시 죽는다." 음식은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라고 설명한다. 역대 의사들은 모두 식이보건을 매우 중시한다. 손사우는 중국 식품영양학의 기초를 다지고' 생존의 본음식' 을 제시했다. "약은 강하고 병사와 같다." "병세를 완화시키는 음식을 먹을 수 있다면 좋은 노동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상은 후세 식이요법 학파의 의사와 보건 종사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손사우의 제자 맹아는 세계 식이요법의 원조이다. 그의' 식이요법 본초' 는 중국과 세계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식이요법 전문 저서이다. "약보보다 식보만 못하다", "약 삼분독". 맹아는 "악약을 없애고 식보를 키운다" 고 주장했다. 식이요법을 강조하면 약물 편차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도 유지할 수 있다. 진시량은 남당 때 이 이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식용본초' 를 집필했다. 이어 후사혜의' 음주음식', 가명의' 음식지도', 왕세웅의' 생활이 정취가 있다' 등 음식 저작은 음식학파의 내용을 풍부하게 해 진일보한 발전을 위해 대량의 자료를 제공했다.

식이요법학파 역대 의학가들은 약요법이 식이요법보다 못하다고 주장하며, 식이보건은 오미를 바탕으로 계절, 금기, 클렌징, 후미 () 에 따라 신체건강 보장, 질병 예방, 장수 연장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둘째, 양성학파: 도덕조절정신을 배양하다.

서한 이후 유가학자들은 공맹학설의 도덕수양과 중화사상과 중의학 양생방법을 결합하여 점차 양성학파를 형성하였다. 이 학파는 심리조절을 강조하고, 식이조절을 주장하며, 개인간호를 중시하며, 역대 양생, 의가를 위해 따른다.

공자는 먼저' 인자장수',' 대덕자 장수' 라는 관점을 제시하고 군자의 삼계를 제시했다.' 소년 때 혈기가 정해지지 않았으니 신중해야 한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늙었고, 혈기가 떨어지고, 절욕에 의지한다 ('논어 계씨'). " 맹자는 "내 호연의 기풍을 고치라", "내 마음을 고치고 정욕에 능하지 않다" ("맹자") 를 제안했다. 양생보건을 강조하고, 마음을 가다듬고, 욕구를 낮추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동중수는 양생과 중용을 결합시켜 익기와 중중을 강조했다. "천도를 따라 몸을 키우고, 중년의 사람은 중화로 몸을 기르면 장수한다" ("춘추범로"). "수 문학 이론 고대 순진한" 구름: "무관심, 진정한 가스, 영이 안에 숨겨져, 병이 늘 안전하다. 한가하고 욕망이 적기 때문에 매년 100 세가 된다. "

손사우는' 내경' 의 미병 치료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양성서' 에서' 선양자, 미병 치료 의미' 를 반복적으로 강조했다. 보양의 목적은 병을 제거하고 연년을 연장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후세에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는 모든 양생의사는 공맹손사우를 추앙하여 스스로 일파를 이루었다. 그 후, 쳉 이순신, 주, 루 jiuyuan, 및 기타 추가, 유교 건강 사상은 더 깊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미끼 파이: 약생은 가볍고 건강하다.

약미끼학파의 양생사상은' 산해경' 에서 싹트며' 신농본초경' 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 학파는 약보건이 입방평화, 체선약, 비장신, 시양약, 주문형 요양 등 합리적인 변증원칙을 채택하여 병을 없애고 장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약리학 전문 저서' 신농본초경' 은 한대 이전에 병을 치료하고 양생한 약물 이론과 약 사용 경험을 체계적으로 총결하였다. 송진원 시대에는 약물 보건 이론이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다. 저명한 의학가 진지 () 와 추현 () 이 분명히 지적한 바와 같이, 노인의 약보건은 1 위와 2 의 기초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그들의 책에서 흔히 쓰이는 제품 (예: 지황, 구기자, 호두인, 호수우 등) 을 관찰해야 한다. 모두 신장익정,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약으로 후세 안티에이징 장수방제의 연구에 귀중한 유산을 남겼다.

명대는 약미끼학파 양생사상 발전의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조선과 장경악으로 대표되는 온보학파가 온보약으로 실화를 보완한다고 주장했다. 이시진은 제임스의 비위학설을 추앙하는데, 그의 저서' 본초강목' 은 석장생불로라는 오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동식물약 양생을 추앙하며 동식물약의 양생작용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유석보다 그 공로가 낫다' 는 것이다. 사슴은 "순양의 장수한 것으로, 관맥을 통하고 풀을 먹이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그 고기는 유익하고 무해하다" 고 말했다. 청대 양생 전문가는 미끼 양생의 경험을 물려받았다. 예를 들어 서대천은 체질의 기복, 음양의 성쇠, 평화롭고 순수한 제품 선택,' 약간의 보조금' 원칙을 강조한다.

