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원대 청화자 장식
원대 청화자 장식
기린 무늬는 원청화 장식에서 시대적 특징을 지닌 제재의 하나이다. 기린은 전설의 길상수이다. 원청화장식에서 그 이미지는 사슴머리, 소발굽, 포니테일이 특징이며, 종종 화훼, 과과와 결합해 그림을 그리고, 어떤 것은 용봉무늬와 동시에 한 기에 그려진다.
인물 이야기 도안은 원청화 장식 중 가장 추앙받는 장식 소재이다. 인물 이야기 도안을 그린 원청화기는 다른 동식물 도안에 비해 흔치 않지만 거의 희귀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알려진 자료에 따르면 원청화상의 인물 이야기 모델은 주로' 소호 월하 추격 한신',' 유비 방초당',' 맹전 장군',' 월희귀한',' 주야프 서류영',' 조군 출채',' 위지공 구세주' 로 나타났다 이 도안의 이야기 내용은 대부분 인민 대중이 기쁘게 보는 역사적 유명인들의 이야기에서 취재한 것이다. 분명히 송원 시대 설서소설의 유행과 원대 연극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문학예술이 원대 도자기 장식 기술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원청화장식의 많은 보조문양은 주제문양의 뚜렷한 특색 외에도 독특한 시대스타일, 특히 변형된 연판무늬와 운어깨문양을 가지고 있다. 변형 연판무늬는 원자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내는 보조문양 중의 하나이다. 원청화자 외에도 경덕진 가마의 달걀흰자위와 청화유약 제품, 원대 용천가마의 청자 장식에도 있다. 화법은 일반적으로 바깥쪽 굵고 가는 두 선으로 연꽃잎의 윤곽을 그려내고, 각 연꽃잎 사이에는 연결되지 않고, 즉 일정한 간격이 있고, 연꽃잎 안에 꽃, 구름, 불꽃, 또는 귀한 도안이 그려져 있다. 진보는 잡보라고 불린다. 원대 잡보 무늬는 종종 불주, 코뿔소 뿔, 고화, 은괴, 조롱박, 연꽃, 영지 등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조합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이런 변형된 연판무늬는 기물의 입변, 어깨, 발가스킨에 많이 장식되어 있고, 어떤 것은 일주일을 그리고, 어떤 것은 주변의 다른 부위에 그렸지만, 주제는 없다. 운어깨무늬, 일명 여의운두나 영지두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대운어깨라고 불리며, 기물의 목어깨에 자주 그려진다. 도안에는 여러 가지 밀집된 동식물 도안이 있는데, 원몽귀족 옷의 어깨 자수 도안을 참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대체로 풍만과 희소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전체 유형
통체 무늬는 원형이든 절단형이든 청화무늬 장식으로 가득 차 있고, 어떤 통체 청화무늬 장식은 최대 8 층까지 되어 원청화의 아름다운 느낌을 돋보이게 한다. 원청화만 장식의 또 다른 표현은 통체가 가지나 바닷물 무늬를 땅으로 하여 지상 무늬에 흰색 무늬나 마름모꼴 곡선을 두드러지게 하고 조명 아래에 테마 패턴을 그리는 것이다. 이런 충만한 디자인 수법은 팔각기에 많이 나타나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어 강한 심미효과와 시대적 풍격을 가지고 있다.
슈랑 유형
촘촘한 형태의 장식은 둥글거나 잘라낸 청화무늬 장식이 모두 별도의 무늬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식 화면이 촘촘하고 생동적이고 자연스럽다. 예를 들어, 일본 오사카 동양도자기 박물관의 청화용 문양옥주전자 봄병에는 용의 휘감기가 그려져 있다. 화면이 간결하고, 용은 끝없는 우주에서 자유롭게 날고, 시각 효과가 뛰어나다는 느낌을 준다. 또 다른 스파 스 장식은 사실적이거나 자유로운 도자기 그림으로 화면이 더 넓다. 민간 제물과 장례를 치르는 청화무늬 장식도 있고, 더욱 단순하고 대담하며, 도안은 빠르게 선으로 그려져 있어 단숨에 이뤄져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원청화에는 몇 가지 도안이 있어 원청화장식 패턴의 특징을 형성했다.
