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칠기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칠기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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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먼저 문명이 발달한 국가 중 하나입니다. 중화민족은 시종일관 위대하고 근면하며 용감한 민족이었으며 찬란한 고대문명을 창조해왔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대 칠기는 고대 중국 노동자들의 중요한 창조물 중 하나입니다.

중국은 세계 칠기 공예 산업의 발원지이다. 『한비자석국』 등의 고대 문헌에는 하(夏)나라 시대에 우리나라 칠기 공예에 대한 기록이 있다. 1973년 절강성 위야오(浙江) 허목도(河木渡) 신석기유적 발굴조사에서 칠기 그릇 등 칠기가 출토되었고, 근년에는 야오산(赤山)에서 옥상감 고원족칠기잔을 포함한 신석기 칠기 일품이 발견되었다. 우리 나라 칠기 공예의 역사는 6,00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재 하(夏), 상(商), 서주(西周), 춘추시대 유적지와 무덤의 고고학적 발굴조사에서 칠기나 칠기의 흔적이 수십 곳⑶에서 발견되었는데, 주로 산둥(山dong), 허난(河南), 산서(山西)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이 4000년의 긴 세월 동안 일부 칠기 역시 매우 정교하고 공예 수준이 상당히 높지만, 도자기의 종류가 작고 태아 뼈가 두꺼우며 전체적으로 아직 발전 단계에 있습니다. 칠기의.

전국시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칠기와 칠기의 흔적이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견되었으며, 그 종류와 수량, 제작의 정교함, 형태와 장식의 아름다움, 그 폭이 넓었다. 이전 세대의 칠기에 비해 용도가 훨씬 다양해졌습니다. 이 시기는 봉건사회의 초기 단계였기 때문에 생산관계의 변화는 생산성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사회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철기의 보급 또한 필연적으로 칠기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을 것이다. 따라서 이는 중국 고대 칠기 역사상 처음이다. 이러한 획기적인 급속한 발전은 우리나라 칠기 공예의 수준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으며, 이는 수백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후베이성은 양쯔강 중류에 위치해 있어 토지가 비옥하고 생산물이 풍부하며 교통이 편리하다. 추, 진, 서한 왕조의 무덤이 성 전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이곳은 비가 많이 내려 지하수위가 높지만 대부분이 나무관을 넣은 흙구덩이 무덤으로, 관 외부를 촘촘한 자가풀 진흙으로 채워두는 경우가 많다. 습기를 차단하고 공기를 차단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그 수가 많고 보존상태가 좋은 칠기는 드물다. 따라서 호북성에서 출토된 초진칠기, 한칠기 등은 중국 고대칠기예술과 그 발전사 연구에 있어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닌다.

사료에 따르면 초는 서주 초기부터 전국시대 말까지 800년 이상 건국됐다. 그러나 현재는 초나라 초기의 역사적 문화유적을 확인하기 어렵고 칠기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여 본서는 춘추중기 및 후기의 초칠기부터 시작한다. 쑤이저우 증이후의 묘는 초나라의 묘가 아니지만, 증나라는 전국시대 초기에 초나라의 속국이 되었으며, 이 역시 초문화와 공통점이 많아 초나라에 속한다. 추 문화이므로 포함됩니다. 중국 역사상 진나라는 불과 15년 만에 망했다. 그러나 기원전 278년 진 장군 백기가 영을 무너뜨리고 진군이 점령한 호북 대부분 지역에 남군을 세웠다. 또한, 전국시대 후기 호북 진나라 고분에서 출토된 칠기는 원래의 초칠기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진문화체계의 칠기에 속해야 한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진칠기 독자들에게 칠기의 이 부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책에는 이 시기에 고고학자들이 출토한 춘추칠기 6품과 전국시대 칠기 108품, 33품 등 208품이 수록되어 있다. 진나라 칠기 13품, 서한 칠기 61품, 20품이 있다. 이 칠기에는 많은 보물이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 호북에서 발견된 이 시기 칠기의 상황을 집중적이고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대표적이고 전형적인 것입니다.

