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왕비들이 입는 옷의 무늬는 무엇입니까?
청나라 왕비들이 입는 옷의 무늬는 무엇입니까?
Dianzi는 Fengtian, Mantian, Bantian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검은 벨벳과 새틴 스트립으로 만들어졌으며 은색 또는 구리선, 에메랄드 그린 또는 구슬로 장식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머리끈'을 만들기 위해 구리선이나 철선을 사용합니다. 땋는 방법은 봉황땋기, 풀땋기, 반땋기 3가지가 있습니다. 땋는 앞부분은 봉황관 모양이고 뒷부분은 가려져 있습니다. 쓰레받기로 위쪽에 넓은 돔이 있고 아래쪽에 넓은 부분이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그 주위에 납작한 머리핀, 꽃 및 기타 장식품을 삽입하십시오.
머리핀은 없어서는 안될 보석입니다. 만주 여인들은 다양한 종류의 만두를 착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만주 여인들은 만두에 금과 기타 장신구를 넣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비녀에는 큰 귀 비녀, 작은 귀 비녀, 구슬 꽃 비녀, 구렛나루 비녀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비녀, 용머리 비녀는 은, 옥, 마노, 산호 등의 귀중한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예를 들어 Renguan, Nurhaci의 Fujin 및 Zhubeile의 Fujin 및 Gege가 사용되기 전에도 사용되었습니다. 200년이 지난 후 점차적으로 난주(Nanzhu)로 대체되었습니다.
머리핀은 두 부분으로 구성된 보석입니다. 만주족 여성의 머리 스타일은 부드러운 날개 머리에서 양머리 머리핀으로 진화하면서 머리의 머리 스타일이 점점 넓어지면서 머리 장식이 더 커졌습니다. 대부분의 머리 장식은 진주와 보석으로 만들어졌으므로 안정적인 지지대가 필요합니다. 즉 머리핀을 기반으로 상단에 십자형 수평 브래킷을 용접하는 등 일부 해당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핀 상인방을 만들고, 십자가의 수평과 수직 교차점에 머리의 본체를 꽃으로 만든다. 꽃, 식물, 가지와 잎, 새, 짐승, 곤충, 나비, 상서로운 상징물 등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이러한 조합은 구성의 일차적, 이차적 관계를 명백하게 할 뿐만 아니라, 보물로 만들어진 머리꽃 자체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두 개의 머리 가운데에 꽃이 있는데, 이를 토우정(Touzheng)이라고 합니다. 또한 동일한 색상과 모양의 꽃 두 개를 선택하여 머리 꽃 또는 구레나룻 꽃으로 알려진 두 머리의 양쪽 끝에 삽입합니다.
기머리와 머리핀 외에도 만주 여인들은 일반적으로 머리에 커다란 꽃을 꽂는 것을 좋아합니다. 만주 여인들은 관자놀이에 야생화를 꽂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 젊든 늙든 상관 없습니다." "그들은 50 세가 넘었고 빵에 꽃이 있고 금 목걸이와 보석을 차고 있습니다." 여전히 "북쪽으로 향하는 인치 빵, 여전히 꽃이 가득합니다" . 북부 랴오닝 지역의 일부 만주 여성들은 빵에 물을 담은 작은 병을 넣고 그 병에 여러 송이의 꽃을 꽂기도 했는데, 이는 활력이 넘치고 아름다움에 대한 강한 추구를 반영했습니다. 국가가 부흥하던 청나라 초기에도 사람들의 생활소비는 여전히 상당 부분 전통적인 방식에 머물렀다.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주 여성들은 종종 계절 꽃과 "인동 덩굴"을 머리에 착용합니다. 즉, 종이 타이어를 표면으로 사용하고, 일부는 구리선으로 만들어졌으며, 높이는 2~3인치에 불과하고, 가장 큰 것은 거의 1피트에 달합니다. 섬세한 진주와 옥. 순치 초기, 만주군영에 동행하던 가족들은 빵에 이런 인동덩굴 장식을 자주 사용했다. 청나라의 정치적 확립과 국력이 강화되면서 만주족 여성들이 착용하는 머리장식의 가치도 높아졌다. 꽃은 어디에나 있지만 여성들은 질감이 고급스러운 머리꽃을 더 좋아합니다. 