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일본과 유럽의 봉건 제도의 차이점

일본과 유럽의 봉건 제도의 차이점

유럽 봉건 영지: 중세 유럽의 봉건 영지는 중세 유럽의 봉건 제도의 기초였습니다. 봉건 영지는 다양한 봉건 영주들의 영토였습니다. 경제적으로 영주에게 의존했고, 집세를 영주에게 직접 지불했습니다(게다가 교회에는 약간의 과세 권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소 영주는 자신의 상급 봉건 영주에게만 충성하여 봉헌과 충성의 계층을 형성했습니다. , 이는 중국의 소위 봉건 제도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일본의 봉건 장원: 봉건 장원 영주권은 봉건주의의 한 형태입니다. 봉건 영지 영주 제도를 실시하는 나라에서는 많은 자연적, 사회적 조건의 차이로 인해 경제 및 정치 체제도 고유한 특성을 나타냅니다. 서기 12세기부터 16세기까지 일본의 봉건 장원 영주 제도는 서유럽 국가의 장원 영주 제도와 매우 유사했지만 그 자체로도 매우 분명한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SIZE="5"][CENTER]봉건 토지 소유권과 봉쇄를 결합한 봉건 계층적 토지 소유권 제도[/CENTER][/SIZE]

일본의 봉건 장원 영주 제도 그 시대에 실시된 봉건 계층적 토지 소유 제도와 서유럽 국가의 봉건 계층적 토지 소유 제도는 일반적으로 유사하지만 둘의 형성 과정은 매우 다릅니다. 서유럽 국가의 봉건 계층적 토지 소유권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봉토를 통해 확립되었습니다. 이러한 봉토화는 영매로서의 계약과 병역의 대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왕, 공작, 백작, 남작, 기사 등의 토지 계층 구조를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계층적 토지소유제도는 상향식 양도와 하향식 토지권 부여라는 두 가지 경로로 형성되었다. 일본의 봉건적 계층적 토지소유제도가 형성되기 이전에는 토지국유화제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계층제는 서기 7세기 일본 지배세력의 혁신세력이 중국 수당시대의 토지평등제도를 학습하여 확립한 제도이다. 한편으로는 당시의 제한된 생산성 수준으로 인해 독립적인 운영을 위한 여건이 충분하지 않았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국내외 정치적 환경의 압력으로 인해 농업계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 일본은 위기에서 벗어나는 것이 시급하다. 그러므로 봉건지를 국유화하는 계급적 현장체제를 확립하는 것이 개혁세력이 선택한 탈출구가 되었다. 이러한 계급제도의 확립은 일본의 생산성 향상과 사회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모든 계층의 통치자들이 반티안이 부여한 권력을 이용하여 약탈을 하게 되면서 백성들의 부담은 점점 더 가중되었습니다. 따라서 생산성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공공분야 이외의 황무지를 개간하여 생계를 유지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정부는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해 723년에 '삼대한생명법'을 반포하여 '개척에 종사하는 사람은 아무리 많아도 3대에게 3대를 준다'고 규정했습니다. .낡은 도랑과 연못을 수용하면 하나의 생명을 얻게 될 것이다." 1 즉 매립이다. 황무지에 산다면 3대에 걸쳐 대중에게 물려줄 수 있고, 황무지를 경작하면 국민에게 물려줄 수 있다. 평생 즐겨보세요. 743년에는 '영원한 토지개척의 법률'을 공포하여 '이제부터 (토지개간)은 사유재산으로 간주하여 3대에 관계없이 소유한다'고 선언했다. 영원히 취하지 말라” ② 땅이 황무지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후 부유하고 강력한 가문들은 자신들의 힘에 의지하여 토지를 경작하고 토지 사유화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계급제에 기초한 법질서적 정치체제의 역할로 인해 사주계급의 성장은 오랫동안 제약을 받아왔다.