1 고고학적 발견의 개요

호북성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초나라의 중심지였으며, 경제·경제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문화교류. 이 시기의 무덤은 호북성 전역에 흩어져 있으며, 칠기는 대부분의 무덤에서 발견되지만 유적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춘추전국시대, 진나라, 서한시대의 무덤이 5,000여 점이 발굴됐고, 출토된 칠기는 6,000여 점이 넘는다. 더 중요한 발견은 주로 당양 조가강 5호 춘추분(4), 자오샹 4호 분(5), 전국시대 고분으로는 왕산(6), 천흥관(7) 등이 있다. , 마산(8), 장릉현 추영 수도 난청 부근의 위태산 ⑼ 기타 추릉, 징먼 보산 추2호 묘 ⑽, 쑤이저우 증후의 묘 ⑾, 장링 봉황산 ⑿ , Maojiayuan ⒀, Zhangjiashan ⒁, Yangjiashan ⒂, Yunmengsuihudi ⒃ 및 Dafumou ⒄, Xiangyang Leigu Terrace ⒅ 및 Guanghua Five Tombs ⒆와 같은 곳에 진 묘 및 서한 묘가 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중·소형 무덤에 칠기가 흔히 매장되지 않았다. 비록 몇 군데의 무덤에서 칠기가 발견되었으나 그 수가 몇 개에서 10개 이상에 불과했다. 용도에 따라 주로 생활용품, 악기, 마차와 말, 장례용품 등이 있다.

전국시대에는 추릉에 묻힌 칠기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대형, 중형 무덤이든 작은 무덤이든 일반적으로 다양한 양의 칠기가 함께 묻혀 있습니다. 그 중 작은 무덤의 수는 소수에서 수십 개에 불과하며, 중형 무덤의 수는 수십에서 거의 200개에 달하며, 대형 무덤의 수는 거의 100개에서 그 이상입니다. 200개. 중대형 고분에 묻혀 있는 칠기는 정교하게 제작되어 종류가 다양하며 악기나 기타 고급 칠기도 포함된 것이 대부분입니다.

출토된 칠기의 종류는 춘추시대 몇 종류에서 80여종⒇으로 비약적으로 늘어났는데, 주로 생활용품, 가구, 사무용품, 무기 및 부속품, 악기, 마차와 말, 수공예품, 장례용품 등을 포함한다. 등은 사회생활의 모든 면에서 널리 활용되었으며, 당시 사회생활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현재 후베이성에서는 진시황 소릉이 수십 개밖에 발굴되지 않았는데, 대부분 몇 개에서 40개 정도에 이르는 칠기로 묻혀 있었다. 칠기의 종류는 주로 생활용품, 사무용품, 장례용품 등 20여 가지가 넘는다. 그 중 일상용품의 종류와 양이 크게 증가했으며, 장례식에 특별히 사용되는 밝은 도구의 수도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지금까지 대형 또는 중형 진나라 무덤이 발굴되지 않았으며 악기, 무기 등 칠기 제품도 없습니다. , 병거와 말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칠기는 서한 왕조의 무덤에서 꽤 인기가 높았으며 기본적으로 청동 의식용 그릇을 대체했습니다. 중형무덤에 매장된 칠기는 잘 만들어지고 종류도 다양하며 수량이 많아 일반적으로 수십개에서 100여개에 이른다. 거의 30개 정도. 칠기의 종류는 20여종이 넘으며, 그 종류와 용도는 진나라의 것과 더 유사하다. 악기나 마차, 말 등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장례용 기구는 관뿐이며 특별히 제작한 투명기구는 없다. 다만, 일용품의 개수가 더 많아지고, 새로운 종류의 기구도 추가되었습니다.

이상에서 춘추시대, 전국시대, 진서한시대 대·중·소 무덤에 매장된 칠기는 종류와 수량, 정교함의 정도에 있어서 일정한 차이가 있다. 그들의 생산도 다릅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시대적 발전과 변화에 따른 것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장례 제도에 있어서도 당시 사회 계층의 차이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하다.

2 생산기술

전국시대 칠기 제작에 철기를 사용하면서부터 칠기 기술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호북성에서 출토된 다수의 초진(極秦) 한칠기(朱秦 한칠기)는 태아뼈의 발달과 변화, 제작기술 등을 분석한 결과 이 ​​시기 칠기기술이 크게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1) 태아뼈

현재 호북성 추릉에서 출토된 춘추시대 칠기는 두꺼운 나무 태아뼈만 남아 있다.