이 여성들은 아름다움을 위해서가 아니라 과시하기 위해 머리에 거즈를 착용합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국고가 곤경에 처해 국민생활이 쇠퇴하던 시절, 비용을 아끼기 위해 머리꽃을 과거의 순금에서 꽃으로 바꾸게 됐다. 금도금 및 금박 꽃, 큰 보석 꽃이 벨벳 꽃으로 변했습니다. 실크 꽃, 종이 꽃, 풀 꽃, 깃털 머리 꽃까지 모두 꼭두서니 염색으로 대체됩니다. 깃털점옥 장신구는 오랫동안 우리 나라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그 기술 수준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어 건륭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밝은 색상과 풍부함으로 유명하지만 만들기가 매우 복잡합니다. 먼저 금과 은판을 사용하여 꽃 모양에 따라 받침대를 만든 다음 금선을 사용하여 패턴화된 꽃 모양의 가장자리를 따라 융기된 홈을 용접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베이징 자금성에서 수집된 금속 장신구의 대부분은 건륭제 시대의 것입니다. 루비 구슬 머리 꽃, 진주 세 친구 머리 꽃, 사파이어 잠자리 머리 꽃, 붉은 산호 고양이 나비 머리 꽃, 황금 비단 이중 친구 구슬 머리 꽃, 진주와 보석이 박힌 금 상감 등 점머리꽃 옥이 박힌 원석꽃과 열매 머리꽃, 눈 앞에 금빛 벼구슬이 박힌 꽃, 점박이 옥이 박힌 산호청록박 머리꽃 등이 모두 용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기반 기술. 역사적이고 전통적인 기술을 따랐을 뿐만 아니라 건륭 시대의 특징을 부각시켰습니다. 눈, 더듬이, 식물의 잎과 가지는 얇은 구리선으로 만들어져 탄력이 뛰어나고 좌우로 흔들릴 수 있습니다. 약간만 움직여도 이미지는 생생하고 생생하며 움직임이 가득합니다. 금속을 용접하여 베이스와 핀을 만든 머리꽃도 있고, 구리선 다발로 묶은 장신구 꽃도 있으며 유연성이 좋아 후궁들에게도 사랑을 받습니다. 굵기가 다른 구리선을 이용해 꽃가지와 잎가지를 만든 뒤, 보석으로 만든 꽃잎과 잎 끝에 있는 작은 구멍을 이용해 꽃, 수술, 꽃, 잎, 가지 등 서로 다른 단일 가지로 묶는다. ., 그런 다음 각 가지를 패턴에 따라 묶습니다. 부품을 배열한 후 단일 가지를 묶음으로 묶고 마지막으로 더 두꺼운 구리선에 집중하고 니들 트러스로 단단히 묶습니다. 이런 머리띠는 머리에 착용했을 때 효과가 뛰어나 여성에게 매력적이고 매력적인 룩을 더해줍니다. 또한 금속상감 두화와 금색 비단 두화도 사실적인 이미지와 훌륭한 솜씨로 선인들에게 사랑을 받았으며 후세들에게도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만주 여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머리꽃은 벨벳꽃이다. 특히 딸들이 시집갈 때 머리에 꼭 쓰는 붉은색 벨벳꽃은 상서로운 꽃이라고 한다. 중국어로 '벨벳 꽃'은 만주어로 '벨벳 꽃'과 같다. '룽화'는 발음이 가까워서 벨벳 꽃을 입는 것은 번영과 부를 의미한다.
만주 여인들은 조건이 허락하는 한 결혼식과 축제 때 벨벳 꽃을 써야 할 뿐만 아니라 상서로움의 동질성을 위해 일년 내내 머리에 벨벳 꽃을 달고 싶어합니다. 특히 계절에 따라 벨벳 꽃을 입어야 합니다. 초봄에는 춘기를 착용하고, 청명절에는 버드나무 가지를 착용하고, 단오절에는 쑥을, 중추절에는 계수나무, 중구절에는 층층나무를 착용해야 합니다. , 그리고 겨울의 시작에 양생을 조롱박... 세상에는 청나라 후궁의 머리꽃을 비롯해 수많은 벨벳꽃, 비단꽃, 다마스크 꽃이 존재하는데, 이 꽃들은 조화로운 색상과 풍부한 후광 수준을 가지고 있어 '진짜'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당나라 후궁 양귀비는 관자놀이에 점이 있었는데, 이를 가리기 위해 관자놀이에 큰 꽃을 달곤 했다고 합니다. 꽃은 쉽게 시들기 때문에 신선한 꽃색을 바탕으로 실크플라워를 개발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청나라에서 남겨온 벨벳, 비단, 다마스크, 비단 등의 질감이 남아 있는 머리꽃에는 흰색, 분홍색, 복숭아색 세 가지 색상의 모란, 연황색, 중간 노란색, 진한 노란색 세 가지 색상의 국화, 흰색이 있으며, 연근과 눈색의 꽃, 장미꽃, 분홍빛과 흰색의 매화 등이 백년이 넘도록 피어있어 여전히 밝고 눈을 즐겁게 합니다.
