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신 중국 종이 컷 개발
신 중국 종이 컷 개발
Qixian 종이 절단 예술
현지는 산서복지진 중분지에 위치해 있고, 인걸지령은 민풍이 순박하다. 문화예술을 발전시키는 데는 천부적인 조건이 있어' 오려내기의 고향' 으로 불린다. 치현의 민간 오려내기는 종류가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구상이 교묘하고, 의미심장하며, 인물, 꽃, 풍습, 새와 짐승, 어충 등이 있다. 계절, 거처, 의류, 출생, 성인, 혼장, 생일잔치, 오색찬란한 종이 커팅이 곳곳에서 볼 수 있어 생기발랄한 향토 분위기를 자아낸다.
종이 커팅의 발전
Qixian 종이 절단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증에 따르면 김무제 5 년 (269 년) 에 세워진 한사제왕운사당에는 금박, 도기, 나무조각으로 조각한 종이 오려내기 같은 도안이 있다. 당무덕 3 년 (620) 에 이르러 조각 기예의 펀칭 조각이 민간 교묘한 종이 커팅으로 발전하여 점차 전해지고 있다. 사실 종이 오려내기는 기원전 1 1 세기의 주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김씨의 사기' 에는' 벌동봉형' 의 전고가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주성왕은 어렸을 때 어느 날 동생 우서와 놀다가 오동잎 한 조각을 옥규 모양으로 잘라서 우서에 "이것으로 너를 갈라놓겠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 며칠 후, 주공은 왕에게 길일을 택하여 우서의 제후를 하게 하였다. 왕승이 말했다. "나는 그와 농담을 하고 있다." 주공은 말했다: "천자는 농담을 하지 않는다. 역사가들은 천자가 한 말을 사실대로 기록해야 하고, 음악가는 그것을 읊어야 하고, 학자는 그것을 전파해야 한다. " 그래서, 당나라 jiedushi 밀봉. 여숙은 나중에 불렀다. 기원전 2 세기에 고대인들이 종이를 발명하여 종이 오려내기가 시작되었다. 이런 상서로운 전고로 종이 커팅은 처음부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으로 점차 전해지고 있다.
당송 시대에는 종이 커팅이 길상희경의 장식품으로 민간에서 널리 전해졌다. 청대 중기 이후, 치현 오려내기는 민간 장식 공예품 중의 하나로 진정으로 흥성하기 시작했다. 당시는 산서 상인의 흥성시기였고, 경제의 번영은 민간 공예의 발전을 이끌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종이 커팅은 예술로서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현 오려내기는 산야에서 활짝 핀 작은 꽃처럼 조용히 넓은 농촌에 뿌리를 내렸다. "랜지는 산에서 태어났지만 아무도 없는 것은 아니다." 。 장식품과 마스코트로서 그 독특한 매력으로 대대로 전해진다.
종이 오려내기 재료
종이 커팅은 민간공예로서 생산생활에서 사람들이 즐겁게 보는 이미지 소재 위주로 길조 우의를 지닌 화조화충, 신화 이야기, 희곡 인물, 오랫동안 전해져 온 민간 이야기 등을 포함한다. 현에서 종이를 오려내는 제재가 광범위하여, 왕왕 현지의 풍속 습관과 밀접하게 결합된다. 그리고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스타일링이 독특하며, 구상이 교묘하여, 사람을 잊을 수 없게 한다. 표현에 따라 다음 6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 사람들이 좋아하는 새와 꽃, 과일은 길상과 행복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치현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십이지띠는 특색 있는 오려내기 작품으로, 각각 생동감 있고 정교하며 절묘하다. 돼지' 는 사람들의 인상에서 못생긴 동물이지만, 오려내기 예술가의 예술 가공을 거쳐 통통한 돼지는 생동감 있고 어수룩하며 어수룩하고 어수룩하며 귀엽다. 까치 등매화' 는' 행복',' 매화' 동음 이의어' 눈썹' 을 상징하며 상서로운 의미인' 희기가 양양하다' 를 상징한다. 수천 년 동안 까치는 우리 국민들에게 좋은 소식의 새라고 불렸다. 문 앞에서 까치 소리가 들리면 친척이 올 것이다. "메주란국화" 는 꽃 속의 "사군자" 로, 사람들은 흔히 매의 도도함, 란의 우아함, 대나무의 매듭, 국화의 고결로 군자의 고상한 품격을 비유한다. 또 다른 예로 농촌에서 널리 전해지는' 사과도' 가 있다. 석류, 복숭아, 향원, 불수를 그룹으로 하고 있다. 석류는 다자복, 복숭아는 장수, 불수해음' 복' 을 상징하며 사람들의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한다.