1, 변형 연꽃꽃잎 무늬는' 8 야드' 라고 불리며 원형이든 작은 컷이든 모두 8 개의 연꽃 꽃잎을 장식대로 사용하며, 각 꽃잎마다 꽃, 구름, 불꽃, 잡보 등이 그려져 있다. 원대 연꽃꽃잎의 화법은 비교적 뚜렷하다. 굵은 선과 가는 선으로 실루엣을 평행하게 그리는데, 각 꽃잎은 서로 연결되지 않고 일정한 간격이 남아 있다.
원나라 꽃 패턴은 주로 연꽃, 모란, 국화가 뒤 따른다. 이 세 가지 꽃의 꽃과 잎의 회화 형태는 모두 비교적 고정되어 있고, 모란꽃의 잎은 비교적 뚱뚱하고 은 모양을 하고 있다. 연꽃의 꽃과 잎은 호리병박 모양의 잎으로 날개가 있다. 국화 꽃잎은 오지엽이다. 세 가지 꽃 모두 칠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흰 가장자리가 있다.
3. 치자꽃은 원청화중 독특한 장식 패턴으로, 5 쪽꽃과 작은 잎으로 가지를 감싸는 꽃은 사이드 장식으로 많이 쓰인다. 전문가들은 이런 꽃 별명인 버섯꽃이 부처가 가장 좋아하는 꽃이라고 주장했다.
4. 대부분의 청화반의 외벽과 병통의 어깨는 나뭇가지로 둘러싸인 연꽃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외벽에서는 6 송이의 연꽃을 보는 것이 더 흔하다.
5. 병통 어깨에는 늘 파란색과 흰색 구름 머리가 있는데, 이를' 구름 어깨' 라고 한다. 운두 도안은 해마, 해백합, 삼각매, 린린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 일명 운문이라고도 하는 원대 청화에서 매우 특색 있는 문양이며, 다른 시대는 드물다. 6. 파도와 바닷물로 구성된 양방향 연속 패턴으로, 가는 선으로 묘사된 바닷물 패턴에서 굵은 실선으로 그려져 파도 패턴을 형성하며 선명한 원대 해수 패턴을 형성한다.
7. 바나나 잎 패턴은 흔히 사이드 장식이나 장식 패턴 사이의 장식대로 쓰인다. 그림 속에는 굵은 선으로 바초잎 가장자리를 그린 다음 가는 선으로 잎맥을 그리는 것에 신경을 쓴다. (a) 주요 장식 패턴
원대 청화의 주요 장식 문양에는 모란무늬, 연꽃무늬, 국화무늬, 송죽매무늬, 월매무늬 등이 있다. 위의 주화 외에 나팔꽃, 동백꽃, 해당화, 월계, 대추, 황화채, 영지, 바나나, 죽포도, 과과, 초충 등이 조합패턴으로 등장한다. 동물은 용무늬, 봉무늬, 기린 무늬, 어조류 무늬, 원앙 누린 무늬, 공작새 무늬, 사슴무늬, 해마 무늬 등이다. 그 중에서도 원대의 용문은 매우 특색이 있다. 몸은 뱀처럼 가늘고, 수도꼭지는 길고 납작하며, 쌍각은 입을 벌리고, 목이 가늘고, 네 개의 가는 다리, 울퉁불퉁한 힘줄, 발톱은 세 손가락, 네 손가락, 다섯 손가락이 있어 분리성이 강하다. 팔꿈치 털과 꼬리 갈기는 모두 화염 모양이다.
원대 청화중의 인물 도안은 독특하고, 연극과 결합해 역사 유명 인사의 스토리를 도자기 그림에 이식하여, 일종의 새로운 예술 경지를 나타내고, 감화력이 매우 강하여, 다른 시대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인물의 이야기는 깡통, 매병, 옥주전자, 춘병 등과 같은 큰 물체에 그려져 있다. 캔과 매병의 복부 직경이 크고 그림 면적이 넓어 장면의 넓은 주제를 표현하는 데 많이 쓰인다. 화면은 물체의 중간 부분의 주체 부분에 많이 배치되어 시각이 두드러지고 충격력이 강하다. 옥주전자 봄병 목과 어깨가 가늘고 복부가 늘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인물이 적고 장면이 작은 화면을 선택한다. 큰 장면을 표현해야 한다면, 종종 그림 전체를 사용한다.