넷째, 역동적 인 학교: 움직이는 모양은 나쁘지 않습니다.

동력파는 적당한 운동을 주장하는 건강파이다. 출발양생사상은' 여씨 춘추' 에서 시작되었고, 한당 시대에는 학파를 형성하여 후세에 끊임없이 혁신과 발전을 이루었다. 동력학파는 인체의 동정성쇠가 정자, 기, 신의 성쇠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신체 운동은 비위건강 운동, 정기순환, 생명력이 왕성하고 오래간다.

그것은 장자에서 시작하여 동적 수련의 형태로 나타났다. 라오장은 정적이 장수를 연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다단도가의 양생방법은 정중에 움직임이 있어 생기혈을 살리고 음양을 조절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후대의 기공은 노자와 장자에서 기원했다. 수문' 고천진론' 에서' 법이 음양과 계략에 있다' 는 논술은 양생의 기본 원리를 요약한 것으로, 지도는' 그리고 계략에 있다' 는 양생 방법 중 하나이다.

장중경은 양생방병에서의 지도의 의미를 더 자세히 설명하면서 "사지가 무겁다는 것, 즉 호흡이 삼키도록 지도하는 것, 구묘를 막아서는 안 된다" ("김궁요요 오부 경락병증 선증") 를 지적했다. Huatuo 의 건강은 잘 알려져 있으며, "100 세는 여전히 정력적이다" ("후한서 Huatuo 전기"). 그가 창설한' 오수극' 은 입문을 한 걸음 앞으로 밀고, 이론적으로 역동적인 양생의 원리를 한층 더 논술하였다. 손사우는' 돈입방' 에서 "양생의 길은 늘 근면에 있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열심히 일하고 싶다면, 지나치게 하지 마라. 이어 송대가 창설한' 팔단금' 은 명청시대에 태극권과 최근 몇 년간 각종 단련 방법 (예: 스포츠, 춤, 체조 등) 이 모두 우리나라 고대 헬스 방법의 계승과 발전에 성행하였다.

다섯째, 배원파: 수원계욕, 고본배원.

배원파는 질병의 치료와 예방이 원기의 배양과 보충에 치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원기가 선천적이라고 생각하고, 모레 오장이 충만하고 평화롭다면 정성을 다해 자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원원을 아끼고 보호하는 것은 오장을 키우고, 희롱을 하고, 과로손상을 피하고, 원기를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고, 장수를 연장하는 것이다.

원기가 왕성한 자는 장수하고, 원기가 정체된 자는 망한다 (의학 개론, 판막). 역대 의사들은 석원보정을 강조하고 원기와 수명의 관계를 중시한다. 내경 () 은 이렇게 지적했다. "끝이 없고,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고, 외정욕에 빠지고, 내면이 너무 약한 사람은 간에서 태어나고, 내안 ('수빈 위론') 이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한다면, 너는 신중한 생활과 절약으로 시작해야 한다. 후대 의가들은 대부분' 내경' 의 취지에서 절욕양원을 주장한다. 갈홍은 보원을 장수의 양생법칙으로 삼았다. "영원히 살고 싶다면 반드시 얻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에센스 ('포박자' 내편) 를 보존하는 것이다. " 원기를 자양하는 것은 노화를 늦추는 기초이다. 명대 기문 명의인 장배원 () 은 본배원 () 을 고본배원 () 으로, 방사 () 를 바로잡고 위영치 () 이론을 발명하여 주단계의 자음과 고력의 보기를 이론과 치료에 통일시켰다. 사자산의안' 에서 인삼, 기가 양도 보양하고 음도 보음한다는 견해는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보기의 중요성을 보완하고 넓혔다.

서춘복은 또한 질병을 치료할 때 비장과 위를 돌봐야 하는 원기를 강조하고' 고금의 의료제도 전집' 등을 집필했다. , 그리고 "비장과 위장의 실제 상황을 확인하지 않고 치료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 제안했다. 더하여, 신중한 약은 또한 힘을 보호 하는 중요 한 양상이 다. 장 jingyue 제안 "아픈 약물, 자기 쓴 것입니다; 무병약, 고통 ("순월전서"). 정현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다' 라는 3 자 잠언을 내세워 생명과 노화의 관계를 지적하고' 수세보원' 을 집필했다.

여섯째, 적응파: 자연에 순응하고 양생하다.