2.' 행복과 장수' 를 주제로 부와 장수에 대한 열망을 표현합니다. 복록 코뿔소' 는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자로 상서로운 의미를 지닌다. 사람들은 세 별의 만남이 후회없는 삶이라고 생각하는데, 행복과 장수만이 행복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이런 제재는 한자 예술을 많이 사용하며,' 장수' 와 같은 다양한 상서로운 동식물을 함께 사용한다. 사람들은 보통 중국 전통 서예의' 수명' 자를 구도 중심으로 소나무, 백, 복숭아, 학, 사슴, 영지, 불수, 새 등 장수와 관련된 마스코트를 둘러싸고 독특한 오려내기 예술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루' 자는 한자' 루' 를 뜻하는 동시에 호리병박 등 상징적인 마스코트를 교묘하게 조합해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추구를 기탁한다. 예를 들면' 희년' 자 주위의 연꽃, 석류, 불수가 둘러싸고, 구상이 정교하고, 의미가 깊고, 풍격이 독특하며, 높은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3. 종이 오려내기 과정에서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왕왕 가정생활의 부유하고 건강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걸고 있다. 예를 들어 민간 종이 오려내기' 이때부터 행복하다' 는 사실은 물고기 두 마리를 잘랐다. 금붕어' 와' 김옥' 의 발음은 똑같다. 연못의' 연못' 자는 홀의' 당' 과 발음이 같다. 민간은 해음으로 그 뜻을 취한다. 즉 이때부터 행복하고 원만하며, 집안의 금옥만당, 부귀영화를 기대한다. 예를 들어 민간 종이 오려내기, "해가 갈수록 많아진다." 사람들은 연꽃과 물고기를 함께 자르는 것을 좋아한다. "연꽃" 해음, "물고기" 해음, 풍의족한 음식을 상징하며, 집에는 여유 식량이 있다. 또' 오곡이 풍성하다',' 육축번영' 등 다른 예술작품도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주제는 조화되고 번영하는 가족과 연속적인 후손입니다. 가정 번영은 사람들의 영원한 추구와 희망이다. Qixian 종이 컷 아티스트는 종종 자연의 동식물을 의인화하여 동음 이의어를 통해 지역 사람들의 민속, 신념 및 생활 관습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사람들이 좋아했던 "연꽃 땅콩 귀자", 동음 이의어 "연꽃" 은 사람들의 구자의 심리와 다자복의 소망을 반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 생일과 보름달 때 상인방에 종이 오려내기를 붙여서 축하를 표합니다. 그것은 한 쌍의 중간에 도안을 잘라낸' 호리병박' 처럼 보인다. 자세히 보면 활발하고 귀여운 인형처럼 보입니다. 한편으로는 건강한 성장을 기원하고, 한편으로는 호리병박이 길고, 과장을 대표하며, 자손이 많고, 가정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수선화, 난초, 포도,' 기린 배달자' 도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입니다.
5. 길흉을 피하는 것을 주제로 정신적인 위로를 받기를 바랍니다. 봄에는 만물이 소생하고 독충이 사방으로 활동한다. 그들의 피해를 피하기 위해, 치현의 전통 풍습은 5 월 단오절에' 오독도', 신기한 소, 호랑이를 잘라서 문에 붙여서 악령을 피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6. 회자된 역사적 인물, 신화 이야기, 민간 전설, 역사적 전고도 종이 오려내기에 좋은 소재이다. 쥐 결혼, 앞머리, 두꺼비 등. 쥐와 결혼하는 것은 모두에게 가장 익숙한 종이 오려내기 내용이다. 청찻집' 속 쥐가 시집가는 이야기에 따르면 쥐는 딸을 낳았고, 그녀의 부모는 그것을 매우 좋아해서 권세 있는 사위와 결혼하고 싶어 했다. 그들은 태양이 높이 솟아 있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태양을 사위로 삼으라고 요구했다. 태양은 없다고 말하고 먹구름, 바람, 벽을 찾아 마침내 고양이를 찾았다. 고양이는 매우 행복해서 그날 밤 결혼하기로 동의했다. 정월 이십사, 가마에서 신부를 들어 올리고 제사를 드리기 전에, 늙은 고양이가 먼저 신부를 먹었다. 사실 봄은 쥐가 번식하는 계절이기 때문에 첫 달에 한 번 집단 쥐잡이 작전을 하는 것이 이른바 토치카 축제다. 정월 25 일 전야에 사람들은 쥐를 구멍 밖으로 유인하고, 목고양이는 쥐를 잡아 곡식과 쌀로 가득 찬 헛간을 보호한다. 오려내기 쥐의 결혼은 교묘하게 이 전설과 민속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앞머리 드라마 금두꺼비' 의' 앞머리' 는 전설의 행운의 소년이다. 민간에는' 유해연 김두꺼비, 차근차근 재벌' 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풍부한 가정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을 분명히 반영하고 있다.
