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문학예술은 매우 풍부한 내용과 다양한 체계를 가지고 있다. 시, 산문, 연극, 소설, 음악, 춤, 그림, 조각, 공예, 건축 등 다양한 예술 유형이 있으며, 예술 구상, 예술 이미지, 예술 표현, 예술 스타일, 창작 방법 등 다양한 문예 이론이 있다. 예술적 표현에는 문과 기량, 문과 이성, 문과 질, 문과 성, 정서와 경관, 정서와 이성, 감정과 성, 모양과 신, 모양과 뜻, 풍골과 사채, 법도와 자연 등 일련의 개념과 범주가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문학예술의 역사적 발전을 보면 시대마다 형식, 내용, 스타일이 다르다. 이렇게 넓고 생동감 있는 분야에 대해 우리는 짧은 편폭으로 요약할 수 없고, 중국 고대 문학예술의 주요 측면과 기본 특징에 대해 목견림의 일을 할 수밖에 없다. < P > 1, 중국 고대 문학예술 발전 개황 < P > (1) 중국 고대 문학 < P > 중국 고전 문학 중 시로 가장 발달했다. 그것은 늦어도 기원전 1,5 년의 상대에서 생겨났다.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에서' 상송' 은 상대의 서사시이다. 시경' 은 춘추중기 이전 5 년 동안 민간 시인과 장관 열사의 작품을 수집하여' 바람',' 야',' 송송' 3 종 ***35 편을 모아 선조의 역사, 생산노동, 다방면의 사회사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 사회 각층의 현실 생활의 각 층을 표현했다 그것은 4 단어 위주이며, 중장 겹이 문장 형식을 대량으로 채택하고, 푸, 비, 흥 등의 수사 수단을 운용하여 매우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만들어 내고, 후세에 고전으로 존칭되어 중국 문학에 크고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 P > 만약' 시경' 이 중국시의 현실주의 전통을 확립한다면, 남방 초지민가를 바탕으로 발전한 초사는 중국시의 낭만주의 선성이다. 전국 시대의 초사 작가 굴원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위대한 애국 시인이다. 그의' 이소' 는 중국 초사 작품의 최고 성과를 대표한다. 중국 고대의 가장 긴 서정시로서' 이소' 는 시인이 정치를 새롭게 하고 초나라를 구하려는 소망과 중국을 통일하려는 이상을 표현했다. 그 중' 을 타고 질주하고, 우돌프 선로로 와!' " 시인이 조국에 봉사하겠다는 결심을 표현했다. "긴 태리는 눈물을 감추고, 애생민이 얼마나 힘든지" 는 국민의 고통에 대한 깊은 관심과 동정을 표했다. 시인이 정치적 박해를 받아 타향의 오지로 유배되었을 때, 그는 "길이 멀고, 나는 위아래로다" 며 자신의 이상을 추구하고, 만난불굴의 집념정신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시인은 그의 기이한 환상을 펼쳤고, 현실에 절망한 후, 또 자연 우주의 신령세계를 헤엄쳐 오르락내리락하였다. 그리고 그가 곧 유속을 초월하여 밝은 하늘에 들어갔을 때, 갑자기 자신의 고향을 보고 극도의 우환과 슬픔을 느꼈기 때문에, "종부는 근심하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르고" 결국 그의 그 어려운 조국과 인민을 떠나고 싶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소' 는 넓은 의경, 기웨이의 구상, 강한 낭만주의 색채로 현실 생활과 판타지 세계, 국가의 운명과 개인적 처지, 그리고 기이한 자연의 모습과 복잡하게 얽힌 강렬한 감정을 필단에 얽히게 하여 시 전체가 파란만장하고, 기복이 심하고, 현란하며, 구절마다 시인의 고결한 품격과 조국, 인민에 대한 무한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 P > 한위 육조 때 중국 악부 민가가 크게 빛을 발했다. 그중에서' 상상',' 염가 나찜',' 상악' 등 강건하고 소박하며 상큼한 작품이 나왔다. 장편 서사시' 공작새 동남비',' 목란시' 는 더욱 웅시단의 천고의 명작이다. 동한' 고시 19 곡' 은 매우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중국의 오언시를 성숙하게 한다. 리우웬은 그것을 "곧고 야생이 아니라, 완곡하게 물건을 붙이며, 애틋하고 애틋하며, 실로 오언의 면류관이라고 평가했다." 