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가가 건국되면서 법도 등장했나요? 분석: 원시사회에도 법이 있고, 원시사회의 씨족풍속도 법이다.

국가가 건국되면서 법도 등장했나요? 분석: 원시사회에도 법이 있고, 원시사회의 씨족풍속도 법이다.

원시사회의 행동규범: 원시습관

개념: 씨족 구성원을 조정하는 행동규범을 습관으로 표현한다. 원시습관은 씨족원들이 노동과 삶의 장기적인 협력을 통해 점차적으로 형성되고 진화되어 세대를 거쳐 전승되어 씨족원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행동양식이 된다.

내용: 예를 들어 씨족 내 근친 결혼 금지, 씨족 구성원의 생활 관리에 참여, 서로 도우며 혈통 복수, 사망한 구성원의 개인 물품 상속, 종교 활동 공동 참여 등 의례와 망자 숭배는 근친상간 금지(외혼을 유지하기 위한), 살인, 반역, 피의 복수, 제사 의식 등을 포함하여 원시 사회에서 인간이 확립한 최초의 습관이자 금기이다. 음식 금기 사항과 같이 전 소련 역사가 Semyonov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모든 음식 그룹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자리에서 원하는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범죄를 저지른 이유로 사망합니다. 토템 금기는 원시인들이 일부 동물, 식물 및 자연 현상에 대해 갖는 일종의 숭배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토템이 자신을 축복하기를 희망합니다. 사람들마다 토템이 다르며 토템 이미지를 보거나 만지거나 잡는 것을 금지합니다. 등, 일반적으로 호랑이, 뱀, 용, 소의 행위에 대한 금기 사항이 있으며, 이를 위반하면 처벌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주로 다음과 같다.

1. 결혼에 있어서는 씨족간 혼인을 절대적으로 금지한다. 결혼은 서로 다른 씨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루어집니다.

2. 배포 측면에서. 식량과 기타 생활 필수품을 균등하게 분배하십시오.

3. 원시 민주주의에서는 씨족이나 부족의 지도자와 군사 지도자가 민주적으로 선출되고 언제든지 교체됩니다. 클랜이나 부족의 주요 사항은 모든 구성원이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4. 상호부조는 씨족과 부족이 서로 돕고 지지하는 방식이다. 누군가가 외국 씨족에게 피해를 입었다면, 그는 그 사람의 복수를 해야 합니다.

5. 예절로는 제사, 외국민족 입양과 관련된 예절이 있다.

6. 재산상속의 경우 모계사회에서는 재산이 모계가족에게 귀속된다. 부계 씨족 사회에서는 부계 등을 따라 상속이 이루어집니다.

법의 출현은 역사적 필연성 외에도 그 생산 과정에도 구체적인 법칙이 있다. 즉, 법은 발아부터 기본 시스템의 최종 형성까지 처음부터 시작되며 다양한 국가와 사회에서 다양한 구체적인 과정을 경험해 왔습니다. 그러나 복잡하고 명백히 다른 역사적 현상 이면에는 일반적이고 유사한 법칙이 숨어 있다. 이 규칙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법의 근본 원인은 사회적 생산력의 발전이다

법은 사회적 생산력의 발전을 바탕으로 사적 소유, 계급, 국가가 등장하면서 등장했다. 특정 수준의 힘을 생산합니다. 법은 인간사회와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그 탄생과 최종 형성에는 특정한 사회적 조건이 필요하다. 동일한 이해관계가 수많은 개인의 이해관계로 분화되어 광범위한 이해상충으로 이어질 때에만 도덕성과 도덕성에만 의존할 수 있다. 전통. 사회적 존재와 발전에 필요한 기본 질서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기에는 여론과 여론이 부족할 때 법의 출현이 필요하고 가능해집니다. 사회 생산력의 발전으로 인한 사적 소유 관계의 붕괴, 계급 분열, 원시적인 사회 조정 메커니즘은 바로 법 형성을 위한 사회적 조건을 조성했습니다. 동시에 국가 형성 과정을 통해 법률 형성 과정도 촉진되었으며, 이는 다시 씨족 조직이 국가 조직으로 대체되는 것을 확인하고 장려했습니다.

