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대 가구와 명대 가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청대 가구와 명대 가구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청식 가구는 명식 가구와는 반대되는 길을 걷고, 표현강조에서 강조형 전환으로, 참신함 추구에서 복잡으로, 럭셔리 추구에서 럭셔리함을 향해 나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럭셔리, 럭셔리, 럭셔리, 럭셔리) 요약: 청중기, 조형이 두껍고 듬직하며, 재료 연구에 신경을 쓰고, 공예가 선명하다. 전체가 화려하고 호화롭고 인테리어가 번거롭다. 그러나 아편전쟁, 제국주의 침입, 사회 격동, 가구는 대강 얼버무리고, 가볍게 꾸미고, 두터운, 평화, 꿋꿋한 조형을 추구하며 낯선 느낌으로 몰락할 수 있다. 명청 가구 수집은 1930 년대에 시작되었다. 구스타프 아커힐름. 에크의 첫 번째 중국 고전 가구에 관한 저서' 명대 황화려한 가구 고증' 은 학계에서 큰 영향을 미쳐 선조들이 남긴 이 물질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했다. 책 속의 그림에 반영된 중국 고대 장인의 기술은 국내외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을 경탄하게 했다. 외국인들은 중국 명청 가구를 대량으로 수집하고 구매하여 해외로 운송하기 시작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서양인들은 중국 명청 가구를 중국의 다른 문화재와 동등한 지위로 끌어올렸다.

명대 가구의 스타일 특징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은 우리가 가구를 감상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다음 네 가지 점에서 명대 가구의 스타일 특징을 상세히 분석했다.

1. 모양이 간결하고 라인이 주를 이룹니다.

엄격한 비례 관계는 가구 조형의 기초이다. 위 그림에 나오는 명대 가구를 봅시다. 부품의 비율과 장식은 전체 형식의 비율과 매우 대칭적으로 조화를 이룹니다. 의자, 책상 등 가구, 상반부와 하반부, 다리, 등받이, 베개 등 높이, 길이, 두께, 폭이 흠잡을 데 없는 대칭과 조화를 이룬다. 그리고 기능 요구 사항을 충족해 불필요한 부담 없이 전체적인 느낌이 라인의 조합이다. 그것의 모든 부분의 선은 매우 높고 아름답다. 강유상제, 선은 강건하고 무뚝뚝하지 않고 부드럽고 약하지 않아 심플하고 소박하며 우아하고 대범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2. 구조가 엄격하고 솜씨가 세심하다

명대 가구의 장부 구조는 매우 과학적이다. 못이 없고, 접착제가 적으며, 자연 조건의 습기나 건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생산중에 가장자리를 절약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스팬의 부품 사이에는 잇몸, 치아, 고리, 권구, 단로, 패왕, 나국, 집게 등이 박혀 있다. , 아름답고 견고성을 강화했습니다. 명대 가구의 구조설계는 과학과 예술의 우수한 결합이다. 수백 년의 변천을 거친 오늘날에도 가구는 여전히 처음처럼 견고하여 명대 가구의 전통적인 장부 구조가 고도의 과학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인테리어가 적당하고 간단하고 소박합니다

명대 가구의 장식 수법은 가지각색, 조각, 조각, 상감,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장식 재료도 에나멜, 로댜, 대나무, 치아, 옥, 돌 등 매우 광범위하다. 그러나 결코 쌓기와 조각을 탐내지 않고 전반적인 요구에 따라 적절한 부분 장식을 한다. 예를 들어 의자 등받이에 작은 영역을 조각하거나 상감하는 경우, 책상의 일부분은 짧거나 겹이 끼워져 있다. 인테리어를 거쳤지만 전반적으로 간결하고 정교하다. 적당히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다.

나무는 단단하고 질감은 아름답습니다.

