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연명: 외롭고 은세의 절창, 쓴맛과 음악에서 마음속의 정토를 찾다

도연명: 외롭고 은세의 절창, 쓴맛과 음악에서 마음속의 정토를 찾다

전원시는 줄곧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의 일부였다. 도연명은 유명한 전원시 대표 인물로,' 고금의 은은한 시인의 종' 으로 불린다. 도연명은 몰락한 사족 지주가정 출신으로 평생 온갖 굴곡을 겪었다. 그가 두 살 때, 아버지는 병으로 돌아가셨다. 열두 살 때, 어머니는 병으로 돌아가셨습니다. 스무 살 때 집이 가난했다. 바로 이런 고난과 가난이 그가 입세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도연명은 2 세부터 환관 생활을 시작했고, 이후 2 년 동안 5 차례 임관하고 5 차례 사직하여 은퇴했다. 4 대 때 관직의 그를 꿰뚫어보고 지치게 될 때까지 이렇게 되풀이했다. 이때부터 벼슬을 떠나지 않기로 결정하고 의연하게 사직을 선택해 전원생활로 돌아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 P > 그의 일생은 후세에 무수한 시가 저작을 남겼고, 그의 전원정신은 더욱이 무수한 후세에 영향을 미쳤다.

1. 도연명 은세사상의 출현 < P > 1. 가정환경훈도 < P > 도연명이 태어났을 때 집안 조건은 좋지 않았지만, 그의 아버지 이전에 그의 선조들은 잘 섞였다. 도연명의 증조할아버지 도담은 그해 강동쟁의 큰 인물이었다. 타오 칸 (Tao Kan) 은 부유하고 강력하지만, 그는 아무것도하지 않습니다. 그의 삶은 실용적이고 야심 찬 이상과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오 칸 (Tao Kan) 은 한 번 말했다: "사람들의 생계는 근면하다 ... 아깝게 그늘을 나눌 때, 어떻게 수영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도연명은 권세 있는 사람을 흠모하지 않고 자연을 추구하는 사상은 바로 선조들의 훈도 감염에서 비롯된 것이다.

2. 시대 사회환경영향 < P > 도연명은 동진 시대에 태어났고, 그 시대에는 전란이 빈번하고, 사회갈등이 첨예하며, 정권분열이 있었고, 환관이 당도했다. 이런 환경적 맥락에서 한문 출신의 재자는 출세할 날이 거의 없다. 관직의 어두운 부패는 도연명을 실망시켰고, 세속과 함께 더럽혀지기를 원하지 않았던 그는 결국 사직과 귀은으로 선택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 P > 2. 도연명의 은둔 심리

1. 은둔산거, 자연으로 돌아가는 행복 < P > 도연명은' 귀원지' (1) 에서 " 이 시는 시인이 사직하여 은둔한 후에 지은 것이다. 역정 여정은 동진안디 의희 원년, 시인이 강서에 현령으로 취임한 지 3 개월도 채 안 되어 시인은' 오두미터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는 이유로 관직을 사퇴했다. 그 이후로 전원과 함께 늙어갔다. < P >' 성본 아이추산' 은 도연명의 인생 감정으로 관직의 쟁명에 싫증이 나고, 르우나 사기, 도연명도 많은 문인 야스처럼 자연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현실에 대한 어쩔 수 없는 감개무량으로 시골로 돌아오자 도연명의 마음속에는 기쁨과 동경과 자유가 하나 더 많아졌다. 시인은 < P > 시에서 짧은 이미지로 우리를 위해 아름다운 전원풍경화를 묘사하고 구축했다. 순박하고, 자연스럽고, 화목한 농촌, 아름답고 조화로운 자연의 광경은 감개무량하고, 후회하고, 다행스럽게 한다. 그해' 먼지망' 에 잘못 들어온 지 여러 해가 지났는데, 지금은 마침내' 자연으로 돌아간다' 고 하니, 얼마나 기쁜지는 말할 필요도 없다. 89 채의 초가집 초가집, 1 여 묘의 땅, 이것은 농민의 자랑스러운 자본이다. 괭이를 메어 황무지를 개간하고, 집 앞집 뒤에 과수를 심고, 마을이 휘날리는 인간 밥 짓는 연기를 보고, 마을 골목 어귀에서 개 짖는 소리, 닭 울음소리를 듣고, 인생은 더 이상 번거롭고 번거로운 일이 없다. 이렇게 세월이 고요한 곳에서, 한 쪽의 정토를 지키고, 자유롭고, 즐겁다!