전국시대 초고분에서 출토된 칠기의 태아뼈는 여전히 주로 나무로 되어 있으나, 시대에 따라 태아뼈의 변화는 초기에는 두꺼운 것이 더 많았다. 나무 타이어, 소량의 가죽과 구리 타이어는 중기에는 약간 감소한 반면 얇은 나무 타이어와 대나무 타이어는 증가했으며 도자기 타이어, 구리 타이어, 누비 타이어, 가죽 타이어, 뼈 및 타이어가 있었습니다. 왕산 1호 분칠칠집은 후기에 처음으로 볼 수 있는 띠 모양의 타이어가 있는 칠기로, 여전히 두꺼운 나무 타이어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측벽은 춘추시대보다 얇아졌고, 얇은 나무타이어와 띠형타이어의 수가 소폭 증가했다.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수공예 논문인 《고공기》에 따르면, 전국시대에는 각종 도구를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재료의 비율과 선정에 매우 까다롭다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 칠무기를 무기로 사용하여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예. 『고공기』에는 “활은 활이니 여섯 가지 재료를 제때에 취해야 하며, 여섯 가지 재료가 모이면 실력 있는 사람이 합쳐진다. 줄기는 멀다고 생각하고 뿔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힘줄은 병든 것으로 간주되며, 옻칠을 하면 서리와 이슬에 노출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뿔은 가을에 쓰고 비단과 옻나무는 여름에 쓴다." 활의 길이도 명확히 정해져 있다. 『여인록기』에는 게·창·촉·미창 등 『기주결』 제작에 관한 상세한 기록도 있다. "야렌렌야"에서는 화살대 생산에 대한 엄격한 규정도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수의 칠기는 2,000년 이상 땅속에 묻혀도 불멸의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왕산 1호분의 목검 2개와 2호분의 옻칠한 끈 기둥 4개는 여전히 그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연 탈수 후.

진나라 작은무덤에서 출토된 칠기 태아뼈는 주로 나무로 되어 있으며 구리와 대나무도 소량 함유되어 있다. 그 중 목재 타이어는 두께와 두께로 나누어지며, 두꺼운 목재 타이어는 상대적으로 감소하고, 얇은 목재 타이어와 대나무 타이어는 그에 따라 증가합니다. 일부 구리 그릇은 내부와 외부가 빨간색이나 검은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기도 합니다. 물론 이 시기 칠기의 선택과 활용 역시 매우 특별했다. 서한시대 칠기의 태아뼈와 소재선택은 기본적으로 전국시대, 진나라 시대와 동일하지만, 두꺼운 나무타이어가 크게 감소하고 얇은 나무타이어가 크게 증가한 점이 있다. 일부 중형무덤에서 출토된 칠기는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Jiangling, Yunmeng, Zhijiang, Guanghua 및 기타 지역의 서한 왕조 무덤에서 출토된 일부 도자기는 내부와 외부에 모두 그려져 있습니다. 그때.

(2) 제작 방법

춘추시대 초칠기는 그릇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두꺼운 나무 몸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상응하는 생산 방식을 채택했다. 개발, 발굴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 중 일부는 전체 나무로 만들어졌고 일부는 별도의 구성 요소로 만들어진 다음 장붓구멍과 장부로 결합되었습니다. 나무 타이어를 만든 후 먼저 칠을 한 다음 다양한 무늬를 칠합니다.

전국시대에는 초칠기의 종류와 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생산기술도 크게 발전했고, 재료와 형태의 차이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제작방법을 채택할 수 있었다. 대나무 칠기의 칠한 대나무 두건, 부채, 매트 등은 직조로 만들어지며, 대나무 활 등은 주로 절단으로 만들어집니다. 나무 타이어를 만드는 데에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절단, 파기, 조각은 일반적으로 한 가지 방법으로 만들고 다른 방법으로 보완합니다. 예를 들어, 활, 활, 창대 및 칼집은 주로 절단 방법으로 만들어지며 귀 컵, 검 관, 와인 상자, 편원 상자 등은 주로 파기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새가 장착된 드럼이 주로 새겨져 있습니다.

일부 칠기는 별도의 부품으로 만든 다음 장붓구멍과 장부(예: 콩, 책상, 테이블 등)로 결합하거나 서로 접착(예: 거푸집, 칼집 등)합니다. 나무 타이어를 만든 후 먼저 칠을 한 다음, 유색 물감이나 기타 안료를 사용하여 다양하고 아름다운 문양을 칠합니다. 전국시대 전기와 중기의 초칠기 중 일부는 금속 가공과 결합되었습니다. 즉, 나무 몸체에 구리 고리, 발, 포장 머리 등의 부품을 장착한 후 후기에 문양을 칠했습니다. 칠기, 구리 버클의 새로운 공예품이 등장했습니다. 증이후 묘의 외관은 두꺼운 나무판을 구리 틀에 박아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되고 복잡한 구조이며 가장 크고 무거운 그릇이라는 점을 언급할 만하다. 독특한 금속공예품.

