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예술과 공예의 발전

고대 중국 예술과 공예의 발전

중국 공예미술의 원시 발생은 고대 선민이 최초의 노동도구를 창조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원시 도구에서 응집된 실용적인 내포와 정신적 내포는 중국 공예미술의 초기 형태뿐만 아니라 공예미술을 중국 조형예술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했다.

신석기 시대의 석옥, 치골, 뜨개질, 재봉, 특히 도기 기술은 중국 공예미술이 실용과 심미의 결합을 중시하는 창작사상과 디자인 의도를 분명히 보여 주었다. 또한 장인이 재료 속성과 제조공예에 대한 파악 능력, 형식미 법칙에 대한 이해와 운용을 분명히 보여 주었다.

상주시대에 중국의 공예미술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공예미술의 실용과 정신적 내포는 더욱 풍부해지고 강화되었다. 정신적인 내포에 스며든 사회의식과 종교의식은 이 시기의 공예미술을 숭고한 심미적 매력을 갖게 했다. 원시 청자와 칠기가 초보적으로 발전하여 청동기와 옥기가 휘황찬란한 성과를 거두었다.

춘추전국 시대부터 진한 시대까지의 공예미술은 중국 봉건 사회의 초기 경제력과 사상 발전을 보여준다. 이성주의 정신의 부상과 고양은 실용 공리와 현실 생활의 가치 추구와 원시 문화 전통을 전승하는 격정 낭만 형태를 유기적으로 통일하여 생겨난 고졸영발랄하고, 분방하고, 강건하고, 강건한 심미 특징을 도자기, 칠기, 견직물에서 충분히 표현했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 사상의 변화는 공예 미술 생산 방식과 가치 추구의 변화를 가져왔다. 제작센터는 점차 북쪽에서 남쪽으로 옮겨갔고, 공예 창작은 내면의 개성과 가슴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이 시기 주관적인 인격정신을 숭상하는 창작 경향과 허정적이고 밋밋한 심미 스타일은 중국 공예미술의 전반적인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청자, 건축 물품, 종교 공예품은 이 시기에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공예미술은 초당성대에서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일파 번영의 정경을 보였다. 비단, 날염, 도자기, 금은기, 칠기, 목기의 기술 수준과 생산 규모는 모두 전대를 능가한다. 경제 발전, 중외 문화의 교류, 사람들의 사상의 해방에 따라 당대의 공예미술은 기세가 웅장하고 장식이 정교하며 우아하며 형태적 특징이 풍부한 특징을 보였다.

중국 고대 공예미술의 완벽한 패러다임과 경지가 송대에 나타나 도자기에 집중되어 있다. 선진 수공업과 중문중리의 문화 분위기는 창작과 주체의 심미 이상을 유지하는 조화로운 통일을 위해 큰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써 한 세대의 그윽하고 담담하고 혼연일체적인 심미 풍격을 형성하였다. 송대 공예미술은 중화민족의 문화정신과 심미의식을 충분히 구체화시켰고, 그것이 구현하고 밝혀낸 창작 원칙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중대한 현실적 지도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몽골 사람들이 강력한 군사력으로 중국을 통일한 후 공예 미술이 어느 정도 발전하였다. 염색 기술의 비단, 도자기 기술의 청화와 유약 밑홍은 이 시기의 두드러진 공헌이다. 유목 문화 무술의 영향을 받아

원대의 공예 미술 스타일은 거칠고 호방하며 강한 경향이 있다. 명나라는 중국 역사상 또 하나의 번영의 시대이다. 자본주의 요인의 발아와 그에 상응하는 신문화, 새로운 과학의 출현으로 명대 공예미술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으며, 비단 면직물 도자기 칠기 금공 가구 건축 장식 등이 모두 전면적으로 발전하였다.

