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효문화란 무엇인가?

효문화란 무엇인가?

효문화는 중국 문화와 중국인의 효의식, 효행위와 그 역사 과정, 정치적 속성, 광범위한 사회 외연의 합계를 말한다. [1] (P3) 인문 경관, 역사 이야기, 전설, 민속풍, 문학예술, 교육, 도덕수양, 심미정취 등을 포함한다. 그것은 전 인류의 유구한 중요한 전통문화이다. 효로애친' 은 빛나는 인성 원칙으로,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지켜야 할 사회규범이다.

효문화 연구는 중요한 이론적 가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중국의 2000 여 년 유교 전통문화의 영향으로 효문화는 이미 중국 사회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효문화를 연구하는 것은 중화문화와 유가문화의 본질적 특징을 전면적으로 깊이 파악하고 조국의 전통문화유산을 정확하게 계승하는 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효문화의 발전 과정과 기능을 깊이 이해하고 전통 효문화의 현대적 가치를 발굴하는 것은 당대 사회의 현실 문제와 이론 실천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중요한 참고와 계시의 의의가 있다.

첫째, 이론적 가치

어떤 의미에서 중국 전통문화는 효문화라고 불릴 수 있다. 헤겔은 "중국은 순전히 이런 도덕적 결합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민족적 특징은 객관적인' 가효' 이다" [2] (P165) 라고 말했다. 손중산 선생은 그의' 삼민주의 민족주의' 에서 "효경에서 언급한 효자는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지금, 세계에서 가장 문명화된 나라는 중국만큼 완전하지 않다. " [3](P68 1) 효문화는 중국 전통문화 분야에서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그것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윤리와 가치관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정치 철학 종교 등 문화적 의미도 담고 있다. 고대 중국 전통문화관념, 정치사상정책, 사회생활윤리를 연구하는 데 이론적 지도작용이 있다.

효문화를 탐구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연구를 심화시키고 새로운 진입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전통문화는 탄생한 날부터 효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은 주대의' 효' 에서 흥성하는데, 그 최초의 첫 번째 의미는 조상을 공경하고 조상을 공경하는 것이다. 조상을 공경하는 경로에는 귀진귀진, 신중히 종종종하는 것, 뜻을 따라 하는 것 등 행동 규범이 포함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한편으로는 후세 사람들에게' 귀본' 이라는 효심을 안고 조상이 죽고 묻혔을 때 그들에게 경의를 표할 것을 요구했다. 동시에 조상의 유언을 이어받아 부형의 사업을 완성해야 한다. 이때 효도는 효도의 윤리정신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민중을 교화하는 역할도 했다. 황제, 제후까지, 선비, 백성까지 모두 아버지의 사자 계승제도와 장남 계승제도를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이런 사상의식은 사실상 종법제도에서 효도의 표현이다.

공자는 주초 이래 효도를 강력하게 긍정하고 유교 학설로' 효' 의 의미를 설명하고 발전시켜 유교 고전' 인' 과' 효' 를 밀접하게 결합시켰다. 공자사상의 핵심은 인인,' 인' 의 기준은 사람들의 행동의 최고 원칙으로 잘 알려져 있다. 사회 전체에서' 인' 의 보편적 원칙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는' 효' 라는 중점부터 시작해야 한다.' 인자도 사람이고, 친자도 크다' 는 것이다. " [4] (중용) 이때 공자는 이미 효도의 의미를 종교에서 벗어나 순수한 윤리효도, 즉' 좋은 부모' 가 되었다. 일반인이 할 수 있는 효도는 전 사회의 노력이 필요한 인과 통한다. 인은 효의 근본이 되고, 효는 열심히 달성해야 할 목표가 된다.

