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 2학년 작문: 고향풍속, 600자

중학교 2학년 작문: 고향풍속, 600자

우리 동네에는 춘절, 단오절, 중구절 등 많은 전통 명절이 있는데... 각 명절에는 전통 풍습이 있습니다. 춘절의 발자취는 점점 우리에게 가까워지고 있으며, 춘절 기간에는 우리의 풍속을 바구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설날 밤에는 친척과 친구들이 집에 돌아가서 모두가 함께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아이들이 밖에서 폭죽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어른들은 방에서 카드놀이를 하거나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주 늦게까지 잠자리에 들지 않았습니다. 새해 첫날 아침, 일찍 일어나 향긋하고 달콤한 대추국 한 그릇을 마셔 몸을 녹였습니다. 폭죽 소리로 시작된 이 장면은 연말을 알리는 폭죽 소리와 봄바람이 투수에 온기를 가져다주었다. 이 시의 영향으로 춘절 분위기가 더욱 강해진 걸까요? 축복과 함께 새해 인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부모님과 저는 친척들을 방문했습니다.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내 주머니가 부풀어오르기 때문이다. 밤에는 아름다운 불꽃놀이가 하늘에 피어납니다. 보는 것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고향의 봄 축제입니다. 당신의 고향에서는 봄 축제를 어떻게 기념합니까? 우리 고향에는 봄 축제, 단오절, 중구절 등 많은 전통 축제가 있습니다. 각 축제에는 전통적인 풍습과 풍습이 있습니다. 춘절의 발자취는 점점 우리에게 가까워지고 있으며, 춘절 기간에는 우리의 풍속을 바구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설날 밤에는 친척과 친구들이 집에 돌아가서 모두가 함께 모여 맛있는 음식을 먹고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아이들이 밖에서 폭죽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어른들은 방에서 카드놀이를 하거나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주 늦게까지 잠자리에 들지 않았습니다. 새해 첫날 아침, 일찍 일어나 향긋하고 달콤한 대추국 한 그릇을 마셔 몸을 녹였습니다. 폭죽 소리로 시작된 이 장면은 연말을 알리는 폭죽 소리와 봄바람이 투수에 온기를 가져다주었다. 이 시의 영향으로 춘절 분위기가 더욱 강해진 걸까요? 축복과 함께 새해 인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부모님과 저는 친척들을 방문했습니다. 이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내 주머니가 부풀어오르기 때문이다. 밤에는 아름다운 불꽃놀이가 하늘에 피어납니다. 보는 것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이것이 우리 고향의 봄 축제입니다. 당신의 고향에서는 봄 축제를 어떻게 기념합니까?

항저우의 민속풍속은 항저우의 역사, 경제, 자연조건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사람들에 의해 창조되고 풍요로워지며 점차 진화해 왔습니다. 항저우에 독특한 강남(Jiangnan) 스타일을 더합니다.

4~5천년 전의 '량주 문화' 유적지에서 발굴된 풍부한 문화 유물은 항저우에서 가장 초기에 인간 활동이 있었던 원시 마을이 이미 강남 특성을 지닌 민속 관습과 관습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산속에 반동굴식 가옥을 지은 사람도 있고, 저지대에 적합한 지반에 기둥 모양의 가옥을 지은 사람도 있습니다. 그들은 돌을 사용하여 돌쟁기와 돌자귀를 갈고 쌀, 참깨 등의 농업 생산에 종사했으며, 활, 화살, 돌칼을 사용하여 수렵 활동에 참여했으며, 카누를 엮고 어망을 엮기도 했습니다. , 원시 농업 생산에서 일련의 관습을 형성합니다. 그들은 또한 돌바퀴를 사용하여 아마포를 짜고, 돌바늘을 사용하여 옷을 꿰매고, 아름다운 옥을 조각하고, 도자기를 구워 그들의 삶을 개선하고 장식할 수도 있었습니다.

춘추전국시대 항저우는 월국, 오국에 속했다가 나중에 초나라에 합병됐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항저우는 군을 건설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전당현은 강과 바다에 인접한 무림산 기슭에 있는 작은 현이었습니다. "한지(Han Zhi)"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왕과 월왕은 모두 용감하기 때문에 그들의 일족은 칼을 잘 다루며 죽기 쉽습니다. 그들은 용의 해를 피하기 위해 문신을 하고 머리를 잘랐습니다. 그들은 초와 싸웠습니다. 그래서 오나라와 월나라의 풍속은 초나라와 약간 다르다.”

수나라는 항주를 건설하고 강남대운하를 팠다. 항저우 발전의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수지』에는 “양쯔강 남쪽의 풍습은 불을 쟁기질하고 물을 쟁기질하며, 물고기와 쌀이 풍부하고, 배고픔과 절망이 없으며, 귀신과 신에 대한 믿음, 음란한 제사를 기뻐하는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기록하기를 "오현(吳縣)의 우항(毛昌)은 비옥하고 땅과 바다가 풍부하여 귀한 것이 모여 상인들이 함께 일하며, 군자는 예의 바르고 서민은 겸손하므로 풍속이 명확하고 도교가 조화로운 것도 관습입니다.”

