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칭다오 민속생활
칭다오 민속생활
주거('거주'라고도 함)는 인간이 바람과 추위에 저항하고, 휴식을 취하고, 번식하는 공간으로, 지역과 환경 조건의 영향을 받는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칭다오의 농촌 주택 구조는 북부 지역과 비슷합니다. 우리나라 집은 대부분 햇볕이 잘 드는 산허리를 바라보고, 태양을 바라보고 그늘을 바라보는 것을 중시하며, 산과 물에 가까운 집으로, 3~5개의 방이 일렬로 늘어서 있습니다. 이웃 주택과 연결되어 있으며 "헤링본" 모양의 지붕("이중 흐름 유형"이라고도 함)이 있습니다.
마을마다 크기가 다릅니다.
1897년 이후 독일과 일본이 잇달아 항구를 건설하고 시정을 실시하면서 수많은 농민들이 칭다오로 몰려들었다. 당시 도시 지역에는 타이둥진의 난산(Nanshan)과 중가와(Zhongjiawa)를 포함하여 10개의 민간 안뜰이 건설되었습니다. 이 안뜰에는 주택 건설이 계획되지 않았으며 주택이 낮습니다. 어둡고 환경이 험악합니다. '헤링본' 지붕 외에도 사람들이 '도교 모자'라고 부르는 경사진 집도 많이 있습니다.
1980년대부터 정부에서는 구시가지 재건축사업을 추진했고, 1990년대에는 민간마당과 판자촌 주택사업을 추진했다.
이 기간 동안 칭다오 농촌 지역의 고풍스러운 주택은 대부분 아름다웠습니다. 일부 현대식 건축 자재가 널리 사용되었으며 칭다오의 일부 농촌 지역을 제외하고 많은 마을에 "산 수녀원"이 건설되었습니다. 함께 생활하며 '마을', '마을', '통' 또는 '툰'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크기의 건물 그룹을 형성합니다.
마을의 도로는 '거리'라고 불립니다. 주로 동서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큰 마을에 거리가 많으면 장자 거리, 왕가 거리 등 성의 이름을 따서 명명됩니다.
"후통"은 주로 성, 홀 이름, 마을의 유명한 사람들 또는 Songjia Hutong, Fulai Hutong, Jieyuan Hutong, Laohuaishu Hutong 등과 같은 나무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게으름뱅이들이 종종 모여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장소는 "게으른 남자의 둥지"와 "노인의 둥지"라고 불립니다.
일부 마을 이름은 매우 독특하고 흥미롭습니다. 예를 들어 Laixi의 Zhanggezhuang은라는 남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곳에 정착한 이 사람의 이름은 관대하고 도움이 컸기 때문에 동네 사람들은 그를 장가(張樂)라고 불렀고, 마을 이름은 '게(Ge)', '게(Ge)', '게(Ge)'를 가지고 있다. 같은 발음으로 Zhou Gezhuang과 Xia Ge와 같은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Gezhuang과 같은 마을 이름은 "Yuejia"와 "Zhaojia"로 직접 불리는 반면 다른 마을은 "Tuen"이라고 불립니다. Gou", "Dian" 및 기타 단어 "Liangjiatong", "Yujiatun", "Wangjiagou", "Xujiadian" 등
일부 마을은 마을을 지은 사람들의 특성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라이시(Laixi)에 리후자(Li Huzi) 마을이 있는 이유는 청나라 가경(嘉清) 시대에 리계용(Li Keyong)이라는 사람이 긴 수염을 기르고 있어 "리후자(Li Huzi)"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리후지 마을'. 나중에 일부 사람들은 그 이름이 외설적이라고 느꼈고, 민국 초기에 마을 이름이 오늘날의 "리후 마을"로 발전했습니다.
어떤 마을은 마을을 세운 사람들의 직업 이름을 따서 명명되기도 합니다. 노산에는 조호(趙湖) 마을이 있는데, 명나라 영락(永樂)시대에 난로로 소금을 굽던 여러 집이 이곳에 정착하여 송나라 때 소금가정을 조호(趙湖)라 불렀으며, 이 마을도 조호(趙湖)라고도 불렸다. 마을".