2. 근면한 노동의 즐거움과 만족감 < P > 은 고대에는 농민의 지위가 높지 않았다. 특히 위진 이후' 섭농상' 이라는 말이 더 많이 나왔다. 도연명은 농업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시인이다. 오히려 그는 종종 밭에 들어가 각종 노동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데, 그는 노동이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의 사상은 일반 사대부의 사상의식을 훨씬 뛰어넘었다고 할 수 있다. < P > 는' 계묘세 초봄 회고다사' 시에서 처음으로 밭에 나가 일하는 신선함과 기쁨을 표현했다. 물론, 논간 노동은 재미뿐만 아니라 고달프지만, 일반적으로 시인은 노동이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 P >' 도화원시와 기억' 에서 도연명은 노동이 가져다주는 기쁨감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도화원 속 사람들은 노동으로 고생하지 않았다. 사람들이 이미 이런 생활에 익숙해졌기 때문에, 그들은 노동에서 즐거움을 찾는 데 능하다. 즉' 쾌적한 자연악' 의 마음가짐이다. 시인은 노동자들의 안락함을 묘사하고 있으며, 실제로도 노동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3. 생활의 궁핍, 외로움과 초조함 동반 < P > 도연명에 대해 말하자면, 사람들이 그에게 더 많은 정의를 준 것은' 자연, 담화, 고요함' 이다. 도연명의 시사 작품 중 상당 부분은 전원풍광과 자연을 묘사한 것이지만, 이 시들을 열심히 읽으면 시인은 자연과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감상과 사랑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불안감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 P > 시인의 눈에는 농촌이 아름답고 전원생활도 아름답기 때문에, 그는 항상 스스로 즐겁게 즐기며 마음의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생활이 궁핍해지면 여러 가지 문제가 뒤따르는데, 시인의 마음 속에 전원생활로 돌아오는 기쁨감은 점점 사라지고, 마음은 불안과 불안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도연명은' 귀원지' (4) 에서 "염불이 누차 불타고, 지렁이가 중전을 기쁘게 한다." 라고 적었다. 여름에는 긴 배고픔을 안고, 추운 밤에는 잠을 이루지 못했다. " 시인은' 염불',' 지렁이' 라는 단어로 농촌의 전란의 재앙으로 인한 황무지, 불황, 파멸 장면을 보여 주었다. 낮에는 먹을 음식이 없고, 추운 밤에는 이불 커버가 없는데, 이것은 얼마나 처참한 경지인가? 이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누가 여느 때와 다름없이 그 밋밋하고 고요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겠는가? < P > 그래서 도연명에게 귀은전원은 아름다운 생활의 추구이자 힘든 경험이다. 그 중의 산과 단맛을 물어보려면 시인 자신만이 가장 잘 알 것 같다. < P > 도연명의 전원시는 우리에게 무단결석한 자연미, 진정한 의미의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보여준다. < P > 자연에서 삶을 체험하고, 생명을 깨닫고, 도연명의 전원시는 본질적으로 자연과 인생과 * * * 의식을 이루는 독백, 외침이다. 그의 시를 통해 우리는 부귀영화를 존경하지 않고 금전적 권리를 탐내지 않는 시인의 이미지를 보았는데, 그는 활달하고 초연한 심경으로 다른 삶을 살았다.

참고 문헌

[1] 양우현. 타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