적응 학파는 사계절의 자연법칙 변화에 순응하는 학파이다. 적응파는 외적 변화의 법칙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외사 침입을 방어해야 양생방병, 장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라오장은 최초로' 사법자연' 의 이론과 방법을 제시했다. 영추 자체' 는 "지혜로운 사람의 양생은 반드시 4 시가 되어야 하고, 그렇다면 악을 피하고 장수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자연계의 음양소장에 적응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주단계도 "자신의 보물을 아끼고 하늘을 보호하는 사람 ('격지옥론') 을 잘 보살피는 방법은 천도와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돌보아야 한다" 고 지적했다. 또한, 치우는 의술에 정통하여 양생에 능하다. 그의 양생 전문 저서' 양생의 요문' 은 사계절의 정신조절, 기거조절, 식이보건을 각기 다른 각도에서 천명하였다.

만전지도 우주의 음양의 조화는 평평하고, 음양의 불균형은 불협화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봄은 춥고, 여름은 춥고, 가을은 춥고, 겨울은 춥습니다." \ "추운 날씨, 강풍 안개, 그것을 피해야 한다, 그 힘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건강 4 가지 필수 "). 그들은 자연계의 음양성쇠와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일상생활의 법칙이 계절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곱, 온보학파: 온보양기, 비장토.

온보학파의 양생사상은' 내경' 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확립된 방병 치료 원칙은 역대 의가들이 채택한 것이다. 이 학파 의사는 자신의 임상 진료 경험을 결합하여 비장신장이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설명하고, 양생방병은' 선천적인 생명과 불' 과' 후천적인 비위' 두 방면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온보학파는 천지의 이치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온보법을 잘 활용하는 것을 특색으로 하는 의학 유파라고 주장한다. "내경" 은 "사실 설사이고, 허위는 보보 ("수문삼보구후론 ") 라고 제안했다. "배부른 자는 설사하고, 손해를 보는 자는 약을 마셔서 보충한다 (영추맥도)"; "모양이 부족하면 기온으로, 정밀함은 맛으로 보충한다. ("수문 음양은 대론과 비슷해야 한다. "); "노동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따뜻하고, 잃어버린 사람은 따뜻하다" ("수문지진대론"). 이런 온보주병 양생의 원리는 후세 의가들이 발휘한다. 이동원' 비장위론' 볼륨 1' 비장위허손론' 은 "위기가 허약하고 음식이 두 배로 늘어나면 비위의 기운이 다치고 원기가 부족하며 병을 일으킬 수 있다" 고 말했다. "비장위 기능이 정상이고, 원기가 왕성하며, 내장 조직이 건강하고, 몸이 건강하다고 생각한다.

명대 설기는 비장과 신장을 모두 중시하고, 비위를 위주로 한다고 주장한다. 조선과는 신장이 물과 불을 죽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명문의 무형의 불은 두 신장의 유형 ('내경 12 관론') 이기 때문에 육미지황환, 팔미지황환으로 신장을 보충하여 불을 죽이게 된다. 손일규는 신장 사이의 동력의 기운이 끊이지 않는 근본이고, 삼초의 불은 원기의 차이이기 때문에 온보양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청대엽도' 비위가 병으로 가장 상세하다' 며' 신장이 비장보다 못하다' 고 주장하며' 온보비장위' 치료법에 따라' 위음' 치료법이 늘어났다.

여덟째, 명상파: 마음을 가다듬고 욕심이 없으면 안전하다.

심정학파는 장생불로를 취지하는 정양학파로, 지도사상은 귀진, 조용하고 무위, 평화 무욕, 부드러움 숭상, 유도기, 형신을 겸비하는 것이다.

심정학파는 양생은 조용한 정신을 바탕으로 정중에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노장도가' 뿌리가 깊고, 장수하고, 멀리 내다보는' 사상은 정학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자연을 숭상하고, 자연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며, 자연에 순응하고, 정적을 위주로 한다. 노자의' 도덕경' 은 "담박한 자만은 장생불로약이다" 고 말했다. 마음이 조용하고 한가해야지, 지나친 욕망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하면 마음이 건전하고, 정기가 있어야 숨길 수 있고, 수명이 연장될 수 있다.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련하는 도리를 천명하였다. "고요함은 무위로, 물고기비를 초래하고, 물고기비는 걱정거리를 처리할 수 없고, 장수한다" ("장자 하늘"). 나중에' 내경' 의' 담박하고 허무하고 순진함, 신을 숨기다' 등의 휴식 원칙은 모두 이로부터 발전했다.