머리핀과 머리핀은 용도가 비슷해요. 둘 다 여성들이 빵을 꽂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장신구예요. 머리핀에는 이중 또는 삼중 칸막이가 있어 롤빵을 고정하는 머리핀보다 더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사람들은 장식되지 않은 것을 "삽입물"이라고 부르는 데 익숙합니다. 플러그의 형태도 둥근머리핀, 뾰족머리핀, 납작머리핀 등 다양하며, 그 질감은 대부분 일반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금, 은, 금도금 무지, 구리, 철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여성. 플러그는 빵을 제자리에 고정하는 역할만 합니다. 만주 여인들이 착용하는 수많은 머리장식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고정된 중심이 있어야 하는데, 중심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플러그가 바로 이런 플러그이다. 2개의 납작한 머리핀을 합쳐 놓은 듯한 형태의 '실버 클립'이라는 머리핀도 있습니다. 실버 클립은 머리를 고정하는 실용적인 가치를 중요시할 뿐만 아니라 표면에 패턴이 있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미적 가치도 있어 이상적인 머리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징차이사롱' 부류에 속하는 여성들도 있는데, 그들의 가족은 가난하고 그다지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두꺼운 철선만을 사용하여 역U자형 플러그를 만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쪽 끝을 날카롭게 한 직선 철선 조각을 사용하고 한쪽 끝을 부수어 머리핀으로 사용합니다.
과거 기복 스타일을 감상하다 보면 만주 여인들의 머리에 씌워진 넓고 긴 머리 장식이 부채처럼 보이지만 부채가 아닌, 매우 눈길을 끄는 머리 장식을 자주 볼 수 있다. 왕관처럼 보이지만 왕관은 아닙니다. 그 이름은 일반적으로 "플래그 헤드"로 알려진 Bian Fang입니다. "치터우"의 또 다른 의미는 "두 머리", "부레옥잠", "제비 꼬리", "큰 당김 날개", "높은 날개"와 같이 독특한 민족적 특성과 독특한 매력을 지닌 만주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헤어스타일을 의미합니다. '톱 헤드', '프레임 헤드', '앞 앞머리', '팬 헤드 날개' 등의 총칭. 비안팡은 '청나라 말기'에 만주 여인들이 머리를 빗을 때 쓰는 주요 장신구이다. 재타오와 윤바오휘가 공동 집필한 그는 '귀족의 삶'이라는 글에서 "만주 여성들은 보통 간단한 스타일로 머리를 두 번 빗는다. 그것들은 모두 진짜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졌으며, 옥이나 에메랄드로 수평으로 묶였고, 그 위에는 평평한 정사각형이 있습니다. "번 위에 수평으로 꽂은 머리관과 비슷한 납작한 사각형은 길이 32~33.5cm, 너비 4cm 정도, 두께 0.2~0.3cm이다. 자 모양이고 한쪽 끝은 반원형이다. 끝은 두루마리 모양으로 변장한 수평 머리핀과 같습니다. 두 개의 머리카락을 빗는 데 사용되거나 큰 날개가 있는 경우에는 남자가 사용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진짜 빵과 가짜 빵 사이의 "빔"을 연결하는 기능을 합니다. 긴 머리핀은 이것에서 진화했을지도 모릅니다. 비안팡의 질감은 대부분 백옥, 사파이어이며 일부는 금이나 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만주족의 독특한 머리 장식인 비안팡에 대해. , 청나라 소설 '아들과 딸의 영웅들' 20장에는 "허위펑이 중매인 안용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녀의 은혜를 갚기 위해 그녀의 완전한 효심을 파괴했다"는 설명에서 볼 수 있다. 머리에 짧은 머리핀 두 개, 두꺼운 주홍색 머리핀, 큰 여의 머리가 달린 납작한 사각형 막대, 세 줄의 옥 머리핀 한 쌍, 그리고 작은 녹색 귀는 머리 꼭대기에 삽입되지 않고 머리띠 뒤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왼쪽의 녹색 꽃에는 보석이 박힌 세 개의 큰 바늘과 못이 있고 사각형 미늘창도 8개에 묶여 있습니다. 커다란 동부 진주. 허리가 크고 모서리가 떨어지는 작은 곡괭이, 그리고 오른쪽에 비단과 밀랍이 긁힌 세 개의 큰 난초 가지... 그녀가 이 머리에 머리핀을 아무리 많이 꽂아도 그것은 장군의 모습을 반영했습니다. 청나라 중기 관료들의 풍습.