사적 소유의 등장. 원시인들은 축산과 농업에 종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특히 금속공구의 등장으로 생산공구가 전반적으로 크게 향상되어 노동생산성이 향상되었다. 개인 노동을 가능하게 하라. 생산력의 전진적 발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생산 수단의 공적 소유는 점차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로 전환되었으며 노동 생산물은 점차 개인의 손에 넘어갔습니다. 그에 따른 사회적 분업과 교환의 발전은 개인 소유의 출현을 더욱 촉진했습니다.

대중적인 사회적 분업: 후기 원시사회에서는 생산성 수준의 향상, 특히 금속도구의 출현으로 생산성의 진보를 크게 촉진시켰기 때문에 3대 사회적 분업이 나타났는데, 즉, 목축업과 농업의 분업, 수공예품과 농업의 분업, 상업과 농업 수공예품의 분업. 사회적 분업의 발전은 서로 다른 분야 간의 생산물 교환을 필요로 하며, 이는 점진적인 사물의 교환에서 시작하여 점차 일반 등가물을 매개로 하는 교환으로 발전하고, 최종적으로는 화폐를 매개로 하는 교환으로 발전한다. 교환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교환 규칙이 점차 등장했으며, 이러한 규칙은 습관으로 나타나기 시작했고 점차 법률로 발전했습니다.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습니다. 필요: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제품의 생산, 유통, 교환 활동을 통일된 규칙으로 요약하고 개인이 생산 및 교환의 일반적인 조건을 준수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 경제적 요인은 법이 등장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다. 생산력의 발전 - 세 가지 사회적 노동 분업 - 제품 교환 - 교환 규칙 및 습관 - 교환 규칙 및 법률

계급의 출현.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에는 구분이 있습니다. 한편, 생산성이 더욱 발전하면서 일부일처제의 개인가족이 성립되고, 자녀가 재산을 상속받는 가부장제의 출현으로 이어졌으며, 그 결과 점차 가족에 부가 축적되고, 개인은 가족의 사적 소유가 되었다. 등장했다.

가족 간 빈부격차가 계속 확대되면서 가난한 사람과 부유한 사람이 생기고 점차 양극화되고 있다. 특히 제3차 사회적 분업, 상업의 출현, 무역의 확대, 화폐와 통화 고리대금, 토지 소유권과 담보의 등장으로 원래 씨족에 속했던 자유인들이 대량으로 채무자가 되기 시작했고, 그러다가 노예가 되었습니다. 노예 제도의 출현은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고, 반대되는 노예 소유자와 노예 계급이 등장했습니다. 한편, 특히 생산성이 발달하면서 개인의 생존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각 사람의 노동생산물이 잉여생산물을 가지게 되면서 착취가 가능해졌고, 새로운 노동력을 흡수하는 것이 수익성 있는 일이 되었다. 그러므로 전쟁 포로들은 더 이상 죽임을 당하지 않고 노예로 살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인간 사회의 1세대 착취자와 피착취자, 즉 주인과 노예가 탄생했습니다.

국가와 법의 출현: 새로운 사회관계에 직면하여 사회 자체는 더 이상 이러한 대립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 한편, 사회와 갈등하는 계급이 잔혹한 투쟁 속에서 함께 멸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그러한 계급갈등을 질서의 범위 내에서 통제할 수 있는 사회 위의 세력이 필요하다. 이로 인해 사회구성원의 권리와 의무를 강제로 확립하기 위한 특별한 공권력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구조와 역사적 조건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사회조직, 권위체계, 새로운 행동양식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 새로운 사회조직, 권위체계, 행동양식이 바로 국가이자 법이다. 또한, 노예를 소유한 계급 역시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고 노예의 저항에 저항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제도와 제도가 필요했기 때문에 국가를 건설하고 군대, 법원, 감옥과 같은 폭력기구를 설립했음이 분명하다. 법의 형태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계급 구분은 법 출현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과거의 민중본연의 평등과 우호관계는 점차 억압과 착취의 관계로 바뀌고 있으며, 과거의 순수한 혈연관계에 기초한 사회조직은 점차 영토와 민족에 기초한 국가로 대체되고 있다. 영토 소속은 조직으로 대체됩니다. 물질적 생산과 정신적 생산의 분리는 사람들의 과거 생활 질서인 성과 노동, 성과 소비의 질서를 무너뜨렸습니다. 서로 다른 경제적 지위에 있는 노예 소유 계급과 ​​노예 계급은 점점 더 첨예하고 화해할 수 없는 모순에 빠져 있습니다.

