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기사의 8 대 미덕은 무엇입니까?

고대 기사의 8 대 미덕은 무엇입니까?

송대에는' 팔덕' 이 있다: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정의, 염가, 수치심. 그중에서도 관중이 제기한' 4 차원' 을 회복하고' 인' 을 없애고' 효',' 효' 를 더해 가정도덕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중국 농업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가정을 주도하는 농업 경제가 점점 안정되고 발전하고 있다. "집" 은 농업 경제 발전과 사회 안녕안정에 대한 작용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집" 은 나라의 근본이고, "집은 만물의 근본이다." 따라서 가정과 가족의 결속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다자녀 대가족의 인간관계는 이미 수직적인' 효' 뿐만 아니라 수평적인' 효' 도 필요하다. 세로의' 효' 와 가로의' 형제, 친구, 형제 공경' 으로 종횡무진한 가정윤리를 구축함으로써' 집과 만사흥' 을 실현하다. "집" 은 "나라" 의 세포이다. 이 세포가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한, 사회 전체와 국가는 평화, 안정, 번영,' 집은 국평' 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송나라는' 집' 과' 국가' 의 변증관계에서' 효' 를 강조하며' 충중' 앞에 두는 것은 시세 시대의 창조다. 이' 팔덕' 은 송대의 중화도덕에 대한 새로운 건설과 발전으로 명청 2 대, 심지어 북한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청말민 초 서구 강세문화가 중국의 약세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직면하여 강유, 양계초, 손중산은 모두 도덕이 중국의 장점이라고 생각했고, 혁신을 도입하기만 하면 중국의 새로운 도덕을 건설할 수 있다. 양계초 등 유신파는 서구 근대 도덕의 정수를 흡수하여' 효 충신 신덕' 사덕을 바탕으로 중국의 신도덕을 구축하려고 시도했다. 손중산과 채원배는' 충성, 효, 인, 사랑, 편지, 정의, 평화' 의 새로운' 팔덕' 을 제안했다.' 중체 서용' 의 걸작으로 중서 도덕 정수의 융합이다. 이' 팔덕' 은' 효' 와' 충성',' 집' 과' 국가' 의 위치를 조정하여 민족 국가 관념이 가정관념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 주며, 고대' 효, 충성' 의 계승이자 현대' 국가지상' 의 가치관에 적응했다. 송 전 중국은' 망국' 의식이 없었고, 그는' 강가' 만 하면 나라를 태평하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집 위주의' 윤리관을 갖게 되었다. 근대 이래 서방 열강들은 한 명씩' 국가' 를 합병하여 식민지 국가의 인민이 되려고 시도했다. 피와 눈물 속에서 그들은' 나라가 망했다' 는 이치를 깨달았다. 이에 따라 각국 국민의' 국가관념' 과' 애국의식' 이 끊임없이 강화되고 있다. 손중산은 중국을 세우고, 세계를 마주하고,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며,' 충성' 즉 조국과 인민의 충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국가 위주의' 중화윤리를 구축함으로써 중국 국민의 근본 이익을 대표한다.

중국의 도덕 발전 과정은 맹자의' 오륜' 을 상징하는' 민본' 윤리,' 팔덕' 을 상징하는' 가본' 윤리가 천 년 후의 송대에 형성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근천 년 만에 손중산은 새로운' 팔덕' 을 상징하며' 국가 위주의' 윤리관을 형성했다. "세 가지 지향" 은 서로 다른 시기의 도덕 교육의 초점이 되어, 서로 다른 시대의 도덕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를 반영하였다. 도덕은 역사의 산물이며 역사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한다.

이제 중국은 새로운 관점에서' 삼주의',' 삼덕', 즉 집단주의, 애국주의, 사회주의, 가정미덕, 사회공덕, 직업도덕을 제시하여' 사람 중심'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사람", "집", "국가" 당대의 변증적 통일은 오늘의 인간관계의 새로운 윤리도덕을 반영하고 새로운 개괄을 만들어 강소강 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도덕을 구축하고 중화도덕의 새로운 천년기의 새로운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중국 전통 도덕의 발전사는 도덕의 발생과 발전이 인류 사회 생활의 필요이며 사회 생활의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러한 변화에는 기본 윤리 수의 증감뿐만 아니라 각 윤리 자체의 내포가 서로 다른 역사 시기의 풍부함과 발전도 포함된다. 어떤 변하지 않는 도덕규범은 인류 사회 생활의 변하지 않는 내용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영원' 하고 비교적 안정된 도덕규범조차도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자신의 내포를 새롭게 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역사시대의 중국인들은 전인의 도덕지혜를 계승하고, 중화도덕을 발전시킬 의무가 있다.