당나라 이후 항저우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도시의 대열에 속합니다. 항저우의 도시 지역은 남쪽의 장간(Janggan)에서 북쪽의 무림문(Wulinmen)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도시 인구는 원래 15,000가구에서 100,000가구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경제가 번영하면서 항저우는 일본, 북한 및 기타 국가와 무역 관계를 맺었으며 항저우 시의 발전과 함께 "동남쪽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이자 장오성 도시"가 되었습니다. 생산, 주거, ​​음식, 의복 등을 포함하여 점점 더 도시화되었습니다. 결혼식과 장례식, 연례 행사, 축하 행사, 예절 및 기타 관습이 모두 이에 상응하는 변화를 겪었습니다. 시인 백거이(白居伯)는 시에서 “물고기와 소금이 모여 성읍을 이루고, 불꽃놀이가 마을을 이룬다”는 당나라 항주의 사회 풍습을 찬양한 적이 있다. ".

항저우의 민속풍습은 북송 이후 큰 변화를 겪었다.

우선, 항저우는 우리나라 역사상 두 번의 남하 인구 이동의 영향을 경험하여 남북 풍습이 크게 융합되었습니다. 서진 시대에 북쪽은 잦은 전쟁을 겪었고, 진 왕조는 남쪽으로 이동했고, 북쪽의 학자와 관리들, 심지어 서민들까지 강을 건너 번영하는 삼오(오성현, 오현, 쾌지현)에 모였다. ) 남쪽의 넓은 지역은 동진 왕조 귀족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북부 풍습은 항저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북송 말기에는 북방 여진 귀족들이 중원을 침략하였고, 조송 정권은 남하하여 항주에 도읍을 정하였고, 많은 서민들이 장강을 건너 남하하였다. 남쪽으로 이주한 북방인들은 원래의 가족법, 예절, 관습을 남쪽으로 가져왔으며 이는 항저우의 원래 풍습과 관습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항저우는 남송의 수도가 된 후 경제가 점점 번영하고 사회 풍습도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당시 항저우는 북쪽의 상인들, 특히 변경에서 이주한 무기 제조, 토목, 방직, 인쇄 및 기타 산업 및 수공예 작업장들이 잇달아 항저우에 기지를 세웠고, 상인들도 모이는 곳이었습니다. 잇달아 가게를 열었다. 상품과 풍부한 민속 상품의 수집으로 인해 항저우에는 쌀 시장, 야채 시장, 양 시장, 수산 시장, 육류 시장, 장작 시장, 꽃 시장, 등불 시장, 보석 시장 등 많은 유명한 거리 시장이 출현했습니다. , 원숭이 시장 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저우에는 여전히 많은 관련 거리 및 지명이 남아 있습니다. "고무림 이야기" 등의 책에는 당시 항저우에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북쪽 끝의 경사교에서 남쪽으로 이어지는 황실 거리, 즉 "천거리"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Fengshan Gate까지 길은 석판으로 포장되어 있으며 양쪽에 상점이 많아 "사거나 팔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남송의 '몽량루'는 "거리와 골목에 크고 작은 노점들이 있고 심지어 문까지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낮에만 열리는 것이 아니라 야시장도 낮과 동일하다. 그 날. “골목과 시장에는 업소와 식당이 문을 닫고, 네 개의 북이 끝날 때까지 식당과 노래하는 집은 조용하다. 다섯 개의 북이 말을 향해 움직이려 하고, 초기 시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시작될 것이다. 다시 열어봐."

당시 항저우에서는 요식업이 가장 성황이었고, 시민들이 연회를 열고 차를 마시는 것이 일반적인 풍습이었다. 『수도기록』에 따르면, “도성의 대부분의 식당은 옛 도읍 사람들이 개업한 것”이라고 한다. 이 상점들은 심지어 황제까지도 북쪽으로 여행하는 사람들의 취향과 풍습에 적응하기 위해 북쪽의 식습관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남송의 조고(趙吉)가 그리움을 그리워하여 송무사오가 직접 요리한 맛있는 북어탕을 맛보고 싶어서 '송오사오어탕'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남쪽 사람은 밥을 먹고, 북쪽 사람은 국수를 먹습니다." 항저우 사람들은 원래 쌀을 주식으로 삼았는데, 나중에 북쪽에 많은 이민자들이 거주하면서 파스타 요리의 수가 갑자기 늘어났습니다. 북송의 수도 상류층 여성의 의복과 장신구도 남쪽으로 이동한 후 항저우로 전파되었습니다. "Slim Golden Lotus", "Fang Ying Noodle Pills", "Bianti Xiang"과 같은 가장 세련된 화장품도 항저우에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몽량로』의 『민속』편에는 다음과 같은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춘호 이후 옷과 모자가 편해졌고, 낡은 규율을 따르지 않는 노년층 청년층이 있다. 이상한 스카프, 이상한 옷을 입고 3, 5명씩 모여서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놓고 경쟁을 벌이는 모습이 보기에도 역겹고 옛날만큼 단순하지도 않다”고 말했다.