신화나 전설에 나오는 이름을 따서 마을 이름을 짓는 경우가 많다. 라오산에는 Nv Gu'an 마을이 있습니다. 마을 남쪽에 "Nv Gu'an" 사원이 있기 때문에 사원의 주요 신은 "Nv Gu'"라고 불립니다. "신의 목록"에서 Zhao Gongming 원수는 사람들이 마을을 "Nv Gushan"이라고 명명했습니다. 덩잉 마을(Dengying Village)은 진(秦)나라 출신인 쉬푸(Xu Fu)가 불로불사의 비약을 얻기 위해 선녀의 섬인 잉저우(Yingzhou)로 떠났다는 전설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라오산 돌노인촌이라는 이름은 아름다운 동화에서 따온 것이기도 하지만, 마을 앞 바닷가에 노인처럼 생긴 거대한 돌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Aoshanwei, Xiongyasuo, Yingshang, Huangguantun 등과 같은 일부 마을은 오래된 수비대 또는 공식 마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일부는 Miaotou 및 Jiazi Head, Miaodong과 같은 사원 또는 고대 주택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Shifoyuan 등 일부 마을은 지형이 쓰레받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지리적 환경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Liushutun, Zhenzigou 등
1979년 칭다오는 지명 조사에 착수해 반복적이고 외설적인 마을 이름을 수정했다. 마을 이름과 마을 이름에 사용되는 단어가 표준화되고 표준화되었습니다.
마당 칭다오의 대부분의 민속 주택은 일반적으로 "파티오"와 "마당"으로 알려진 안뜰로 구분됩니다.
과거에는 앞뜰과 뒷뜰이 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앞마당은 넓고 가족의 일상 활동을 위한 주요 장소입니다. 마당에는 돼지 우리와 쉼터가 있으며 석류, 장미 및 기타 꽃과 나무를 심는 것을 좋아합니다. 뒷마당은 작았으며 거리를 향한 "주거에 부적합"한 것으로 간주되는 뒷창을 막는 것 외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의 관념이 바뀌고 땅의 소중함이 늘어나면서 뒷마당을 갖고 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뜰 주변의 담을 '안뜰 담'이라 부르는데, 옛날에는 대부분 돌로 쌓았습니다. 길을 향한 벽에는 노새와 말을 묶는 데 사용되는 '코 다리'가 새겨진 돌이 있는데, 이를 '말 결속 돌'이라고 합니다. 뜰 벽에 석회나 진흙을 바르는 것을 '벽 윗부분을 두드리는 것'이라 하고, 뜰 벽 윗부분을 반원 모양으로 바르는 것을 '스님의 머리'라고 한다.
요즘에는 안뜰 벽의 아래쪽 부분이 대부분 돌로 만들어지고 위쪽에는 벽돌이 쌓이고 외부는 시멘트로 매끄럽게 처리되며 일부 벽돌이나 시멘트를 사용하여 기하학적 패턴을 만드는데 이를 '꽃벽'이라고 합니다. 안뜰의 벽은 처마보다 높아서는 안 된다.
길을 향한 안뜰 벽에는 일반적으로 '거리 문'또는 '거리 문'으로 알려진 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거리 문은 남쪽이나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서쪽을 향한 골목도 있지만 북쪽을 향한 골목은 거의 없습니다. 거리 문은 "대각선 반대편 문"이라고 불리는 반대쪽 문에 있는 이웃의 문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대개 현관문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지만, 나이 많고 유명한 가문의 문은 빨간색으로 칠해지는 경우도 있다. 두 개의 문이 있고 각각 철문 문고리가 문 내부의 "스윙 클로즈"에 연결되어 있어 문을 마음대로 닫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문을 잠그기 위해 "도어 풀"이라고 불리는 철제 버클을 문에 달기도 합니다.
문 윗부분에는 문루가 있는데, 옛날에는 대문과 문루가 부귀의 상징이었다. 용머리'와 '장수견'. 문은 크고 화려했다. 페인트 장식. 일반 사람들의 대문과 대문은 매우 단순합니다. 대문은 대부분 짚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일부 대문에는 "Tumenzi"라고 불리는 대문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문에는 일반적으로 "자오비"(벽돌 스크린)로 알려진 스크린 벽에 "복"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거나 사슴, 학 등의 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행운과 장식을 위해.
집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갈로에 산다. 옛날 집의 구조는 들보와 기둥이 뼈대를 이루며, 흙벽, 초가지붕, 나무 격자창(돌담과 기와지붕 사이에 있음)이 있는 능선 구조였습니다. 집은 3개, 4개, 5개의 방으로 구성됩니다. 북쪽과 남쪽을 향한 방을 "안채"라고 하고, 남쪽과 북쪽을 향한 방을 "곁집"이라고 하며, 동쪽과 서쪽을 "옆집"이라고 합니다. , 각각 "동쪽 윙 하우스"와 "서쪽 윙 하우스"라고합니다. 메인 룸의 중간 방을 '메인 룸', 양쪽을 각각 '동쪽 방'과 '서쪽 방', 더 안쪽을 '스위트 룸'이라고 부릅니다. 안방에는 냄비와 난로 2개가 있어 겨울 난방용으로 동서강으로 이어진다. 예전에는 안방과 동쪽 방 사이의 벽에 '등잔대'라고 불리는 작은 사각형 구멍을 남겨 두었는데, 이 구멍에 등불 하나가 안방과 안방을 비출 수 있었습니다. 동쪽 방, 등유 절약.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감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각 구멍을 통해 부엌에서의 행동이 보인다고 하여 이를 '시어머니의 눈'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겨울에 고구마를 보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천장'이라고도 불리는 안방 위의 천장에 나무판이나 수수짚을 사용하여 묶습니다. 동쪽과 서쪽 방의 천장에는 꽃 종이를 붙이고 박쥐, 꽃 등의 종이 컷으로 장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양 헛간'이라고 합니다.
