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민족음악 발전사
중국 민족음악 발전사
중국 민속음악 발전의 세 시기
1. 중국 전통음악의 형성기(기원전 21세기경~서기 3세기)
이것은 하(夏), 상(商), 서주(西周)시대부터 춘추시대, 전국시대, 한나라까지를 말한다. 음악장르적으로는 원시음악과 무용에서 궁궐음악과 무용으로의 진화를 경험하였다. 선율과 음계형에 있어서는 단3도를 강조한 원시음악에서 공·상·정·상·하 장3도를 강조한 춘추전국시대의 과정을 거쳐왔다. 그리고 Yu. "3점 손익법"은 5성, 7성, 12성을 생성하고, 초기에 중국 전통 음악 선율의 5음 특성을 확립합니다. 음악미학에 있어서는 선진(前秦) 시대 수백개 학파 사이의 논쟁이 이후 각 이론의 이론적 종점을 확립했다. 이 시기 가장 대표적인 음악 예술 형태는 종과 북 밴드였다.
2. 중국 전통음악의 신시대(서기 4세기경~10세기)
이 시기에는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부터 수(隋)까지가 포함된다. 당나라. 위(魏)·금(金)·남북조(南朝代)의 정치적 혼란과 북방민족의 남하, 소수민족의 국내이주는 중국 전통음악에 영향을 미쳤다. 첫째, 형이상학이 유교에 미친 영향 둘째, 소수민족 음악과 외국의 영향 음악의 도입은 악기, 리듬, 작곡, 음악이론 측면에서 새로운 요소를 도입했다. 그 영향의 결과는 중국의 전통 음악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세대의 국제 음악 스타일을 창조하는 것이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외국음악의 중국화, 외국악기의 사용, 외국곡의 도입, 외국밴드의 국유화, 외국음악가의 중국발전에 대한 기여 등을 포함한 월드뮤직의 중국화이다. 음악. 한편, 중국음악의 세계화, 즉 중국음악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세계 여러 나라(특히 북한, 일본 등 주변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중국 전통 음악 편찬 시기(대략 10세기~19세기)
요, 송, 금, 명, 청 등이 포함된다. 정치적 특징은 혼돈과 분열에서 상대적 단결, 남북 대결에서 통일된 다민족 국가 체제 수립, 그리고 장기간에 걸친 상대적 안정이다. 음악문화는 세속적, 사회적 특성을 갖고 있다. 소위 세속성이란 일반 민간 계층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의 전통음악은 연주자, 청중, 청중이라는 측면에서 보다 폭넓은 사회적 기반을 갖고 있다. 음악이론적으로 보면 이전 시기를 계승하고 청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음악의 형태적 특성은 점차 견고해지고 정형화되었다. 대표적인 음악 예술 형태는 오페라와 음악이다. 이 예술 형식은 이전 세대와 후대에서 계승되었으며 현대 음악의 새로운 업적을 널리 흡수하여 고대 음악과 현대 음악을 결합한 음악 보물 창고가되었습니다.
중국 민속음악의 발전
선진(前秦): 종소리가 선진(前秦) 음악사를 다시 쓰다
리 교수는 종소리가 춘추전국시대 호북성에서 출토된 증이후는 진나라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이다. 이 발굴은 한동안 민족음악 분야에서 선진음악이 오음음계만을 가지고 있다는 견해를 바꾸어 진선전음악사 전체를 완전히 다시 썼다.
증호이(曾後伯) 묘를 발굴한 뒤 64개의 종이 함께 묻힌 것으로 파악된다. 차임에 반영된 내용과 종에 새겨진 글자로 볼 때, 중국은 2000년 이상 전에 7음 12박자를 갖춘 차임을 제작할 수 있었고, 궁궐을 회전시키는 능력도 있었기 때문에 이 차임은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고고학계와 민족음악의 일부. 종은 당시 사회에서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회적 지위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평화를 기원하는 제물이기도 했습니다.
당나라: 현악기를 주체로 한 화려하고 낭만적인 민속음악의 시대
사회생활 수준의 향상과 외국 문화의 영향으로 뮤지컬 제작 악기도 다양해졌습니다. 당나라 음악은 현악기를 특징으로 한다. 리 교수는 당나라가 중국 역사상 중요한 문화시기였으며, 진나라에 비해 경제적 수준이 유례없이 향상되었다고 믿는다. 이에 따라 민족음악 분야에서는 선진시대 야외에서 연주되던 상대적으로 투박한 종소리가 점차 쇠퇴하고 낭만적이고 화려한 현악과 가무대가 급속히 발전했습니다. 또한 외국 문화의 영향을 받아 고려, 호족, 서부 지역의 음악이 중원으로 전파되기 시작하여 중국 민족 악기의 다양성이 크게 풍부해졌습니다.