남송시대 항주의 풍속은 남송초기 북방의 풍속과 매우 달랐다. 그러나 남송 말기에 이르러 남북 문화 풍습이 통합되고 가장 중요하게는 중원 문화가 부흥하면서 남송 왕조 항저우의 결혼식, 출산, 보름달, 백일, 1년- 오래된 의례와 예절도 중원의 풍습과 오락 습관에 스며들었습니다. 또한 북쪽에서 전수된 풍습도 많이 있습니다. 북송시대에는 변경에도 '기와집'이 있었고, 남송 이후 항저우의 유흥가에도 '기와집'이 있었는데 그 수가 많았다. 그림자극 초기에는 일반 종이로만 조각하였고 남쪽으로 이동한 후에는 양가죽으로 장식하고 채색하였다. 주공가락을 노래하고 부르는 사람 중에는 귀신과 민요에 대한 전설을 편찬한 변경의 공삼전이 있었고, 항주의 여성 예술가인 웅보보와 어린 소녀들이 노래를 따라하고 배웠습니다. 남쪽에서 북쪽 사람들이 들어오면서 예배를 드리는 사찰까지도 항저우로 옮겨졌습니다.

북송의 사대부들이 정원을 주창했는데, 이는 남송의 관료들 사이에서도 풍습이 되었다. 당시 서호 주변에는 정원이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Mengliang Lu"는 "항저우 정원은 서호를 내려다보고 있으며 두 개의 높은 봉우리와 정자와 정자가 있으며 노래와 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계절마다 풍경이 다르며 Li Guo의 즐거움은 끝이 없습니다." 원나라 '풍속' '이'라는 글자에는 '위로 내려가는 일을 바람이라 하고, 백성의 마음의 평안을 풍속이라 한다'고 적혀 있다. , 군주와 대신들은 호수와 산을 즐기며 시간과 술을 즐기며 호화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서호를 즐기는 풍습.

용선제는 굴원의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애국시인 굴원이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백성을 강건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생각을 내놓았으나 왕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궁에서 쫓겨났습니다. 그는 너무 화가 나서 미뤄강에 뛰어들었습니다. 현지 어부들은 밀루오 강을 따라 굴원까지 대나무 통에 쌀을 뿌리기 위해 배를 저었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대나무 통에 담긴 쌀을 쌀만두로 바꾸었고,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노 젓는 배를 용선 경주로 바꾸었습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기 위해 매년 단오절을 기념합니다. 우리 가족 모두 굴원을 매우 존경하므로 우리 가족은 매년 단오절을 기념합니다.

단오절의 전통 풍습은 만두를 먹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집에는 정말 훌륭한 종즈 장인이 계시는데, 바로 우리 어머니이십니다. 그래서 매년 단오절 기간 동안 우리 온 가족이 쌀만두를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어머니는 늘 말씀하셨다. 갈대잎으로 만든 종지가 가장 향이 좋다. 그래서 그녀는 갈대 잎을 사용하여 쌀만두를 만들었습니다. 만두를 만들기 전 먼저 갈대잎을 물에 삶아 준비한 찹쌀과 대추를 따로 씻어 준비한다. 갈대 잎이 식은 후 그녀는 쌀만두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잎 세 장을 가져다가 두 장을 마주보게 놓고 한 장을 뒤로 돌려 가운데에 끼운 뒤, 그 안에 찹쌀을 넣고 그 안에 대추 몇 개를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뭇잎을 실로 묶고 만두를 감쌉니다. 그녀는 너무 뚱뚱하고 컸기 때문에 늙은 부처님이 자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만두를 다 싸신 뒤 압력솥에 40분간 찐 후, 3~4시간 정도 놔두어 향이 잘 스며들게 해주시면 드실 수 있어요! 어머니가 만드신 쌀만두는 재료가 지극히 단순하지만, 만든 쌀만두는 향긋합니다. 향이 너무 좋아서 냄새를 맡는 순간 식욕이 돋우고, 식탁 앞에 만두가 놓여 있으면 한 입 베어물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만두를 먹을 때마다 항상 많이 먹게 되는데, 아마도 만두가 제 입맛에 너무 잘 맞아서 그런 것 같아요! 내 입맛에 맞는다고 하면, 쌀만두를 만드는 어머니의 '비법'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쌀만두는 만들 때마다 향긋하고 식욕을 돋우어 많이 먹고 싶어진다.

단오절 기간에는 만두를 먹는 것 외에도 단오 경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제가 가장 보고 싶은 것은 용선 경주입니다. 수십 명의 선원들이 힘껏 노를 젓고 북을 치며 힘차게 북을 치고 있습니다. “어서 어서!” 옆에 있던 치어리더들은 열정으로 가득 차서 천둥 같은 함성과 함성을 지르며 선원들을 더욱 힘차게 노를 저어야 했습니다. 용선 경주 장면 전체가 매우 화려하고 강렬하여 독특하고 용선 축제 전통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두를 먹는 것과 용선 경주는 두 가지 전통 풍습으로 활기 넘치는 단오절을 만들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