중화미덕과 시민도덕규범을 전승하다

애국법 준수, 예의, 성실, 단결우애, 근면, 자강, 헌신' 이라는' 20 자' 시민도덕규범의 출현은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도덕건설의 새로운 발전이자 중화미덕의 새로운 전승이다.

애국준법' 중의' 사랑' 은 일종의' 감정' 으로,' 집' 의' 효' 에서 유래한 것이다. 효' 는 미덕의 기초이다. 미덕은 가정의' 사랑' 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사랑, 토지 사랑, 하늘 사랑, 자기 사랑, 집단 사랑, 가족 사랑, 국가 사랑, 세계 사랑. 개인의 도덕적 자질의 형성으로 볼 때, 먼저' 효' 와' 사랑' 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예의성실' 은 중화미덕의 세 가지 덕목, 즉' 의식',' 성실',' 편지' 를 포함한다. 성실성을 강조하는 것은 시민 도덕 규범 체계의 시대적 특징이다. 성실건설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자원 개발에서 지혜를 얻어야 한다. 성실은 유교 도덕 체계의 기초이며, 성실은 천도이다. 진실한 사고는 인류의 방식이다. 성실은 진무구한 것이고, 도덕의 기초이며, 세상 통행의 길이다. 믿음은 약속을 지키고 약속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믿음이 없으면 인민은 지지할 수 없고, 기업은 번영할 수 없고, 국가는 평온하지 않을 것이다. 성실의 길은 진실과 실용을 추구하는 길이며, 사람, 집단, 국가 존엄의 구현이며,' 입인의 길',' 입정의 본' 이며, 시장경제의 건강한 발전과 사회 안정의 황금률이다. 공민의 성실한 도덕의 질에 대한 인식을 크게 제고하고, 성실성을 유지하고 건설하는 관련 제도를 세우고, 당대 중국의 성실한 길을 건설해야 한다. 성실이 이처럼 중요하기 때문에 당과 정부는 공민 도덕 건설이 성실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단결우애' 는 중화미덕의' 포용' 과' 관용' 을 반영한다. 이것은' 다원적' 사회와 국제 환경에 필요한 것이다.

근검자강' 은' 근면',' 검소한',' 염렴',' 수치심' 의 네 가지 미덕을 구현한다. 근면은 성실의 관건이다.',' 절약은 도덕의 관건이다',' 염치가 용감에 가깝다' 는 것이다. 수치심은 개인의' 얼굴', 한 사람의 존엄성,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존엄성이다. 뻔뻔스럽게도 자존감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헌신' 은' 충성' 과' 정의' 를 반영한다. "충성" 의 본질은 "책임", 실사, 충성 이다. "책임" 은 "헌신" 의 영혼입니다. "의" 는 추구, 성실, 이타주의, 헌신은 "의리 경리", "의용", "의리" 입니다.

만약 상술한 해석이 성립될 수 있다면,' 20 자' 시민도덕은 적어도 충성, 효, 성실, 편지, 의식, 의, 의, 청렴성, 수치심, 근면, 검소, 용용, 용서, 그리고 중화미덕의1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200 1 년, 국가는' 20 자' 시민도덕을 반포했는데, 이는 중국인이 50 여 년을 들여 막대한 역사적 대가를 치르고 반복적인 탐구를 거쳐 결국 형성된' 시민도덕' 의 새로운 체계가 기본적으로 시대의 요구에 부합한다.