진나라 칠기는 기본적으로 전국시대 초칠기의 제작방식을 이어받았는데, 즉 목체는 주로 자르고 파고 조각하는 방식으로 만들었고, 대나무 몸체는 톱질과 직조로 만들었다. 전국시대 후기에 등장한 새로운 구리 버클 공예가 더욱 촉진되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나라 칠기 생산 기술도 더욱 발전했습니다.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옻병, 卮, 원형 상자, 타원형 상자 등과 같은 목체 생산에 새로운 압연 공정이 등장했다. 벽과 덮개 벽은 얇은 나무 몸체로 압연된 후 두꺼운 목재와 결합하여 타이어의 바닥과 덮개를 함께 접착합니다. 둘째, 버클은 청동 고리, 포장용 고리, 발굽 및 기타 구성 요소뿐만 아니라 은색 고리 구성 요소도 널리 사용합니다. 풍부한 수호지 진죽전에는 칠원의 생산, 천연칠기 원료의 운송 및 관리, 각종 도구 생산의 표준화에 관한 엄격한 시스템에 대한 기록도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의 출현이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진나라 칠기 생산의 중요한 이유. 이 나무칠기에는 나무칠판을 만들고 칠한 후에 새기고 쓴 문자와 기호가 많이 새겨져 있고 칠해져 있다(21). 그중 워크숍의 로고에는 "Luli", "Huanli", "Huanlikou", "Qianlidanu", "Zhaolikou", "Anlihuang", "Nvli" 등이 포함되며 Wule의 작품 이름에는 " Wen", "Jie", "Dan", "Zhong", "Li", "Zhong", "Shiwuxian", "Shiwujun", "Shiwuji", "작은 남자 Zuo", "어린 소녀", "큰 소녀" , 등. 또한 많은 브랜드 단어와 기호가 있으며, 이는 제작된 후 나무 몸체에 찍힌 우표이기도 합니다. 많은 칠기에는 "Gao"(만든), "Bao", "Su"와 같은 브랜드 단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상"은 소공, 보공, 상공, 장공 등 장인들이 칠기를 만들 때 찍는 도장입니다. 이는 진나라 칠기 생산에 여러 공정이 있음을 반영하며, "Wule Gongming"의 제품 책임 시스템이 있습니다. 운몽수이호지(雲mengsuihudi) 진나라 묘에서 출토된 칠기에는 '선시', '선정', '서시', '시', '정' 등 100여 글자가 새겨져 있다. 쉬창(Xuchang), 허난(Henan) 등 지역에서 석정(Stinging)이 생산한 칠기 제품의 로고 수천 리 떨어진 호북성 운몽(雲孝) 지역에서 칠기 제품이 발견된 것은 당시 생산된 칠기의 성격이 상품으로서 매우 강했음을 보여준다.

서한칠기는 진나라 칠기의 제작 방식을 계승해 발전한 것이다. 그 기술에는 세 가지 주요 새로운 발전이 있습니다. 첫째, 전국 시대와 진나라 시대에 목칠기에 사용된 조각 방법은 서한 왕조에서는 극히 드물었고 모든 원형 또는 원통형 칠기는 일반적으로 방적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기술은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제품을 더욱 규칙적이고 아름답게 만들었습니다. 둘째, 서한 초기에는 전국시대와 진나라 시대, 그리고 황제 시대에 비해 버클의 종류와 양이 증가했습니다. 세 번째는 침술 문양(원추화), 금가루를 채운 금화 기술, 어두운 문양의 새로운 기법 등이 포함된 칠기 장식 문양이다. "Su", "Bao", "Shang", "Zao", "Sheng", "Grass"와 같은 각인 문자는 Su Gong, Bao Gong, Shang Gong 및 Zao Gong이 제작 중에 찍은 스탬프이기도 합니다. 이는 서한 초기의 칠기 생산에도 여러 공정이 있었고 "오공명"의 제품 책임 시스템이 있었음을 반영합니다. 일부 칠기에는 '성시', '정정', '시푸', '중샹', '북시' 등의 글자가 새겨져 있는 것도 발견됐다. 이는 쓰촨성 청두시와 허난성 신정시에서 생산한 칠기 제품의 이름이다. . 바늘로 새겨진 단어와 기호도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작업장의 표시에는 "Huanli Danu", "Qianjinli", "Koulikou", "Menli" 등이 포함됩니다. Wule의 작업 이름에는 "Zhang"이 포함됩니다. , "동", "주", "리", "두", "인" 등

