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행합은 어떤 개념입니까?

지행합은 어떤 개념입니까?

주씨의' 격물치지' 는 도덕적 수양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성인이 되려면 반드시 지행관을 포함해야 하며, "경경" 을 받아야 한다.

주씨는' 대학 장문: 지사보결' 이라는 책에서 지행관에 대해 전면적인 논술을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소위 지사라고 하는 사람은 내가 아는 것을 알고 싶으면 눈앞의 일보다 가난할 것이다." 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사건은 궁핍해야 할 일이다. 격은' 하다' 와' 가다' 를 의미한다. 주씨는 사물이 10 분까지 가난해야 사물로 간주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가' 는 우선 인사에서 자연, 천지에서 음양, 곤충 식물에 이르기까지 널리 읽어야 한다. 많은 사물에서 그 법칙을 탐구하다. 하지만 모든 이치를 다 소진한 것이 아니라, "의리에 가난하고 인륜에 분명하고, 성언을 하고, 세상에 대해 알아야 한다" (「선집」, 39 권). 주 () 는 만물의 이치를 보고, 대자연 일초일목 학문에 탐닉한다면, 마치' 모래를 요리하고 밥을 만들려고 하는 것' 과 같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가난하려면 성현의 책을 읽고 봉건도덕의 최고 수양에 도달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는 책을 읽고, 말하고, 사람을 대하고, 일을 하는 것을 모두 "물욕이 횡포하다" 고 여긴다. \ "독서, 다음 텍스트 자격; 당신이 사람들의 말을 들을 때, 당신은 아주 잘 말할 것입니다. 물건을 주우면 주운다. 가늘고 굵고 작은 것은 모두 규범적이어야 하고, 시간이 지나면 지나간다. "("유파 15 대학 "2) 이것은 유교 인식론의 윤리화이다.

(2) 아는 것은 자신의 지식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것이다. 밀어야 한다는 뜻이에요. 퍼터. 지식이 전지전능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씨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마음에서 나온 지식' 이지' 외부에서 온 것이 아니다' 이다. 왜냐하면 "마음에 있다" (장르 제 5 권). "심낭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일심으로 감싸고 있다" ("유파" 권 9). 이것이 바로 유심주의의 초험주의이다. 그는 주체가 객체에 대한 인식이 단지 이성 자체에 대한 자각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마음은 다 알고 있고,' 원인' 은 묻지 않고, 내 이유만 알면 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자라서 아버지를 사랑하고 형을 존중할 줄 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마음에서 나온 지식' 일 뿐, 전지전능한 한계까지 확장해야 한다. 그래서 그의' 관상으로 알다' 는 이론은' 관물이성',' 언심으로 알다' 이다. 그 이유는 내면에 있기 때문에, 내면을 살피는 것이고, 내면의 영혼이 사람의 감정과 기질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임을 알고 있다. 감정 등 물욕에 눈이 멀었다. 거울은 먼지로 덮여 더 이상 빛을 내지 않는 것 같다. 먼지를 닦아서 거울이 자신을 비추게 하다. 이렇게 주씨는 본체론상의 객관적 유심주의에서 인식론상의 주관적 유심주의로 바뀌었다.

초험주의로서, 물론 무지에서 지식까지, 실천을 바탕으로 아는 것에서 아는 것까지 더 많은 과정이 아니라 무지에서 속아 가는 과정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주씨는 이 과정을 깨어있고 자는 과정에 비유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의 본심은 알 수 없는 것이다. 잠자는 사람이 무의식인 것처럼. 만약 그들이 이 몸을 모른다면, 그들은 깨어나야 알 수 있다 ... "(장르권 1 14) 즉, 사람이 잠을 잘 때 지식과 도덕관념은 사라지지 않지만, 당분간은 역할을 할 수 없다. 잠에서 깨어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고,' 눈은 여섯 귀로 팔방을 듣는다',' 사물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다',' 그래서 실수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잠자는 사람을 깨우고, 사기를 없애고, 재능을 회복하는 지혜는 고대 그리스의' 기억' 사상과 매우 비슷하다.

그러나, 주의 인식론도 초검사주의에 어긋나는 합리적인 요소가 있다.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 "물질적 빈곤" 에 대한 유물론 명제를 제시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이 불합리하다" (장르 제 44 권) 라고 생각한다. 즉, 만물은 모두 그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객관적인 사물에 접촉해야만 그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는 호랑이가 무섭지 않고 물린 사람만이 가장 분명하다고 말했다. 술이 사람을 취하게 할 수 있는지, 밥이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독이 사람을 죽일 수 있는지 등. 먹고 나서야 알았다. 주씨는 여기서 모든 참된 지식은 모두 직접적인 경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유물주의의 경험주의에 가깝다.

(2) "지식과 실천이 서로 필요하다" 는 변증 명제를 제시하다. 철학은' 이성선기' 의 객관적 유심주의로서 인식론적으로 선행을 주장하고, 지식이 실천에서 생겨나고 실천을 위해 봉사하는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지행단결관을 분열시킬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는 행동이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지행단결' 이라는 중요한 명제를 제시했다. 그는 지식행은 종종 서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눈이 없으면 발이 없고, 눈이 없으면 볼 수 없다. 경중완급을 논하면, 아는 것이 우선이다. 중요성을 논하면, 행동은 무겁다. "("문류 "권 9) 주는 공자경세에 쓰이는 전통을 계승하여 공자가 실천을 중시하는 정신을 발전시켰다. 그의 의견으로는,' 문을 닫고 혼자 앉아 있다',' 깨달음' 이라는 글자를 애써 생각하면 안 된다. 마치 눈이 없는 것 같다. 그는 "오늘도 승니가 사방의 현자를 따르고, 사방의 일을 보고, 산과 강의 정을 보고, 고금의 혼란으로 흥망하고 득실을 볼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이 이치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 ("장르" 볼륨 1 17) 당신이 하는 일을 볼 때만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재행' 과' 지행단결' 의 관점은 이미 지행의존, 상호 촉진, 편파할 수 없는 변증사상으로, 과거의 관점을 상당히 뛰어넘고 있으며, 중국 인식사의 큰 공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