이런 제재는 주로 몽티안 장군, 주야프 서류영, 문희회한, 소군 출세, 소호 추격 한신, 삼구 초려, 경덕구세주, 도연명 애국화 등이다. 이런 무늬로 그린 청화자는 질감이 섬세하고 유약이 희고 대칭이며 착색용 코발트 산화물로 국산 청재든 수입 소니보 청료든 매우 순수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화가의 회화 기예가 뛰어나면서 이런 조건을 갖춘 도자기 가마가 매우 적다는 것도 인물 이야기에서 청화자기기가 매우 적은 이유다. 있다면 대부분 당시 도자기 예술 수준이 가장 높은 경덕진 가마에서 나온 것이다. 또한 원대 도자기의 장식 문양과 불교예술을 결합하면 연판 연꽃 잡보가 원대 청화자기에 꼭 필요한 장식 내용이 되어 불교예술이 공예미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2) 보조 장식 패턴
원대 청화의 보조 장식 문양은 종류가 다양하고, 도안 성질이 있는 사실적인 내용이나 기하학적 도안이다. 명대 이후의 청화자 장식 문양은 대부분 원대의 청화화화법을 답습했지만, 약간의 변이도 있었다. 이런 차이는 보조무늬에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보조무늬는 원청화를 구분하는 중요한 증거이다.
1 웨이브
원청화상의 파도 무늬는 넓은 접시의 가장자리에 운용되고, 접시 안의 무늬 사이의 격리, 화훼 도안의 명암. 물결 모양의 가장자리가 있는 큰 접시는 보통 마름모꼴이다.
웨이브 유형은 웨이브 유형과 잔물결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원대 청화위의 파도 무늬는 두껍고 변화무쌍한 굵은 선으로 그려졌으며,' 불수' 처럼 야자엽, 강아, 강아해수라고 불린다. 잔물결은 인간의 지문과 같은 매우 미세한 선, 방사형 또는 나선형으로 그려집니다. 파도 사이에 공백이 있어 공간감을 더한다. 어떤 파도선은 간단한 획과 꽃으로 그려졌다.
일부 엠보 화훼 장식대에는 잔물결이 있어 인접한 파도 패턴의 확장으로 쓰인다.
명초 파란색과 흰색 물결 무늬가 단순화되고, 파도 무늬는 가는 선 이중 갈고리를 뚫고, 일부는 작은 원을 그려 파도를 나타낸다. 잔물결이 두껍고 듬성하며 층층이 기복이 있다. 지문 소용돌이가 없다.
2. 돌연변이 연꽃 꽃잎
연판은 사실적이고 추상적인 구분이 있는데, 후자는 변종 연판인데, 다른 것과 달리 용도가 광범위하다. 원대 청화위의 돌연변이 연꽃 꽃잎은 병 캔과 가스킨의 목으로 장식되어 있다. 각 꽃잎은 독립적이며, 겉은 굵고 속은 가는 이중층 틀로 이루어져 있다. 안쪽 테두리의 가는 선은 한 획을 긋고, 테두리 상자는 두 갈고리를 그린 후 색을 칠하거나 굵은 선을 그린다. 굵은 선은 두 획으로 나누어 모두 중간에서 그렸다. 연꽃꽃잎이 어깨 위에서 접혀 있다. 내부 프레임 라인과 연꽃 꽃잎은 연필로 장식되어 있다. 연꽃 꽃잎에는 잡보 (화염, 보주 등), 꽃 (연국화를 위주로 함) 또는 운두가 채워져 있고, 운두에 동그라미를 한 바퀴 더 넣는다.
명초의 연판 윤곽은 서로 차용하고 어깨는 약간 둥글고 부드럽다. 연꽃꽃잎의 패턴은 매우 간단하며, 귀중한 꽃과 나선형을 포함한다.
3, 회문
원대 청화회문은 청동기 운뢰문으로부터 유래되었다. 단체 그림, 왼쪽 위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일반적으로 두 개의 상자가 외부에서 안쪽으로 내포되어 있으며, 단일 상자도 볼 수 있습니다. 변형이 있는 회문, 획의 단순화가 불완전하다.