세 가지 도구 형태

호북성에서는 정교한 초, 진, 한 칠기가 다수 출토되었는데, 이는 당시 숙련된 장인이 세심하게 만든 것입니다. 다양한 모양과 눈부신 배열로 균형, 조화, 단순함과 우아함, 아름답고 실용적이며 기타 스타일링 기능을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이들 그릇의 형태는 크게 동물상을 본뜬 것, 동그릇을 본뜬 것, 생활용품으로 만든 것 등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칠기조형예술 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 동물 형상을 본뜬 그릇 형상

신석기 시대, 인간은 자연을 변형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식물, 동물, 기타 자연의 형상을 모방하여 그릇을 형상화한 적이 있다. 상나라와 주나라의 청동기 중에는 이런 형태의 그릇 모양이 아직도 흔하다. 그러나 춘추시대 초나라 칠기 중에는 용조각 등 작은 칠기가 몇 점밖에 없었다.

호북에서 출토된 전국시대 초칠기에는 호랑이, 표범, 사슴, 짐승, 원앙, 봉황, 새, 개구리, 비단구렁이, 뱀, 악귀, 무덤 등의 문양을 지금도 볼 수 있습니다 -짐승이나 동물을 억압하는 형태의 칠기가 많고 그 양이 꽤 많은 것이 이 시기 칠기의 특징이다.

각각의 칠기는 서로 다른 자세와 생생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로 형식적인 의미가 큰 조각품입니다. 호좌(虎座)는 새대에 북을 매달아 놓은 것으로, 백수의 왕인 호랑이가 등을 대고 누워 있고, 두 마리의 새가 등을 대고 서 있다. 키가 크고 장엄한 두 마리의 새 사이(도판 67-69)). 머리에 뿔이 달린 단두(도판 109)와 쌍두(도판 108)의 무덤짐승은 눈을 뜨고 혀를 내밀어 사납고 무섭게 하며 영혼을 하늘로 끌어들이는 힘을 보여줍니다(22). . 강령왕산 주릉 1호분에서 출토된 작은 채색목병(도판 104)은 길이 51.8cm, 병풍 폭 3cm, 좌석 폭 12cm, 높이 15cm이다. 봉황과 새의 투각과 부조 조각을 교묘하게 결합한 사슴, 개구리, 뱀, 비단뱀 등 55마리의 동물이 생생한 그림으로 얽혀 있어 정말 독창적이고 패턴도 놀랍습니다. 빨간색, 파란색, 은회색 등으로 칠해져 더욱 웅장해 보이는 조각칠기의 걸작입니다.

진나라에 이르러 동물상을 새긴 칠기의 종류와 양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동물상도 더욱 단순해지는 경향을 보였다. 예를 들어 봉황 모양의 숟가락(도판 125)은 머리를 들고 목을 굽히고 꼬리를 펼친 봉황 모양이다(봉황의 날개와 발을 단순화한 것임). 봉황은 사실성을 바탕으로 한 과장된 형태로, 왜곡이 없고 참신하며 독특한 형태로 진나라 조형예술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이런 종류의 서한칠기의 형태는 진나라의 그것보다 단순하다. 봉황 모양의 숟가락(도판 171)은 날개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발도 있지만 꼬리도 단순화되었습니다. 강릉 봉황산에서 출토된 거북방패(도면 207)는 거북 전체의 형상이 아닌 거북의 흉갑 형상만 있으나, 채색, 무도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거북의 형상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다. 얇은 띠로 직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쌍호머리방패(도면 206)도 있는데 머리와 앞다리만 새겨져 있고 뒷다리와 꼬리도 생략되어 있다.

