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인문학과 인문학

인문학과 인문학

안녕하세요, 포스터님, 인문주의 문화는 주로 사람들의 영적 세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개인적 요구와 사회적 요구를 궁극적으로 충족시키며, 선을 추구하는 것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 간단히 말해서 "무엇이되어야 하는가"입니다. 인본주의 문화는 '인간 존재의 기초'입니다. 사람과 사회에 해를 끼치는 모든 이해와 활동은 중단되고 제거되어야 합니다. 인문학은 인간문화의 선진적이고 핵심적인 부분, 즉 선진적인 가치와 그 규범이다. 그 집중적인 표현은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돌보고,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인문학은 한마디로 사람을 중시하는 문화이다. 인문학은 역동적인 개념이다. 중국의 『자해』에서는 “인문학은 인간 사회의 다양한 문화 현상을 가리킨다”고 쓰고 있습니다. 우리는 문화가 인간, 국가 또는 집단이 공유하는 상징, 가치 및 규범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상징은 문화의 기초이고, 가치는 문화의 핵심이며, 관습적 규범, 도덕적 규범, 법적 규범을 포함한 규범이 문화의 주요 내용입니다. 인문학은 인간 문화의 진보적이고 과학적이고 우수하며 건강한 부분을 말합니다. 또한 그 핵심은 선진가치이며, 그 주요 내용은 사회에 있어서는 선진적 규범, 특히 선진적인 법적·제도적 규범, 사회구성원에게는 선진적인 도덕적, 관습적 규범, 그리고 우선 청소년들에게는 선진적인 규범에 반영되어 있다. 좋은 습관과 규범을 개발합니다. 르네상스의 역사로 볼 때 인문학은 사람을 중시하는 문화여야 한다. 개념적으로 말하면 인문학은 인간 문화의 선진화이자 핵심, 즉 선진적인 가치와 그 규범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집중적인 표현은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돌보고,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인문학은 한마디로 사람을 중시하는 문화이다. 중국어로 인문학이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주역』의 쌍육각형이다. “강함과 부드러움의 결합은 천문학적이다. 문명은 인문학의 종말이다. 천문학을 관찰하면 시대의 변화를 관찰하고, 인문학을 관찰하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 " "Yichuan Yi Zhuan"2 권에 대한 Song Chengyi의 해석 : "천문학은 하늘의 이치를 말하고 인문학은 사람의 길을 말합니다. 천문학은 해, 달, 별의 엇갈린 배열과 변화를 말합니다. 우리는 음과 양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사방을 관찰합니다. 시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원리의 윤리적 질서는 세상을 교육하고 세상을 자신의 관습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다양한 전통적 속성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인문학은 인간 스스로가 만들어낸 문화이고, 자연은 원시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우리나라의 『자해』에는 “인문학은 인류사회의 다양한 문화현상을 가리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현대 인본주의 사상의 의미: 첫째, '인본주의적 개념', 즉 '인본주의적'이다. 사람은 사회의 중심이고 사람은 사회의 척도이며 '표준'은 표준이며 사람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왕을 기준으로 하여 인간의 기준으로, 즉 '왕을 기준으로'에서 '사람을 기준으로'하는 것은 인간 사회의 대혁명이자 인간 가치관의 대변화이며, 존 로크의 첫 번째 위대한 변혁이다. 사회법의 추구. 존 로크는 거의 100페이지에 달하는 『정부론』의 첫 번째 장 전체를 상세한 사실과 날카로운 논리로 인류의 족쇄를 깨뜨렸다. 코페르니쿠스와 뉴턴이 거꾸로 된 '지구 중심 이론'을 뒤집어 '태양 중심 이론'을 정립한 것처럼, 로크도 거꾸로 된 '왕 중심 이론'을 뒤집어 '인간 중심 이론'을 정립했다. 그때부터 위대한 이론이 탄생했다. 이어서 로크는 '왕 중심'을 깨고 '인간 중심', 즉 인권 사상의 날카로운 무기는 합리성을 확립함으로써 현대 인본주의 사상의 핵심 내용을 확립했다. 뉴턴은 뉴턴의 좋은 친구이자 절친한 친구입니다. 그는 뉴턴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뉴턴은 현대 과학의 탄생으로 인류에게 법칙의 의미와 합리적 사고를 제공했습니다. 로크는 자연이 이렇게 규칙적이라고 생각했는데, 인간 사회에도 법칙이 있는 걸까? 로크가 인간 사회의 법칙을 연구하면서 얻은 첫 번째 위대한 발견은 인문학이 제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개인적 개념', 즉 개인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철학적 개념을 지향한다. '왕국'이나 '왕권'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왕은 고대든 현대든 항상 '국가', '세계', '조직', '집단'이라는 이름으로 전제주의를 실천한다. 특히 '국가', '집단', '조직'이라는 이름을 이용해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권위주의에 맞서 개인을 보호하고 권위주의에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존 로크의 "인권"에는 세 가지 관련 기본 개념이 포함됩니다. 첫째, 인권은 개인의 권리를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인권은 생명권, 자유권, 재산권이라는 세 가지 불가분의 권리라는 것입니다.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은 생존권과 재산권만 이야기하면 이 세 가지 권리 중 어느 하나도 빠질 수 없다는 뜻입니다. 자유권이 아니라 동물보호법이 되지 않을까요? 셋째, 인권은 개인 자신에게 속한 권리이자 자연권, 인권에 내재된 권리입니다. 인권은 타고난 것이고, 타고난 것이며, 타고난 것입니다.

