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법은 어떻게 유교로 향합니까?
중국 전통법은 어떻게 유교로 향합니까?
첫째, 중국 법률의 유학화 과정.
한나라 춘추 이후 중국의 법률은 유교화의 길에 올랐다. 이른바 법률의 유가화는 유가의 도덕정신을 법과 법령에 주입하여 봉건법이 윤리법의 성격을 지니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즉 유가사상은 입법, 법률주석, 사법실천에서 유죄 양형을 선고하는 지도 사상과 기본 원칙이다. 전반적으로, 중국 법률의 유가화는 경전을 인용하고 예법을 도입하는 방식을 통해 유교 사상을 입법, 사법, 법을 준수하는 전 과정에 관철하여 유교 윤리를 형사, 민사, 혼인가족, 행정, 소송 등 법률부문의 기본 원칙과 영혼으로 만드는 것이다. 즉 유교 윤리는 법적 효력과 권위를 얻었다. 중국 법률의 유가화는 예법의 단결의 특징을 형성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법률유학운동은 동중서 등이 발기하여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초기 단계 (한나라). 한나라 춘추 이후 중국 법률은 유교화의 길에 올랐다. 서한무제는 "백가를 면직시키고, 독존유술" 이후 "예입법" 이 법유학의 싹이 되었다. 이른바' 의식' 이란 중국 고대 사회가 오랫동안 존재해 온 것으로, 종법혈관계와 등급제도를 지키기 위한 일련의 정신원칙과 언행규범의 총칭이다. "의식" 이라는 글자로 유교 전통사상과 중국 전통법의 관계를 형용하는 것은 점정필이다. 예법의 상호 침투와 융합은 중국 법률제도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을 형성하여 독특한 중국 법률 문화를 형성했다.
2. 심도 있는 단계 (위진 남북조). 위진 이래 유학과 법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졌고, 경학은 점차 법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요한 지위를 얻게 되었으며, 상징을 강조하는 것은 예법과 병행하는 것이다. 유가 사상이 입법 분야에 침투하기 시작하면서 경주법의 고조를 불러일으켰다. 중국 법률의 유가화는 이미 실질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 조위 후기에 이르러 사람들은 늘 형벌과 예의를 함께 논한다. #8226; 위정& # 8226 유경전: 유경' 정의와 * * * 의형례' 가 세상에 전해졌다. 이때 예형이 이미 함께 언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완성 단계 (수당). 위진 남북조부터 당대까지 중국 봉건 사회가 전성기에 들어섰다. 당율' 은 구조든 내용이든 장려한 풍경이 되었다. 예법의 결합도 성숙과 정형에 이르렀다. 봉건종법 등급사상과 제도를 반영하는 의식이 기본적으로 합법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당율은 중국 고대 예법의 결합의 전범이다. "예입법" 은 전국 말기에 시작되어 진나라와 한 () 나라 말기에 형성되어 한무제 () 시대에 확립되어 수당 () 에 성숙되어 중국 법률 유가화의 마지막 단계이다.
중국 법률 유학화의 과정은 수당 시대에 기본적으로 완성되었고, 유교사상이 중국 법률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 고대 법전의 대표작' 당율 약론' 에서 충분히 드러났다. 당법은 유교 사상과 봉건 법률을 하나로 융합하여 유법 융합의 법률 체계를 형성하였다. 게다가, 한대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유가 사상이 중국 법률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심화되어 최종적으로 완성되었다.
둘째, 중국 법률 유교의 역사적 뿌리.
중국의 법유학이 한대에 의해 창설되어 삼국 양진 남북조로 발전한 것은 결국 수당에 정형된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법유학은 사실상 거대한 봉건제국의 통치계급이 진행하는 구체적이고, 심오하고, 장기적인 실험과 탐구 과정이기 때문이다.