(2) 인조동기 그릇의 형태

칠기의 목본체는 무게가 가볍고, 형태가 용이하며, 추위와 더위에 대한 절연성이 있고, 부식에 강하다. 호북에서 출토된 초, 진, 한 칠기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해 이러한 유형의 칠기는 모조 구리 도자기 그릇의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그에 따라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무 몸체와 같은 재료의 특성에 맞춰 독특한 조형 예술 특성을 형성합니다.

춘추시대 초칠기 중에는 인조동기로 만든 그릇의 형태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당양 조양 4호분에서 출토된 칠기 사각 항아리, 투구, 簋, 콩, 성게 등은 모두 당시 동그릇의 형태를 본뜬 것이지만, 재료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나무 바디에 다양한 색상의 장식 패턴이 추가되어 더욱 아름답습니다.

전국시대에는 모조동토기로 만든 칠기가 당시 칠기 중 일정 비율을 차지했는데, 예를 들어 쑤이저우(Suizhou) 증후이(Zenghou Yi)의 무덤에서 출토된 두 개의 옻칠 콩이 있습니다. (7, 8호)은 분명 모조 청동기인데, 콩판에 튀어나온 부조가 대칭이고 귀가 있어 구리로 덮은 콩 그릇과 다르다. 빨간색, 금색 등 다양한 색상의 패턴이 풍부하여 구리로 덮인 콩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강릉 유태산 18호 추분 출토 옻콩편(도판 10)도 동두를 본뜬 것으로 만들었으나 콩자루 중앙에 팔각형 모양이 새겨져 있다. 구리콩과 다르며, 몸 전체에 채색문양이 있다. 또한 증후의(曾後伯)의 무덤에서 나온 옻칠한 금판도 있는데 이는 분명히 구리 금문을 모방한 것이지만 네 다리는 둥근 모양의 짐승이고 금문의 네 모퉁이에는 두 마리의 용이 새겨져 있다. 네 면에는 쌍룡 한 마리가 새겨져 있고, 옆면에는 구름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붉은 칠무늬, 풀잎무늬, 구름무늬, 비늘무늬 등이 있다. 청동금지보다 더 아름답습니다.

진나라 시대의 구리 도자기를 본뜬 그릇 모양의 칠기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몽(도판 121)에서 출토된 이중 귀 달린 긴 상자는 구리 투구 모양을 모방한 것으로, 모양이 타원형이고 귀가 돼지 입처럼 구부러져 있으며 약간 벗겨져 있습니다. 옻병도 모조품인데 윗부분에 S자 모양의 구리 단추 3개, 배 바깥쪽에 구리 고리 모양의 버클이 있고 아래쪽에 구리 발굽 3개가 있다. . 일부는 구리 또는 은색 고리로 보강되어 있으며 전체 모양이 정교해 보이지만 구리 병의 스타일은 완전히 다릅니다.

서한대에는 이런 종류의 칠기가 꽤 많이 있었는데, 칠병과 둥근 상자의 모양은 진나라 칠기 항아리의 모양과 동일했다(도판 168). )과 猜(도판 166)은 기본적으로 모양은 동일하지만 유사한 청동기보다 가볍고 가벼우며, 다양한 채색 문양이 동기보다 더 눈부시고 혼란스럽다. 물론 같은 종류의 칠기도 있지만 모두 같은 종류의 청동기 모양을 본뜬 것이지만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칠기판은 직사각형 판과 원형 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평평한 바닥판, 둥근 바닥판, 직사각형 발판의 차이점.

