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연극예술의 예술적 특성

연극예술의 예술적 특성

극예술의 공연 과정은 대개 작가가 드라마 대본을 작성하는 단계, 감독이 리허설을 지휘하는 단계, 배우들이 무대에 오르는 무대 등 3단계로 나누어진다. , 다음과 같은 기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설은 연극예술의 또 다른 특징이다.

가설성의 개념은 외국 드라마 이론에서 빌려온 것으로, '전통적인', '양식화된', '상징적인'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모든 예술에는 가정이 있지만 연극 예술의 가정은 더욱 두드러집니다. 드라마는 무대에서 공연되기 때문에 공연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극히 제한적이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움직이는 공간은 풍경이 만들어낸 가상의 현실 공간이라 할지라도, 가장 현실적인 풍경이라도 실제 생활 환경과는 다르다. 시간적으로 보면, 특정 장면에서 사건이 발생한 실제 시간은 공연 시간과 크게 불일치한다. 극 전체의 관점에서 보면 몇 년, 수십 년에 걸쳐 일어난 사건을 묘사할 수도 있지만, 공연 시간은 고작 3, 2시간에 불과하다. 경극의 경우 가상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나무 노는 배를 젓는 동작과 결합되어 강을 건너는 노를 저어가는 동작을 나타내고, 말의 성능과 결합되어 회전하는 말은 수천을 건너는 것을 나타냅니다. 문을 열거나 문으로 들어가는 등의 여러 가지 가상적 행위는 거짓에서 진실을 찾고 진실을 거짓으로 대체하는 형태가 바로 드라마의 특징이다. 무대 위의 출연자들은 '진짜인 척'을 하고, 객석의 관객들은 '가짜를 인지하고 진짜인 척'하며 두 당사자 사이에 암묵적인 이해가 형성된다. 가설이 없는 연극예술은 없다고 볼 수 있는데, 가설은 연극의 특징이다. 가설성과 사실성은 모순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왜냐하면 연극 예술의 진실성은 개념을 "삶과 유사"하게 느끼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드라마의 가정에는 고정된 비율이 없다. 모든 것은 '관습'의 원칙에 기초하고 있으며 모든 것은 관객의 승인에 기초하고 있다. 드라마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다. 공간적 위치는 무대로 제한되어 있으며, 무대는 3면이 닫혀 있고, 열린 면이 관객을 향하고 있어 극적 공연을 할 수 있는 공간은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관객들은 연극을 보는 동안 집중력과 흥분이 매우 높기 때문에 연극은 너무 오래 지속될 수 없기 때문에 연극은 2~3시간 안에 끝나야 합니다. 드라마는 사회생활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삶은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인간 삶의 넓은 세계를 무대라는 작은 세계에 수용하려면 삶을 요약하고 고도로 응축된 형태로 표현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제 집중. 소설처럼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질 수는 없다. 드라마는 일반적으로 기본 주제의 구현만을 강조하고, 하위 주제의 표현을 강조하지 않는다. (2) 인물의 집중도. 소설처럼 등장인물이 많을 수는 없고 소수의 인물만 집중될 수 있다. (3) 장면이 집중되어 있다. 드라마는 무대라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장면을 바꿀 수도 없고, 사건의 전체 과정을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풍성한 극이 되도록 장면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제한된 장면에서 플롯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플롯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드라마에서는 장면을 살리기 위해 주요 단서만 부각시키고 일부 서브플롯은 삭제하는 경우가 많아,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난 일들을 하나의 장면으로 집중시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에서는 주요 갈등은 부각되고 2차 갈등은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의 줄거리는 대개 본선을 부각시키고 한 줄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야만 제한된 시간 안에 줄거리 내용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5 뇌우 6과 마찬가지로 극작가는 루시핑이 딸을 찾기 위해 저우의 저택에 왔던 어느 날 일어난 일을 사용하여 저우 가문의 수십 년에 걸친 범죄 역사를 능숙하게 보여주며, 대화를 통해 인물 간의 관계가 명확해지고 드라마틱해집니다. 스토리화가 완성되어 심오한 드라마적 주제를 구현하게 됩니다. 문자의 집중은 글쓰기의 힘이 분산되어 문자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등장인물이 많아 관객들에게 현장을 힐끗 본 듯한 느낌을 줄 것이다. 월극 5: 붉은 저택의 꿈 6은 주로 바오, 다이, 차이에 초점을 맞추고, 원작 소설에서 다수의 등장인물을 삭제하여 드라마를 더욱 생생하고 집중적으로 만든다. 모순의 집중은 주요 모순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주요 모순을 경시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소설을 드라마로 각색한 많은 작품들은 2차 갈등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가장 첨예하고 긴장감 넘치는 사건에 초점을 맞춘다. 무대 공연의 한계로 인해 장면이 너무 많아질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면 제작, 장면 전환 및 공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럽 ​​고전극 창작에서는 '세 가지 통일'(즉, 줄거리의 전개가 한 곳에 집중되어야 하고, 시간이 하루를 넘지 않아야 하며, 연극은 거의 기계적이지만 하나의 줄거리만 가질 수 있음)을 따르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경직된 것은 드라마의 집중을 위해 중요합니다. 물론 드라마의 집중은 이러한 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주제, 언어, 행위 등의 집중도 마찬가지이다. 드라마에서 이러한 집중의 표현은 완전히 분리될 수 없고 긴밀하게 연결되어 분리될 수 없다. 갈등은 드라마의 가장 큰 특징이다. 드라마에는 날카롭고 집중된 갈등이 필요합니다. 소위 모순과 갈등은 작품의 줄거리를 구성하는 인물 간의 모순과 갈등을 의미합니다. 갈등이 없는 드라마는 없다. 드라마는 무대라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으며 전개가 느리고 여유롭게 전개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첨예한 갈등의 구성과 빠른 전개가 요구된다. 그래야만 캐릭터의 성격과 주제가 제한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명확하게 표현될 수 있다. 청중의 관심을 끌고 강한 흥분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인물 간의 갈등은 발생, 전개, 해결의 과정을 갖는다. 갈등은 플롯을 통해 전개된다. 드라마틱한 갈등을 표현하려면 플롯을 기발하게 배치하고, 서스펜스를 잘 조성해야 하며, 플롯의 전개와 결말을 관객이 예측할 수 없고 예상치 못한, 파격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드라마가 한정된 시간 안에 풍요로운 사회생활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생 사건의 주요 모순을 파악하고 이를 유형화하며 치열한 극적 갈등을 형성하고 그 갈등 속에서 플롯을 전개하고 인물을 형상화해야 한다. .

