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타이 저우에서 단오절을 보내는 풍습은 무엇입니까?

타이 저우에서 단오절을 보내는 풍습은 무엇입니까?

국가 기록에 따르면 타이저우 사람들이 단오절을 축하하는 풍습은 음력 5 월 초하루부터 시작된다. 단오절에 (1) 도사가 그린 원숭이가 각 가정의 청당이나 문 앞에 붙기 시작했고, 집 안에는 판사, 창포와 쑥이 꽂혀 있었다. 푸용과 판사는 귀신을 쫓는데 힘쓰고 있다. 창포에는 천 해를 죽일 수 있는 칼이 하나 있는데, 쑥은 백복의 말을 대표한다. 이 두 가지 물건을 합치면 악귀를 쫓아낼 수 있다. 창포와 쑥으로 악을 쫓는다면, 그들의 냄새는 공기를 정화하고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다. (2) 어린아이는 단오절부터 밧줄을 착용하고, 호랑이 가죽 바지를 입고, 호랑이 구두를 신고, 가슴에 오리알을 익힌 작은 그물 주머니를 달았다. (3) 모기장에는 실크, 비단으로 만든 호랑이 얼굴, 쫑쯔 연근, 웅황, 파우더가 든 향낭이 걸려 있다. (4) 여자는 머리에 빨간색과 녹색 벨벳 바늘을 꽂았다. 이렇게 하면 악령뿐만 아니라 오독 (뱀, 전갈, 도마뱀, 지네, 거미) 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5 월 초 5 일 단오절에 타이주의 모든 가족들은 아침에 쫑쯔 식사를 한다. 쫑쯔 먹는 것의 기원에 대해 말하자면, 굴원에서 강으로 변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타이 저우에는 쫑쯔 가방과 쫑쯔 먹는 또 다른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음력 5 월이 각종 시험 시간에 가까워지고, 쫑쯔 해음을 싸고, 쫑쯔 역시 시험의 성공을 기원하는 길상식품이 되었다. 둘째, 타이저우에는' 단오절 쫑쯔 먹어야 솜옷을 준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이 지나야 날씨가 정말 더워진다고 한다. 당신은 안심하고 솜옷을 보관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기온 감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쫑쯔 은 계절의 상징적인 음식이다. 과거에는 단오절 (②) 정오에 타이저우 사람들은 술과 음식을 사서 오후의 시간을 즐겼다. (3) 오후에는 집집마다 약탕을 끓여 목욕을 하고, 태주의 욕실도 이날 푸와 아이로 입욕을 한다. 전설에 의하면 이 목욕을 하면 악령뿐만 아니라 1 년 동안 옴과 같은 피부병을 앓게 할 수 있다고 한다. (4) 어린이 단오절에 책 한 권을 써야 한다. 즉 수컷 황주로 이마에' 왕' 을 붙여서 독의 효능을 높이는 것이다. ⑤ 명말 청초, 단오절 때 태주 하청 강에는 용주 경주가 있었다. 용주 경주에 대한 보편적인 설법은 사람들이 굴원의 시체를 찾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강으로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증에 따르면 중국 고대에 용주를 젓는 것은 단오절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용주 경주의 풍습은 굴원 이전에 이미 존재했다. 옛사람들은 배를 엑소시즘의 도구로 삼았다. 기왕 사악한 기왕, 빠르면 빠를수록 좋으니 단오 달리기 풍습이 생겨났다.

지금 단오날이면 타이저우의 유일한 풍습은 쫑쯔 포장, 창포와 쑥 삽입, 점심에 배불리 먹고, 아이에게 줄을 묶고, 욕실에서 백초탕으로 목욕하는 것 등이다. 나머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손건국은 단오절에 태주일보 기자인 곰과의 인터뷰를 받았다.

(20 10/0,6, 1 1 오후 사무실)

곰: 어렸을 때 단오절을 어떻게 보냈는지 얘기해 주세요.

손건국: 음력 5 월,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곳곳에 쫑쯔 냄새가 난다. 고대 단오절에 집집마다 쫑쯔, 땅콩, 팥이 끈적끈적한 황미에 박혀 마노로 싸인 금처럼 군침이 돌았다.