효도 윤리는 공자 유교 빌딩의 초석이자 중국 전통문화의 기초이다. 효' 와' 효' 의 결합은 유교 사상에서의 효도의 지위를 더욱 확립하여 결국 효를 인인의 사상 체계의 기초와 출발점으로 만들었다. 효는 효문화의 오랜 역사 발전에서 줄곧 핵심을 차지하고 있으며, 역대 사상가들의 계승과 발전을 통해 이미 중국 전통문화에 깊이 녹아들어 의식적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공자에 이어 증자는 효도를 계승, 심화, 개괄하여 유교 효도학파를 창설하였다. 쩡자는 "민기교효 ... 인자한 자, 인자한 자, 이순신, 이 사람 도 정의; 충성, 이 사람에게 충성; 신자, 신자, 모든 사람, 소유주, 행인, 수행자들, 강인하고 강인하다. " ([5] (증자' 대효경') 증자는 끊임없이 효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개인, 사회활동, 정치행위 등과 관련된 도덕규범으로 확장해 효의 의미를 더욱 광범위하고 심오하게 했다. 효, 천지, 사해, 후손, 언제 든 지 동해, 남해, 서해, 북해로 밀어 넣는다. 시에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아무 생각도 없다' 고 말하는 것도 불린다. " [5] (증자 대효) 여기서 효는 극치로 밀려 인류 사회의 각 분야의 궁극적인 법칙이 되었다. 그런 다음 증자가 전통 효도 이론에 대한 중대한 발전은 충군과 효도를 연결시키는 것이다. \ "당신은 불충실, 효도 하지 않는다! 관직을 하는 것은 불경스럽고, 효성이 없다! 클릭합니다 [5] (증자 대효) 도 이렇게 말한다. "아버지 가경군, 동생 가경사; 아들을 여전히 특사로 만들고, 형제가 여전히 상속인이 되도록 하라. (서양속담, 가족속담) 친구를 얻을 수 있는 사람도 정치인에게 주는 것을 얻을 수 있다. " [5] (증자 이석) 증자의 이론에서' 충성' 은 이미 효도의 범주에 포함됐다. 효도의 범위도 자식의 부모에 대한 효성에서 군주에 대한 대중의 충성으로 확대됐다. 또한'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의 등급명분과 공자가 제기한' 충군' 의 정치이념을 효도에 통합시켰다.

증자는' 충성' 이 부모에 대한 효도와 군주에 대한 충성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했다. 이때 효는 이미 군복무라는 관점에 녹아들어 효도가 충군 정치색을 뚜렷이 드러냈습니다. 이는 이후' 효경' 에서' 효가 군자충' 을 강조하는 것과 큰 관계가 있으며, 이후 통치자들이 효사상을 치국의 정치방략에 운용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효도는 중국 고대 사회사에서 통치자의 높은 중시를 받아 통치정책 제정, 정치제도의 변화, 인재 선발, 윤리도덕규범을 기준으로 법률을 능가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가국일체',' 군부일체',' 효를 충으로 바꾸는' 도덕적 메커니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충신이 효자의 문을 나서게 된다' 는 것이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국가는 종종 작문학자와 군주에 비유되고, 군주는 아버지에 비유된다. 또' 효는 군충이다' 라는 말 [6] (관장) 과' 신하는 군은 자식같고, 사부도' [7] (이광수 간전) 도 있다. 한나라를 예로 들자면, 한나라는 효성으로 유명하고, 그 정신적 내포는 치국 방침에 스며들었다. 그 효도의 가장 분명한 상징은 효도를 숭상하고 효도를 찬양하는 것이다. 한서' 와' 후한서' 에 따르면 서한의 혜제부터 동한 순제까지 효도는 전국에서 32 회, 지방에서 더 많이 칭찬을 받았다. 유명한 효자에 대해 우리는 더욱 중시하고 효도를 선양하는 모범으로서 정성을 다해 지지를 선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효자, 효자, 효자, 효자, 효자, 효자, 효자)

또한 한 왕조는 "효용" 제도를 수립했다. 원광 원년, 한무제는 동중수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초각 군현, 각각 효도를 적용한다." [7] (무제기) 원삭 원년, 무제 하조: "숭효는 늘 있고, 모처럼 성정을 쉬기 어렵다." "한 비서가 말했다:' ...... 불효, 불신, 불경일 때. 성실하지 않고 직무에 적합하지 않으면 면제된다. \ "[7] (황제 기) 그 이후로 효는 선거 관리의 기준이 되어 한나라 및 후대의 선거 제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환제의 취지는 말했다: "효청관, 모두 성목회를 주문해야 하고, 간교양선을 금지해야 하는 것은 흥화의 근본이다." [8] (환제전)

역대 통치자들의 세심한 선전과 교육을 통해 효도관은 이미 사회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어 가정, 교육, 법률, 국민 생활을 포함한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통사회의 가족 통합 메커니즘은 상주 양한부터 효를 핵심으로 하는 종법제도와 윤리규범을 점진적으로 형성하고 보완하는 의식이다. 권위독재적인 종법 가정에서는 아버지를 자식으로 하는 효도가 자연스럽게 부자관계를 조절하는 윤리규범이 된다. 효는 가정의 최고 권위자로서' 위반해서는 안 된다', [9] (정치를 위해) 에 복종한다. 권위독재적인 가부장식 가정에서도 다른 멤버들도 무조건 부모에게 복종해야 한다. 이로써 효도는 가장 기본적인 가정윤리가 되어 가족 전체 구성원의 사상과 행동의 옳고 그름을 구속하고 판단하는 이론적 규범이 되었다.

