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캐서린 맨스필드 딜 피클 맨스필드의 창의적인 스타일과 여성의식에 대하여

캐서린 맨스필드 딜 피클 맨스필드의 창의적인 스타일과 여성의식에 대하여

캐서린 맨스필드(1888~1923)는 20세기 영국의 단편소설 작가로, 그녀의 작품은 독특한 모더니즘적 특징을 담고 있다. 맨스필드는 현대적인 기법을 성공적으로 사용하여 등장 인물의 내면 활동을 보여주고 시대 정신을 전달했습니다. 단편소설에서 그녀는 텍스트의 현대적 특성을 탐구하기 위해 의식의 흐름, 깨달음, 상징주의와 같은 창의적인 기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단편소설의 주제는 주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여성의 환멸과 외로움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여성의 관점에서 경시적인 구성과 시적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상주의적 기법과 상징성을 사용하여 여성의식을 표현하고 있다.

20세기 뛰어난 단편 소설가로서 맨스필드가 영어 단편 소설에 기여한 점은 그녀의 독특한 서사 스타일에 있습니다. 그녀의 창작물은 처음에는 오스카 와일드, 체호프, 일부 상징주의 작가들의 영향을 받았고, 이후 지속적인 탐구를 통해 점차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그녀의 소설은 종종 "세상에서 가장 미묘하고 고요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을 주제로 삼습니다. 맨스필드는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심리적 표현, 아름답고 부드러운 글쓰기, 섬세하고 암시적인 표현에 주목하며 시적인 표현을 사용합니다. 구조, 서사적 관점, 서사방식, 서사언어 등의 관점은 현대소설의 서사예술을 반영하여 그녀의 작품에 독특한 아름다움과 활력을 부여한다. 맨스필드는 90편이 넘는 단편소설을 썼으며 20세기 '영국 단편소설의 여왕'이라는 명성을 누렸습니다. 그녀의 소설의 주제는 주로 등장 인물의 가장 미묘한 내면 세계를 표현합니다. 그녀의 "I Don't Speak French", "The Garden Party", "Strangers", "Happiness", "Miss Brill", "The First Ball", "The Story of the Late Colonel's Daughter", "The Wind"를 해석해보세요. Blowing', 'Toyhouse', 'Dill Pickles', 'The Fly', 'Overture', 'Weary Rosabell', 'At the Bay', 'The Life of Mother Parker', 'The Governess' 등의 작품입니다. 그녀의 모더니스트 서사 기법과 모더니즘 서사 전략을 감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맨스필드 단편소설의 플롯을 경시하고 상징적 기법을 사용하는 등 모더니즘적 특성이 매우 뚜렷하다. 줄거리가 없는 그녀의 소설 형식은 완전한 줄거리를 추구하는 전통적인 작가의 방식을 포기합니다. 그녀의 소설에서 이야기는 연대순 없이 전개되고, 큰 갈등도 없으며, 클라이막스나 결말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맨스필드 소설의 플롯 없는 형식은 등장인물의 내면을 드러내기 위해 무질서해 보이는 순간과 단편들로 구성되지만, 심리적 활동을 연결 수단으로 하여 소설 전체는 여전히 유기적인 전체를 이룬다. 줄거리 없는 소설을 개발하기 위한 맨스필드의 혁신적인 전략에는 깨달음, 이야기를 중간에서 시작, 개방형 결말이 포함됩니다. 『고 대령의 딸』은 서사학의 관점 전환, 화법, 시공간 이동을 학습한 전형적인 예이다. 이 소설은 맨스필드가 초기에 확립한 글쓰기 주제와 언어 스타일을 통합할 뿐만 아니라 전형적인 몰이해를 활용한다. 줄거리 쓰기 기법이 의식의 흐름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녀의 소설은 등장인물의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하고, 등장인물의 순간적인 정신적 깨달음을 표현함으로써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제를 드러내는 데 큰 공을 들인다. 이것이 그녀가 사용하는 "유레카" 기법이다. 그녀는 이 "영적 깨달음의 순간"을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가 "주현절(Epiphany)"이라고 부른 것과 유사한 "Glimpse"라고 부릅니다. 맨스필드 역시 그의 소설에 상징적 기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소리, 빛, 색 등의 이미지는 물론 자연풍경, 사람 이름 등 다양한 상징을 활용해 그의 작품에 산문시의 특징을 부여한다. 식물(꽃), 동물, 태양, 바닷물은 모두 그의 소설에서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이념적 내용 면에서 모더니즘 문학의 대표적인 특징은 사람과 사회,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신,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물과의 다섯 가지 기본 관계를 포괄적으로 왜곡한다는 점이다. 심한 소외. 맨스필드 단편소설의 기본 내용은 이러한 편재하는 소외를 표현하는 것이다. 맨스필드의 단편소설에 나타난 소외라는 주제를 분석해 보면, 맨스필드가 사회 비판 이론가의 날카로움과 용기, 그리고 정신분석가의 예민함을 가지고 평범한 사람들의 생활 조건을 소설의 배경으로 삼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치밀함과 사상가의 양심과 자각으로 현대 사회의 여성 집단에 대한 날카로운 성찰과 분석을 진행했다. 맨스필드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인물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여성인물을 사회계층에 따라 '주변인물'과 '중심인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사회의 밑바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젊은 여성 집단이다. 그들은 여성이라는 사실이 모두 비극적인 운명을 가져왔다. 후자는 풍부한 물질적 부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부장적 사회의 맥락에서 소위 중심 인물 역시 '타자'로 낙인찍힌다. 맨스필드의 여성인물들은 환멸의 표현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고 이를 받아들인다. 이는 여성의 자기추구 과정이 불확실함을 암시한다. 맨스필드는 자유와 안정 사이의 균형을 향한 여성 캐릭터의 끊임없는 탐구를 강조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줄거리와 결말을 경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환멸의 감정은 결국 여성의 자각의 출발점이 된다. 여성 작가의 입장에서 맨스필드는 안락한 중산층 가정과 그들의 결혼 생활 속에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수많은 젊은 여성 캐릭터와 가부장적 사회에 도전하고 반항하는 여성들을 잘 표현하고 있다. 여성의 환멸과 외로움으로. 등장인물의 감정세계를 세밀하게 묘사함으로써 현대인의 감정적 딜레마를 깊이 있게 보여준다.

만연한 감정의 딜레마에 직면한 맨스필드는 탈출 방법으로 공중에 성 같은 영적 정원을 건설하려 했으나 결국 무력한 탈출에 그칠 수밖에 없었다.

단편 소설 창작의 혁신가로서 맨스필드는 독특한 글쓰기 스타일로 문학계에서 유명합니다. 그녀의 모더니즘적 글쓰기 능력은 현대 단편소설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단편소설 발전에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

참고 자료:

[1] Smith Angela Katherine Mansfield: A Literary Life, 2000.

[2] Shen Dan. .

[3] 맨스필드 캐서린. 고 대령의 딸들, 1922.

(저자 단위: 요녕성 의과대학 외국어 교육 연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