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고전적인 민속학 작품이 있습니까?

어떤 고전적인 민속학 작품이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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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민간 서적 소개

중국 민간 서적

첫째, 진나라와 한 왕조의 세관에 대한 역사적 개요

사마천: 사기.

동한 응모해야 할 첫 번째 문학과 풍속 전문 저서' 풍속통의', 원래 30 권, 기존 10 권.

왕충: 전반적으로 말하면.

서한 Xi 성지: Xi 성서.

동한 마오 마오 (Mao Mao) 는 다음과 같이 썼다: 4 인의 달령.

서경 잡기는 저자의 이름이 없다.

둘째, 수와 당나라의 관습사 개요

\ "유니양 잡기 \", 당나라 duanduan 만든.

"손에 쥐고 있다", 당대의 장곤의 산문 한 편.

"당인 신어", 당 류수 저서.

당대의 최가 저술한' 초방기' 는 성당 기생과 음악, 춤, 연극을 전문적으로 기술한 저작이다.

당루예우가 쓴 《다경》입니다.

개원천보',' 두양잡기',' 두의지',' 선석지',' 영남루이',' 북호록' 등은 모두 당대의 사회풍속과 문화를 기록했다.

위진 남북조 풍속사 개요

양조남조인: 형추 시대의 기록.

주초: "풍토인정".

안추: 안가훈.

남조 유의경: "세설신어".

진 세대 간 바오: 신을 찾으십시오.

가스훈: 제나라 야오 민촉.

진대 진수가 쓴 것: 삼국지.

3 ~ 5 대 송원 세관사 개요

1 .. 문인 노트

"도쿄의 꿈", 송몽원이 쓴 것이다.

"양루몽" 은 남송오작이다.

"무림의 옛일" 은 남송시대에 정성껏 쓴 것이다.

"동기 유예" 는 남송 때 정성껏 쓴 것이다.

2. 풍속 연구 방면의 저작을 고찰하다.

남송 첸 (Chen) 이 집필한' 광집' 은 40 세였다.

\ "운산 행돈 \", 남송 조 yanwei 가 만든 것이다.

남송 홍마이 "용재 수필".

소설, 역사서, 지방지는 풍속을 채택한다.

태평광기, 평기, 원풍주, 사명 토정, 린.

넷. 명대 민속사 개요

1. 현 지방지

천하군지 (영락 16 년 개정 [14 18])

글로벌 통지 (진신 등 전공, 경태 7 년 [1456])

대명 통일지 (이시안 등 전공, 천순 5 년 [146 1 년]).

외교부의 "동지"

문인 노트

신권 목록: 만부의 잡화는 만력 21 년 (1593) 부터 총 20 권으로 새겨져 있다. 그것은 명대 베이징 완평 지역의 각 방면을 기록하는데, 그 경제, 정치 제도, 풍습을 포함한다.

유동: 제두 풍경 소개, 18 세 때의 풍속을 위주로 비교적 상세하고 연구가 있습니다.

장대:' 도안의 꿈' 은 명대 강남의 풍토와 인정을 기록하며 명대 강남 문인층의 생활풍속을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육용:' 원상잡기' 는 명대 여야의 일화를 위주로 수공업과 사회풍속도 기재했다.

여요: 누서.

선석: 올드 베이징의 유산.

기나긴 역사의 연대기.

양신: 단연 총록.

강이규: 장안 객가.

전여정의 서호 여행.

곡대군: 광둥 신어.

4. 풍속연구서 시험에 참가합니다

심덕복은 20 권' 만생편' 과 12 권' 속편' 을 썼다.

왕기 편집장' 세 가지 이야기' 106 권. 이런 생동감 있는 풍속 사진은 매우 높은 풍속 사료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초기 청 왕조의 민속 역사 개요

1. 청초부터 베이징 역대 풍속을 기록하고 연구하는 저서가 있다.

주이존 등이 편찬한' 태양의 옛 소식'.

여민충 <더선> 고문 고평.

하오 (Zhai Hao) 의 인기있는 편집

팬 rongbi \ "징 나이 사운드. \".

2. 지역 관습에 관한 책:

이광정의 《항이》 5 권.

이동주.

노곡의 루.

이두의 양주 원시 선기.

3. 지방지에서는 풍속에 대한 수집과 기록을 합니다.

자동사 만청민속학사 개요.

황준헌 일본지 (1848-1905).

첫 번째 세관사의 출현으로 장서' 중국 세관사' (선통 2 년 9 월, 평향장 () 가 만강오헌 () 을 알고 세관의 형성, 특성 및 수집 방법을 소개했다.

풍속을 담은 지방지가 번영하다.

절친한 친구 서크는' 창고 정리 지폐', 92 종, 1.3 만편, 300 만자를 편성했다. 흥미롭고 가치 있는 것은 만청 사회 풍속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문헌이다.

일곱. 민국민속사 개요

1. 민속 운동 풍습 연구

19 18 초 베이징대학의 민요 모집이 중국 민속학 연구의 서막을 열었다. 192 1 년, 상하이 상무인서관에서 발간된 월간지' 여성잡지' 는' 민간문학' 과' 풍속조사' 두 개의 칼럼을 제 7 권 1 호에서 개설했다.

가요주간지' 는 온수염한' 푸젠용암현 풍속조사', 구지강의' 양상효자기', 정효관의' 강남풍속' 등 수많은 풍속 연구 문장 등을 발표했다. 한편' 가요주간지' 는 민속적인 전문지를 개설해 20 대 때의 결혼 관습, 장례 풍습, 명절, 신앙을 연구했다.