우리 집은 고항구 용보구치에 살고 있는데, 장강 가까이에 있다. 내가 어렸을 때, 남관강은 우리집 문 앞에서 흐르고 창장 입구에서 하리하 지역으로 흘러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어린왕자,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렸을 때, 단오절 전후로 나는 가슴에 묵직한 녹색과 노란색이 섞인 쫑쯔 주머니가 들어 있는 작은 그물주머니를 걸어 깊은 인상을 받았다. 손에 소금에 절인 오리알을 들고 있으면 많은 수수께끼와 꿈을 잡을 수 있다. 친구들은 삼삼오오 남관강에 가서 어른들이 용주를 젓는 것을 보았다. 우리는 배가 해안으로 달려가면서 큰 소리로 대답했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오!" 강을 항해하는 것은 매우 시끌벅적하다.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은 모두 오래된 민요였으나, 나는 당시 한 글자도 알아들을 수 없었다. 이 축제의 축제 분위기는 차가운 어린 시절에 약간의 따뜻함을 더해 지금까지도 잊을 수 없다.

곰: 단오절의 의미와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중국의 전통 명절은 모두 특정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지혜를 결집시켜 중화문명의 특색을 반영하였으며, 수천 년 동안 중화문명을 전승하고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인에게 전통 명절은 문화의 전승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유대와 정신교량의 역할이기도 하다. 이런 응집력과 구심력은 다른 어떤 전달체로도 달성하기 어렵다. 천년을 넘나드는 민간 명절이 법정 공휴일이 되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국가의 존중이 드러났다. 단오절의 의미는 더위를 맞이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의미, 쑥, 향을 꽂는 풍습,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의 의미를 제사하고, 쫑쯔, 용주 경주를 먹는 풍습이다. 핵심은 애국주의 정신을 고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저는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굴원을 기념하고 애국주의 정신을 발양하다. 어렸을 때 쫑쯔 먹고 용주 젓는 것은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과 관련이 있다는 것만 알았다. 자라서' 초사' 중의 전건, 천문, 이소를 읽으며 마음속에 무한한 슬픔이 떠올랐다. 그해, 나는 호남에 가서 회의를 하고, 특별히 지라강에 갔다. 나는 강물이 아직 있는 것을 보았다. 스리랑카 사람들은 이미 떠났지만,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은 여전히 오래된 민요를 쓰고 있다. 이 순간, 나는 뭔가를 이해하는 것 같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이때 갈대잎과 대나무 잎으로 쫑쯔 싸거나 맛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민속이다. 전국시대 초국의 신하,' 이소' 의 저자,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 () 이 연합제나라의 항진 () 을 적극 주장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결국 그의 의견은 채택되지 않고 오히려 유배되었다. 그의 나라가 멸망에 임박했을 때 굴원은 음력 5 월 초 5 일에 라강에 투신했다. 굴원이 강에 투신하자 초나라 국민들은 물고기와 새우 거북게가 굴원의 시체를 먹는 것을 막기 위해 맛있는 음식을 강에 던졌다. 나중에 굴원은 꿈에서 한 노인에게 네가 강에 던진 음식은 모두 물고기, 새우, 거북, 게가 먹었다고 말했다. 대나무 잎으로 밥을 싸서 마름모 모양으로 만들면 마름모각이라고 생각하면 뺏지 않을 것이다. 이듬해, 사람들이 해냈습니다. 굴원은 꿈에서 네가 선물해 준 쫑쯔 먹었지만 대부분 생선, 새우, 거북이, 게에 의해 먹었다고 말했다. 네가 쫑쯔 배달하는 배를 재키 찬 모양으로 꾸미면, 그들은 감히 먹을 수 없다. 왜냐하면 물고기와 새우 거북게는 모두 용의 관할이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후 매년 단오절에 용주를 타고 지라강변에 쫑쯔 배달을 하며 점차 중국 전통 민간 명절을 형성하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둘째,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고 중화문화를 계승하다. 단오절은 단양절, 숭무절, 천중절, 목란절, 절종절, 용주절이라고도 하며 여름철 가장 큰 명절이다. 용주 경기, 쫑쯔 먹는 등 단오절 풍습은 20 세의 상징으로 숨겨진 문화적 함의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의 특별한 명절인 쫑쯔 () 는 원래 용선에서 강을 던지는 데 사용되었으며 계절의 특별한 상징이기도 했다. 쫑쯔 () 는 굴원 () 을 제사하는 것도 아니고, 용을 속여 쫓는 것도 아니다. 그 함축적인 의미는' 풍속 이통' 에서 말한' 음양소포의 코끼리' 와 같다. 찹쌀, 콩, 대추로 둘러싸인 쫑쯔, 잎은 차광이다. 쌀이 말아 빈 속에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종미를 양으로 삼고, 그 뿔이 뾰족하기 때문에 뿔은' 양기 점프' 의 코끼리이다. 그래서 쫑쯔 은 음양 포옹 의 상징 이자 5 월 5 일 이 계절 의 상징 이다. 쫑쯔 의 문화 기능 은 조기 시식 의 음식 일 뿐 만 아니라, 바쁜 목적 을 위해 보존하기 위한 것 이다. 감정을 유발하는 신기한 물건이기도 하다. 강에 쫑쯔 던지면 바로 이' 음양소포의 이미지' 로 잠룡을 일깨워주고 천지의 계절 음양과 빗물을 함께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용주와 쫑쯔 () 는 중국 농경사회의 산물로 신화, 요술, 원시종교, 농경 풍습이 얽힌 묘한 계절적 기호와 복잡한 문화 현상이다. 그들은 진실한 창작으로 거짓 사상을 표현하여 경건한 방식으로 인민을 축복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용주와 쫑쯔 등은 여전히 단오절의 물건으로 놀이나 음식 등에서 현대인을 위해 계속 봉사하고 있다. 하지만 농경 풍습의 색채도 퇴색했고, 여전히 풍부한 문화적 내포와 뚜렷한 전통적 특색으로 우리 민족의 소중한 유산이 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단오절, 용주절, 쫑쯔 등 명절은 이미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로 전해져 동양 문화의 * * * 성분이 되었다.