(3) 생활용품의 형태

춘추시대 초칠기의 종류와 수량은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춘추시대 칠기의 종류와 수량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전국시대와 진한시대에는 칠기의 종류가 급격히 증가하여 그 용도가 다양해졌으며, 특히 생활용품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그 용도에 맞게 예술적으로 가공되어야 합니다. 초, 진, 한 왕조의 칠기 플라스틱 예술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춘추시대에는 초나라 귀족들의 중형무덤에서 네모난 그릇, 귀, 귀, 도, 조 등의 칠기가 출토되어 제사용 그릇으로 제작되었다. , 그리고 당시 귀족들에게 필요했던 칠기들도 악기를 기다려주세요. 이러한 무덤에서 발견된 무덤을 진압하는 짐승과 같은 칠기는 초족의 주술을 믿는 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칠기의 형태 역시 대칭성과 규칙성에 큰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전국시대에는 각 가신국이 무기의 제조와 개량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초묘에서 출토된 수많은 옻칠한 목제 무기대는 용도에 따라 모양이 달랐다. 기둥은 둥글고 창대는 8각형 모양으로 칼대는 앞쪽을 향하고 뒤쪽은 둥글게 되어 있어 청동검을 조립할 때 칼끝이 칼을 쥐는 날카로운 면과 일치한다. 손에 칼의 방향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전투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모양이 조화롭고 아름답습니다. 이 시대의 추 무덤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옻칠한 나무 칼집으로 칼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칼은 상자에 넣은 후 매우 작고 실용적입니다. 대부분의 모양은 뚜껑과 상자로 구성됩니다. 하나로 묶인 몸. 단조로운 모양을 피하기 위해 일부 도검 상자에는 윗면이 돌출되어 있고, 칼집이나 돋을새김된 골판지로 장식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와인 도구 상자와 도구 상자는 실용성과 미학의 조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예를 들어 장링 왕산 1호분에서 발견된 술 도구 상자는 술병 2개, 이어컵 9개, 큰 접시 1개, 작은 접시 1개를 담는 4개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어 전체 상자가 매우 작고 실용적입니다. 네 귀퉁이를 둥글게 처리한 직사각형 모양의 그릇으로, 바깥면에 두루마리 문양이 새겨져 있고, 모양도 매우 아름답고 우아하다.

진나라 시대에는 칠기 일용품의 종류와 양이 크게 늘어났고, 기의 형태도 매우 기발했다. 133 ) 외부는 타원형, 내부는 이어컵 모양으로 되어 있어 5개의 래커 이어컵을 컴팩트하게 보관할 수 있어 매우 실용적입니다. 병, 병, 항아리, 납작한 항아리 등 옻칠한 술 그릇의 모양도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릇은 원통형이고 바닥이 편평하며 외부에 단일 고리 모양의 그릇이 부착되어 있고 일부에는 뚜껑이 있습니다. 병의 모양은 그릇과 비슷하지만 바닥이 편평합니다. 아래에 발굽이 3개 있고 대부분 뚜껑이 있습니다(보통 뚜껑에 S자 모양의 단추 3개가 있습니다). 둥근 목, 둥근 배, 둥근 발, 둥근 뚜껑이 있는 평평한 냄비에는 평평한 배, 직사각형 고리 발 및 a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둥근 입이 있는 둥근 뚜껑과 정사각형 입이 있는 둥근 뚜껑. 옻칠한 둥근 상자, 타원형 상자 등의 조형적 특징은 상자의 몸체와 뚜껑이 서로 맞물리고 뚜껑의 윗부분이 솟아올라 있는 점으로 규칙성과 변화성을 모두 갖춘 예술적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서한의 칠기는 진나라의 조형예술을 계승하면서 발전을 이루었다. 예를 들어 장링(江陵) 봉황산(鳳皇山) 168호 서한(西汉)묘에서 발견된 옻칠한 이어컵 상자(도판 184)는 전체 상자의 내부와 외부가 거의 타원형이며 바닥이 편평하고 상단이 솟아올랐다. 독특한 모양, 상자 안에 버클이 달린 컵이 정확히 10개 있습니다. 상자 외부에는 진나라 시대의 이어컵 상자에 비해 상자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묘하게 고안되어 실용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모양이 아름답고 우아합니다.

정리하면 호북에서 출토된 다양한 종류의 초진칠기, 진칠기, 한칠기에는 일정한 모양과 비율이 있으며, 시대에 따라 약간의 차이와 발전이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생산노동 속에서 당시 사람들의 발견과 창조일 뿐만 아니라, 이 시기 사람들의 미학적 개념이 반영된 것이기도 하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따라서 초나라 칠기의 형태는 대칭성과 규칙성을 더욱 중시하였다. 더 일반적인 것에는 원(구형, 반구형 및 원통형 포함), 타원 및 직사각형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칠기는 부피가 크고, 노동력과 재료가 절약되며, 실용성이 높으며, 형태적으로도 다른 칠기형에 비해 조화롭고 대비되는 예술적 효과를 얻기 쉽습니다. 비대칭적이고 불규칙한 칠기의 형태는 노동집약적이고 재료집약적일 뿐만 아니라, 아름답거나 실용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이 시기 추칠기의 형태가 실용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름다움 법령에 따라 그릇의 표면은 다양한 옻칠과 다양한 문양으로 장식되어 당시의 다른 재료로 만든 그릇보다 더욱 웅장하고 화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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