청나라 북방민족에서는 장례를 치러야 할 때 쓰는 아주 작은 평면형 광장도 있었다. 남편을 위해 두 줌의 머리카락을 내려 놓고 두 개의 땋은 머리를 느슨하게 땋은 다음 머리 꼭대기에 3 인치 또는 4 인치 길이의 흰색 뼈 사각형을 삽입하십시오. 평평한 사각형은 일반적으로 파란색 일반 새틴, 녹색 벨벳 또는 녹색 거즈로 만들어지며 착용 시 롤빵 위에 고정할 수 있으며 종종 다양한 패턴과 인레이로 자수됩니다. 왕실과 귀족 여성들은 다양한 꽃과 긴 술로 장식되어 있으며 질감과 스타일이 절묘합니다. 길이가 1피트에 불과한 좁은 사각형에는 꽃과 식물이 새겨져 있습니다. , 멜론과 과일, 정자와 정자가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평평한 사각형의 양쪽 끝 부분에 의도적으로 노출되어 평평한 사각형에 매달려있는 실크 술이 패턴과 관련이 있다고합니다. 발에 신는 신발은 서로 울려 퍼지며 움직임을 측정하고 여성의 위엄과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만주 여성들은 경사스러운 일을 축하하거나 귀한 손님을 맞이할 때마다 이 넓고 긴 사각형을 신습니다. 긴 치파오와 밑창이 높은 플래그슈즈를 매치해 걸을 때 더욱 안정감 있고 우아해 보인다.
레지는 흔히 '바오터우'라고 부른다. 나오바오(Naobao)'는 가운데가 넓고 양쪽 끝이 좁은 긴 띠로 이마와 눈썹 사이에 착용합니다.
원래는 강남(Jiangnan)과 중원(中平) 지역의 노년층 여성들이 겨울 추위를 피하기 위해 착용했던 머리띠였으며, 명청 시대에는 널리 유통되었으며, 귀족 여성들은 장식용으로, 가난한 여성들은 추위를 피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 동북지방의 만주 여인들이 쓰는 빵은 머리가 약간 뒤로 젖혀져 있는데, 이는 양쯔강 이남의 여인들이 쓰는 납작한 빵과는 약간 다르다. 형태는 주로 거즈, 비단, 새틴 등으로 만들어져 검은색의 긴 띠가 머리를 감싸는 형태이다. 명나라 가경시대에는 레자가 여전히 넓었다가 점차 좁아졌지만 생산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그 위에는 다양한 상서로운 문양이 수놓아져 있고, 중앙에는 진주와 보석으로 장식된 것도 있습니다. 청나라 여성 대락자는 명나라의 낡은 제도를 따랐다. 예를 들어, 청나라 초기 옹정의 열두 첩의 두루마리에는 머리에 레자를 쓴 두 명의 미인이 있는데, 사진을 보면 일부는 거즈로 만들어졌고, 일부는 밍크로 만들어졌는데, 이는 서로 다른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계절에 따라 입는 레지의 질감. 예를 들어, 북부 지역의 추운 겨울 날씨에는 대부분의 가죽 스트랩이 밍크 퍼로 만들어지는데, 이를 밍크 콤플렉스 이마라고 합니다.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 넥타이가 유행하던 시절, 궁중 귀부인과 민간 여성 모두 부자와 부녀의 차이로 인해 눈썹을 가리는 데 관심이 있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넥타이의 질감과 넥타이의 장식이 달랐습니다. 이런 종류의 눈썹 마스크는 북쪽에서 더 실용적이어서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습니다. 레지 외에도 일종의 황금언약도 있는데, 레지와 모양은 비슷하지만 레지보다 폭이 좁다.