드라마가 다른 문학 작품이나 공연 예술과 뚜렷한 차이점은 후자는 갈등을 표현할 필요가 없는 반면 드라마는 갈등을 표현해야 하며, 갈등을 줄거리 전개의 주요 초점으로 활용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갈등이 없으면 드라마도 없습니다. 물론 드라마틱한 갈등은 캐릭터 전개의 논리에 부합하고, 캐릭터를 충분히 보여주고, 드라마의 주제에 부합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은 극적 갈등이 극예술의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드라마틱한 갈등은 사람에게서 온다. 특정 환경에 사는 사람들은 늘 다양한 갈등을 겪게 되고, 이것이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되는데, 이것이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갈등과 행동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는 행동이 갈등을 실현하고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하며, 집중된 갈등이 행동의 연속성과 완전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라오서의 <다방 6>은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통해 폭넓은 사회생활과 시대적 변화를 보여줬고, 전통극 <5시판 6>은 인물들의 내면적 갈등을 보여줬다. 세속 생활을 갈망하고 산 아래로 도망가는 젊은 비구니가 도중에 세속 생활을 갈망하고 산 아래로 도망가는 스님을 만나 결혼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5시판6의 시선으로만 보면 비구니의 구불구불한 심리적 모순을 그려내며 그 갈등은 내면적이다. 그러나 내적 갈등의 뿌리는 여전히 사회에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여전히 ​​사람들 사이의 갈등입니다. 이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독특한 동작을 사용하여 갈등을 생생하게 표현함으로써 관객이 명확하게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의 마음 사이의 갈등은 그들의 행위를 확장하고 연결하여 전체를 형성하고 줄거리를 형성하며 인물의 묘사 목적을 달성한다.

행동과 갈등은 드라마틱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드라마의 핵심은 행위와 갈등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기 때문에 행위와 갈등이 '내)외부)내부'의 상호변형의 운동궤적을 따라 전개되는지가 관건이다. 독일 극작가 구스타프 프라이탁은 ​​"행동과 강렬한 감정 활동 그 자체는 극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극예술의 임무는 열정 자체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열정을 이끌어내는 일종의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연극 예술의 임무는 사건 자체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이 사람들의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의 상호 변화 없이는 드라마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Cao Yu의 5 Peking Man 6에서 Sufang은 Zeng Wenqing을 깊이 사랑하며 이 사랑은 그녀가 굴욕을 견디고 부담을 지는 초석입니다. 그녀는 Zeng Wenqing이 그 추악한 집의 우리에서 탈출할 수 있기를 바랐지만 Zeng Wenqing이 집에서 도망친 후 그는 곧 "날 수 없게" 되어 다시 우리로 돌아왔습니다. Zeng Wenqing의 "귀환" 자체는 극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사건이 Sufang의 영혼에 미친 영향은 엄청났습니다. 처음에 그녀는 Zeng Wenqing에 대한 사랑을 기둥으로 삼아 환상적인 이상적인 저택을 지었지만 이제 Zeng Wenqing의 비극으로 인해 Sufang의 이상적인 궁전이 완전히 파괴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수팡은 현실 사회를 직면하고 자신의 인생 길을 다시 생각하고 마침내 작별 인사를 하고 루이진과 함께 날아갔습니다. 이 감동적인 장면은 극 전체의 클라이막스이기도 했다. 행위와 갈등은 내부에서 외부로, 외부에서 내부로 계속해서 변모하기 때문에 관객의 감정을 깊게 자극하고 충격적인 극적 효과를 발휘하는 드라마가 탄생한다.

제목: 연극 예술

극 예술

후원: 상하이 연극 아카데미

기간: 격월

출판 장소: 상하이

언어: 중국어,

형식: 대형 16K

ISSN: 0257-943X

CN: 31-1140/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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