곰: 드래곤 보트 축제 문화를 발굴, 상속, 개발 또는 혁신하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손건국: 전통과 문화의 전승은 줄곧 심각한 문제였고, 우리는 너무 많이 잃었다. 지금의 사회는 심지어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르는 느낌이다. 우리는 전통과 문화를 개인의 생명 기억만큼 중요한 위치에 두어야 한다. 문화적 소프트 파워의 의미에서, 당신은 누구이며, 당신이 가지고 있는 전통과 역사는 당신이 지구상의 다른 나라들과 공유하는 독특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화명언) 내 의견으로는, 몇몇 특색 있는 민간 축제는 계속 유지되어야 하며, 심지어 많은 의식과 절차도 수천 년 동안 변하지 않을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사람들은 변화와 혁신을 갈망하지만, 변경해서는 안 되는 것을 소홀히 한다.

단오절은 중국에서 가장 민족적 특색을 지닌 전통 명절이다. Wen Yiduo 씨는 한 번 다정하게 말했다: "단오절만이 고대 명절이며 중국인만큼 오래되었다는 것은 그것이 중국인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오늘날, 쫑쯔 () 는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음식이며, 용주 경주도 전통 민간 운동이 되었다. 사람들이 음식을 즐기고 용주 경기를 즐기고 있을 때, 쫑쯔, 용주 경주를 먹는 풍습이 영원히 전해지게 하고,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이 영원히 국민의 마음 속에 살게 하는 이야기를 잊지 마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전승과 혁신의 전제는 단오 문화의 부광을 발굴하는 것이다. 단오절은 그 두터운 문화적 배경과 현실 생활 가치로 인해 중국의 중요한 전통 명절로 남아 있다. 첫째, 단오절의 문화적 내포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단오절에 포함된 민족감정을 이해하고, 고대인의 정신과 지혜를 참고하고, 합리적인 문화유전자를 계승하고 발양하며, 오래된 단오절과 현대생활을 결합시켜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다. 오래된 명절에 새로운 요소를 주입하는 것이야말로 전통 명절 문화를 재건하는 생명이기 때문이다. 둘째, 전통 명절의 문화적 내포를 발양하는 것은 내용의 혁신뿐만 아니라 형식의 혁신도 중시해야 한다. 특히 인민 생활의 생동감 있는 리듬과 운율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온이 높아지면서 각종 질병이 폭발하기 쉬우며, 우리 조상들은 그러한 자연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단오절에 쑥과 수컷 황주를 꽂고, 악령을 피하고, 사실은 명절에서 물려받은 일종의 오래된 위생 방역 조치이다. 현대 조건 하에서 한약은 물론 의학도 고대의 방역 보고를 깊이 발굴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을 명절과 연결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지 애국의 전형적인 사례, 전형적인 인물과 함께 기념행사를 펼칠 수 있으며, 현지 민속명절과 결합해 더 깊은 문화적 함의를 발굴해 오래된 명절을 시대의 빛으로 빛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