춘추전국시대에 각 학파는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고 어떤 사상을 취할지에 대해 큰 논쟁을 벌였다. 유가사상은 기본적으로 서주 이래' 예치' 와' 신중형'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묵가 사상의 핵심은' 서로 사랑하고 서로 잘 어울린다' 는 것이다. 그들은 또한 "덕이 있는 사람에게 상을 주고, 그들을 처벌하고, 무고한 사람을 죽이지 않고 죄를 잃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도가 소설' 노자' 는 도가의 본성을 고수하고, 무위로 다스린다. 반면에 장자는 법적 허무주의를 제창했다. 오직 법위주의, 법리를 암석성 준칙으로, 중벌을 중시하는 백가법가만이 통치자의 지지를 받아 중국 역사상 첫 대통일을 완성하고 첫 봉건 제국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법가는 오랫동안 제국의 정상적인 운행을 공정하게 유지하기가 어렵다. 오랜 역사 실천은 우리가 선진 제자백가학설의 보편적 진리를 찾기가 어렵다는 것을 증명했다. 모든 이론은 봉건 제국의 장구안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중국 법률의 유가화는 선진 유가에 전적으로 의존하기 어렵다. 역사가들이 말했듯이, 한무제 () 와 중국 역대 많은 군주들이 채택한 전략은 모두' 외사유술' 이라고 부를 수 있다. 중국의 이른바 법률유가는 본질적으로 유가사상을 기초로 법가 도가 음양가의 장점을 결합해 신화군주의 사상을 이론적으로 고화시켰고, 구체적인 조작에서 유가사상을 법률형식으로 고정시켜 양자의 통일을 실현하고, 사상의 근원에서' 세계관과 현실정치' 를 혼동했다. 이 거대하고 심원한 실천은 중국 고대의 법률 진화와 정치 발전에서 끊임없이 진화, 발전, 완벽을 거듭하여 결국 봉건 사회 등급제도와 독재 중앙집권을 수호하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다.
셋째, 유교의 영향을받는 중국 법의 특징.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중국 고대 법률은 서구 종교의 영향을 받는 법과 현저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1, 예법의 조화. 유교 예법 사상의 뚜렷한 특징 중 하나는 예법의 단결이다. 따라서 법과 예의의 구분이나 융합은 매우 어렵지만, 법은 예의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어야 한다. 적어도 법은 강제적이고, 성문적이고, 규범적이어야 하며, 예의는 임의적이고, 불문적이고, 가혹하지 않아야 한다. 유가의 예법 사상은 양자를 하나로 합쳐 법적으로 불문하고 불완전한 예법 규범의 영향을 받기가 어렵다.
2. 중벌을 강조하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식은 중국 역사상 중요한 지위와 영향을 가지고 있다. 황제, 장관, 관원, 일반 백성들은 모두 봉건 윤리 관계를 엄격히 준수한다. 이에 따라 중국 고대에는 예절 위반은 법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었고, 이로 인해 민법과 행정법에 의해 조정되어야 할 많은 대상이 결국 형법의 통제 범위에 떨어지게 되면서' 례가 어디로 가고 형벌이 어디로 가는가' 가 생겼다. 존경하지 않으면 벌을 받고, 안팎을 겸수하다. "(상서&; #8226; 강 특허) 는 결국 중형경민의 특징을 형성했다.
3. 예법의 경계가 모호하다. 유가는 법률을 정치이론에 도입할 때 법과 예의를 완전히 병행하거나 대립하지 않았으며, 더욱이 법률규범을 도덕규범 앞에 두지 않았다. 대신 법을 예의로 보충하여 상보관계를 맺었다. 사실 그 시대의 사람들은 도덕규범과 법률규범을 구분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더 많은 경우, 도덕규범을 위반하는 것은 법을 위반하는 것이고, 법률 규정을 위반하는 것도 도덕규범을 위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법과 도덕 윤리의 경계는 매우 모호하다.
넷째, 중국 법률 유가사상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
중국 법률유가화는 시작부터 발전, 완성에 이르기까지 유교사상이 중국 법률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전방위적으로 예법 합류, 도덕과 예의의 결합 등 법률사상의 확정, 유가의 기본법원칙과 구체적 법률관점의 형성, 법유가화 과정에서 유가사상이 사법실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로 보여준다.