한의학 양생학파는 도가 분류로 시작된다. 노장사상을 신봉하는 많은 학자들은 한편으로는 방치, 호흡 등 양생방법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한편으로는 방병 강신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노장의 양생사상을 정리하고 보완한다. 예를 들어 지강의' 양생론' 은 "지화, 성과" 라고 지적했다. 물욕은 심각한 양생이라고 생각하여' 그 조화를 유지하라' 고 제안했다. 이후' 만전지생 4 요' 1 단은 양생의 첫 번째 요의를 위해' 제멋대로, 제멋대로, 제멋대로' (양생 4 위, 욕구 부족) 을 강조했다. 그의' 양생사요: 신중함과 신중함' 도 "그러므로 마음이 늘 고요하다면 신은 평안하고, 신은 평안하면 신칠안" 이라고 강조했다. 이렇게 하면 너는 장수하고 죽을 것이다. " 그래서 역대 양생가들은 모두 정신의 수양을 매우 중시하는데,' 정신의 수양이 너무 높고, 그다음에는 형형의 수양이 있다' 는 말이 있다.

9. 기풍 조정: 기량을 조절하고 생명을 기르다.

이기양생의 사상은' 관' 에서 싹트기 시작했고, 그 학파는 한당에서 형성되어 후세에서 발전하였다. 기풍은 기체의 끊임없는 운동이 인체의 생명활동의 기초이자 장수의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먼저 기량 양생을 제창한 관중은 내기를 제창하여 함께 모이면 좋겠다. "파이프" 구름: "정자, 정도. 기도는 생명이고, 생명은 곧 생각하고, 생각은 알고, 아는 것은 끝이다. " 가스는 인체 생성과 생명 활동의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내경」은 "진노한 자는 천도의 영향을 받고 곡식이 가득 차 있다" 고 지적합니다 진기가 인체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설명하다. 손사우는' 돈진방' 에서 이기를 전문적으로 논술하고 펑조의' 이기가 여러 해가 걸린다' 는 말을 인용해 이기기가 장수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펑조의' 그리고 신기법' 을 기록했다.

유 () 는 유지와 정제, 특히 원기 () 를 중시하며, 양생방법에 있어서 익기 이기를 주장한다. 건강 전문가들도 화풀이를 가장 꺼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조정동은 예를 들어 "사람이 공기를 빌려 몸을 보충하기 때문에 평일에는 정비에 신경을 쓴다" 고 말했다. 가장 꺼리는 것은 분노다. 화가 나면 화가 나지만 원활하지 않고 질식할 수도 있고, 괴로울 수도 있고, 나를 다치게 할 수도 있고, 내 몸을 다치게 할 수도 있다. 노인은 화를 낼 수 있지만, 일과 자신의 몸을 생각하면 생각을 바꾸면 마음을 놓을 수 있다. " 분노가 기체의 불균형을 일으켜 몸을 손상시킨다고 지적하다.

한의사 양생의 7 대 기본 원칙은 무엇입니까?

1, 음양을 조절하고, 음양을 조절하고, 음양의 비밀을 지키면 인체의 근맥이 원활하고, 골수가 단단하며, 기혈이 원활하고, 안팎이 조화를 이루고, 사기가 침범하지 않고, 귀가 총명하다.

2. 오장과의 조화는 오장기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인체의 생명활동은 오장을 주체로 하는 기능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양생은 먼저 내장의 생리기능을 조율하여 유기적인 전체로 만들어 생리기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3, 경락은 인체의 경락이 막힘없이 잘 통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이 유기적인 전체가 된 것은 경락이 종횡으로 교차하고, 출입표가 교차하고, 상하를 관통하고, 오장육부를 연결하고, 피부 근육까지 직통했기 때문이다. 경락의 소통과 연계를 통해 인체의 기혈을 순환시켜 내장이 통하고, 음이 통하고, 안팎이 통하게 한다. 기혈이 유통되지 않으면 오장부 간의 각종 연계가 막히고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4. 음정, 정신, 정신은 생명의 근본이다.' 정칙이 성하고, 기개가 성성하다',' 정기가 부족하면 허약하고 힘이 없고, 장기기능이 불균형하며, 온갖 악이 침범하기 쉽다.

5. 정신을 다시 기르다. 《황제내경》은 "영자를 얻는 자는 창창, 실패자는 망한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한의사는 신이 생명활동의 주재자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본질을 장악하고 생명의 근본이다. 인생 과정에서 신은 쉽게 움직이고, 소모하기 쉽고, 고요하고, 포함되기 어렵다. 그래서 역대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정신을 가다듬어 병을 예방하고 원로를 방어하는 것을 제창했다.

6. 맑은 날은 인체 내부의 조절을 통해 외부 자연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한다.

7. "황제의 내경" 은 "모든 병은 모두 화가 난다" 는 논점을 지적했다. 이곳의 가스는 가스를 가리킨다. 즉, 가스는 네 가지 형태로 위아래로 움직인다. 가스의 병리 변화는 전신의 병리 변화와 관련이 있다. 좋은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내의 가스 운행이 정상인지 아닌지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올라가면 올라가고, 나가면 나가고, 들어가고 싶으면 들어간다. 우리는 결코 반대 방향으로 걸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