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진정한 성실이란 무엇인가?

진정한 성실이란 무엇인가?

1, 성실이란 무엇인가

21 년 1 월 하순, 중 * * * * 중앙에서'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를 발행하며' 애국법 준수, 명례청렴성, 단결우호, 근검자강, 헌신' 이라는 2 십자의 기본 도덕규범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 두 십자가의 기본 도덕규범은 고금의 모든 우수한 도덕적 성과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신시기 인간관계의 객관적 요구를 반영하며, 도덕규범의 발전과 변화의 필연성을 반영하고 중화민족의 시대정신을 발양하였다. 우리나라가 사회주의 시장경제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명례성실' 이 특히 눈에 띈다.

성실한 신용은 중화민족이 줄곧 칭찬해 온 미덕이다. 성실이란 무엇인가? 도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성실함은 사람을 대할 때 성실하고, 성실하며, 신용을 말하고, 말은 반드시 행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고, 한 마디로 구정 () 하고, 한 마디로 천금 () 을 약속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직명언) "설문해자" 의 해석은 "성실, 신도", "편지, 성실" 이다. 성실의 본의는 정직, 성실, 신신, 신신, 사기 은폐, 위조품 반대, 위조에 반대하는 것이다. < P > (1) 성실은 사회를 지탱하는 도덕의 지렛대 < P > 성실은 우리나라 전통도덕문화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며,' 성실자, 천하의 매듭' 은 성실을 말하는 것이 천하 행동 규범의 관건이다. 우리나라 전통 유교 윤리에서 성실은 치국평천하로 여겨지는 조건과 반드시 준수해야 할 중요한 도덕규범이다. 고대 성현철인은 성실성에 대해 많은 서술을 했다. 예를 들면: 공자의 "신칙은 사람을 임건하게 한다", "예로부터 죽음이 있고, 백성은 믿음이 없다", "사람은 믿음이 없고,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 "백성은 성의로 서 있다"; 맹자는 성실성에 대해 논하였다. "성실함에도 움직이지 않는 자는 없다. (서양속담, 정직속담) 부정직, 움직이는 사람도 없다 "고 말했다. Xunzi 는 "마음을 기르는 것은 성실에 능하다" 고 생각한다. 묵자는 "뜻이 강하지 않으면 지혜가 부족하고, 말을 믿지 않는 자는 열매를 맺지 않는다" 고 말했다. 노자는 성실을 인생 행동의 중요한 준칙으로 삼았다. "경노는 믿음이 적고, 얼마나 쉬우면 얼마나 어려운가." Zhuangzi 는 또한 매우 정직합니다: "진정한 사람, 성실한 사람. 성실하지 않으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 " 장자는' 본진' 을 정성의 극지극으로 여기고, 성실하지 않으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 이것은 성실을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린다. 한비자는 "교묘한 사기는 졸성보다 못하다" 고 생각한다. 요컨대, 고대의 성현철인은 성실을 숭고한 미덕으로 칭송하여 중국인의 마음속에서 성실성의 가치와 지위를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고대부터 사람들이 성실의 원칙을 중시하는 이유는 성실과 신용이 모두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해 따라야 할 기본 도덕규범이기 때문이다. 성실이 없으면 도덕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실은 사회를 지탱하는 도덕의 지렛대이다. < P > (2) 성실은 법률규범의 도덕 < P > 성실 원칙이 점차 로마법에서 시작된 법률원칙으로 올라간 뒤 법제사에서 중요한 민법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했다. 예를 들면 프랑스 민법, 독일 민법, 스위스 민법 등' 스위스 민법' 총칙 중 제 2 조 규정: "누구나 < P > 성실신용도 우리나라 현행법의 중요한 기본원칙으로 민법통칙, 계약법, 소비자 권익보호법에 명확한 규정이 있다. 적용 범위가 넓고 다른 법률 원칙에 대한 지도와 통령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왕규칙'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성실한 신용' 이 일반적인 도덕규범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실한 신용이 법적 규범이 될 때 이를 위반하는 것은 일종의 법적 책임이나 자신에게 불리한 법적 결과이며, 이러한 법적 결과는 재산적이거나 인신적일 수 있습니다. 민사, 행정, 심지어 형벌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실한 신용은 사회를 지탱하는 법률의 지렛대이자 법적 규범의 도덕이다. < P > (3) 성실은 치국의 계책 < P > 성실을 정정으로 삼고, 국민에게 신뢰를 얻어 정치인과 화해를 할 수 있다. 만약 말이 없고, 남의 이목을 가리고, 거짓을 꾸미면, 사회는 안정될 수 없다. 옛날에는' 왕을 속이는 죄' 가 있었고,' 왕을 괴롭히는 죄' 는 존엄성을 상하게 할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을 오도하여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게 한다. "사람들을 괴롭히는 것" 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물은 배에 실을 수도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는 말이 있다. 중국 고대에는 상양이 목수신을 세우는 좋은 말이 있었고, 성실을 말하지 않고 자업자득의 나쁜 결과를 자초한 봉화극 제후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더욱이' 성실' 을 천하를 다스리는 주요 수단 중 하나로 삼았다. 당대의 위정은 성실을' 국가의 대강' 이라고 말하는데,' 성실' 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 P > 현재 당과 국가가 제기한' 덕치국' 은 성실을 정으로 하는 구현이자 우리나라의 우수한 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이다. 덕치국' 을 시행하고' 시민도덕건설 실시 개요' 를 관철하고, 사회 전체에서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정신적 자질을 제창하는 것은 우량 전통에 대한 계승이자 시대의 요구이다. < P > (4) 성실은 업계의 입신 < P > 성실은 사람의 도리이며, 처신의 근본이며,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신뢰의 기초이다. 신용을 중시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우리 자신에 대한 일종의 구속과 요구이자 외부인이 우리에 대한 희망과 요구이다. 만약 종업원이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지 못한다면, 그가 대표하는 사회단체나 경제실체는 사람들의 신뢰를 얻지 못하거나, 사회와 경제교제를 할 수 없거나, 사회에 호소력과 대응력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사회 공덕일 뿐만 아니라 어떤 종업원도 지켜야 할 직업도덕이기도 하다. < P >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는 것은 직업도덕으로, 한 업종에 있어서 그 기본 역할은 좋은 신용을 확립하고 다른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 업계 이미지를 세우는 것이다. 이는 사회가 과거 직업활동에서 한 업종의 가치를 인정하여 미래 활동에서의 지위와 역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은 믿음이 없다", 한 업종에 있어서도 신용을 지키고 덕을 말해야 근본적으로 업계 브랜드를 잘 하고 좋은 업계 이미지를 세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