1, 봉건특권사상의 영향. 우리나라의 현행 헌법은 "중국인민이 법 앞에서 일률적으로 평등하다" 며 "어떤 조직이나 개인도 헌법과 법률을 초월하는 특권을 가질 수 없다" 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엄숙하고 공정하며 사심 없이 법을 집행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는 사람은 법률의 징벌을 받아야 하며, 누구도 헌법과 법보다 우월한 특권을 가질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헌법명언)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헌법 규정에 어긋나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위법 행위는 범죄 사실과 같고, 범인의 신분이 다르기 때문에 처벌은 크게 다르다.
"비 소송" 사상의 영향. 중국 전통법의 유교 사상은 주로 유교 사상을 지도한다. 따라서 유교 창시자 공자의 사상은 불가피하게 전통 법률 사상에 스며들게 되는데, 그중' 무소' 사상이 바로 이런 양면성의 예이다. 한편으로는' 무소' 사상이 오늘날의' 덕치국' 과 약간의 유사점이 있다. 또 유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중재를 통해 사회분쟁을 해결하는 것도 형평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제도화, 법률화 사법절차를 통해 각종 사회분쟁을 해결할 필요성도 부정했다. 사법제도상 소송은 법치국의 기본 원칙을 실현하는 중요한 보장이지만 유가의 무위사상은 많은 분쟁을 관할에서 제외시켜 인간 통치에 넓은 공간을 남겨 행정권력의 남용과 부패를 법률의 효과적인 제약으로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3.' 인정' 의 영향. 전통 법률 유가화 이후' 인정' 사상도 역사의 무대에 올랐다. 인정' 사상에는 오늘 참고할 만한 곳이 많다. 춘추전국시대 공자가 제기한' 인정' 사상은 정치가가 반드시 인민을 잘 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말했다: "자비는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큽니다." 유가사상에서 인간의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실현하는 사상은 우리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중대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중' 효',' 인의' 등 도덕기준은 여전히 현대인들이 따라야 할 것이다. 시간의 역사가 어느 정도까지 발전하든 노인을 존중하고, 남을 존중하고, 약속을 지키며, 약속을 지키는 등 미덕은 한 사람의 인격이 완벽한지 아닌지를 측정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4. "인간 통치" 개념의 영향. 유가법은' 인예' 라는 사상을 형성했다. 유가는' 민치' 를 주장하는데, 이는 중국의 봉건사회가 일군통치이고, 한 사람이 하늘을 대신하여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을 결정한다. 그러나 인치에는 왕왕 많은 폐단이 있고, 마지막에는 인사, 정치망이다. 중국 유가법이 확립한' 인치' 관념은 오늘날 법치를 실시하는 데 여전히 큰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유가의 법률 유지는 중국 윤리도덕의 사회질서를 형성했다. 중국의 윤리도덕은 유교 사상의 제창에서 점차 형성되어 정치와 법률을 통해 실시된다. 법률은 윤리도덕의 형성을 촉진하고 촉진하여 결국 안정된 봉건윤리질서를 형성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법률의 유가화는 중국 봉건 사회 국가법의 형성과 후대법의 진화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또한 중국 특유의 법률체계를 형성하였다. 동시에, 우리가 오늘 법치개혁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결론
유교사상이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전방위적이고 깊다. 현재, 법률 방면은 전통법의 유가화 과정이다. 서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후' 예입법' 은 법유학의 싹이 되어 위진 남북조의 발전과 완벽을 거쳤고, 수당' 당율 약론' 의 반포는 예법의 철저한 결합을 상징한다. 이후 역대 왕조는 변하지 않아 후세 봉건 전통 법률 제도에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실생활에서 이러한 영향의 그림자를 찾을 수 있다.
위의 일련의 분석에서 우리는 한대 유가법의 역사적 선택의 전 과정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이 역사적 선택 과정이 아무렇게나 완성되는 것도 아니고,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라 역사의 필연성으로 가득 찬 점진적인 선택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우리는 중국 법률유학의 역사적 선택에서 역사 발전의 필연성을 보고, 이 법칙을 이용하여 역사의 다른 각종 문제를 탐구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역사에서 유익한 교훈을 더 잘 얻어야 한다.