라고 평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① 제량 사이의' 영명체' 시는 중국 율시의 끝을 보내 근체시의 성숙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당대에 이르러 시체가 대비하고 유파가 많았으며, 이백 두보 백거이를 걸출한 대표로 한 시단 별들이 중국 고전시의 황금시대를 떠받쳤다. 이백은 굴원에 이어 또 다른 위대한 적극적 낭만주의 시인으로 현존시 9 여 곡이다. 그는 악부시, 장편가행, 절구, 율시에 모두 깊은 조예가 있다. 그 작품에는 조국의 웅장한 산천에 대한 사랑, 세속권자에 대한 경멸, 진지한 우정에 대한 찬사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백시는 감정이 뜨겁고, 풍격이 호방하며, 필세가 예측할 수 없다. 그것은' 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온다' 는 웅장한 기세를 가지고 있고,' 은하수가 9 일 떨어진 것으로 의심된다' 는 초상적인 상상력,' 백발 3 천장' 의 과감한 과장,' 머리를 들어 밝은 달을 바라보며 고개를 숙이고 고향을 생각하는 것' 의 평이함과 순수함이 있다. 그는 천고의 불후의 절창을 많이 남기고 낭만주의 예술의 정점에 이르렀다. 두보는' 시경' 이후 현실주의 전통의 집대성자로 현존시 1,4 여 곡이다. 그는' 병차',' 춘망',' 삼리',' 삼별' 등 국우민, 시폐를 비난하는 휘황찬란한 작품을 창작하며 강렬한 현실 생활의 정취로 가득 차 있다. 그 시풍은 깊고, 필치가 객관적이며, 사경이 풍부하다. "웅장하거나, 비장하거나, 분방하거나, 화려하거나, 소박하거나, 고간하거나, 경령은 모두 승경에 미치지 못한다." ① 그의 그 감각으로 세상을 다치게 한 시 속에는 강한 애국주의 정서가 배어 있다. 예를 들면, "나라가 산강을 깨고 있고, 성춘초목이 깊다. 느낄 때 꽃이 눈물을 흘리고, 이별새가 놀라는 것을 원망한다. " 그는 현실주의를 시 분야의 정점으로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당대의 시가의 사상 성취를 극치로 끌어올렸다. < P > 중국 연극은 가무, 랩, 고대 하이쿠의 익살스럽고 풍자가 일체인 종합적인 예술 형식이다. 그것은 송진 시대에 비교적 완전한 시스템을 형성하여 원명청에서 전무후무한 번영을 이루었다. 원대 연극은 잡극 위주로 잡극 작가 2 여 명, 현존 극본 14 여 종이 있다. 관한경은 연극 창작 분야의 톱스타이자 원대 잡극의 선구자이다. 그는 일생 동안 6 개의 극본을 창작했다. 대표작' 떠아불의' 는 기이한 억울함을 당해 죽은 일반 여성 떠아의 비극적인 이미지를 통해 어둠과 잔혹한 현실에 대한 깊은 폭로와 맹렬한 비난을 퍼부으며 하층 여성의 착한 품격과 완강한 개성과 죽을 때까지 굴하지 않는 반항정신을 칭송했다. 그것은 짙은 비극 분위기와 대담한 낭만주의 수법으로 작품의 주제를 크게 심화시켜 천지를 놀라게 하는 천고의 명작이 되었다. 일찍이 1838 년에' 떠우' 극이 영어로 번역되어 외국에 전해졌다. 1958 년에 관한경은 세계 문화의 유명인 중 한 명으로 등재되었다. 또 다른 뛰어난 연극가 왕실보의' 서사랑기' 는 최영영영영과 중매 등 인물의 성공을 통해 청년 남녀가 봉건예교에 반대하고 결혼의 자유를 추구하는 주제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그것은 시적이 짙고, 구조가 치밀하며, 차차 정련하여, 비길 데 없는 희극 걸작이다. 극본의 체제에서, 그것은 4% 할인된 절구와 1 인 독창 형식을 깨고, 여러 사람의 윤창과 듀엣을 채택하여 무대 분위기를 더욱 활발하게 했다. 또한 기군상의' 조씨 고아' 도 원대 잡극 명작으로 약 1733 년 법문으로 번역된 뒤 영국, 독일, 러시아 텍스트로 출간돼 유럽 무대에 선보였다. 명대 연극은 전설로 가장 흥성했다. 그것은 송대 이래' 온주잡극' 즉 남극을 기초로 발전했다. 편폭을 제한하지 않고, 민요 신곡을 대량으로 채택하고, 자주 방언을 사용하며, 예술 표현 형식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탕현조의' 모란정' 은 이런 전설 중 가장 높은 성취의 대표이다. 적극적인 낭만주의 수법, 독특한 예술 구상, 시 같은 언어, 짙은 서정적인 색채로, 두리랑과 류몽매라는 젊은 남녀의 심상치 않고 사생한 사랑 이야기를 묘사하며, 동양의' 로미오와 줄리엣' 으로 불린다. 청대 공상임의' 도화팬',' 이별의 정을 빌려 흥망감을 쓰다',' 복사 문인 후방역과 진회가기 이향군의 사랑 이야기' 를 주선으로, 명말 홍광조정의 멸망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독창적인 마음으로 개인의 사랑의 애환과 이별을 국가의 흥망 운명과 성공적으로 엮은 것은 중국 연극사의 중대한 돌파구이다. 