중국 미덕의 현대적 변화와 미성년자의 사상 도덕 교육

어떤 새로운 도덕의 출현과 발전도 민족 문화의 혈맥을 빼놓을 수 없고, 민족 도덕 문화의 역사를 끊을 수도 없다. 역사는 역사를 완전히 부정하고, 아궁이를 새로 세우고,' 신도덕체계' 를 구축하려는' 대작' 이 자신의 손으로 머리를 잡고 땅을 떠나는 어리석은 생각일 뿐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역사도 민족가치로서의 도덕건설은' 선박' 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렇지 않으면 원래의 민족도덕문화는' 실전' 되고, 선박의 도덕은 중국 문화의 옥토에서 장기적으로 뿌리를 내리지 않을 것이며, 중국인의 동의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낡은' 은 버려지고, 새로운 것은 세울 수 없고, 도덕문화의 장기적' 단절' 과' 공백' 을 초래한다. 도덕건설은 역사의 과정으로, 한두 세대의 꾸준한 분투가 필요하며, 결코 실용적이고 빠른 공익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난 10 년 동안 베이징시 철학사회과학과 국가교육과학계획은 중점 연구과제' 대초중고등학교 중화전통미덕교육실험연구' 를 지속적으로 전개하였다. 8 대 핵심 미덕은 충성, 효, 성실, 의식, 의, 성실, 부끄러움으로, 중화전통 미덕을 전승하고, 새로운 시대의 내포를 부여하며, 민족의 생명력의 새로운 가치를 반영한다. 중화 미덕' 교육 실험 10 년의 실천에서 우리는 도덕체계를 확정하고 교재를 작성함으로써' 충성, 효, 성실,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 8 대 미덕을 점차 발견하였다. 이러한 미덕은 오늘날 학교 도덕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기초이다. 이' 팔덕' 은 중화민족이 5 천 년 동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중화 전통 미덕이자 끊임없이 창조, 갱신 및 발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의 사회생활에서는 대학, 초중고등학교의' 학생수칙' 에서 시민공약에서 각 업종의 직업윤리에서 가족 관리, 산업 발전, 국가 통치 방식에 민족정신이 스며들고 있다. 학교 전통 미덕 도덕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교육 실험에 참여한 교사와 교육자들이' 팔덕' 의 역사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여덟 독일" 의 본질과 찌끼의 이중성을 파악하고 구별한다. "팔덕" 의 역사적 가치를 이해하다. 현대 사회의 도덕 문제에 대한' 팔덕' 의 대응: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높이는 길을 파악하다. 과제팀은 1999 에서 1 년 동안 문과박사 8 명을 조직해 집필했고, 2000 년 초 홍기조출판사에서' 대중도덕' 총서를 출판했다. 각 의사는 그들 중 하나를 씁니다. 이 여덟 권의 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성-국가에 봉사하는 책임.

효도-끝없는 사랑

정직-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품질

신앙-창업의 기본 포인트.

의식-대인 관계 문명의 규범

정의-지구상의 올바른 길에 대한 지침

정직—순수함과 정의의 기초

수치심—인간으로서의 최종선

각 미덕의 기능에 따라 이 여덟 가지 미덕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의미" 와 "충성"

"의"-인간의 바른 길의 인도자, 도덕적 영혼, 도덕적 정신의 경지, 가치 지향;

"충성"-보국의 책임은 도덕의 핵심, 도덕의식, 가치 목표이다.

둘째, "정직" 과 "편지"

성실'-진실되고 실용적인 자질은 일종의 도덕적 자질이며, 일종의 도덕적 인격 요구와 경제적 가치이다.

"믿음"-창업의 출발점은 도덕적 품질, 도덕적 인격 요구 사항, 경제적 가치입니다.

셋째, "의식" 과 "정직"

"의식"-인간문명의 규범은 도덕적 품질, 도덕적 외적 표현, 문명의 가치이다.

"성실"-무죄, 정의의 기초는 도덕적 양심, 도덕적 외적 표현, 정치적 가치입니다.

넷째, "효도" 와 "수치심"

효'-끝없는 사랑은 도덕감정이고, 도덕감정의 기초이며, 가치의 원천이다.

수치심, 사람의 최종선, 도덕심리, 도덕심리의 기초, 가치의 선택이다.

이' 팔덕' 은 사회, 경제, 정치 분야에서 개인, 가정, 사회의 도덕적 관계를 포괄한다. 중국인이 이 여덟 가지 자질을 각기 다른 정도로 갖는다면, 그는 도덕적인 사람이며, 시대에 뒤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세기의 강자가 될 것이다. 나라 전체가 이런 도덕규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세기의' 예의의 나라' 를 점진적으로 건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