정부의 권리는 자신의 인권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단결한 사람들에 의해 부여되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그 힘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 개념'이란 개인이 근본이고, 개인의 생명권, 자유, 재산에 대한 권리와 그러한 권리가 보호될 수 있는지 여부가 조직, 사회, 특히 정부를 포함한 모든 것을 측정하는 기초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한지 거꾸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권리는 쉽게 박탈당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전체적인 상황을 고려한다', '개인을 희생한다', '도덕적이다'라고 잘못 생각하게 된다. 그 결과 '전체 상황'과 '큰 자아'를 대표하는 정부와 정부 관료들이 공개적으로, 비양심적으로 타인의 이익을 '대표'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부패가 만연해졌고 백성들에게는 평화가 없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개인주의'란 정부보다 개인이 중요하고, 주권보다 인권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개인 개념'은 존 로크의 두 번째 위대한 발견입니다. 개인에 대한 존중은 우선 국가와 정부, 권력을 가진 기관이 개인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본주의적 사고의 기본이자 민주정치의 기본입니다. 동시에 개인을 존중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을 존중한다는 뜻입니다. 자신을 존중해야 타인을 존중할 수 있습니다. 개인을 존중하기 때문에 누구도 타인의 개인적인 이익을 해칠 수 없습니다. "개인 개념"은 권위주의와 같은 신성하고 위대한 철학적 개념입니다. , 권위주의에서는 용납되지 않습니다. 동시에 "개별 개념"은 도덕의 원천이기도합니다. 따라서 "개별 개념"이 사람들에게 말하기 때문에 개인 개념을 장려하는 국가보다 도덕적 조건이 더 좋습니다. 귀하는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이익을 자신 있게 보호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 침해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도 귀하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경우에도 다른 사람의 개인적인 이익을 해쳐서는 안 됩니다. '나를 보호하고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은 사회의 힘이자 사회의 도덕적 기반을 형성한다. 셋째, '자유의 개념', 즉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개인의 창작의 자유를 보호하는 것이다. 부를 누리고 행복을 누린다', 즉 먼저 정부를 위한 것이고, 강력한 기관을 위한 것입니다. 인권은 유일한 자연적이고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정부의 권력은 유권자에게 주어지며, 그 오직 국민의 자유를 지키는 것이 목적이며, 자유를 지킬 수 없을 때에는 정부의 권력을 폐지해야 하므로 이를 '사람 중심'이라고 합니다. 사람과 인간의 자유는 모든 것을 측정하는 기준입니다. 사랑이 더 소중하다. 자유를 위해서라면 둘 다 버릴 수 있다. 인권 중에서 자유는 가장 소중하고 가장 중요하다. 정부의 유일한 목적은 인간의 자유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존 로크와 그의 후계자들은 어떤 종류의 정부가 국민에 의해 선출된 정부만이, 권력이 분립된 정부만이 가능하다고 지적했습니까? 즉, '선거제', '분권제', '순환제', '언론자유제'로 구성된 민주정부만이 가능하다. 국민의 자유를 보호하는 정부가 되겠습니다. 존 로크의 위대함은 위대한 사상을 제시한 데에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사상을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보장을 더욱 제안한 데에도 있습니다. 시스템, 상호 제약 시스템, 국민이 정부를 진정으로 제한할 수 있는 시스템에 의존합니다. '자유'의 개념은 '모든 사람'의 자유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타인의 자유를 존중해야만 우리는 자신의 자유를 가질 수 있고, 자신의 자유를 위해 노력할 수 있으며, 결코 타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없습니다. 타인의 자유를 침해했는지 여부를 어떻게 파악하고 판단할 수 있나요? 인간은 최선의 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규칙을 만드는 것입니다. 인간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규칙을 수립하십시오. 이것이 현대 법체계의 기본 개념이다. 규칙은 사람들의 자유를 보호한다. 그러므로 개인으로서 규칙을 어긴다는 것은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고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개인으로서 규칙을 따른다는 것은 타인의 자유와 자신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규칙에 대한 인식은 자유 국가 시민의 기본 자질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자유주의는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고 불법을 의미하는 만큼 어떤 사람들에 의해 왜곡된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