명대 공예미술은 송대 이래 심미 추구를 계승하고, 양식화, 완벽화로 발전하여 점잖고, 고박, 견실한 심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 공예미술의 각 범주는 청대에서 더욱 완벽해졌으며, 그 품종이 많고 기예가 뛰어나며 기법의 풍부함이 전대를 훨씬 능가하여 각 역사시대의 성과를 융합하는 국면을 보였다. 상류층 귀족의 심미적 재미에서 유래한' 기술로 이기다' 는 관념이 청대의 공예 미술 생산에서 더욱 강화되어 한 세대가 날로 정교하게 조각되는 예술 풍격이 생겨났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 공예미술의 생산 패턴, 제품 구조, 공예 사상, 예술 풍격이 모두 새로운 면모를 보였다. 쇠퇴와 중생, 모방과 창조, 고착과 분화는 중국 현대공예미술의 기본 경관을 이루고 있다. 현대공업문명의 영향으로 청조 형제를 계승한 전통공예미술은 급속히 쇠퇴했고, 새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현대공예미술은 빠르게 부상하고 활발하게 발전했다. 신선함, 간결, 생동감 있는 현대공예미술은 새로운 문화 형식과 내포를 상징하며 전통공예미술과의 차이가 뚜렷하다. 현대 공예 미술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공예 미술 활동을 위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새로운 심미 풍격과 가치 기준을 세웠다.

중국 공예미술의 역사는 두 가지 뚜렷한 발전 맥락을 보여준다.

실용성을 주체로 한 민간 공예미술과 감상성을 주체로 한 궁중 문인 공예미술체계. 서로 다른 사회 환경과 조건 하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서로 다른 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는 두 가지 공예 미술 문화 형태로서, 그것들은 서로 다른 생산 방식, 조직 구조, 기능 목적, 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간 공예미술은 주로 자연경제의 가정수공업이며, 생산 목적은 주로 생산자 자체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생산과 소비의 통일은 민간 공예 미술 제품이 실용과 심미의 결합의 기본 원칙을 충분히 반영하게 하여 질박하고, 두터우며, 활발한 품질을 갖추고 있다. 궁정과 문인 공예품은 관무나 사수공업 작업장에서 생산되어 귀족과 문인의 필요와 흥미를 만족시켰다. 따라서 그들은 개념적 의미를 표현하고, 감상과 놀이의 가치를 추구하며, 정교한 조각과 꽃무늬를 주장한다.

생산 공식화는 중국 전통 공예 미술의 중요한 현상이다. 일찍이 서주 시대에는 왕실 정부에 소속된' 백공' 이 나타났고, 한나라는 주진 관제를 기초로 정부에 소속된 각종 공예 작업장과 공장을 세웠다. 당송 시대의 관수공업제도는 완전하고 철저했으며, 명대의 어사감, 설립서, 청대의 직조국은 관수공업제도를 더욱 체계적이고 엄밀하게 만들었다. 관공공업기구는 대부분 중심 도시나 궁전에 설치되어 있고, 재료는 무상으로 점유하고, 장인은 무상으로 일하며, 생산비용은 간과되고, 제품은 상품유통에 참여하지 않는다. 이런 폐쇄적인 경제구조에는 우량한 궁중 공예미술이 등장했다. 통치계급의 정신적 수요를 반영하는 이상적인 양식으로서, 그것은 중국 봉건 시대의 전통 공예 미술에 영향을 미치고 규범화했다.

중국 전통문화관념은 현학의' 도' 를 숭상하고' 현학' 의' 기' 를 경시한다. 따라서 기능을 목적으로 하는 공예 미술은 줄곧' 작은 행동' 으로 여겨져' 말억압' 에 속한다. 이런 편견은 이론 건설을 명백히 억제하여 우리나라의 완전한 시스템이 결여된 공예 미술 이론 저술을 초래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공예미술은 줄곧 자신의 생각과 원칙에 따라 발전해 왔다. 그 개인화된 외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공예 사상과 창작 원칙의 경향성과 독창성에 달려 있다. 중국에는 글이 기재된 공예 사상과 창작 원칙이 거의 없고, 공예 창작의 사회적 가치와 역할을 강조하고, 심물융합통일을 추구하며, 자연과 인공의 중용의 조화를 주장하고, 공예 창작 활동의 전체적인 유기성에 초점을 맞추고, 날씨 지리 재료 기술 등의 요소 간의 관계를 조율하기 위해 노력한다.

중국 공예미술은 중화민족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결집시켜 국제무역과 문화교류에서 세계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대 실크로드는 서구에 정교한 실크 제품뿐만 아니라 동양에도 잠종과 직조 기술을 전파했다. 도자기의 길은 중세에 동서양을 잇는 유대이다. 도자기의 수출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발명을 전 인류의 문명부와 세계적인 생산산업으로 전환시켰을 뿐만 아니라 가는 곳마다 인민의 생활방식과 문화관념에도 영향을 미쳤다. 20 세기 중엽 이후 중국 공예미술이 전면적으로 세계로 나아가면서 국제 문화 경제 교류를 더욱 촉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