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문학적 질 높은 교육을 강화하는 방법
인문학적 질 높은 교육을 강화하는 방법
대학생의 가치혼란의 본질은 이상과 신념에 대한 회의, 도덕적 혼란, 실존적 혼란이다. 이는 학교의 인문적 질적 교육이 취약하고 학생들의 인문적 질이 부족하다는 점뿐만 아니라 인문적 정신에 대한 열망에서도 나타납니다. 대학생들의 가치혼란은 바로 우리가 인문적 질 높은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문제의식'입니다. 이는 대학 정신의 향상을 요구하며 인문학적 수준의 교육을 시급히 강화할 것을 요구합니다.
대학은 인문정신의 창조와 확산의 원천이다. 대학생들의 가치혼란에 직면하여, 대학은 학생들이 세상을 과학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시대와 사회를 이해하고, 타인과 자신의 입장을 이해하고, 혼란을 없애고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인문학적 수준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해야 한다. 자신을 초월하는 데 성숙해진다. 인문교육을 강화하고, 대학생들의 가치혼란을 해결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꼭 필요한 부분이다.
대학의 인문학 교육 시스템 구축은 교육 이념 쇄신, 학과 및 교육과정 시스템 개편, 제2교실, 커뮤니티 구축, 캠퍼스 문화 구축, 인문학 강의 등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 일련의 문제에 대한 교육 및 교육 방법과 수단.
전통을 이해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장점을 계승합니다. 대학 교원들의 자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은 대학의 인문적 질적 교육을 방해하는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문화의 기본 정신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대학 교사는 자신의 민족 문화에 대해 자각해야 하며, 자신의 민족 문화와 다른 나라 문화의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학생들이 중국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중국인이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계화 과정. 중국 문화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 강점과 약점, 발전 추세가 무엇인지 모르고, 세계 문화에서 차지하는 위치도 모르고, 중국 문화를 세계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여기지 않는다면, 중국 문화는 중국 문화입니다. 창조적 활력과 대화권을 잃게 될 것입니다.
교육 및 교수 실무에 과학 교육과 인문 교육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과학정신과 인본주의 정신은 인간정신의 가장 소중하고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과학적 정신은 철저한 유물론적 정신이며, 그 핵심은 객관적인 이성적 원리, 진리 추구의 정신, 끊임없는 지식 추구의 정신, 계승에 기초한 혁신, 끊임없는 진리 추구의 정신, 그리고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는 회의적 정신이다. 추세를 따르거나 권위를 미신합니다. 지식과 혁신을 추구하는 팀 정신, 민주주의 스타일과 백 가지 학파가 싸우고 백 꽃이 피는 이념도 과학 정신의 일부입니다. 인본주의 정신의 핵심은 사람 중심이며,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강조하고, 인간 조건에 대한 무한한 관심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과학적 정신과 인본주의 정신의 융합은 둘이 하나가 되는 것도 아니고, 하나의 정신으로 다른 하나를 해체하는 것도 아니다. 통합이란 자연을 이해하고 조정하고 변혁하는 과학기술 활동이나 인간세계를 탐구하고 인문사회 활동을 다루는 데 있어서 인간이 두 정신의 인도를 받아 과학기술이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인본주의 사회. 전문과목의 교육에 인본주의적 정신을 접목시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제안이다. 전체 학생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전문과목의 교육에 인본주의적 자질이 스며들 수 있다면 교사의 과정에서도 인본주의적 정신이 고양될 수 있을 것이다. 진리와 선함과 아름다움을 함께 추구하는 것은 교사의 인품과 자질에 달려 있습니다.
무료이고 종합적인 개발을 위한 교육 모델을 확립합니다. 자유롭고 종합적으로 발전한 사람은 단지 숙련된 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정신, 가치지향, 미적 취향 측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지닌 사람일 뿐만 아니라 완전한 지식과 통찰력, 생활 능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고상한 정서, 건전한 인격, 강한 사회적 책임감, 그리고 우주에 대한 넓은 비전을 갖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반드시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을 갖추어야 합니다.
위의 훈련 목표를 바탕으로 대학 교육 및 교수법은 학생들의 인지적, 서정적, 미학적, 혁신적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을 더 연구하고 학생들의 감정, 의지, 지능을 배양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능력, 어떤 수단과 형태를 통해 학생들의 삶을 즐기고, 독립적인 인격을 개발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기 수양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까? 이런 점에서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 실천에서 중화민족의 '10가지 전통 미덕'(인, 효, 겸손과 예의, 성실과 지식, 국가에 대한 충성)을 따르도록 노력하도록 육성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국가, 극기와 공공 봉사에 대한 헌신, 수양과 독립, 옳은 것을 생각하고 부지런하고 검소하고 정직하며 성실하고 관대하며 용감하고 인내하십시오. 중국의 특성과 종합적인 발전을 갖춘 훈련 모델을 구축하십시오. 위의 측면을 약간 개선하면 다음과 같은 인본주의적 의미도 포함됩니다. (1) 학생들의 조화, 정의, 형제애, 자비 및 자유를 추구하는 경향을 개발합니다. 3) 동정심, 연민, 수치심, 존중, 옳고 그름을 잃지 않는 비판과 성찰의 태도를 기릅니다. (4) 학생들의 자아 실현과 전반적인 조화와 번영에 대한 가치 지향을 기릅니다. 5)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때 친절함과 이해심을 기릅니다.
이공계 대학에서 제공하는 인문사회과학 과정의 질을 향상합니다.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자본주의 선진국의 고등교육 개혁은 1960년대 제시된 '학습중심 이론'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인간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심리구조는 지식, 감성, 의도의 3차원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지식구조의 체계성과 포괄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감성교육과 개인심리양성교육에도 큰 중요성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이공계 대학에 인문사회계열 강좌가 개설되는 것이 큰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강좌도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인문사회계열 과목 중 중국문명, 중국문화, 전통문화, 전통윤리 등을 다루는 과목이 아직 상대적으로 적다. 특히, 중국 전통문화와 관련된 과목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상대적으로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적습니다. 유능한 교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요즘 대학에는 서양철학 강의를 잘하는 교사가 많지만, 상대적으로 보면 중국 전통문화 강의를 잘하는 교사는 많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