전통적인 사회교육에서는 국가의 제창과 가정의 추앙도 효문화에 스며들었다. 효경은 공자의 말을 인용한다. "남편의 효도, 덕의 근본도, 가르치는 이치도 있다." 효는 중국 전통교육에서의 지위가 고도로 요약되었다. 효는 처음부터 계몽의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후세의 사상가들은 효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주공의 충실함과 공맹의 천명을 거쳐 효경이라는 효도교육의 이론을 총결하여 사람들에게 효도사상을 가르치는 모범이 되었다. 효도 교육을 고도로 요약한 또 다른 고전은' 예기' 로, 중국 전통 효도 교육이 이론화에서 사회화, 실천화로 바뀌는 것을 상징한다. 예기' 는 개례와 양로제도에서 효도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효와 가르침은 결코 분리되지 않았다. 효는 가르침의 주요 내용이고, 가르침은 효도의 보증이다. 이것이 바로' 민본 교육 소위 효도' 의 이치 [4] (증자' 대효') 이다. 이로써 효도 교육의 이론은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장기 교육은 효도의 관념을 깊이 파고들게 하고, 여성과 어린이는 중국인의 생활방식, 민속, 민간 예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어 의류 문화 방면에서 가장 전형적인 효도는 고대 상복의' 오복' 제도다. 중국 전통 장례가 효도 윤리 혈연을 강조하는 가장 두드러진 표현이다. 중국은' 민이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말이 있어 효도는 음식 문화에 더욱 뚜렷한 흔적을 남기게 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24 효' 에서 효의 이야기는 모두 음식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예를 들면,' 밥을 부모님께 먹이다',' 사슴젖을 부모님께 먹이다',' 잉어가 용문을 뛰다',' 친족 뒤에 귤을 남기다',' 울면서 죽순을 달라고 한다',' 얼음에 엎드려 잉어를 먹어야 한다' 와 같다. 게다가 마을과 부계 가문의 음식식에서는 예의규칙이 더욱 엄격해지는 경우가 많다. 중국 전통 민가는 일족 군거, 노소 질서, 조상 제사 등 유교 효도 윤리 정신을 구현했다. 효도가 민간 이야기와 전설에 미치는 영향과 침투는 민간 예술에서 축복사와 축수를 둘러싼 제재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장수를 기도하고, 영원한 효도를 추구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효문화가 전통 사회 생활에서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증명하고, 중국 고대 사회의 생활사를 연구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효문화의 이론적 가치 연구는 또 한 가지 기초작업이 강화되어야 한다. 즉 중국 효문화사 검토와 중국 효문화연구. 전자는 효문화의 수직발전에 대한 역사적 고찰이고, 후자는 효문화연구에 대한 수평적 확장에 대한 이론적 총결산이다. 지금까지 효문화에 대한 연구는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필요할 수도 있고 단계적으로 체계적인 결론을 내릴 수도 있다. 중국 효문화사와 중국 효문화연구를 집필할 시기는 이미 기본적으로 성숙했다. 이에 대해 우리는 이미 초보적인 생각을 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많은 문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주제 문장 한 편을 더 써서 토론할 계획이니,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실용적인 의미

효문화는 중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현실 사회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늘날 중국특색 사회주의 건설, 사회주의 선진 문화 발전,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 구축,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시대에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과학 발전관을 지도로 효문화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현실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정신적 동력을 제공해야 한다.

효도는 이미 중국 문화 유전자의 일부가 되어 역사 전통을 담고 있다. 역사적, 문화적 자원으로서, 합리적인 핵심은 현대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조화로운 가정을 유지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국민 도덕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틀에서 사회세포인 단일 가정의 내부 조화는 사회 전체의 화합을 촉진하는 전제이자 기초이자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 물질 문명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의 가족 의식이 점차 낮아지고 가족 본위가 개인 본위로 전환되었다. 중국 역사상 가정과 사회의 단결을 촉진하는 효문화는 새로운 시기에 새로운 사명을 부여받았다. 그 정수는 엄부, 자모, 효자, 부부 화목, 아내 순종, 손발의 정, 형제의 존경 등 부모와 자녀, 부부, 형제자매 등 가족의 각 방면의 관계를 개선하고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중국특색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효문화는 도덕교육과 정신인센티브의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 맹자는 "늙고 늙고, 어린 것이 있고, 어린 것이 있다", "손발과 같고, 천하태평" 과 같은 효도 관념을 제시했다. 모든 사람은 효문화의 경전을 자신의 행동 규범으로 삼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사랑을 가정에서 사회로 방사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화합하는 경향이 있고, 사회도 화목해질 것이다. 효도도 중화민족 응집력의 핵심 중 하나이며 애국주의의 정서적 기초이다. 부모 가족에 대한 사랑, 조국에 대한 사랑에서 승화한 감정은 사회 봉사, 조국 봉사, 사회, 국가, 민족의 진흥을 위해 분투하는 실제 행동으로 변할 수밖에 없다. 또한, 현재의' 충효합' 은 새로운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더 이상 군주에 대한 충성이 아니라 국가, 인민, 사회주의에 대한 충성이다. 이는 민족 응집력과 민족적 책임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전 세계의 염황 자손이 효문화의 영향으로 중화민족을 더욱 사랑하고, 연합하여 민족 부흥, 중화민족 진흥의 위대한 임무를 맡게 될 것이다.