나뭇결, 명식 가구, 자연미관, 닭털수면의 무릎 이미지를 보여 끝없는 상념을 불러일으킨다. 명식 가구는 목재의 질감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경목 재료의 자연미를 충분히 발휘한 것은 명식 경목 가구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이다. 명대에 있어서 대부분의 경목 가구 재료는 황화려함과 자단목이다. 이 고급 경목은 모두 색조와 질감의 자연미를 가지고 있다. 제작시 장인들은 세심하게 일을 할 뿐만 아니라 페인트 장식이나 넓은 면적 장식을 하지 않고 목재 특유의 색채와 텍스처를 충분히 발휘하고 활용해 독특한 심미 정취와 스타일을 형성했다. 이것은 명대 가구의 또 다른 특징이다. 요약하자면, 명대 가구의 스타일과 특징은 네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조형이 간결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장식이 적당하며 질감이 아름답다. 위의 네 문장도 네 가지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그것들은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동형이 되어 명대 가구의 풍격 특징을 형성했다. 우리는 가구 하나를 보고 명식 가구인지 판단하고, 먼저 그것의 전체적인 느낌을 파악한 다음 항목별로 분석해야 한다. 한 점만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단 하나의 특징만 있는 것도 정확하지 않다. 이 네 가지 특징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표상이며, 없어서는 안 된다고 말할 수 있다. 가구 하나가 처음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네 번째 점이 없다면, 그가 말한 것은 명대 가구가 아니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후세가 상술한 네 가지 특징을 모방하여 만든 가구를 명식 가구라고 한다.

청대 가구는 자신의 뚜렷한 풍격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품종이 풍부하고, 풍격이 변화무쌍하며, 장인심을 추구하는 것이다. 청식 가구는 이전 세대에는 없던 품종과 풍격이 많아 모양이 변화무쌍하다. 흔히 볼 수 있는 청대 안락의자를 예로 들다. 기본 구조에 기초하여 장인들은 무수한 풍격의 변종을 창조했다. 심지어 모든 가구의 디자인조차도 조형의 변화에 매우 신경을 쓴다. 예를 들어 고궁 소방재의 다섯 벌의 다보각은 벽에 기대어 방과 어우러져 무작위로 100 여 개의 직사각형 칸막이로 나뉜다. 각 칸은 모두' 납치범' 도안이지만, 또 다르다. 측면에서 볼 때, 각 칸의 측구에는 해당형, 부채형, 여의형, 평행형, 바초엽형 등 서로 다른 도안이 있다. 청식 가구에도 흔히 볼 수 있는 모조죽, 등나무, 모조동, 심지어 모조산을 모방한 나무 가구가 있다. 반대로 대나무, 등나무, 돌 등의 소재의 모조 목재 가구도 있다. 구조적으로 청식 가구는 왕왕 독창적이고 흥미진진하다. 예를 들어, 상자, 상자, 서랍, 숨겨진 창고, 은은한 우여곡절이 있는 작고 정교한 보물 상자들이 있습니다. 서랍과 캐비닛 문에 대한 요령도 있으니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다. 둘째, 재료 선택에 주의하고 꼼꼼하게 일한다. 재료 선택에 있어서 청식 가구는 색채가 깊고 결이 촘하며 질감이 섬세한 값비싼 경목을 추앙하며 자단목을 선호한다. 구조제작에서는 외관, 색상, 질감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단단하고 견고하게 하기 위해 작은 나무 접합이 아닌 한 그루의 연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장식에 중점을 두고 각종 수법이 있다. 장식에 치중하는 것은 청식 가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다. 청대에 이르러 장인들은 이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장식 재료를 사용했고,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장식 수법, 특히 가구와 각종 공예품의 결합을 시도했다. 조각과 테셀레이션은 청식 가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장식 수법이다. 칼공이 세심하여 치아 조각, 대나무 조각, 칠조각 등의 기예를 차용하다. 연마공도 최선을 다해 조각을 연마하여, 또렷하고 매끈하게 옥처럼 매끄럽게 한다. 모자이크는 목재, 대나무, 돌, 도자기, 진주모, 법랑 등 다양한 재료를 설계된 패턴에 따라 물체 표면에 내장하는 것이다. 가구에, 그리고 무늬를 새롭게 개조하여, 끊임없이 변화무쌍하다. 넷째, 서구의 영향은 희우반이다. 청식 가구에서는 서양 장식 도안이나 기법을 채택한 비율이 상당히 많은데, 특히 광식 가구는 더욱 그렇다. 서구의 영향을 받는 청식 가구는 대략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서양 가구의 스타일과 구조를 채택하는 것이다. 이 가구들은 초기에 일부 수출이 있었지만 규모를 형성하지 못했다. 청말에 이르러 이런' 양기' 가 다시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대부분 중서부가 아니며, 솜씨가 거칠고 연구하기가 어렵다. 두 번째는 전통 가구의 모양과 구조를 채택하고, 일부는 서양식 가구의 스타일이나 장식을 채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허리띠 의자, 서양 연꽃이 새겨진 패턴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