종이 오려내기 예술의 발전과 사람들의 관념이 새롭게 바뀌면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기념적인 사람과 일이 점차 사람들이 종이 오려내기의 새로운 재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예를 들면 모 주석 두상, 올림픽 복바 등이다. 이 밖에 페이스북, 팔선, 남경녀 직조 등 수백 종의 기현 종이 오려내기도 있다. 구상이 교묘하고, 창의력이 독특하며, 풍격이 독특하여, 기억에 남는다.
종이 커팅의 특징
산서복지의 기현에 위치한 한족이 모여 사는 지역으로, 종이 오려내기 작품은 한족의 민속적인 풍속을 전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현 오려내기는 대부분 단색 오려내기로, 거칠고 간결하며 소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명청시대에 치현은 진상들의 번화한 곳이었고, 남래북으로 오가는 상인들이 운집했다. 경제의 발전은 민족 문화의 발전을 촉진하고 민간 공예의 발전과 교류를 촉진시켰다. 따라서, 치현 오려내기는 남북이 겸수하는 것이 특징이며, 남방의 우아하고 정교하며 북방의 고풍스럽고 거칠어 둥글고 아름답고 정교한 풍격을 드러낸다. 치현의 가장 대표적인 오려내기는 72 세의 치현인들이 1950 년대에 자주 자르는' 과타배추' 이다. 선이 섬세하고 생동감이 넘치며, 과일 뒷다리의 얇은 털까지 하나씩 잘라냈다. 그리고 그녀의 종이 커팅의 또 다른 특징은 많은 작은 눈이 바늘로 종이 커팅에 달라붙어 창문에 달라붙어 밤에 불빛에 비춰져 많은 작은 진주처럼 비춰진다는 점이다. 이 작품은 현재 치현 민속박물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종이 오려내기 사용
종이 커팅의 가장 큰 용도는 창꽃으로 사람들에게 상서로운 경사스러운 분위기를 선사하는 것이지만, 창화는 종이 커팅의 용도 중 하나일 뿐, 종이 커팅의 용도는 결혼식, 장례식, 노인 생일, 아이의 보름달, 생일과 같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집집마다 전통 풍습에 따라 종이를 오려내야 한다. 세숫대야와 장롱에는 모두 희자가 가득한 정교한 종이 오려내기 장식이 붙어 있는데, 보통' 기린 배달자',' 원앙 물놀이',' 봉황극 모란',' 용희주',' 어희련',' 여의석류' 등 행복한 축원을 표현하는 종이 오려내기도 한다. 간단하고 활발한 예술 형식은 새집에 강한 명절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민간 장례식에서 종이 오려내기 작품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노인이 돌아가신 후 사용한 낡은 종이, 돈나무, 금산 은산, 예차, 말레이시아, 비녀 등은 모두 좋은 종이 오려내기 예술품이다.
오려내기도 각종 자수 작품의 샘플을 만드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보호하기 위해 호두화, 수놓은 호두화 등 다양한 도안을 자주 만들었다. 또 베개, 가방 양끝의 길조 도안, 흔히 민간종이 오려내기 연예인들이 먼저 오려낸 다음, 영리하고 손재주가 좋은 며느리가 정성껏 수놓은 것, 심지어 깔창도 종이 오려내기로 만든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설을 쇨 때 집집마다 문 앞이나 마당에 종이를 달았다. 종이의 다리에서도 각종 길조 도안을 잘라낼 수 있는데, 이것은 종이 커팅의 또 다른 형태이다.
오늘날, 사회의 발전과 생활 풍습의 변화에 따라 종이 오려내기 예술이 끊임없이 혁신하면서 현대 생활 환경에 적응하는 새로운 종이 오려내기 작품들이 많이 등장해 점점 더 많은 도시 주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취향을 높이기 위해 종이 오려내기로 그들의 방을 장식했다. 종이 오려내기도 전문점에 들어가 농민들이 부자가 되는 산업이 되었다. 점점 더 많은 오려내기 예술가들이 전통 민간 예술을 현대예술에 통합하고, 현대예술 이념을 결합한 오려내기 종이를 현대광고 디자인, 포장 디자인, 애니메이션 디자인 등에 적용한다.
오려내기는 민족 문화 예술 중의 기묘한 송이로 민간 연예인 지혜의 결정체이다. 종이 커팅은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의 심미 수요를 만족시키고, 시대의 발전에 적응하며, 독특한 예술적 매력, 풍부한 지방풍토, 소박한 예술 형식으로 민족 예술의 장하 속에서 끊임없이 발전하며, 시종 강력한 예술적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