명초 청화회문 2, 1 조, 획이 연결되어 변선을 빌렸다. 명초 회문의 또 다른 화법은 한 획의 완전한 리본으로, 외부에서 안쪽으로 그린 후 거꾸로 그림을 그리면 두 번째 단원이 시작된다.
4, 롤 잔디 패턴
원대 청화의 두루마리 풀무늬는 각 단위마다 독립적으로 그려져 있는데, 하나는 양수이고 하나는 마이너스이다. 위, 아래, 위, 아래, 두 개도 있습니다. 중심 슬롯 곡선은 없습니다. 명초에 두루마리 풀무늬를 위해 중앙의 그루브 곡선을 그렸고, 두루마리 풀무늬가 그 위에 펴졌다. 명대 중기부터 중앙구 곡선을 그리지 않는 두루마리 풀무늬가 나타났다.
5, 돈 모델
원청화의 돈은 판변과 병입구로 장식되어 있고, 돈 전체와 반돈 교차 리본으로 구성된 장식용 리본이 있다. 돈문 이외의 원 안쪽은 기본 모양으로 여러 가지 변화가 있다. 약간의 돈 도안에서 네모난 옷을 마름모꼴로 그리고 마름모꼴의 양쪽에 각각 조금씩 더하면, 예를 들면 마름모꼴의 레이스를 그린다.
6. 마름모꼴
원대 청화위의 마름모꼴 리본은 접시 가장자리나 병통으로 장식한 간격에 그려져 있다. 원반의 일부는 다이아 리본으로 장식되어 있다. 각 모노머는 두 개의 마름모꼴을 중첩하고 그 중 일부는 녹색으로 채워집니다. 내부 마름모꼴의 중심과 네 변에 모두 점이 있다.
7. 바나나 잎
원청화위의 바초엽무늬는 상주청동기의 무늬에서 유래한 것으로 병목과 아랫배에 장식되어 있다. 나뭇잎의 중간 줄기를 잎끝에 그리고, 한 획이나 두 획을 그린 후 색으로 채워라. 나뭇잎의 가장자리는 가는 선으로 그려서 색칠한다. 잔주름은 정맥의 윤곽을 그려낸다. 단층과 앞면과 뒷면의 이중층 두 가지 화법이 있습니다.
명초에는 바나나 잎 무늬의 줄기가 두 개의 납작한 가는 선으로 잎끝에 그려져 색이 없고 영락엽의 중간 줄기가 아직 잎끝에 도달하지 못했다. 나뭇잎이 생선 가시처럼 가늘다. 베인 가장자리는 톱니처럼 날카롭고 윤곽은 이중 펜으로 굵게 표시됩니다. 보통 앞뒤 이중화입니다.
8. 여의운두
원대 청화위의 여의운두가 세 줄로 그려져 있고, 가운데 굵고 양쪽이 가늘어 2, 3, 4 계단이 있다. 운두무늬 장식이 촘촘하고 풍만하며 작은 꽃무늬, 바닷물무늬 등이 있다. 이 받침대에 그려진 동물도 있습니다.
둥근 파란색과 흰색 희망찬 구름 머리 장식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기물 윗부분 장식의 운두가 드리워져 있고 (운어깨라고 함), 기물 아랫부분이 장식된 운두가 뻗어 있다. 일반적으로 3 개, 4 개 또는 6 개의 구름으로 구성됩니다.
(2) 큰 접시의 중심을 둘러싸고 장식을 하는데, 운두가 접시 중심을 향해 뻗어 있고, 운두가 연결되지 않고, 6 개의 3 차 운두가 대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개방' 은 두 개의 구름머리 맞대기 또는 네 개의 구름머리 연결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자는 병복에 사용되고, 후자는 접시심에 사용된다.
명초에 겉만 번지르르한 이중 갈고리선을 그리다. 구름은 구름을 뒤집지 않고 단순한 호로 연결됩니다. 구름 머리 크기가 번갈아 줄어들거나 분포됩니다. 구름에 간단한 도안을 그리거나 나뭇가지나 맥락이나 칠을 접는다.
명초 파란색과 흰색, 단운 장식.
원청화의 보조문양은 상술한 문양 외에 비늘 무늬, 구름무늬, 소용돌이 무늬, 삼각무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