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Zhihu Mind Mapping의 창립자인 Tony Buzan이 가르치는 동영상 수업
Zhihu Mind Mapping의 창립자인 Tony Buzan이 가르치는 동영상 수업
본 영상은 마인드맵 창시자인 토니 부잔(Tony Buzan)이 강의하며, 2018년 12월 제10회 세계 마인드맵 챔피언십 글로벌 결승전 당시 녹화된 영상입니다.
이 영상 세트에는 16개의 강의가 있고, 부활절 달걀을 포함한 2개의 강의가 있습니다. 다음은 16강의 핵심 내용 중 일부를 공유한 것입니다.
16강에서는 다섯 가지 측면을 다룹니다. ①마인드 매핑의 기원 ②인간 두뇌 ③강의에서의 게임 ; ⑤마인드맵의 적용.
위의 그림에서 우리는 마인드 매핑의 기원을 볼 수 있습니다. 4개의 단편 소설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1) 7세 토니는 그렇지 않습니다. 숙제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아이들이 학교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은 종소리입니다.
(3) 전통적인 지폐는 단조로운 색상(검은색/파란색/회색)과 선형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4) 대학 도서관 사람들 중 절반 정도가 책을 읽는 대신 잠을 자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생들이 공부하고, 필기하고, 책을 읽을 때 단일 색상은 쉽게 뇌를 지루하게 만들고 열정을 잃게 하며 심지어 선형 노트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뇌.
그렇다면 우리 인간의 뇌는 어떤 모습이고, 그 특징은 무엇이며, 마인드맵의 최고 수준은 무엇일까? 같이 알아보자:
뇌 관련 콘텐츠는 주로 뇌의 구성, 처리되는 정보의 유형, 뇌의 잠재력, 최고 수준의 사고 수준이라는 네 가지 측면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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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뇌 구조 : 상단에 좌뇌, 우뇌를 포함하고 뇌간, 엽 등을 포함한다.
(2) 정보 처리: 뇌에서 처리되는 정보에는 숫자, 이미지, 논리, 리듬, 색상 등이 포함됩니다.
(3) 두뇌 잠재력: 상상력과 창의성은 모두 두뇌 잠재력의 표현입니다.
상상의 예로는 '몽상'이 있습니다. 초점이 없는 '백일몽'이라면 그저 망상일 뿐이고, '백일몽' 속의 꿈이 목표와 행동으로 바뀌면 좋은 '백일몽'이다.
창의력은 좌뇌와 우뇌의 종합적인 능력이다.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도로에서 위험하게 운전하다가 당신을 칠 뻔했다면 화를 내겠습니까? 하지만 그 운전자가 아이를 구하기 위해 달려드는 엄마라는 것을 안다면 여전히 화를 내시겠습니까? 운전자가 금을 가득 실은 차를 훔쳤다는 것을 안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겠습니까? ……
(4) 사고의 최고 수준: 은유는 사고의 최고 수준입니다. 은유는 사물(예: 사물 a와 사물 b) 사이에 특이한 새로운 연결을 설정하여 사고가 새로운 차원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은유에 대한 은유가 있습니다. 은유는 마음의 꿀입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에 대한 시를 쓰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단계: 미니 지도. "돌"과 같은 무작위 항목 1개를 선택하세요. '엄마', '돌'을 중심테마로 10~20개의 가지로 나누어 관련 키워드를 적어봅니다.
2단계: 링크 검색. 위의 각 키워드 사이의 창의적인 링크를 주의 깊게 연구하세요. '따뜻함', '보석' 등.
3단계: 시 창작. 예를 들어 "우리 엄마는 따뜻한 보석 같아요"...
코스에는 미니 게임이 많이 있습니다. 다음 4개의 게임이 인상적입니다.
이 네 가지 게임은 "행복" 연상, "코끼리" 상상, 연결 연습, 지도 만들기입니다.
(1) "행복" 연관: "행복"을 의미합니다. 연상을 발전시킵니다. 중심 주제 단어에 대한 것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먼저 한 레벨을 분기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두 번째 단계는 계속해서 분기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가지를 추가하세요.
세 번째 단계는 그림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키워드 없이 삽화만 있는 또 다른 예입니다.
(2) "코끼리" 상상: "코끼리"라는 단어를 들을 때 떠오르는 것이 무엇입니까? 생각해 보십시오. 즉각적으로 생각나는가, 단어 자체인가, 아니면 이미지인가? 99%의 사람들은 이미지를 생각합니다.
이 게임은 인간의 제1언어가 영어나 중국어, 그 어떤 언어도 아닌 상상력과 연상, 위치기억임을 보여준다. 평신도의 관점에서 그것은 이미지입니다.
(3) 연결 연습: 시 창작은 좋은 연결 연습입니다. 위의 "Mother" & "Gem" 시의 예와 같습니다.
(4) 지도 만들기 : 주제는 'About Me'로, 자신을 중심 주제로 마인드맵을 만든다는 뜻이다. 여러 각도에서 생각하고 망원경을 사용하여 큰 그림(주요 개요)을 생각하고 현미경을 사용하여 세부 사항과 핵심 사항(콘텐츠 분기)을 관찰하는 등 전방위적인 "슈퍼 셀카"를 촬영해 보세요.