건륭 이후 중국 지방 연극이 활발하게 발전하였다. 원래 곤강 외에 다른 시리즈의 지방극종도 형성되었다. 방자강 속의 진극, 진강, 호남극, 오극과 같다. 피황극 중의 한극, 민극, 윈난극, 광동극 등. 이와 함께 각 지방의 민간 소극도 기발하고 화려하다. 후베이, 호남의 화고극, 쓰촨, 운남의 꽃등극, 강서의 채차극, 안후이의 황매극, 허베이, 동북의 깡충 (평극), 채중가의 길이, 영향력이 가장 큰 경극 등이다. 예술에서 지방극 극본은 방언, 토조, 호자, 민간 가무, 곡예 등 다양한 예술 요소를 채택하여 풍부한 지방풍과 선명한 민간 색채를 갖추고 있다. 그것은 중국의 이후 지방 연극의 더욱 번영할 수 있는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 P > (2) 중국 고대 예술 < P > 중국 고대 음악이 오랫동안 세계를 앞섰다는 것은 거의 언급되지 않은 사실이다. 일찍이 4, 여 년 전에 황제의 대신령륜은 죽관의 길이로 궁, 상, 각, 마이크로, 깃털 5 개 음계를 정했다. 전국 시대 중국은' 변정' 의 음을 받았고, 서한 시대에는 또' 변궁' 의 음이 나왔는데, 이로써 중국 악보에는 이미 7 음이 다 갖추어져 있다. 서방은 피타고라스가 현으로 오음을 정한 것은 기원전 6 세기에 영륜보다 1,7 여 년 늦었다. 서방은 11 세기에야 6 음이 있고, 7 음이 모두 갖추어져 있는 것은 더 늦은 일이다. 서한 시대에는 중국 율학자 경방이 13 현' 준' 을 만들어 법칙에 따라 음절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명대 뮤지션 주재는 세계 음악사에서 최초로 등비 급수를 사용하여 음률을 나누었다. 그의 저서' 율려정론' 에서 12 평균법에 대한 체계적인 서술을 하였다. 고대 중국에는 악기의 종류가 매우 많았다. 영륜은 실크, 대나무 등을 만들었다. 서주 () 때 중국 악기는 이미 실크 (), 대나무 (), (), 흙 (), 가죽 (), 나무 (), 금 (), 돌 () 의 8 대 범주를 형성하였다 중국고시는 모두 성곡에 맞추어 노래한 것이다. 시경' 의 사언시, 한악부의 오언시에서 당시 송시 원곡 등의 형태 변화에 이르기까지 음악의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시와 노래의 결합은 음악 언어의 표현 형식을 채택하여 중국 노래로 하여금 강한 예술적 감화력과 높은 미적 가치를 가지게 하였다. 중국 노래의 공연 형식도 상당히 훌륭하다. 한고조 유방의' 대풍가' 는 어린이 12 명이 반창해 감격적인 우국의 정을 크게 표현했다. 남조의' 강남 채련' 은 1,5 년 전에 남겨진 윤창 스타일로 세계 음악사에서 소중하다. 당대의 왕웨이의' 웨이성 송별' 은 가수가 마지막' 서출양관 이유인' 을 세 번 다시 불러 유명한' 양관 삼겹기' 를 형성하며 이별의 정서를 크게 증강시켜 중국 노래를 빛나게 했다. 고대 중국도 기악곡 방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중' 고산유수',' 후윤 18 박자',' 광릉산',' 매화 삼수',' 소향운수',' 관산월',' 1 면 매복',' 양춘고곡' 등이 모두 중국 기악곡이다
중국 무용도 일찍 개발되었다. 순은' 소춤' 이 있어 소악과 잘 어울린다. 주에는' 대무',' 팔백' 의 춤이 있고,' 팔백지도' 가 전해졌다. 한나라의 각극은 저글링과 춤의 종합 예술 형식으로 송대까지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한대에는 공식 음악무용기구인 악부가 설치되어 대량의 전문 연예인을 기르고, 가무의 풍조가 한때는 성행하였다. 중국 현대무용의 스타일, 스타일, 장르는 거의 모두 한무에서 연원을 찾을 수 있다. 남조의 궁중악춤' 옥수 후정화' 는 아직도 일본에 남아 있다. 당대의 유명한' 진왕파진 춤' 은 파진곡에 맞춰 128 명이 갑옷을 입고 춤을 추며 기세가 웅장하고 장면이 장관이며, 사칭은 그 무용가와 음악이' 선복하고, 음운이 관대하다' 고 말했다. ① 당대의' 네온 깃털 춤' 도 대형 궁정춤에 속한다. 그 춤 자세는 가볍고 우아하며 예술 수준이 매우 높다. 송대는 하강했고, 중국 무용은 계속 독립발전을 이어가면서 음악 공연 곡예 등과 함께 다채로운 연극에 녹아들었다. < P > 선지가 나오기 전, 중국 고대에는 벽화와 비단화 방면에서 높은 예술적 성과를 거두었다. 동한' 여행도',' 악무백극도',' 대기자 식사도' 는 초기 석벽화의 걸출한 대표다. 