송나라에 들어서면서 현악이 쇠퇴하기 시작하고 관현악이 발전한 것도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관련이 깊다. 왕조 관계. “사실 음악은 경제, 문화, 사회의 축소판입니다.” 리 교수는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원나라: 문인이 주도하는 원희의 번영시대
원나라는 과거제도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문인들이 민속예술창작에 눈을 돌렸다. . 따라서 위안 오페라는 탄탄한 스토리라인을 갖고 있어 많은 관객을 끌어모으고 더욱 번영을 이룬다. 이에 대해 리 교수는 특히 중국 원 오페라가 일련의 오페라 명칭을 형성하고 있으며, 모든 새로운 창작물은 이미 형성된 오페라 명칭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중국 원 오페라와 외국 오페라의 차이점을 강조했다. 외국 오페라에는 그러한 "형식"이 없으며 모든 창의적인 구조는 완전히 새로운 것입니다.
청나라 이후 중국의 소수민족 악기가 번성했다. 명말, 청나라 초기에 등장한 이호는 이 시대 민족악기 발전의 축소판이다. 한족의 음악은 항상 우리에게 친숙한 소, 피리, 진, 종 등과 같은 '단일 문자'가 지배해 왔습니다. 악기에 흔히 등장하는 이성악기는 우리에게 친숙한 수나, 얼후 등 외국의 중국 민속음악에 주로 도입된다.
현대: 민족음악의 발전은 어렵다
Blind A Bing의 'Two Springs Reflect the Moon'은 대부분의 청중에게 친숙하지만 Li 교수는 현대 중국, 민족 음악 중국의 발전은 흔들리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이 시기의 두 상징적인 인물은 아빙(A Bing)과 유천화(Liu Tianhua)입니다.
유천화(Liu Tianhua)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국민 음악가이자 북경대학교 교수이자 시인 유반농(Liu Bannong)의 남동생입니다. 그는 블라인드 아빙(Blind Abing)과 동시에 유명한 얼후 연주자이자 작곡가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월광야', '빈산의 새', '잘 자요', '밝은 여행' 등이 있다. 리 교수는 특히 이 민족음악의 대가가 중국 민족음악 발전의 첫 번째 인물이라고 믿으며 중국 민족음악에 기여한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후 중국 민요는 유파형식의 발전기에 들어섰고, 이는 중국 민요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민족음악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중국 사회에는 새롭고 번영하는 분위기가 나타났다. 중국 건설 투쟁의 분위기는 사회 각계각층의 민심을 불러일으켰고, 이로써 중국 민족음악의 발전은 전례 없는 높이에 도달했습니다. 혁명위업이 발전하고 농업생산이 널리 발전함에 따라 《경마》, 《밀밭의 파도감상》등 시대적 특색을 지닌 민족음악이 대거 등장하였다.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민족음악의 일부 오래된 개념은 제거되었고 서양음악의 많은 새로운 요소가 차용되었습니다.
2005년 춘절에는 천진 가무단이 오스트리아 비엔나 황금홀에서 '닭의 해 중국 전국음악회'를 개최해 큰 성공을 거뒀다. 위성 생방송을 통해 전국으로 전송되지만, 미국 휴스턴 오디오 앤 비디오 컴퍼니(Houston Audio and Video Company)를 통해 무료로 제공되기도 했다. 콘서트 녹음물은 CD로 제작돼 전 세계에 배포될 예정이다.
1998년 중국국립국악관현악단이 처음으로 비엔나 황금홀 무대에서 중국 민속음악을 대표한 이후 지난 8년 만에 '중국 춘절 전국음악회'가 비엔나에서 개최됐다. "Golden Hall"은 중국 유명 브랜드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아테네 올림픽 폐막식 '자스민'과 이호 공연부터 동남아 '십이걸즈밴드' 등 현대 포크음악 그룹의 극찬과 해외 및 중국 소수민족의 국내 공연 공연시장은 점점 더 활발해지고 있으며,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는 경제력의 축적이 점차 국민적 자신감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또한 자생력의 회복을 가져오고 있다. 민족음악 - 중국 민속음악은 교류와 혁신을 통해 르네상스를 맞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