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 명칭은 유래 3 의이다

단오절 명칭은 유래 3 의이다

단오절 명칭은 유래 3 의이다

단오절의 명칭은 20 여 개이며, 그중에는 기원을 포함한다. 주로 용주절, 용주절, 설라절, 굴원절 등이 있다. 이름을 통해 단오절의 주된 세 가지 이유를 알 수 있다. 다음은 제가 휴대하고 있는 단오절 이름의 유래에 대한 세 가지 설명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단오절이 왜 용주절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음으로 단오절 명칭의 유래에 관한 세 가지 설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참고 환영합니다.

단오절은 왜 용주절이라고 합니까?

보고서 1

5 월은 독월, 5 일은 독일, 5 일 오시는 독이 될 때, 삼독의 끝에 있다. 단오절은' 5 월 말' 이라고도 불린다.

보고서 2

단오절은 단오절이라고도 하며 중국에서 가장 큰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단락' 은' 초' 와 마찬가지로' 단락 5' 를 부르는 것은' 초 5' 를 부르는 것과 같다. 단오의' 오자' 도' 오오' 와 연결되어 있다. 지지의 순서에 따라 5 월은' 오후' 월이다. 정오는' 태양' 이기 때문에 단오도' 단양' 이라고 불린다. 5 월 5 일, 월과 일은 모두 5 이므로, 5 라고 해도 오라고 한다.

보고서 3

단오절, 음력 5 월 5 일, 단양절, 충무절, 충무절, 천중절, 천장절이라고도 합니다. 끝은 "시작" 과 "시작" 을 의미합니다. 초 5 는 단오라고 할 수 있다. 음력 중, 지지는 달을 표기하고, 정월 건음, 2 월을 기초로 하고, 5 월부터 차례대로 오므로, 5 월은 오월이라고 하고, 5 월 초 5 는 단오절이라고 부른다. 사료기록에서 단오절을 보면,' 단오' 라는 단어는 진대주 지방 풍습:' 한여름 단오, 양귀비 요리'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당대에 이르러 현종이 8 월 5 일에 태어났기 때문에 송경은 황제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5' 자의 금기를 피하기 위해 단오를 단오절로 공식 바꿨다.

더 읽기

음력 5 월 5 일의 단오절은 설날과 추석에 이어 세 번째 전통 명절로, 우리 조상들이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왔다. 이 중대한 명절은 매우 중요한 기념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전국이 경축하고, 희색이 양양하며, 의의가 크다. 이를 위해, 국가는 최근 몇 년간 설날이나 추석처럼 단오절을 축하하는 특별한 명절이 있을 것이라고 특별히 규정하고 있다.

중국 민속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예를 들면 굴원 기념이다. 우 지쑤 (Wu zixu) 의 이론을 기념하다. 조아를 기념하다 3 대 여름부터 일절까지; 엑소시즘 달 악의 날, 오월 민족 토템 제사설 등등. 이상은 각각 출처가 있다. 단오고시와 단오역사교육' 에 열거된 100 여 편의 고서와 전문가의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단오절의 기원은 중국 고대 남부 오월인이 거행한 토템제로 굴원보다 앞선다. 그러나 천백 년 동안 단오절은 고대 위대한 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특별히 설립되었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는 명구' 나는 위아래로구소' 로 국내외의 굴원에 이름을 날리며 위대한 애국시인이었다. 굴원의 생전의 애국정신과 감동적인 시편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사람들은 "안타까운 나머지, 세상에 평론하고 대대로 전해진다" 고 말했다. 따라서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으며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 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용주 경주와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을 굴원 기념과 연결시켰다.

단오절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에서 시작되어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하여 많은 전설이 있다. 이곳은 대량의 문사 자료를 근거로, 아래 네 가지만 소개하여 독자를 대접한다.

굴원을 기념하는 것부터 시작하다.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등을 꺼내서' 퐁당, 퐁당' 을 강에 던져서 어룡, 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외빵 색실크로 쫑쯔 발전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중국 현대 위대한 작가 곽모로 씨는 대형 사극과 영화' 굴원' 을 각색한 바 있으며, 이 위대한 시인의 빛나는 이미지를 예술적으로 재현해 5 월 단오절에 굴원을 기념하는 중대한 의의를 드러내며 큰 영향을 미쳤다.

우 Zixu 의 기억에서. 강소강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단오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기원전 476 년) 를 기념하는 오자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고대 월족에서 기원한 토템 제사.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유적의 족속은 역사상 드래곤 토템을 숭배하는' 부족' 인 백월족으로 추정된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에서, 대부분의 백월인은 한족에 녹아들었고, 나머지는 남방의 많은 소수민족으로 발전했다. 이에 따라 단오절은 전 중화민족의 명절이 되었다.

기원과 전설이 무엇이든 단오절은 이천여 년의 전통으로서 이미 깊이 뿌리를 내리고 보존되었다. 오늘날 단오절은 여전히 중국인들의 마음속에서 매우 인기 있는 성대한 명절이다. 전통 풍습을 보존하는 기초 위에서 정수를 받아들이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며 새로운 시대의 내용과 정신을 부여한다. 중국의 유구한 전통문화와 우수한 민속을 계속 발양하고, 외국의 어버이날, 어머니의 날, 발렌타인데이 등 선진 문화를 도입하여 중국의 민족문화와 하나가 되게 하다. 우리는 "고대용, 서양용, 백화일제, 신설" 의 정확한 방침을 확고히 따를 것이며, 모두가 사회주의를 실행한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