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인기를 얻은 이유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인기를 얻은 이유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이유
?——버밍엄학파 연구 패러다임의 해석
올 여름,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 다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서스펜스 극장이 론칭되면서 잇달아 공개되는 작품들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과거에는 유명 스타가 주연을 맡은 드라마보다 무명 신인 배우들이 출연하는 서스펜스 드라마가 플랫폼에서 더 인기를 끌었다. 나중에는 '다수의' 배우들이 출연하는 서스펜스 드라마가 그들의 연기력을 '정당화'했다. 세월이 흐르면서 아이돌 드라마는 인기에서 퇴출되고, 시간여행 드라마는 높은 시청률에서 시청률이 하락하는 등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만 인기를 끌게 됐다. 버밍엄학파의 연구 패러다임에서 영감을 받아 네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첫째, 관객에게 참여의식이 있고,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는 관객에게 '텍스트의 자기 해석'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
버밍엄스쿨은 청중의 눈에 비치는 텍스트의 가치는 텍스트의 의미가 다양하고, 텍스트를 읽는 방식과 소비 패턴도 다양하다고 믿습니다. "햄릿은 천 명의 시청자가 있습니다." 관객에게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보는 과정은 범죄를 추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는 관객에게 가치가 있다. 동시에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의 특성상 그 의미가 다양해 관객이 독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이 '다양성' 속에서 관객은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다. 서스펜스 드라마에는 많은 복선과 디테일이 존재하는데, 드라마를 시청할 때 시청자들은 드라마의 작은 디테일까지 완벽하게 몰입하며 상당한 참여감을 느낄 수 있다. 더욱이 이러한 참여는 자발적이고 자율적이며, 관객이 주체적인 주도성을 발휘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해주기 때문에 관객은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봐도 질리지 않을 것이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에 비해 아이돌 드라마는 관객에게 이런 몰입감과 자부심을 선사할 수 없다. 아이돌 드라마를 볼 때 관객들은 이성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고, 자연스럽게 텍스트를 해석하는 즐거움을 잃게 된다.
? 둘째, 사회의 어두운 면을 반영하고 주류 가치에 대한 '대립적 해석'에 대한 관객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홀은 '암호화 및 해독' 이론에서 지배-헤게모니적 해석, 협상적 해석, 대립적 해석이라는 세 가지 해석 방식을 제안했다. 그는 지배-헤게모니적 해석은 현실적 타당성이 없으며, 협상된 해석은 결국 대립적 해석으로 변할 것이며, 이는 주류 이데올로기가 요구하는 이해 방식에 관객이 적극적으로 저항하는 대응책을 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는 사회의 밝고 희망찬 면이나 지저분한 일상을 반영하지 않고 사회의 어두운 면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다른 TV 드라마와 다르다. 이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보며 관객은 사회에 대한 '대립적 해석'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이 사회는 상상만큼 아름답지 않고, 이 사회에도 어두운 면이 있다. 일부 서스펜스 드라마는 '검열을 통과할 수 없다'는 기치 아래 스스로를 홍보하기도 하는데, 이는 관객에게 일종의 '대립적 해석'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 나에게 보여주지 않으면 나는 꼭 시청할 수밖에 없다. 영화 '젊은 그대'가 개봉 전과 마찬가지로 많은 부분이 검열되지 않고 삭제됐다는 점을 거듭 홍보해 관객들의 '반항적' 심리를 부추겼다. '드디어 개봉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영화관에 가서 보세요. '베터 데이즈'가 높은 흥행 성적을 거둔 이유는 인기 연예인을 주연으로 섭외하는 것 외에도 '개봉 불가'라는 반복 홍보에도 '크게 기여'했기 때문이다.
셋째,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는 생활에서 비롯되며, 관객은 드라마 속에서 자신만의 그림자를 찾을 수 있다.
버밍엄학파 학자들이 보기에 문화는 특별한 삶의 방식이며, 특히 대중의 역할을 강조하는 최하위 노동계급의 대중문화만이 현대 문화의 본질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문화에서의 노동계급의 역할. 아이돌 드라마나 사극에 비해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는 현실에 더 가깝고 대부분의 사람들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사회의 밑바닥 서민문화를 반영하는 평범한 소인류들이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 속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드라마를 보는 선호도는 비슷하다. 관객이 보는 것은 TV 시리즈뿐 아니라 추상적인 삶 속의 자기 자신이기도 하다. 그들이 해석하는 것은 TV 시리즈뿐 아니라 추상적인 삶 속의 자기 자신이기도 하다. 또한, 최근에는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뉴미디어를 활용해 대중문화 집결지인 '도우인', '웨이보' 등에서 홍보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최근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이유다. 이유 중 하나. 예를 들어 2020년 출시된 서스펜스 드라마 '숨겨진 구석'과 '등산 밈'은 전국적으로 '밈 열풍'을 촉발했다. 대중(popular) 전 국민이 논의하는 일종의 '대중문화'.
넷째,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통해 관객은 자신의 문화적 수준을 인식할 수 있다.
존 피스크는 『대중문화의 이해』라는 책에서 “텍스트 소비는 텍스트 생산”, “생산적인 텍스트”와 “생산적인 청중”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그는 의미의 생산자로서 청중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시청하는 과정에서 관객이 자신의 추론 판단이 옳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관객은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경험이 '옳고' '의미있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수준을 인정받는 즐거움은 아이돌 드라마나 시간여행 드라마를 보는 것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것이다. ?
? 문화학파는 '대중문화'를 '대중문화'로 대체합니다. 이는 제목의 변화일 뿐만 아니라 개념과 의미의 변화이기도 합니다. 과거 문화학자와 프랑크푸르트학파가 공통적으로 사용했던 ‘대중문화’는 문화엘리트들이 중하층의 문화를 경멸적으로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개념으로 엘리트주의적 이념이 가득 차 있었다. 경멸적인 색. 문화학파는 대중문화이론에서 소극적이고 저속한 소비자는 엘리트들의 상상일 뿐이라고 믿는다. 이에 영감을 받아 버밍엄 학파에서는 소위 '엘리트'와 '대중'은 없다고 믿는다고 해도, 오늘날 엘리트와 대중의 경계가 점차 흐려지고 있다고 해도 현실에는 여전히 많은 이들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대중"이라는 꼬리표를 없애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당신이 소위 "엘리트"임을 증명하고 우월감을 얻습니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는 자신의 이성적 사고 능력을 동원하는 것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부 시청자는 자신의 문화적 수준이 다른 사람보다 높다는 것을 증명하고 '엘리트'가 되는 즐거움을 만족시키기 위해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를 시청할 것입니다.
? 정리하자면, 최근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계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에 대해 버밍엄학파의 연구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한 저의 천박한 분석과 추측입니다. 관객은 능동적이고 능동적인 주체이다. 서스펜스 미스터리 드라마가 계속해서 인기를 끄는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