특히 후자는 두 명의 시녀가 손님 같은 큰 식당에서 음식을 배달하는 상황을 묘사하며, 시녀는 접시의 요리뿐만 아니라 곁눈질로 손님들을 배려하며 캐릭터 표정의 폭로는 매우 미묘하다. 그중 전 시녀는 좌우 반얼굴 표정이 각기 다르고, 표정은 양면을 겸비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서방 1,7 여 년 후 피카소의 명화' 아비농의 소녀' 와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고 평했다. 위진 () 에서 수당 () 에 이르는 돈황석굴 () 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벽화와 조각의 종합 예술실 창고이다. 그 규모는 세계에서 가장 크다. 그것은 현재 492 개의 온전한 석굴, 동상 2, 여 개, 벽화계에는 45, 여 평방미터가 있다. 불교 제재를 기본 내용으로 하여 그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구도가 엄격하며, 색채가 찬란하며, 상상력이 풍부하여 경탄을 자아낸다. 원대 산서영락궁의 도교 벽화도 중국 벽화예술의 일품 중 하나이다. 여동빈과' 팔선' 의 이야기를 소재로 화법이 소탈하고 유창하며 인물의 표정과 내면묘사가 매우 생생하다.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독립회화 작품은 전국 시대의 초묘포화' 인물 용봉렴화' 로, 조형이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선이 둥글고 매끄럽며, 이미 중국 회화가 선을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고 형형으로 신을 전하는 전통을 드러내고 있다. 동진 구카이지의' 여성사 잠도권', 남당구 () 의' 한희재 야잔치도' 등은 5 대 전 중국 인물화의 걸출한 대표다. 북송 장택단의' 청명상하도' 는 청경과 그 교외를 배경으로 각계각층과 업종별 5 여 명의 인물의 활동을 묘사하며 송대 상업 수공업의 번영과 도시생활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화면 전체가 꼼꼼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그것은 인물화에서 명성을 얻은 걸작일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도시의 세속 생활을 반영하는 위대한 그림이다. 중국의 산수화는 당대 이전에 이미 상당히 성과를 거두었다. 동한 환디 때 리우 칭찬 \ "운한도 \" 를 그린 적이 있는데, 사람들은 더위를 느낄 수 있다. 또' 북풍도' 를 그렸는데, 사람들은 보는 것이 시원했다. ① 삼국시대 오왕의 조부인은 강, 호수, 큐슈, 오악,' 교묘한 무쌍' 을 잘 그렸다. ② 5 대 이후 중국 산수화가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화단의 별들이 찬란하고 북송 범폭, 남송마원, 원대 4 인 (왕몽, 오진, 황공망) 과 청대 석도 등이 모두 유명한 산수화가였다. 중국 화조화는 원명청 때 전무후무한 발전을 이루었고,' 세 친구',' 사군자' 등 전통적인 주제를 형성했다. 송대 궁중화원처럼 세부적인 진실을 일부러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필묵 간련을 중시하고,' 신' 을 더 추구하고, 작가의 주관적인 의흥과 필묵의 정취를 표현한다. 이것은 또한 나중에 중국의 프리 핸드 그림의 가장 높은 영역이기도합니다. 왕관의' 묵매도', 주옥의' 연꽃새', 정섭의' 풍죽도' 등은 모두 중국의 프리 핸드 꽃과 새 그림의 수직 범작이다. < P > 중국 고대 예술에는 아직도 많은 독특한 매력의 유형과 영역이 있다. 중국 서예가 추상적인 점선 조합과 리듬으로 변화한다면, 양시 서예가들의 생명의 생각과 마음의 율동으로 정서적 감염과 심미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그것은 한위 시대에 이미 독립된 예술 형식이 되었다. 서진 () 때는 그것의 번영기에 접어들었고, 정 (), 풀 (), 예서 (), 전서 () 및 각종 파생서체 천태백태 () 와 왕희지 () 등 서예가 등장했다. 중국의 건축, 원림, 조각, 분재, 도자기, 옥기, 청동, 칠기, 금수, 민간의 종이 오려내기, 진흙 플라스틱 등의 경우는 한 건도 내지 못했다. < P > 둘째, 중국문학예술의 기본 성격과 특징 < P > 중국고대문학예술은 종류가 다양하고 형식과 내용이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