사유지가 개발되는 동안 봉건관료들의 겹겹이 착취에 저항하고, 농지제도의 파괴와 수력사업 유지의 어려움에 맞서 농민들은 호적을 허위로 신고하거나 도주했다. 다른 곳으로 가거나, 자신의 땅을 부유한 가문에 기부하거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스스로 마을 주민이 됩니다. 각지의 부유한 가문들도 이를 기회로 삼아 토지를 합병하고, 농사를 짓지 못하도록 외부 농부들을 숨기고, 장원을 지었습니다. 그는 많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분이 낮은 지방의 유력자로서 귀족들의 보호를 받기 위해 솔선하여 장원에 돈을 보내고 임명을 받아 계속해서 경영을 하게 되었다. 상주의 대리인(관리자)으로서의 영지. 그리고 상주는 자신이 소유한 장원을 중앙 권력자에게 보내어 중앙 권력자를 본부, 자신을 지도자로 부르며 본부-지도자-장원의 계층적 장원 구조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1086년에 히고 왕국의 영주 다카가타 사마는 정부의 정복과 탄압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영토를 대천황에게 바쳤습니다. 다카가타 사마와 그의 후손들은 세습 마을 관리들을 유지하여 저택을 관리했습니다. 초보 고팡은 매년 스정에게 400시미구를 지불합니다. 그 후, 다이 에르미니마사의 후손들은 정부의 침입을 막을 수 없어 도바인 공주를 당주로 지지하고 매년 쌀 200석을 가문에 기증했습니다. 이러한 상향식 전이는 하급 영주가 상급 영주의 보호 아래 생존하고 발전하더라도 상급 영주가 자신의 권력에 의존하여 부를 축적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 권력을 행사하고 국가 관리로서 주권을 행사합니다.

일본의 봉건 장원은 파견 장원이 전면적으로 발전한 산물이다. 파견된 장원의 개발은 농업체제의 파괴로 이어졌고, 호족들은 더 큰 권력과 이익을 얻기 위해 치열한 정치·경제적 힘을 가지게 되었다. 1184년 미나모토노 요리토모는 정치적 반대자들을 물리치고 가마쿠라 막부를 세웠습니다. 가마쿠라 시대에는 쇼군이 간토 황토 직할 영토와 간토 황분국 직할의 광대한 영토를 점유하고 그 영지를 '부여 제도'의 형태로 황실에 봉하여 주종 관계를 확립했습니다. 쇼군과 그의 신하들 사이. 장군은 영주로서 가신(무사)에게 호의(봉헌)를 제공했는데, 이는 주로 토지, 수호직, 현장 사무실, 전우체국, 마을 관직 등을 포함했습니다. 기사 작위를 받은 사무라이를 황족이라고 부릅니다.

황실제도의 기본은 (일반)칼라 제도이다. 같은 클랜의 용사들이 모여 결성한 조직으로, 리더가 클랜의 수장이 되며, 사망 후 장남이 그 뒤를 잇는다.

영주는 실제로 씨족의 영주이며, 씨족 전체의 토지와 재산은 영주가 통제합니다. 비록 사생아가 재산을 상속받을 권리가 있지만 그것을 포기할 방법은 없습니다. 왕족으로서 장군에 대한 왕의 총애(봉헌)에 대한 지도자의 보상은 봉사였다. 평시에는 일족 전체를 통솔하여 장군을 섬기고, 전시에는 일족 전체의 사무라이를 이끌고 장군과 동행하는 경비 임무(교토 대반 봉사)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봉건적 계층적 토지 소유권 체계는 대가족의 소유권에 대한 강력한 가부장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가마쿠라 초기에는 쇼군이 여전히 천황 정부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었지만, 1221년 조큐의 난 이후 쇼군은 천황 정부의 제약을 완전히 없애고 세력을 확대했다. 사무라이 법의 시행을 통해 전국적으로 수비대와 토지 수비대가 직속 관할권 밖의 지역으로 파견되었으며 이후 국가 관리와 마을 관리의 기능이 교체되었습니다. 그 결과, 쇼군을 중심으로 황실을 주요 구성요소로 하는 사무라이 영주의 계층적 토지 소유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립되었습니다.

무로마치 막부 말기, 다이묘는 자신의 힘으로 다이묘 영지를 확립했습니다. 다이묘는 자신의 영토를 정치적, 경제적 통일체로 변모시켰습니다. 토지 문제에 관해 다이묘가 실시하는 주요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이묘는 해당 영토에 있는 영주와 부유한 농부의 옛 영토를 보호하고 새로운 영지를 부여합니다. (2) 영지를 받는 사람들을 가신으로 조직하고 가신은 충성해야 합니다. (3) 다이묘 직할 영토 밖에서는 농민의 연간 조공료와 가신의 봉사료를 토지 조사(토지 측량)를 통해 결정합니다. (4) 보유자는 다이묘에 의해 엄격하게 제한되며 독립적인 발전의 여지가 없습니다. ④위의 분석에서 볼 때 이러한 위탁과 양도의 두 가지 경로로 형성된 봉건영주 계층적 토지소유제도는 하급 영주의 상급 영주에 대한 의존과 상급 영주의 통제를 결정한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낮은 레벨의 영주에 대해서도 꽤 확고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