술은 만주족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신구로 그 모양은 비녀와 비슷하지만 비녀 꼭대기에 여러 줄의 구슬이 매달려 있어 사람이 움직일 때마다 끊임없이 흔들리는 모습도 비슷하다. 고대 보석의 8가지 범주는 매우 유사합니다. Buyao 보석은 한 왕조에 처음 등장했으며 처음에는 한 왕조의 궁전 머리와 귀족 여성에게만 인기가 있었습니다. 부요란 무엇입니까? "부요는 금, 진주, 옥으로 머리핀에 매달려 있어 계단이 흔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요는 한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의식용 장신구입니다. 순위와 지위. 한나라 이후 부자는 점차 서민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사회에 널리 퍼지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귀족 여성들 사이에서는 계단이 흔들리는 왕관도 시행되었습니다. 머리에 쓰면 흔드는 것보다 더 풍성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요.
베이징 자금성에서 열린 '중국 문화 유물의 정수전'에는 랴오닝 성에서 출토된 황금나무 모양의 걸어다니는 관장식 여러 개가 전시됐다. 나무에는 크고 작은 40개 이상의 가지와 나뭇가지가 펼쳐져 있으며, 각 나뭇가지 꼭대기에는 움직일 수 있는 작은 금 고리가 한두 개 있고, 각 고리 아래에 금빛 잎사귀가 묶여 있습니다. 약간, 정말 화려해요. 발굴을 통해 우리는 조상들의 지성과 탁월한 창의력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봉건 황제와 후궁의 호화로운 삶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당송 이후 부오의 형태는 금 외에도 옥, 산호, 유색 유약, 호박, 청록색, 스파 등 귀한 재료로 만들어진 부오도 있었습니다. 명나라 4대 화가 중 한 명인 당인(唐實)은 '선인을 모집하는 노래'라는 시에서 "튤립이 은빛 손가락처럼 움직이고, 밝은 달이 용의 의자에 걸려 있다"고 썼습니다. 이를 통해 명대 보행에 '유진'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금속과 장신구를 박은 일종의 보행 방식일 수 있다. 그중에는 명나라 시대에 유행했던 새로운 용접 기술이 많이 있습니다. 금선과 금받침을 용접한 후 진주와 보석으로 장식함으로써 조각, 조림 등 전통공예보다 실용적인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청나라 부요의 대부분은 새로운 명나라 용접 제조 공정을 채택했습니다.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이 편찬한 '청나라 복식전' 카탈로그에는 금속 용접을 베이스로 한 '점옥구슬 봉황계단'이 있고, 바람몸에는 물총새의 깃털이 장식되어 있고, 눈과 입은 양쪽에 붉은 보석과 백설 쌀알, 붉은 산호알을 박아 넣었다. 봉황의 몸은 옆으로 날아가고 있고, 뾰족한 작은 입에는 길이 10센티미터가 넘는 작은 진주 두 줄이 달려 있고, 모서리는 녹색으로 만든 작은 조롱박이다. 전체 단계는 가볍고 독특합니다. 정말 희귀한 재료의 탁월한 선택.
또 다른 카탈로그에는 비슷한 모양의 '행운과 행운' 술이 또 있다. 바늘 상인방에 연결된 술의 윗부분은 황금 미늘창(고대 전투 무기)입니다. 미늘창에는 금색 미늘창이 달려 있고, 미늘창 양쪽 끝에는 금색과 돌박쥐가 매달려 있습니다. , 루비 뿔이 늘어져 있습니다. 다른 줄은 진주, 꿀에 절인 물고기, 점이 있는 에메랄드 캐노피, 모서리에 떨어지는 루비로 만들어졌습니다. 전체 술은 미늘창, 팬, 박쥐, 물고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상서로운 축하 이상"과 동음이의어입니다. 이 술은 상서로운 의미와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 머리 모양을 장식할 뿐만 아니라 의미와 상징성, 동질성을 하나로 통합한 훌륭한 술 주얼리입니다.
술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고대인들이 마차와 말 천막을 장식하기 위해 사용했던 화려한 실과 비단 술을 의미합니다. Bu Yao와 Tassel은 형태와 기능면에서 완전히 동일합니다. Bu Yao라는 이름이 계승되지 않고 Tassel이라는 단어로 대체 된 이유는 향후 추가 검증이 필요합니다.
만주 여자들이 좋아하는 술은 종류가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