인구가 많은 집에서는 어른들은 안채에, 어린아이들은 옆방에 사는 경우가 많다. 같은 집에 사는 분들은 바깥방에 어르신들이 살고, 안방(스위트룸)에 어린아이들이 살고, 동쪽방에 어르신들이 살고, 서쪽방에 어린아이들이 생활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버려진 집에는 일반인들이 잡화나 도구, 장작을 쌓아두거나 일부 고관들이 손님을 접대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해서 '게스트하우스'라고 불린다.
동방은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춥고, 통풍과 채광이 좋지 않아 '동동과 서동이 불효자', '만일 불효자'라는 민간 풍습이 있다. 당신은 부자이므로 동쪽 건물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겨울에는 덥지 않고 여름에는 시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부자들이 살기에는 옆방이 너무 많아 큰 가축을 키우거나 방앗간용 맷돌을 설치하는 데 사용됐다.
집 짓기(칭다오 사람들은 '집 짓기'라고 함)는 가족의 주요 행사로, 옛날에는 풍수를 살펴보고 집터를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의식과 활동이 필요했습니다. , 문틀을 설치하고 들보와 서까래를 만드는데, 그 중에서 들보 올리기 의식이 가장 활기차고 웅장하다. 빔 로딩 시간 동안 빨간색 천 조각을 "hanging red"라고 합니다. 대들보에는 "상량대지"라는 글자와 기타 수평 경사면을 붙여야 하며, 젓가락은 묶고, 구리 동전은 붉은 밧줄로 묶고, 붉은 천과 기타 장신구는 행운을 빌어야 합니다. 들보를 놓을 때에는 집 주위에 폭죽을 터뜨리고, 가운데에 네모난 상을 놓고 공양을 얹고 붉은 초를 밝히고, 집을 지은 집주인이 무릎을 꿇고 경배한다. 라이시(Laixi) 지역에 들보를 놓을 때 두 목수와 벽돌공은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용, 봉황, 호랑이, 나비 및 기타 모양의 작은 만두를 던져 아이들이 그것을 잡게 합니다. 대들보 놓기 의식 다음 날, 주인은 새 집에서 친척, 친구, 장인, 도우미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연회를 열 것입니다. 음식과 포도주는 대개 매우 호화롭습니다.
요즘에는 집을 지을 때 '풍수를 본다', '수요신을 배치한다' 등의 옛 민간 풍습이 많이 없어졌지만, 가로명문과 대들보에 강한 대련을 붙이는 등 길상풍습은 많이 없어졌다. 도리와 폭죽 터뜨리기는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농촌주택 건설은 생산단(마을위원회)에서 계획해 왔으며, 거리와 집은 점차 획일적으로 배치되었으며, 대부분의 집은 벽돌담, 기와지붕, 유리로 되어 있다. 창문. 주방, 침실, 응접실은 대부분 별도로 설치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옆방에는 시멘트 평지붕이 있어 여름밤에 음식을 말리거나 그늘을 즐길 수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 오래된 초가집은 기본적으로 사라지고 일부 농촌 지역은 건물과 연결되어 농민들의 생활 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주거민속에도 금기 사항이 많지만 대부분 미신적이다. 예를 들어 과거 어떤 곳에서는 음력 5월에 집을 짓는 것을 금지했다. 5월은 불운한 달이라 집을 지을 때 사람이 죽는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었다. 그렇게 하면 악령과 불운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문에 "팔구아 거울"을 걸어 두십시오. 거리가 사원을 향해서는 안 됩니다. 피하려면 집 구석에 "Taishan Stone Gandang"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작은 돌판을 설치해야합니다. 집을 짓는 데 사용되는 목재는 카탈파 나무 또는 메뚜기 나무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를 사용해야 합니다.", "Sophora japonica"에 "불"과 "유령"이라는 단어가 섞여 있으면 불길할 수 있습니다.
마당에는 뽕나무, 버드나무, 미루나무 등을 식재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으며, 앞쪽에는 뽕나무, 뒤쪽에는 버드나무를 심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널리 알려져 있다. 귀신이 박수치는 손'을 마당에 심으면 안 된다. '뽕나무'와 '애도'는 '애도'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애도하러 나가는 것은 불운하다. 귀신과 귀신을 끌어들이는 것을 두려워하고 집 이름을 밝히지 않을 것입니다. 요즘에는 귀신을 믿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농부들은 여전히 마당 안팎에 위의 세 가지 나무를 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