법의 출현은 사회적 생산성과 생산관계의 기본적인 사회적 모순이 발전한 필연적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상태. 법의 출현이 불가피하다는 것과 법, 계급, 국가 사이의 필연적 연관을 부정하는 견해는 이러한 기본사실과 객관적 법에 부합하지 않는다. 이상주의적인 법관은 객관적인 역사적 근거가 없는 추측일 뿐입니다.

둘째, 법의 기원은 관습에서 관습법으로, 그리고 관습법에서 성문법으로 진화 발전하는 과정을 겪었다. 초기의 법규범은 대부분 관습에서 진화한 것이며, 법체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지배계급이 지배하는 국가는 현 사회질서의 필요에 따라 원래의 관습규범을 선별, 선택하고 일부 관습규범을 계승하게 되었다. 종교에 관한 관습이나 결혼 제도의 관습은 일부 습관을 금지하고 다른 습관은 선택 가능한 유사한 습관 중 일부를 유지합니다. , 속죄의 습관과 근거를 유지하며, 공동소유의 습관 등 기존질서에 직접적으로 저촉되는 습관을 엄격히 금지한다. 관습은 국가에 의해 선택적으로 인정된 후 관습법으로 발전합니다. 사회 생활이 크게 변하고 관습법이 사회 관계를 조정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때, 국가 기관은 목표에 맞는 새로운 규칙을 제정할 필요가 생기고 성문법이 등장합니다. 이로써 기존의 사회생활조건에 부합하는 법체계가 최종적으로 확립된다.

셋째, 법의 기원은 종교적 규범과 도덕적 규범에 깊은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초기 법률에는 항상 종교적, 도덕적 흔적이 강합니다. 그것은 통일된 기관에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규범 체계로 점진적으로 분화되었습니다. 원시 사회의 습관은 그 자체로 관습, 도덕, 종교적 규범과 같은 다양한 속성을 지닌 다양한 사회 규범의 집합체입니다. 국가와 법이 제정된 초기에는 법과 도덕, 종교 등 사회규범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없었습니다. 사회 관리 경험의 축적과 문명의 진화로 인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유사하거나 다른 행동의 성격과 범위를 구별하는 것이 필요하고 가능해졌으며, 법률, 도덕적 규범, 종교적 규범 및 이들이 규제하는 행동 유형이 시작됩니다. 혼란에서 차별화로 이동합니다. 이러한 분화 과정은 사회마다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법적 적응과 도덕적 적응, 종교적 적응을 상대적으로 구별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입니다.

법과 원시 관습의 차이

새로운 사회 규범 체계는 원래의 씨족 관습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첫째, 두 가지 구현된 의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씨족의 풍습은 높은 수준의 이해관계 통합을 바탕으로 한 씨족 구성원 전체의 단결된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며, 이러한 통일된 의지는 완전한 의미의 사회적 의지이기도 합니다. 법은 국가적 의지의 형태로 구현된 지배계급의 의지일 뿐 사회의 집단적 의지가 아니다.

둘째, 둘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제작된다. 씨족 관습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자발적으로 형성되고 진화하며, 이는 누군가나 어떤 제도의 의도적인 창조나 선택의 결과가 아닙니다.

법은 국가권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본래의 습관을 의식적으로 창조하고 선택하고 확인하는 지배계급과 그 정치적 대표자들에 의해 형성된다.

셋째, 둘의 구현 방식이 다르다. 클랜 습관은 각 클랜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개발하는 행동 습관이며, 이를 구현하려면 관련 당사자의 의식, 여론 및 클랜 리더의 명성이 중요합니다. 물론 법의 집행은 당사자들의 준법의식과 여론의 지지에 달려 있다. 그러나 이는 분명히 국가의 강압적 힘에 달려 있다. 경찰, 법원, 교도소 등 각종 강압기관을 최종 보증으로 삼는다.

넷째, 둘은 적용 범위가 다르다. 씨족 관습은 혈연관계가 있는 동일한 씨족이나 부족 구성원에게만 적용됩니다. 이 법은 국가 관할 구역 내의 모든 거주자에게 적용됩니다.

다섯째, 둘의 근본적인 목적이 다르다. 씨족의 풍습은 공동의 이익을 수호하고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서 평등하고 상호 지원하는 관계를 유지하는 수단입니다. 법의 일차적 목적은 지배계급의 이익을 실현하고 이를 위해 지배관계와 사회질서를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