실생활의 가치를 중시하고 우정, 정의, 도덕 1 위를 강조하며 공리를 무시하는 것을 포함한 중국 전통 인문 정신은 효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실 전통 효문화의 우수한 부분은 중국의 자애정신의 근간이고, 중국 휴머니즘의 문화정신은 효이다. 우리는 효가 모든 사회문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지만, 적어도 효를 출발점과 핵심으로 하는 중국 전통인문정신을 발양하는 것은 당대 사회문명을 건설하고 민족정신을 진작시키는 중요한 문화자원 중 하나여야 한다. [10] (2 1-25)

효문화는 당대 사회주의 새 농촌 건설에 적응하는 웅장한 계획에도 깊은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현재 고령화 시대에 가까워져 10 명 중 60 세 이상 노인이 한 명 있다. 고령화 문제는 이미 심각한 도전이 되었다. 동시에, 우리나라는 농업 대국이며, 농촌 인구는 여전히 우리나라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우리 나라가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회연금 능력과 사회보장체계의 보완은 아직 오랜 시간이 걸리고, 농촌연금은 주로 자녀가 부담한다. 따라서 실제 상황에 따라 농촌에서 효도 문화교육을 제창하는 것이 맹목적인 입법 강제 시행보다 더 효과적이다. 다만 법적 강제수단에만 의존해 자녀가 부모를 부양할 책임과 의무를 지게 하면 자녀와 노인 사이의 긴장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노인이 물질적 지지를 받더라도 정신적 상처는 더 크고 깊어질 것이다. 따라서 효도를 제창하고 효도 문화 교육을 보급하여 보편적인 효도 풍조를 형성하는 것은 농촌 가정의 조화와 사회 안정을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청소년과 미성년자에게 효문화를 보급하고 제창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교육을 결합해야만 청소년이 진정으로 어릴 때부터 좋은 도덕습관을 길러낼 수 있다. 우선, 가정교육은 효도와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일차적 책임이 있다. 효도는 본질적으로 가족의 친자 도덕 규범이다. 그것은 사실상 일종의 가정 문화로, 가정 윤리를 반영하고 가정의 안정을 유지한다. 전통 효문화의 영향은 가정교육에 반영되며, 부모와 자녀의 천연 혈연 관계를 가정도덕교육의 정서적 기초로 삼고 있다. 전통 효문화를 계승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친분을 사랑하고 민주적으로 우애하는 사상을 흡수하고, 가정의 천연 덕육 자원을 충분히 발휘하며,' 자부효' 에 해당하는 윤리를 중시하고, 진정으로 화목한 청소년 가정 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새로운 역사시대에는 전통 효문화를 청소년 사상 도덕 건설의 중요한 내용으로 제창하고, 전통 효문화교육과 현재 청소년 애국주의, 집단주의 교육을 결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효과에 도달하여 사회주의 사업의 후계자로 성장하게 했다.

요약하면 효문화는 우리나라 고대 전통문화 연구에 중요한 지도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당대 사회의 도덕건설에도 깊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효문화의 연구 범위를 계속 심화시키고 넓히면 전통문화 연구에 더 많은 정보와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건설, 특히 도덕건설에 넓은 응용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므로 효문화에 대한 연구를 계속 강화하는 것은 우리가 노력해야 할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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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1] 쇼군충. 효도와 중국 문화 [M], 베이징: 인민출판사, 200 1 년.

[2] 헤겔: 역사철학 [M], 왕조시역, 베이징: 삼련서점, 1956.

[3] 손중산: 손중산전집 [M], 베이징: 인민출판사, 198 1 년.

[4] 《예기》

[5] 착용

[6] 효도

[7] 《한서》

[8] 《후한서》

[9] 《논어》

[10] 이성계와 라이홍효도의 역사적 진화와 현대 계시 [J] 상라오사범학원 학보 19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