가요 연구회에 이어 베이징대는 풍속조사사를 설립했다. 수사가 제정되고 통과된' 세관 설문지' 는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적이고 포괄적인 세관 조사 개요이다. 이 설문지는 풍속의 범위를 환경 사상 습관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54 개 방면에서 종합적으로 요약하여 당시 풍속조사회 가요 연구회 중 일부 학자들의 인식과 지식 수준을 반영했다.

4 월 30 일부터 5 월 2 일까지 1925, 고제강, 손복원, 용경, 영소조, 백제주가 묘풍산묘회를 조사했다. 5 월부터 8 월까지 1925,' 경화 데일리' 부간지는 모두 6 기' 묘풍 순례특별호' 를 게재해 문장 18 편을 발표했다. 이 고전적인 특집 조사 결과는 앞으로 민속학 학자의 들판 작업에 시범 역할을 했다.

풍속조사회는' 묘풍',' 동악묘',' 베이징 조' 등 세 가지 풍속서를 편집했다.

1926 부터 1927 까지 북경대학교 일부 교수가 잇달아 남하하면서 여러 학자들이 광저우 중산대학교에서 교직을 맡았고,' 가요주간지' 의 깃발이 다시 일었다.

19271110 월 중산대는 국내 최초의' 민속' 으로 명명된 단체인 광동 중산대 민속학회를 설립하여 창립했다 민속주간지 * * * 호 123. 이 가운데 빈랑호, 청명특호, 추석특호, 구력특호, 신특호 (4 회), 묘향산특호, 목호특호는 모두 풍속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호사경의' 민속학의 문제', 양승지의' 민속학의 문제', 종경문의' 최근 민속학 사업 소기', 진희상의' 민속학 탐구' 등은 모두 민속학 연구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 중요한 문장, 기본적으로 1920 년대 말 30 년대 초민을 대표한다

휴간 3 년 후' 민속주간지' 는 9 월 복간, 1936, 8 호에 실렸다. 그중에서 비교적 중요한 것은 왕흥서, 첸의' 존야도 민속지',' 동관 결혼 풍속 서술과 연구',' 강의 쿤밍민속지개론',' 정지의 민속학에서 지방지의 지위' 등이다.

중산대 민속학회는 고강, 유씨의' 소악혼상기', 저우의' 쑤저우 풍속', 구 지강의' 장완', 풍폭의' 묘풍노트', 웨이의' 푸젠 삼신시험' 등 37 종의 민속총서도 출간했다.

1930 년 전후, 돈남양, 루자쿠가 항주에서 중국 민속학회를 설립하여' 민속주간지',' 민속문집' 을 편집 출판하고' 자고의 이름' (루자강),' 시계제' 를 출판했다.

민국시대의 민속활동은 "북기중, 북기중순, 게다가 30 년대 각지의 활동까지 더해져 비교적 번영하는 시기가 형성되었다" 고 말했다. 이번 민속행사에서 민속은 줄곧 중요한 위치에 놓여져 민국시대 선인들의 사회풍속문화에 대한 중시와 존중을 보여 주었다.

2. 대량의 민속학 연구 저작이 나타났다.

민국시대 민속학의 출현과 발전 과정에서 많은 우수한 민속학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원래 사회학, 고고학, 심리학, 언어학, 문학, 역사학, 철학 등 다른 학과의 연구에 종사했다. 하지만 지금은 모두 모여 민속학 분야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한족 풍속의 과학 시스템에 대한 논의가 이미 시작되어 전례 없는 성과를 거두었는데, 그 상징은 대량의 높은 수준의 민속학 저작의 출판이다.

상인' 역대 사회풍속사물고증' (상무인서관 4 월판, 1938) 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스템이 역대 사회풍속사물을 연구하는 전문 저서이다.

옷과 옷의 저자 양 (세계서점, 1946 판)

이간신은 미신백과사전 (1924) 을 타파했습니다.

이에 대한' 한대 풍속제도 선사편' (1928)

기옥경의 민간 게임 (1928)

지아 이준 시험 중국 여자 전족 (1929),

양수다' 한대 혼상 풍습 고증' (1933)

장중국 고대 관광 연구 (1935)

도희성의 결혼 가정 (1935)

오수웅 혼상 축제 예절 문서 대전 (1935)

중국 가족 사회의 진화에 대한 견해까지 (1946)

위집현의 계절축제 (1946)

덩 중국 예속 연구 개요 (1947),

허디산의' 복기 미신연구' (1947) 등의 저작은 우수한 민속학 전문 저작이다. 민국시대의 민속학 전문 저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풍부하고 심오하며, 어떤 것은 지금까지도 능가할 수 없는 현대적 의미의 민속학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시스템의 관습 기록과 데이터 편집의 출현.

후포안' 중국민족풍속연보' (상하이 광익서점, 1923 판)

리카리' 북평풍속집' (상업인서관, 1937 판)

"중국 사회사료집" (1 집) (비즈니스 인쇄관, 1937 판).

4. 전통 노트의 풍속 묘사

경진 풍토인정 총서 (1938 년 9 월 베이징 쌍조루 교인) 수서 17 종 (민국시대 풍속노트, 연경 흑인 (안계서 주인) 노트, 유리공장 (묘) 포함)

첨부: 서제순, 주 "한족 풍속문화사 개요". 서제순, 주' 한족 풍속문화사 개요', 광서인민출판사, 46 만자, 2006 년 1 판, 2004 년 제 2 판 +0 제 2 차 인쇄, 정가.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