마인드맵의 기능과 마인드맵 그리기 규칙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지도의 역할: 지도는 다양한 지혜를 강화하고 다양한 감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수적능력, 언어력, 논리력, 사회적 힘, 도덕적 힘, 공간적 힘, 물리적 힘, 창의성 등이 포함됩니다.
다중 감각은 아래와 같이 시각, 미각, 후각, 청각, 촉각의 오감을 의미합니다.
(2) 그리기 규칙: 동영상에서는 마인드맵 그리기에 대한 몇 가지 매우 중요한 규칙을 언급합니다. 마인드맵 요소의 사용법과 전체적인 표현.
색상, 이미지, 연관성, 유기적 선 사용과 같은 지도 요소입니다. 색상은 색깔이 있는 지하철 노선도처럼 식별하고 구별하기 쉽습니다. 이미지에 관한 유명한 속담이 있습니다. “말 한마디에 천 마디 말보다 한 장의 사진이 낫다.” 연관관계는 키워드의 연결/연결을 통해 반영될 수 있습니다. 선은 굵은 것에서 얇은 것까지 유기적인 곡선이어야 하며, 키워드는 "한 줄, 한 단어"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전체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서는 전체 마인드맵이 방사형이어야 하고 전체적인 공간 레이아웃이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적용 예시입니다. 의사결정, 읽기, 말하기, 쓰기 등에 마인드맵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위 그림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아이디어 창출. 예를 들어 주제는 "집 구입"입니다. '원하는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해야 하는 것', '하면 안 되는 것'이 빠르게 확산됩니다.
2단계: 슈퍼 로직. 4개의 미니맵이 빠르게 확산되는 과정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큰 그림을 보고 주요 세부 사항을 면밀히 조사하세요.
3단계: 인큐베이션 단계. 의사결정 문제를 잠시 미뤄두고, 긴장을 풀고 혼자 생각을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창의적인 제작은 주로 여유롭고 혼자 있을 때 발생합니다.
① 준비 단계: 책 표지를 참고하여 중심 이미지를 그릴 수 있습니다.
② 개요: 카탈로그를 빠르게 탐색하고(5분 이내) 기본 분류 개념(BOI)을 설정하고 몇 가지 주요 측면부터 시작할 준비를 합니다. 트렁크를 그리고 해당 키워드를 추가하는 데 5~10분 정도 더 투자하세요.
③ 미리보기: 책 전체를 빠르게 넘기고 주요 내용(장 시작과 끝, 큰 그림, 중요한 강조 표시 정보 등)만 보고 핵심 분기,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 그리고 필요한 장소. 이 과정은 10분 이내에 제어됩니다.
④ In-View: 책 전체를 다시 읽고, 더 많은 정보와 의문스러운 점에 주목하세요. 핵심 포인트와 분기를 추가하고, 키워드를 추가하고, 필요한 경우 일러스트레이션을 추가하고 포인트 간의 연결을 추가합니다. 이 과정은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⑤ 검토 : 눈을 감고 지도 내용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및 세부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 논리적 재구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하다면 책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장기기억을 형성하고 싶다면 기억규칙에 따라 5번만 반복하면 됩니다.
⑥ 공유 및 적용: 책에서 배운 내용을 내면화합니다(마인드맵 노트). 공유하고 소통하세요. 지속적으로 실무에 적용하여 이해를 심화시키세요.
위와 같이 먼저 마인드맵 개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0분 연설의 경우 주요 부분 4~5개와 키워드, 이미지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전체 연설 개요의 경우 총 분기 수는 약 30개입니다(키워드/그림 30개를 의미).
준비 중인 지도 개요의 주요 기능은 발표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연설을 통해 자신에게 핵심 사항을 상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인드 맵을 청중에게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먼저 마인드맵을 활용해 다양하게 생각하고 맵개요(문서 뼈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rain & Learning'이라는 주제는 다음과 같은 측면(기억력, 창의성, 지혜... 등)에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Total- 기사 작성을 위한 점수-총점' 구조입니다. 글을 쓰면서 개요를 참고하여 언어를 정리하세요. 필요에 따라 단락을 나눕니다. 물론 중심 주제부터 시작하세요. 예:
"이 기사의 주제는 인간의 두뇌와 인간의 다양한 인지 능력입니다.
제가 논의하고 싶은 첫 번째 인지 능력은 기억력이고, 두 번째는 창의성입니다. 세 번째는 지혜,..., 여섯 번째는...
기억. 이번 글에서는 학습 중과 학습 후의 기억 방법의 차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창의성. ...
지능. ...
.........
이 기사에서는 인간의 두뇌가 인지 능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기술은 특별히 잘 훈련되지 않았으므로 교육 과정에서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합니다.
앞으로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 즉 마인드맵 필기 방법을 가르치는 과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 이 인류의 보편적인 언어는 모든 교육기관의 기본 커리큘럼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글이 준비되었습니다. .
이상은 본 영상 강좌에서 마인드맵의 5가지 핵심 포인트입니다. ) 나누는.
공유의 주요 목적은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것입니다.
물론 핵심 사항에 대한 마인드 맵에는 표준적인 답변이 없습니다. 서로 다른 실제 요구와 이해로 인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소통하고 비판하고 수정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